02. 처음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목.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IT CookBook, 초보자의 첫 번째 파워포인트 2007 파워포인트 2007 기초. 2 이 장에서 배울 내용  01_ 파워포인트 2007 과 슬라이드 기본 조작법  02_ 텍스트와 워드아트  03_ 슬라이드 꾸미기.
Advertisements

Android Tutorial 안드로이드 SDK 설치 및 기초 프로그래밍 강좌입니다 서울대학교 네트워크 융합 및 보안 연구실 권 윤
IT CookBook, Android Studio 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 2015 NHN Entertainment Corp. Django 로 만드는 초간단 블로그 시스템운영팀 김영태 개발환경 구축.
임직원 APP 설치 가이드 경영전략처 정보기획 TF 팀. 임직원 App- 운영체제 구분  안드로이드 갤럭시, 갤럭시노트, 갤럭시 S4 [ 삼성전자 ] 옵티머스 [LG 전자 ] 베가 [ 팬텍 모토로이 [ 모토롤라 ]  ios 아이폰 [ 애플.
Copyright © PJY All rights reserved..  Java JDK Install & configuration  Android SDK  Eclipse Install & configuration Table of Contents.
Android 프로그램개발 환경. 학습 목표 ■ 교육 목표  JDK 설치  JDK 환경 설정  Eclipse 설치  Android SDK 설치  ADT Plug-in 설치  Android Virtual Device(AVD) 설치  Android 예제 프로그램.
목차 Contents 무선인터넷용 비밀번호 설정방법 Windows 7 Windows 8 Windows XP MAC OS.
기초C언어 제1주 실습 강의 소개, C언어 개요, Cygwin/Eclipse 사용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2. 앱 개발환경 구축 Step by Step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쉽게 시작하는 안드로이드 4.4 앱 개발.
컴퓨터프로그래밍 1주차실습자료 Visual Studio 2005 사용법 익히기.
新 연구관리 프로그램 SAP 설치 안내 1. SAP GUI 7.3 설치 2전자증빙 솔루션 설치 배포 :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목.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How to build android Copyright © PJY All rights reserved.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제목.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제목.
ERP 전용 브라우저 설치 매뉴얼 (Windows 7)
Outlook Express 메일 백업 및 복원가이드
08. 파일 처리 제목. 08. 파일 처리 제목 파일 처리 방식을 익힌다. SD카드의 파일 처리 방식을 배운다. 커스텀뷰의 작성법을 살펴본다.
J2ME Install 부산대학교 인공지능 연구실.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제목.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제목.
홍익대학교 메일 시스템 구축 Outlook 설정 매뉴얼.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Visual Basic .NET 처음 사용하기.
1. C++ 시작하기.
소프트웨어 분석과 설계 Struts2 & JBOSS 설치하기
WinCE Device Driver 실습 #2
학습목표 학습목차 다른 홈페이지의 HTML 파일 코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ASP.NET AJAX 비동기 게시판 작성 2007 컴퓨터공학실험( I )
IE사용시 KOTRA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사업신청에 어려움이 있으신 고객님을 위한 해결방법 안내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목.
2장 JSP 개발 환경 설정 이장에서 배울 내용 : JSP 페이지를 작성하기 위한 개발환경을 설정하고,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반드시 이해하여야 할 웹 어플리케이션 폴더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요청된 JSP 페이지가 어떠한 처리과정을 거쳐 응답이 이루어지는가에.
CHAP 12. 리소스와 보안.
Android studio로 Application 만들기.
[INA470] Java Programming Youn-Hee Han
Java 2장. 자바의 환경 public class SumTest {
이메일 자동 포워딩 방법 (Outlook/OWA)
홀인원2.0 설치 메뉴얼.
영상처리 실습 인공지능연구실.
ERP 전용 브라우저 설치 매뉴얼 (Windows 7)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1차시: 낮과 밤이 생기는 원리 지구과학
[그림 1-1] 안드로이드 전용 어플리케이션 설치 방법
2강_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에뮬레이터(AVD) 만들기 처음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구성 살펴보기
1. 스크립트 작성 마법사 2. NSIS 스크립트 컴파일
7주차 실습 FPGA 보드 사용법.
빌드 성공.
CHAP 21. 전화, SMS, 주소록.
11. 어댑터뷰 제목. 11. 어댑터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청각장애인용 APP 구성 및 사용법.
STS 에서 웹 서버 설치 방법.
OpenCV 설정 2.21 만든이 딩딩.
1. 신규 연세메일(Gmail)에 로그인 합니다. ( yonsei. ac. kr )
Tensorboard in Windows
01. 분산 파일 시스템의 개요 네트워크에 분산된 파일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기초C언어 제2주 실습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램 작성 과정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슬라이드 쇼의 설정 슬라이드 쇼의 실행 파일과 폴더의 관리 글꼴을 포함해서 저장 웹 페이지로 게시 압축 파일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무선랜 사용자 설명서 (Windows Vista 사용자).
01. 로컬 사용자 계정 기본 사용자 계정은 Windows 2000, Windows XP, Windows Server 2003을 설치할 때 자동으로 생성 [시작] → [제어판] → [관리 도구]를 선택하고 [컴퓨터 관리] 창을 열어 ‘시스템 도구’ → ’로컬 사용자 및.
Docker Study 6~7.
Platform Builder 사용법.
CHAP 5. 메뉴와 대화상자.
JAVA 프로그래밍 16장 JNLP.
Chapter 11. 문서 인쇄 및 파일 형식.
BoardGame 보드게임 따라가기.
Presentation transcript:

02. 처음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목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기본적인 작성법을 익힌다. AVD의 명칭을 파악한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구성을 파악한다.

01 처음 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02 AVD 명칭과 사용법 03 완전한 기능의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04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구성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프로젝트 생성[1/6] Android Studio를 실행한 후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클릭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프로젝트 생성[2/6] [New Project] 창의 [Configure your new project]에서 프로젝트 정보 입력 Application Name : 프로젝트 이름은 자동으로 애플리케이션 이름과 동일하게 설정 Company Domain : 회사의 도메인 (필자가 가정한 가상 주소) Package Name : 자동 생성되며 도메인 이름과 애플리케이션 이름이 반대로 이어짐 Project location : 적당한 폴더 지정(한글 불가능)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프로젝트 생성[3/6] [Select the form factors your app will run on]에서 앱을 실행한 환경을 선택 ‘Phone and Tablet’ 체크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프로젝트 생성[4/6] [Add an activity to Mobile] 창에서 디폴트인 Blank Activity 선택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프로젝트 생성[5/6] [Choose options for your new file] 창도 디폴트로 두고 <Finish>를 클릭 Activity Name : 기본 소스인 Java 파일 이름으로 지정 Layout Name : 기본 화면인 XML 파일 이름으로 지정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프로젝트 생성[6/6] Android Studio의 왼쪽 [Project Tree]에 ‘HelloAndroid’ 프로젝트가 추가됨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화면 디자인 및 편집[1/5] 화면을 가상 AVD와 동일하게 설정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화면 디자인 및 편집[2/5] ‘AppTheme ’를 클릭해서 [Holo Light ]-[Holo.Light.DarkActionBar]를 선택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화면 디자인 및 편집[3/5] 왼쪽 [Widgets]에서 몇 개를 오른쪽에 옮김 오른쪽 위의 확대/축소 아이콘으로 화면 크기 조절 가능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화면 디자인 및 편집[4/5] 왼쪽 아래 [Text] 탭을 클릭하면 화면에 xml 코드가 표시됨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화면 디자인 및 편집[5/5] [Design]을 클릭하면 삭제한 코드가 화면에도 삭제되어 있음 왼쪽 상단의 저장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메뉴 [File]–[Save All]을 클릭하여 저장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Project Tree의 [java]-[com.cookandroid.helloandroid]-[MainActivity] 선택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프로젝트 실행, 확인[1/4] 메뉴의 [Run As]-[Run ‘app’]을 선택하거나 [Run ‘app’] 아이콘을 클릭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프로젝트 실행, 확인[2/4] [Choose Device] 장치에서 실행할 안드로이드 기기나 AVD를 선택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프로젝트 실행, 확인[3/4] AVD가 부팅된 후 실행결과 화면이 나타남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 프로젝트 실행, 확인[4/4] AVD의 초기화면으로 돌아가려면 돌아가기(Back) 버튼이나 [ESC]를 누름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2. AVD 명칭과 사용법 ▶ AVD 명칭 돌아가기(Back) 버튼 : 키보드 [ESC]와 동일한 기능 홈(Home) 버튼 : 키보드 [Home]과 동일한 기능 메뉴(Menu) 버튼 : 옵션 메뉴를 나타냄 상태바(Status Bar] : 3G 수신율, 배터리 상태 시간 등 나타냄 타이틀 바(Title Bar) :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이름 나타냄

2. AVD 명칭과 사용법 ▶ AVD 사용법[1/7] 화면 전환 [Ctrl]+[←] [Ctrl]+[→]

2. AVD 명칭과 사용법 ▶ AVD 사용법[2/7] 알람 추가 론처 버튼 클릭 후 시계 버튼 선택 아래쪽의 ‘+’를 클릭해서 알람 시간을 더 추가

2. AVD 명칭과 사용법 ▶ AVD 사용법[3/7] 카메라 갤러리 바탕화면에서 카메라 버튼 클릭 셔터 버튼을 클릭하면 가상 화면이 촬영 갤러리 바탕화면에서 [갤러리]를 클릭 사진의 편집/변경 및 삭제, 공유 등의 작업

2. AVD 명칭과 사용법 ▶ AVD 사용법[4/7] 웹브라우저 웹브라우저 클릭

2. AVD 명칭과 사용법 ▶ AVD 사용법[5/7] 배경화면 변경 메뉴{MENU} 버튼을 클릭한 후 [배경화면] 선택

2. AVD 명칭과 사용법 ▶ AVD 사용법[6/7] AVD 설정 론처 버튼 클릭 후 [설정]-[디스플레이] 클릭 후 [절전 모드] 선택

2. AVD 명칭과 사용법 ▶ AVD 사용법[7/7] 바탕화면에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복사 론처 버튼 클릭 후 아이콘을 몇 초간 누르면 바탕화면으로 복사 아이콘을 삭제하려면 아이콘을 몇 초간 누르고 상단의 <삭제>로 가져다 놓으면 됨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프로젝트 관리[1/6] 프로젝트 닫기와 열기 [File]-[Close Project]를 선택해서 프로젝트 닫음 프로젝트 이름을 클릭하면 다시 프로젝트가 열림, 폴더 검색해서 프로젝트를 열어도 됨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프로젝트 관리[2/6] 프로젝트 닫기와 열기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열려면 [File]-[open Recent]-[프로젝트 이름] 선택 <New Window>를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열려서 여러 개의 프로젝트 동시 작업 가능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프로젝트 관리[3/6] Android Studio 프로젝트 내보내기/가져오기 프로젝트가 생성된 폴더를 통째로 복사하거나 압축해서 보내거나 가져오면 됨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프로젝트 관리[4/6] 이클립스용 프로젝트 가져오기 [Import project (Eclipse ADT, Gradle, etc.)] 선택 후 작성된 프로젝트 폴더 선택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프로젝트 관리[5/6] 이클립스용 프로젝트 가져오기 가져올 폴더 지정 후 프로젝트 변환 옵션 체크한 상태에서 <Finish> 클릭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프로젝트 관리[6/6] 이클립스용 프로젝트 가져오기 변환 완료된 이클립스 프로젝트는 Android Studio 프로젝트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1/25]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메뉴 [File ]-[New Project]를 선택 프로젝트 이름은 BaseApp이라고 지정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2/25]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Select the form factors your app will run on]에서 앱을 실행한 환경을 선택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3/25]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Add an activity to Mobile]에서 디폴트인 Empty Activity가 선택 [Choose options for your new file] 창도 디폴트로 두고 <Finish>를 클릭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4/25] 화면 디자인 및 편집 Project Tree에서 [java]-[com.cookandroid.baseapp]-[MainActivity]가 기본적으로 열려있을 것. 상단의 [activity_main.xml]을 클릭하고 아래쪽의 [Design] 탭을 클릭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5/25] 화면 디자인 및 편집 화면 아래쪽의 [Text] 탭을 클릭해서 XML 코드를 확인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6/25] 화면 디자인 및 편집 <LinearLayout>과 </LinearLayout> 사이에 버튼을 추가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7/25] 화면 디자인 및 편집 “android:”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여러 개를 선택할 수 있는 목록이 나옴 그 중에서 layout_height를 더블클릭해서 선택하면 자동완성됨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8/25] 화면 디자인 및 편집 쌍따옴표(“ “) 안에 커서를 가져다놓고 [Ctrl]+[Space Bar]를 누르면 내용을 쓸 수 있음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9/25] 1차 코드 완성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10/25] 오류 수정 Project Tree의 [res]-[values]-[strings.xml]을 더블클릭해서 코드 확인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11/25] 오류 수정 strBtn1 문자열을 추가한 후 저장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12/25] 확인 Activity_main.xml에서 하단의 [Design] 탭을 클릭해서 그래픽 화면으로 확인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13/25] 실행 Android Studio 메뉴의 [Run As]-[Run ‘app’]을 선택하거나 [Run ‘app’] 아이콘 클릭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14/25]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Project Tree의 [java]-[패키지 이름]-[MainActivity]를 더블클릭하면 Java 코드가 열림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15/25]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기본적인 코드의 구성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16/25]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import 앞의 작은 (+) 아이콘을 클릭하면 행이 확장됨 [Ctrl]+[Alt]+[O]를 누르면 불필요하게 import된 문장 제거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17/25]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Button 변수 추가 멤버변수 위치인 @Override 바로 위에 다음을 입력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18/25]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Alt]+[Enter] 누르면 Button과 관련된 클래스가 자동으로 import문에 추가됨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19/25]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findViewById( ) 메소드를 사용하여 activity_main.xml 파일에서 만든 객체에 접근 setContentView( ) 메소드 바로 아래에 다음 코드를 추가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20/25]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button1.setonc”까지 입력 후 setOnClickListener( )를 선택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21/25]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setOnClickListener( )에 “new View”을 입력 후 OnClickListener( )선택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22/25]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onClick( ) 메소드가 자동으로 추가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23/25]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버튼을 클릭했을 때 작동하기 윈하는 모든 코드를 onClick() 메소드 안에 입력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24/25] 프로젝트 실행 및 결과 확인 [Run As]-[Run ‘app’]을 선택하거나 [Run ‘app’]을 클릭해서 프로젝트를 실행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 표준 틀[25/25]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1. [Hello Android] 프로그램

3. 프로젝트의 구성 ▶ BaseApp 프로젝트 구성[1/3]

3. 프로젝트의 구성 ▶ BaseApp 프로젝트 구성[2/3] java 폴더 하위에 패키지명의 하위 폴더가 있는데, 이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입력한 패키지 이름과 동일 패키지 이름 아래에 MainActivity.java로 메인 Java 소스가 들어 있음 res 폴더 앱 개발에 사용되는 이미지, 레이아웃, 문자열 등이 들어가는 폴더 이미지 파일은 drawable 폴더에 넣음 layout 폴더는 액티비티(화면)을 구성하는 xml 파일을 넣으면 됨 values 폴더는 문자열을 저장하는 string.xml이 들어 있음 menu 폴더는 메뉴 XML 파일이 저장되어 있음

3. 프로젝트의 구성 ▶ BaseApp 프로젝트 구성[2/3] manifests 폴더 AndroidManifest.xml 파일이 들어 있는데, 앱의 여러 가지 정보를 담고 있음 Gradle Scripts 폴더 Gradle 빌드 시스템과 관련된 파일이 들어 있음 build.gradle (Module: app) : 빌드 스크립트 핵심 파일 local.properties : 컴파일 되는 SDK의 경로가 들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