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58 (생각열기) 피아노의 건반은 도에서 시작하여 여덟 번째 계이름은 다시 도가 된다. 물질세계에도 이와 같이 일정한 간격으로 같은 성질이 나타나는 경향성을 무엇이라고 하 는가? ( ) 답 : 주기율이라고 한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약품주입장치 액상주입방식 : 저장 탱크에 일정농도 약품준비 → 정량 펌프로 용액 계측 ex) FeCl 3 ( 염화 제 2 철 ) 2) 건조 약품 주입 방식 : 많이 사용 ex) 생석회 생석회를 투입 → 생석회와 물이 교반 → 수산화칼슘 슬러리 형성 → 약 10%
Advertisements

화학 결합의 기초 Copyright ©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Permission required for reproduction or display. Chapter 9.
학자금 신청방법 대학현장협업부.  신청서 작성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란 ? - 전자상거래를 할 때 신원을 확인하고, 문서의 위조와 변조, 거래 사실의 부인 방지 등을 목적으로 공인인증기관 (CA) 이 발행하는 전자적 정보로서, 일종의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서이다.
2011 학년도 1 학년 융합과학 수업자료 046 물의 소독과 세제. 물의 성질 인간은 공기 없이는 3 분, 물 없이는 3 일, 음식 없이는 3 주 동안 생존할 수 있다고 알려진 것. 혈액은 94% 가 물로 이뤄져 있다. 이에 ‘ 혈액 = 물 ’ 이라 봐도 무방하다.
주기율표 제 8장제 8장 Copyright ©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Permission required for reproduction or display.
1 As protons are added one by one to the nucleus to build up the elements, electrons are similarly added to these hydrogen-like orbitals. As protons are.
주기율과 원소의 경향성 문찬식. 목차  주기율  원소의 경향성 주기율  주기율의 정의  주기율의 발견과 발전  주기율의 구성.
12 장. 변화하는 대기 대기오염 대기오염의 역사는 인간이 ( ) 을 사용하면서 시작되었다고 봄 대기오염을 인지하게 된 것은 ( ) 의 대기 오염이 계기가 되었음 1952 년 겨울 12 월 4 일 ~10 일 런던 대기오염 사건 : 고기압이 런던 지역에 오랫동안.
도민 기대수명 연장을 위한 도민 기대수명 연장을 위한. 함 양 군 보 건 소 추 진 배 경추 진 배 경 1 목적 및 목표 2 추진현황과 실적 3 향후 추진계획 4 목 차.
우리의 삶과 법이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준법의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법을 지키려는 자세를 갖는다.
단원 3. 물질의 구성 3-2. 원소와 화합물 단원 3. 물질의 구성 3-2. 원소와 화합물 중학교 3 학년.
P300 학습 주제 6-5. 이온의 이동 확인하기 1. 수산화 나트륨 수용액에 건전지를 넣으면 건전지의 (-) 극과 (+) 극에서 각각 수소기체와 산소기체가 발생한다. 그 이유는 ? [ ]
제3장 원자와 원소.
소 식 지 9월호 낙동강유역환경청.
배 재배기술 재 배 기 술.
남성에게 있어 조루증은 정말 부끄러우면서도 자신감을 잃게 만들게 합니다
인지/구성주의 학습이론 장하늘 문정혜 박준수 설지윤
안녕하십니까! 아파하는 이웃을 위한 치료제, 약 사 팀의 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알칼리 전해환원수기 춤추는 물 을 소개합니다 " (주)엘다블.
제7장 빈곤아동 담당교수 : 이 상 신.
나는 우유가 좋다 과학 1학년 8. 소화와 순환 활용방법 수업 시작 시 제시되는 초기화면으로 학습 주제를 제시한다
누가 누가 인기 많나? 막무가내 설문조사.
약이 되는 음식궁합 (건강증진, 질병예방 및 치료를 위한 재료 배합)
Chapter 7 Many-Electron Atoms
친환경 무상급식 이렇게 하겠습니다.
(생각열기)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와 모즐리의 주기율표 에서 원소를 나열하는 기준은? ( )
24 산성비(Acid Rain)의 지구 규모화 김병립 우성웅 화학공학과
Ⅱ-1. 물질의 기본 성분 원소들의 지도, 주기율표 이솔희.
경기도시흥교육청 유치원평가 연수 시화유치원 남궁 상.
영양 강화제 뇌교육학과 서 호 찬.
4장 원자와 원소 4.1 원소와 기호 Basic Chemistry Copyright © 2011 Pearson Education, Inc.
1강 이온 H 원소 : 한 종류의 원자로만 구성된 물질 1족 2족 13족 14족 15족 16족 17족
모체가 태아에 미치는 영향 과학 1 학년 2 학기 환경> 04.태아의 발생 과정은 어떻게 진행될까?[6 / 6] 수업계획
단감 시비처방서 교육 장성군농업기술센터 한국 농림원 2016년 09월 01일.
제 4 강 원소와 화합물 1.
구강건강과 식품.
1-3. 지구의 탄생과 진화(1)
자연과학의 이해 (화학) 초등학교 교과서-6 김한제 과학교육과 과학관 년 6월 첫째주.
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 (폐 기 물 분 석 과) 이 소 영
부식(풀빅)산의 분자구조 (수천 개의 단분자가 결합)
GA 관련 최근 보도자료 프라임에셋 교육지원팀.
제 5 주 광물의 화학조성과 결정구조.
흡연예방교육 약물 오.남용교육 > 흡연 및 기호품의 영향 보건
구체적인 사용 예( 배 & 딸기 & 오이 ) 배 딸기 오이 (주) 드림 아그로
내부 표준법과 표준물 첨가법 목포대학교 화학과 남상호.
제 7장 원자의 전자 구조.
전남지역 고로쇠 수액 특성 및 소득증대 방안 폐기물분석과 하 훈.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비타민K 뼈와 치아 형성에 필요,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
Ⅰ. 물질의 구성 – 1. 물질을 이루는 성분, 원소 물을 이루는 기본 성분 1. 물의 전기 분해 실험
두부와 두유 4조 권해영 김미학 김민정.
현대의 원자 모형에 의한 전자 배치의 원리 현대의 원자 모형
옆사람과 짝 만들기. 옆사람과 짝 만들기 짝을 이루는 방법? 교차잡기 일방적 잡기 다른 물건 같이 잡기.
1. 물과 수자원.
(생각열기) 염화나트륨은 고체 상태에서는 전류가 통하지 않지만 용융 상태나 물에 녹으면 전류가 잘 통한다. 그 이유는?
(생각열기) 1족 원자는 전자 1개를 잃기 쉽다. 전자 1를 잃으면 어떤 이온이 되는가? ( )
사랑으로 섬기는 꿈과 희망의 징검다리 한국장학재단
화학보고서 3조 권윤택 김기언 모경주.
“엄마~ 싱겁게 요리해요!”.
2-1 이온의 형성과 표현.
미지의 이온 찾아내기 꼭꼭 숨어라 ! 그래도 찾아 낸다 ! 앙금 생성 반응으로 이온 검출하기 불꽃 반응으로 이온 검출하기.
원소의 분류 원소 줄 세우기.
원소와 화합물 과 학 과 동성여자중학교.
Ⅴ. 여러 가지 화학 반응 염기의 성질.
앙금의 생성 물에서 생기는 돌멩이 ! 앙금 생성 반응.
임신초기 입덧 때문에 먹고 싶은게 없어요~ **입덧,엽산,칼슘,철분**.
대기배출시설 인·허가 관리
진주중학교 주동욱 이온 검출 반응.
해양 심층수 수질분석과 김 환 범.
14강. 산화와 환원.
집합의 표현 수학 7-가 집합과 자연수 > 집합 > 2-3/20 수업계획 수업활동 [제작의도]
Presentation transcript:

P 58 (생각열기) 피아노의 건반은 도에서 시작하여 여덟 번째 계이름은 다시 도가 된다. 물질세계에도 이와 같이 일정한 간격으로 같은 성질이 나타나는 경향성을 무엇이라고 하 는가? ( ) 답 : 주기율이라고 한다.

P 58 (1) 주기율 성질이 비슷한 원소들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성

P 58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① 라부아지에 의 원소 분류 : 당시까지 알려진 33종 의 원소를 4그룹으로 나누어 원소의 체계화를 처음 으로 시도하였다.

P 58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② 되베라이너의 ( 세 쌍 원소설 ) : 화학적 성질이 비슷 한 원소들이 3개씩 쌍을 지어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 였다. 󰄤 Li-Na-K, Cl-Br-I

P 58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③ 뉴랜즈의 ( 옥타브설 ):원소를 상대적 질량이 가벼운 순서로 배열하면 음악의 옥타브처럼 8번째 원소마다 성질이 비슷한 원소가 나타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P 59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④ 멘델레예프 의 최초의 주기율표 : 당시까지 알려진 ( 63 )종의 원소를 분류하여 최초의 주기율표를 만들었다.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④ 멘델레예프 의 최초의 주기율표 의 특징 1 : P 59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④ 멘델레예프 의 최초의 주기율표 의 특징 1 : ․ 원소를 원자의 ( ) 순으로 나열하면 성질 이 비슷한 원소가 반 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 고, 성질이 비슷한 원소가 같은 세로줄에 놓이도록 배 열하였다. 상대적 질량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④ 멘델레예프 의 최초의 주기율표 의 특징 2 : P 59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④ 멘델레예프 의 최초의 주기율표 의 특징 2 : ․ 당시 발견되지 않았던 원소들에 대해서는 빈칸으로 남 기고, 빈칸에 들어갈 원소의 성질을 예측하였다. ➡ 갈륨(Ga), 스칸듐(Sc), 저마늄(Ge) 등이 후에 발견 되었다.

P 59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에카알미늄 = 갈륨 에카실리콘=게르마늄(저마늄) 에카붕소 = 스칸듐

P 59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⑤ 모즐리 의 현재의 주기율표:멘델레예프의 제자였던 모즐리는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를 수정하여 현재의 주기율표를 만들었다.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⑤ 모즐리 의 현재의 주기율표의 특징 P 59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⑤ 모즐리 의 현재의 주기율표의 특징 ․ 원소를 원자의 상대적 질량 순으로 나열할 때 성질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을 발견 ➡ 원소를 ( 원자 번호 ) = ( 원자핵 속의 양성자 수 ) 순으로 나열 하여 수정하였으며, 이것이 현재의 주기율 표이다.

P 59 (3) 현재의 주기율표

P 59 (4) 미니 주기율표

형성평가 1 1. 다음 중 주기율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멘델레예프가 최초로 주기율표를 만들었다. P 59 형성평가 1 1. 다음 중 주기율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멘델레예프가 최초로 주기율표를 만들었다. ② 멘델레예프 주기율표 이전에도 세 쌍 원소설, 옥타브 법칙 등 주기율을 발견 하려는 노력이 있었다. ③ 현재의 주기율표는 모즐리가 수정한 것으로 원자를 질 량 순으로 나열한 것 이다. ④ 가로줄을 주기, 세로줄을 족이라 하며, 7주기, 18족까지 있다. ⑤ 주기율표에서의 위치로 원소의 성질을 예측할 수 있다.

형성평가 2 2. 다음은 주기율표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주기 원소는 H, He 이다. P 59 형성평가 2 2. 다음은 주기율표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족 주기 1 2 13 14 15 16 17 18 H He Li Be B C N O F Ne 3 Na Mg Al Si P S Cl Ar 4 K Ca ① 1주기 원소는 H, He 이다. ② 1족 원소는 H, Li, Na, K 이다. ③ Li, Be, Na, Mg, Al, K, Ca 은 금속 원소이다. ④ 18 족 원소인 He, Ne, Ar 는 화학적 성질이 비슷하다. ⑤ 2주기 원소인 Li, Be, B, C 는 화학적 성질이 비슷하다.

형성평가 3 3. 다음은 주기율표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원자 번호와 원소 이름을 적어보자. P 59 족 주기 1 2 13 14 15 16 17 18 H He Li Be B C N O F Ne 3 Na Mg Al Si P S Cl Ar 4 K Ca

P 60 차시예고 화학을 안내하는 분류 지도, 주기율표(2)에 대해 공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