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디지털경제의 패러다임 변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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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디지털경제의 패러다임 변화(1)

디지털 경제의 패러다임 제품 및 서비스의 변화 1.제품의 디지털화 2.새로운 서비스의 등장 디지털화의 대표적인 경우는 음반, 책 등이 있음 디지털화는 제품간의 데이터의 교환, 기술간 결합을 용이하게 함  디카폰은 카메라 기술 + 통신 기술의 결합 지능형 칩(chip)의 장착은 원격 조정, 자동통제 기능을 제공(유비쿼터스 기술 등장) 2.새로운 서비스의 등장 디지털화의 대표적인 경우는 음반, 책 등이 있음 디지털화는 제품간의 데이터의 교환, 기술간 결합을 용이하게 함  디카폰은 카메라 기술 + 통신 기술의 결합 지능형 칩(chip)의 장착은 원격 조정, 자동통제 기능을 제공(유비쿼터스 기술 등장)

산업구조의 변화 1.IT 산업의 성장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품은 기존 산업이 연장선 상에서 크게 성장 정보기술이 기업의 경쟁력의 핵심으로 자리잡으면서 관련 전문 업체 등장 ⇨ SI(System Integration), IT 컨설팅, IT 솔류션 제공,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 SI 업체 : 기업들의 정보시스템 구축 용역을 주로 수행하는 업체 ⇨ LG-CNS, 삼성 SDS ∎ IT 컨설팅 업체 : IT활용 전략부터 프로세스 재설계, 정보시스템 개발 ⇨ IBM BCS,(Business Consulting Service), Accenture ∎ IT 솔류션 업체 : 정보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패키지 생산 능력을 가진 업체 ⇨ ORACLE, SAP ∎ ASP업체 : 정보시스템 및 네트워크 등에 대한 대여 및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 KT, 하나로텔레콤, 기업의 정보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메카(www.bizmeca.com) 워드프로세서, 웹하드, 메시지 전송, 일정관리 등 사무 보조 서비스 제공하는 넷피스 (www.netffice.com) 디지털화의 대표적인 경우는 음반, 책 등이 있음 디지털화는 제품간의 데이터의 교환, 기술간 결합을 용이하게 함  디카폰은 카메라 기술 + 통신 기술의 결합 지능형 칩(chip)의 장착은 원격 조정, 자동통제 기능을 제공(유비쿼터스 기술 등장)

산업구조의 변화 2.닷컴 기업의 출현 3.e-transformation 확산 순수하게 온라인(인터넷)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기업  정보검색 서비스, 커뮤니티 서비스, 인터넷 쇼핑몰, 인터넷 서점 오프라인 기업에 비해서 물리적 공간과 인력이 작아도 가능하고, 설립비용이 적은 것이 장점 But, 수익모델의 빈약, 가격 경쟁이 심화, 비즈니스 모델의 모방 용이성이 단점 3.e-transformation 확산 e-비즈니스를 통한 기회와 가치 창출에 대한 도전이 기업의 경영전략의 관심 Bricks-and-mortar 에서 click-and –mortar로 기업이 변화되는 현상 ⇨ 타당성, 기대효과 수행과정 등을 고려한 e-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하기 노력 시도

산업구조의 변화 4. 산업재구성 촉진 기업간 M&A 와 전략적 제휴 ⇨ 업종별, 산업별 영역의 구분의 큰 의미가 없어짐 ⇨ 업종별, 산업별 영역의 구분의 큰 의미가 없어짐 디지털 기술의 발전, 경쟁의 격화, 규제완화, 고객 세련화, 기대의 증가 디지털 컨버전스 등장 : ① 상품 :디지털 기술은 데이터의 교환, 처리 등이 용이해 매체들의 결합을 촉진 ② 산업 : GM과 GE가 GM카드, GE캐피털 같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고객의 관점에서 특정 기업의 제품 품질에 만족, 신뢰가 쌓이는 경우 더욱 다양한 제품을 공급해주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음

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전략은 크게 내부 개발역량에 의존하는 자생적/유기적 성장(Organic Growth) 방식과 전략적 제휴나 인수·합병을 통해 외부 자원을 활용하는 비유기적 성장(Inorganic Growth) 방식으로 나눔 전략적 제휴는 비유기적 성장 가운데 인수·합병을 제외한 방식, 즉 비(非) 지분참여형 제휴, 지분참여형 제휴와 합작투자등을 통칭

1. 디지털 경제의 패러다임 ∎ 전략적 제휴의 동기 변화   ∎ 전략적 제휴의 동기 변화  과거에 전략적 제휴의 주된 동기는 기존사업의 확장을 위한 기술과 시장의 교환 지금은 신규 사업 진출이나 신제품 개발을 목적으로 전략적 제휴 사례가 더 많음 기업들 간의 단순한 상호 역량 교환 형태에서 역량 공유를 통해 신 사업이나 신제품개발 등의 분야에서 시너지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변화 ⇨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의료, 미디어, 정보기술(IT)산업 등 변화 속도가 빠른 산업 군을 중심으로 지속될 것으로 예상

Convergence의 정의 Convergence 의 주요언급 convergence, gency [knvdns(i)] n. (pl. gences; cies) 1 : 점차 한 점으로 집합함; 집중성(opp. divergence) 2 : 집합점 3 :【수학】 수렴(收斂); 【생물】 수렴 현상, 근사 현상; 집합(集合), 집폭(集輻) Convergence 환경 통신 및 가전기기에서 이용되던 아날로그 신호가 점차 컴퓨터에서 처리될 수 있는 디지털 신호로 바뀌어가고 있으며, 단일 H/W 기반하에서 정보를 다룰 수 있게 되며, 서로 독특한 특성을 지녔던 제품의 기능들이 하나의 방향으로 수렴(Converge)해 가는 현상이 나타남 ITU (1996) 정의 “기존 인프라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새로운 형태의 인프라를 개발하는 것, 새로운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서비스와 기술들을 향상시키는 것” EU(1997) 정의 “다른 네트워크를 통해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 전화, Pc, TV 기능이 통합되는 현상” Harvard Univ. (1997) 정의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며 통신, 가전, 컴퓨터 등의 기기들이 서로 유사한 기능을 가지게 되는 현상” => 결국 Convergence는 기존가치의 저하 없이 새로운 가치창출(value creation), 영역확대(coverage extension), 기능통합(function integration)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의미함

개별적으로 발전하던 산업구조가 디지털 컨버전스로 인해 컨텐츠, 단말기, 네트워크의 디지털화와 상호연계로부터 시작되어 수직, 수평적 산업으로의 확장 및 영역 재구성을 거쳐 궁극적으로 Ubiquitous한 서비스 환경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임 기존의 산업별 가치사슬 Seamless Messaging Location Information Chatting Learning Gaming Music on Demand Video on Demand Multimedia Conference Finance Navigation Ubiquitous Network 음성 video Data 컨버전스에 따른 새로운 가치사슬 New Industry 새로운 가치사슬의 구성

산업구조의 변화 5. 가치사슬의 변화 기업간 M&A 와 전략적 제휴 ⇨ 업종별, 산업별 영역의 구분의 큰 의미가 없어짐 ⇨ 업종별, 산업별 영역의 구분의 큰 의미가 없어짐 디지털 기술의 발전, 경쟁의 격화, 규제완화, 고객 세련화, 기대의 증가 디지털 컨버전스 등장 : ① 상품 :디지털 기술은 데이터의 교환, 처리 등이 용이해 매체들의 결합을 촉진 ② 산업 : GM과 GE가 GM카드, GE캐피털 같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고객의 관점에서 특정 기업의 제품 품질에 만족, 신뢰가 쌓이는 경우 더욱 다양한 제품을 공급해주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음

MP3 중심의디지털 컨버전스

1장 컨버전스산업의 진화 방향과 정보통신산업의 미래 1 산업 간 컨버전스와 ICT산업 / 2 산업 간 컨버전스를 촉진하는 정보통신기술의 변화 방향 / 3 정보통신 장비 및 단말기의 발전 방향 / 4 기능화 기술의 발전 방향 / 5 컨버전스산업의 진화 방향과 ICT산업의 미래 / 6 컨버전스산업 패러다임 변화 전망 2장 컨버전스 2.0 도래에 따른 가치사슬의 변화 1 산업 간 컨버전스의 기회 / 2 산업 간 컨버전스에 따른 가치사슬의 변화 / 3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가치사슬의 재구성 3장 컨버전스 2.0 환경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1 새로운 환경,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2 비즈니스 모델 구성 요소와 프레임워크 설계 / 3 참여 산업 간 갈등과 조정 / 4 비즈니스 모델 진화와 지속성 확보 / 5 비즈니스 모델 연구와 추후의 과제 4장 컨버전스 2.0 환경의 핵심 경쟁 전략 1 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전략 / 2 컨버전스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 / 3 기존 경쟁 전략 수립 관련 이론에 대한 이해 / 4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핵심 포인트, 고객 지향적 전략 수립 5장 컨버전스 2.0 시대의 마케팅 전개 방향 1 마케팅 환경의 변화 / 2 컨버전스 2.0 시대의 비즈니스 환경 / 3 컨버전스 2.0 시대의 미디어 변화 / 4 컨버전스 2.0 시대의 마케팅 특성 / 5 컨버전스 2.0 시대의 마케팅 방법 / 6. 마케팅 활동의 새로운 발상이 필요하다 6장 컨버전스 2.0 시대의 조직 1 환경의 변화, 조직의 변화 / 2 컨버전스의 모습 / 3 컨버전스 조직의 특성 / 4 컨버전스 조직의 모습 7장 컨버전스 2.0 시대의 미디어 경쟁과 보완 1 디지털화와 방송, 영상 서비스 / 2 미디어로부터 콘텐츠의 분리 / 3 미디어 경쟁과 보완의 원리 / 4 컨버전스 미디어의 진화 방향 8장 컨버전스 2.0 환경에서의 이슈와 과제 1 컨버전스의 형태 / 2 산업 간 컨버전스와 규제 / 3 통신ㆍ방송 컨버전스 현황 및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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