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시: 질량 및 탄성 제어하기 SPL3D VR 툴 설치하기 구체(공) 도형 추가 후 질량 부여하기 바닥 추가하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 2015 NHN Entertainment Corp. Django 로 만드는 초간단 블로그 시스템운영팀 김영태 개발환경 구축.
Advertisements

1/ 편집 기능 사용하기 – 실습 1 글자 모양을 바꾸고 싶은 곳을 블록 설정 [ 글자 모양 ] 대화 상자에서 [ 글꼴 ] ‘ 궁서체 ’, [ 글자 색 ] ‘ 토마토색 ’ 으로 선택 → [ 설정 ] 클릭 → 글자 모양 변경.
스마트폰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마켓을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그림 1-1] 안드로이드 전용 어플리케이션 설치 방법 1. 굿바이 학교폭력 Mobile App 설치 안드로이드폰 설치 방법 마켓에서 검색 아이콘을 클릭 하여 검색창을 활성화 합니다. 굿바이 학교폭력 어플명을 입력.
1 차시 : SW 코딩으로 배우는 3D 기초작품 및 톱니바퀴 만들기 1)SPL3D 프린팅 툴 설치하기 2) 도형 추가하기 3) 도형 연산 명령어 익히기 4)3D 프린터 출력을 위한 STL 파일 내보내기 5) 하트모양 만들기 6) 하트모양 열쇠고리 만들기 7) 변수와 수식.
4차시: 3D프린터를 활용한 아두이노 응용작품 만들기
베플리-T 2.8 설치 매뉴얼 1. 윈도우 XP에서 설치하기 p.2
기초C언어 제1주 실습 강의 소개, C언어 개요, Cygwin/Eclipse 사용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스마트워크(가상화) 외부 접속 방법 정보관리실.
149개의 실습예제로 배우는 Flash 8.
新 연구관리 프로그램 SAP 설치 안내 1. SAP GUI 7.3 설치 2전자증빙 솔루션 설치 배포 :
<<< 시스템등록정보 “하드웨어-장치관리자” 설정 >>>
1. 신뢰할 수 있는 싸이트 등록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후 실행
코크파트너 설치 가이드 Window 7.
1 ENT 출고확정 처리방법 ? 1. 발주관리 > 주문전체 보기 내 필드 추가 확인 ? ENT 주문관리 페이지에서 그림
3차시: 인터랙티브 콘텐츠 만들기 소요시간: 45분 준비물 홀로그램 키트 스마트폰 SPL3D 편집기 저작툴.
아두이노 센서의 연결 디지털 및 아날로그 센서값의 특징 디지털 센서 핀 구조 및 연결하기 아날로그 센서 핀 구조 및 연결하기
ERP 전용 브라우저 설치 매뉴얼 (Windows 7)
윈도우7 체크 설치 매뉴얼
Outlook Express 메일 백업 및 복원가이드
옐로우캡 TSC 드라이버 설치방법.
ANSYS17.2 Student 제품 무료 다운로드
홍익대학교 메일 시스템 구축 Outlook 설정 매뉴얼.
NCS 학사운영 시스템 Guide.
SAP GUI 설치 가이드 프로세스 혁신 TFT.
1. C++ 시작하기.
제 2 장 WML 시뮬레이터 및 무선인터넷 서버 설치
22강. 파일 업로드 - 파일 업로드 라이브러리 설치 - 파일 업로드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학습목표 학습목차 다른 홈페이지의 HTML 파일 코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2장 JSP 개발 환경 설정 이장에서 배울 내용 : JSP 페이지를 작성하기 위한 개발환경을 설정하고,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반드시 이해하여야 할 웹 어플리케이션 폴더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요청된 JSP 페이지가 어떠한 처리과정을 거쳐 응답이 이루어지는가에.
Microsoft Robotics Developer Studio 고급 프로그래밍 과정 [Part 3] VPL 로봇 프로그래밍
이메일 자동 포워딩 방법 (Outlook/OWA)
홀인원2.0 설치 메뉴얼.
IPython Notebook + Spark + TensorFlow on MacOS
WZC 무선 연결 방법 (Windows XP Ver.).
ERP 전용 브라우저 설치 매뉴얼 (Windows 7)
2차시: 달의 공전 지구과학
툴 설치 가이드 Formality SynopsysMentor.
Adobe 제품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안내 Adobe Creative Cloud Adobe License 권한을 받으신 분
인문학 동영상 강의 사용자 매뉴얼 (PC & Mobile).
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1 – 기본 명령어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스크린 샷 클릭가능 클릭시 영한사전 반영.
10차시: 크리스털 LCD 명령어 기초 준비물 SPL-Duino 보드 개요: 크리스털 LCD의 기초 명령어를 익혀 봅니다.
Moving Control in Web using Ajax Toolkit
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5 – 반복패턴 만들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1차시: 낮과 밤이 생기는 원리 지구과학
아두이노 매트릭스 코딩 매트릭스 기본 명령어 실습 01차시 ㈜헬로앱스 김영준.
[그림 1-1] 안드로이드 전용 어플리케이션 설치 방법
목차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강사: 김 영 준 ㈜헬로앱스
GM7 PLC 모니터링 프로그램 한국 폴리텍 항공대학 항공정보통신과 송 승 일.
웹서버 기능으로 데이터 읽기 및 제어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법령안편집기 연결버튼 표시가 안 될 경우 정부입법지원센터( 입안 및 심사안을 진행시
컴퓨터 개론 및 실습 1주차 2015년 03월 05일.
빌드 성공.
Cold Spring Harbor Laboratory Press 저널 이용 매뉴얼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5일차 – Part1 블루투스 통신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4) 텍스트 입력- 스토리 추가 ㈜에스피데이타 PC 전송프로그램 사용자 메뉴얼 4. 스토리 추가
영상처리 실습 (OpenCV + MFC) Chonbuk National University A.I. Lab.
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3 – 도형 회전 (손잡이컵 만들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메뉴(Menu) 컴퓨터응용 및 실습 I.
Tensorboard in Windows
기초C언어 제2주 실습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램 작성 과정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12 그리드 시스템.
시스템 인터페이스 Lab1 X-window 및 명령어 사용.
▶ 에스에스밀크(ss-MILK ) MC사원 사용 순서
무선랜 사용자 설명서 (Windows Vista 사용자).
1) 인터넷주소(강남구보건소)로 접속해주세요.
1. SNMP Setting IP 설정 NetAgent Mini 카드에 제공된 CD의 Netility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Netility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네트워크에 있는 SNMP 카드를 찾게 됩니다. “Configure”를 선택하면 IP 설정.
Power Point 예제 디자인 적용 (서식) - (디자인적용) - (원하는 디자인 선택)
SafeMSR 설정.
SPL-Duino 블록 편집기 이용하기 전류센서 블록 만들기 SPL-Duino 블록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차시: 질량 및 탄성 제어하기 SPL3D VR 툴 설치하기 구체(공) 도형 추가 후 질량 부여하기 바닥 추가하기 소요시간: 90분 SPL3D VR 툴 설치하기 구체(공) 도형 추가 후 질량 부여하기 바닥 추가하기 탄성 부여하기 텍스처 입히기 버튼 만들기 프로시져 사용하기 반복문으로 공을 동시에 생성하기 랜덤값 생성하기 공에 카메라 사진 입히기 가상의 벽 만들기

http://www.helloapps.co.kr 홈페이지에 접속 3DVR/홀로그램 메뉴 클릭 1. SPL3D VR 저작툴 설치하기 http://www.helloapps.co.kr 홈페이지에 접속 3DVR/홀로그램 메뉴 클릭 SPL 3D VR 편집기 다운로드 링크 클릭 파일 실행

2. SPL3D VR 저작툴 실행하기 바탕화면의 SPL 폴더 클릭 2) SPL3D Editor를 실행합니다.

편집기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AddSphere 명령어를 선택합니다.

3. 구(Sphere) 도형 추가하기 2) 실행창을 눌러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3) 위치 수정하기 3. 구(Sphere) 도형 추가하기 /Position:X축 Y축 Z축 3D VR 편집기에서 사용되는 거리는 m (미터) 단위 입니다. 3D VR 편집기에서 사용되는 질량은 kg 단위 입니다. 3D VR 편집기에서 사용되는 힘은 N (뉴턴) 단위 입니다.

3. 구(Sphere) 도형 추가하기 4) Y축의 높이를 5m 위치로 수정하기

1) 좌측의 옵션 목록에서 질량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해 줍니다. 4. 질량(Mass) 설정하기 1) 좌측의 옵션 목록에서 질량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해 줍니다. 무게는 kg 단위 마우스로 더블클릭

2) 실행하면 공에 중력이 적용되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질량(Mass) 설정하기 2) 실행하면 공에 중력이 적용되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AddPlane 명령어를 추가합니다. 5. 바닥 추가하기 1)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AddPlane 명령어를 추가합니다.

5. 바닥 추가하기 2) 바닥이 추가된 결과

1) 좌측 옵션 목록에서 Bounciness (탄성) 옵션을 추가해 줍니다. 6. 공에 탄성 추가하기 1) 좌측 옵션 목록에서 Bounciness (탄성) 옵션을 추가해 줍니다. 마우스 커서를 AddSphere 명령어 맨 뒤로 이동시킴 마우스로 더블클릭

Bounciness : 0.0 ~ 1.0 사이의 값 0.0: 탄성이 전혀 없음 1.0: 완전 탄성을 가짐 6. 공에 탄성 추가하기 2) Bounciness (탄성) 값의 의미 Bounciness : 0.0 ~ 1.0 사이의 값 0.0: 탄성이 전혀 없음 1.0: 완전 탄성을 가짐

아직 바닥의 탄성이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6. 공에 탄성 추가하기 3) 실행하여 공의 탄성을 확인합니다. 공이 잘 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바닥의 탄성이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 바닥에도 탄성을 추가해 줍니다. 바닥에도 질량이 자동 적용되어 바닥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 바닥에 탄성 추가하기 1) 바닥에도 탄성을 추가해 줍니다. 바닥에도 질량이 자동 적용되어 바닥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닥이 중력에 영향 받지 않고 허공에 고정되도록 IsKinematic 옵션을 추가해 줍니다. 8. 바닥을 허공에 고정시키기 바닥이 중력에 영향 받지 않고 허공에 고정되도록 IsKinematic 옵션을 추가해 줍니다.

2) 공의 탄성을 0.95 정도로 수정하여 일정하게 공이 튀도록 합니다. 8. 바닥을 허공에 고정시키기 2) 공의 탄성을 0.95 정도로 수정하여 일정하게 공이 튀도록 합니다.

1) 공의 텍스처를 변경해 봅니다. 9. 텍스처 수정하기 마우스 커서를 AddSphere 명령어 맨 뒤로 이동시킴 마우스로 더블클릭

9. 텍스처 수정하기 2) 과학 텍스처에서 지구텍스처를 선택합니다.

3) 지구본이 만들어 졌는지 실행하여 확인합니다. 9. 텍스처 수정하기 3) 지구본이 만들어 졌는지 실행하여 확인합니다.

9. 텍스처 수정하기 4) 바닥에 나무 텍스처를 입혀 봅니다.

9. 텍스처 수정하기 4) 바닥에 나무 텍스처를 입혀 봅니다.

5) 바닥 나무 텍스처가 5x5로 채워지도록 해 봅니다. 9. 텍스처 수정하기 5) 바닥 나무 텍스처가 5x5로 채워지도록 해 봅니다.

5) 바닥 나무 텍스처가 5x5로 채워지도록 해 봅니다. 9. 텍스처 수정하기 5) 바닥 나무 텍스처가 5x5로 채워지도록 해 봅니다.

10. 버튼으로 공 생성시키기 1) 버튼을 화면에 추가시켜 봅니다.

10. 버튼으로 공 생성시키기 2) 화면에 버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합니다.

3) 스크립트 맨 끝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procedure를 추가합니다. 10. 버튼으로 공 생성시키기 3) 스크립트 맨 끝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procedure를 추가합니다.

4) AddSphere 명령어와 옵션을 잘라내기 한 후, 프로시저 안으로 옮깁니다. 10. 버튼으로 공 생성시키기 4) AddSphere 명령어와 옵션을 잘라내기 한 후, 프로시저 안으로 옮깁니다.

5) AddSphere 뒤에 있는 sphere1 이름을 지워 줍니다. 10. 버튼으로 공 생성시키기 5) AddSphere 뒤에 있는 sphere1 이름을 지워 줍니다. sphere1 이름을 지워줍니다.

6) 버튼을 클릭하여, 공이 여러 개 생성되는 지 확인합니다. 10. 버튼으로 공 생성시키기 6) 버튼을 클릭하여, 공이 여러 개 생성되는 지 확인합니다.

1) Randon.Value 명령어를 이용하여 랜덤 값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값을 x 변수에 저장합니다. 11. 랜덤 위치에 공 생성하기 1) Randon.Value 명령어를 이용하여 랜덤 값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값을 x 변수에 저장합니다.

Randon.Value 0.0 ~ 1.0 사이의 임임의 값 생성 11. 랜덤 위치에 공 생성하기 2) Randon.Value 명령어 0.0 에서 1.0 사이의 임의의 값을 생성합니다. Randon.Value 0.0 ~ 1.0 사이의 임임의 값 생성

3) x와 z 축의 값을 임의의 값으로 생성한 후, /Position에 사용함 옵션에서 변수나 수식을 사용할 때에는 { }로 11. 랜덤 위치에 공 생성하기 3) x와 z 축의 값을 임의의 값으로 생성한 후, /Position에 사용함 옵션에서 변수나 수식을 사용할 때에는 { }로 감싸줍니다.

4)실행하여 임의의 위치에 공이 생성되는 지 확인합니다. 11. 랜덤 위치에 공 생성하기 4)실행하여 임의의 위치에 공이 생성되는 지 확인합니다.

1) AddCube 명령을 이용하여 벽을 생성합니다. 12. 가상의 벽 만들기 1) AddCube 명령을 이용하여 벽을 생성합니다.

2) Position 값을 수정한 후, Scale 옵션을 더블클릭하여 추가한 후 크기를 조정합니다. 12. 가상의 벽 만들기 2) Position 값을 수정한 후, Scale 옵션을 더블클릭하여 추가한 후 크기를 조정합니다.

3) Color 옵션을 더블클릭한 후, 색상을 선택합니다. 12. 가상의 벽 만들기 3) Color 옵션을 더블클릭한 후, 색상을 선택합니다.

12. 가상의 벽 만들기 4) 실행하여 벽이 생성된 것을 확인합니다.

5) Shader를 추가하여 벽을 투명하게 만듭니다. Color 옵션의 마지막 값을 12. 가상의 벽 만들기 5) Shader를 추가하여 벽을 투명하게 만듭니다. Color 옵션의 마지막 값을 0.2로 수정하여 약간 투명하게 만들어 줍니다.

6) 실행하여 약간 투명한 벽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합니다. 12. 가상의 벽 만들기 6) 실행하여 약간 투명한 벽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합니다.

12. 가상의 벽 만들기 7) 나머지 3군데에도 벽을 만들어서 공이 가두어 지도록 해 봅니다. 실습

1) 버튼 클릭시 10개의 공이 동시에 생성되도록 합니다. 13. 여러 개의 공을 동시에 생성하기 1) 버튼 클릭시 10개의 공이 동시에 생성되도록 합니다.

2) 버튼을 클릭하면 10개의 공이 동시에 생성됩니다. 13. 여러 개의 공을 동시에 생성하기 2) 버튼을 클릭하면 10개의 공이 동시에 생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