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미디어의 상호관계 한양대학교 사회교육원 체육학과 김권택 교수
페어플레이와 감동적 이야기로 선수와 팬의 도덕적 자실 향상 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스포츠 경기 관람에서 즐거움을 찾는 이유는 스포츠의 오락적 특정 및 카타르시스의 효과가 크고 감정 진행 속도와 지속적인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디어가 스포츠를 선호하는 이유이다. 스포츠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 스포츠 참여 인구 증가 선수의 동기수준을 향상 스포츠의 긍정적 이미지 전달 선수의 기술 발전과 스타 제조 스포츠 홍보, 광고로 인한 수입증가, 재정적 도움 스포츠 경기 수준 향상과 저변확대 페어플레이와 감동적 이야기로 선수와 팬의 도덕적 자실 향상 스포츠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올바른 방향 모색
미디어는 스포츠 중계와 보도를 통해 스포츠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 : 미디어와 현대사회에서 대중과 접촉빈도가 높기 때문에 스포츠의 발전 도모 스포츠 신문과 TV방송으로 인해 대중의 여가활동과 대중 소비를 지향 스포츠를 정보화, 기호화하여 그 가치를 증대시켜 스포츠를 상품화로 인해서 스포츠 조직은 안정된 수입으로 구성체를 유지할 수 있다. 미디어는 스포츠 이벤트 활동에 도움(홍보) 미디어는 스포츠 참여를 연결하는 매개체 형성 미디어는 스포츠의 미적 가치 향상 미디어는 스포츠에 대한 지식을 쉽게 전달하여 스포츠 지식계층 형성 미디어는 스포츠와 대중을 연결하는 매개체 제공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시청률 경제적 이익 광고수요 촉진 스포츠 소재로 하는 광고, 프로그램 창출 스포츠 스타 이용 가치 방송 보도 기법의 향상 스포츠 미디어 기술 개발 및 향상 미디어 종사자의 전문화 스포츠 관련 직업 창출
스포츠와 미디어의 공생관계 경기규칙 변경사항 축구 / 하프타임 10분에서 15분으로 연장 sudden death & silber goal 선수 유니폼 등, 가슴, 바지에 번호 부착 및 광고 삽입 골키퍼에 백 패스 금지 규정 신설 골키퍼의 볼 소지시간 6초 이내로 제한 규정 신설 농구 / 전, 후반 -> 4 쿼터 제도 변경 짧은 반바지 착용과 컬러 공으로 변경 배구 / 볼의 컬러화(3원색), 공기압 조절, libero 기용 경기시간 단축을 위해서 rally point 도입 달라붙는 유니폼 착용 야구 / 5회 이후 15분간 휴식 광고 방송을 위해 경기시작을 매시 정각에서 약간씩 늦춤 경기시간 단축을 위해서 스트라이크 존 확대 및 투구 제한시간 단축 골프 / 매치게임에서 타수 게임으로 전환
경기규칙 변경사항 유도 / 도복 색상 구분(흰색 vs 파란색) 검도 / 도복 색상(백색 vs 남색) -> 백색 호구 vs 검정 호구 태권도 / 컬러도복 공인 및 보호장비 컬러화 탁구 / 공의 색상 (백색 -> 오렌지 색) 테이블 색상 (초록색 -> 청색) 세트시간 제한 제도 도입(세트당 15분) 11점 5세트 제도 도입 TV 화면을 위해서 경기장의 카페트 색상 조정 테니스 / 공의 색상을 백색 -> 노랑색, 컬러 유니폼 착용, 짧은 치마 착용 양궁 / 올림픽 피타 라운드 제도(두 명의 선수가 경기하여 승자끼리 결승) 미식축구 / 광고방송을 위해 2차례 작전타임 -> 3차례 작전 타임 타임아웃과 2minure warning 광고시간 허용 세이프티 후에 펀트킥이나 드롭킥 시에 제한선 20야드 후방까지 변경 골라인 색상을 대조적인 색상으로 사용 가능 배드민턴 / 3세트 15득점 -> 5세트 7득점으로 변경
경기장 환경 변화 축구 / 경기장에 페인트를 칠하거나 무늬를 넣어 TV에서 선명하게 보이도록 유도 농구 / 경기장 바닥을 종전의 단색에서 다양한 색으로 변경하고 홈팀 로고 삽입 바스켓 위에 소형 카메라 설치 -> 흥미 있는 장면 연출 야구 / 내야의 흙을 갈색 계통으로 교체하여 푸른 잔디와 조화 기타 / 미디어에 자주 노출되는 장소에 광고판 설치 레슬링 경기장 컬러 색상으로 교체 배드민턴 코트는 파울과 페어를 구분하기 위해 컬러 색상
스포츠와 방송의 기술혁신 축구공 속에 마이크가 내장된 사운드 볼을 개발 권투 글러브 속에 마이크를 내장하여 공격하는 소리 효과 육상 단거리에서의 판독 카메라 설치(판정 시비) 스케이트와 빙판 속에 마이크 폰을 설치(효과음) 육상, 수영, 스피드 스케이트에서는 이동식 카메라 개발 양궁 과녁의 소형 카메라 설치 아이스하키에서는 야광 색상 퍽을 사용 예정 축구 골대 측면에 카메라 설치(판정 시비)
스포츠 조직의 변화 국제올림픽위원회(IOC)나 국제축구연맹(FIFA) 등은 중계권료 협상을 위한 별도 조직 대한체육회와 한국야구위원회는 기구의 마케팅을 담당하는 부서 신설 국내외 프로 스포츠 구단은 마케팅 전문가를 영입하여 방송사와 협상 및 홍보 스폰서 확보와 광고 수입을 위해 경기 일정 확대
공생관계 학교 교육과 사회화의 매개체인 스포츠는 미디어를 통해 사회를 반영하고, 타인에게서 받는 이미지, 가치관, 태도 등을 형성하는 잠재적 가능성 역할 미디어는 지역, 사회의 가치관, 미래 예측을 정당화하고 재생산하는 정보를 선택, 구성, 표출하는 기능이 있다. 미디어는 여론 형성을 조절하는 점에서 사회주의국가에서 활용되지만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여론 형성과 향유, 소비 촉구 기능도 나타난다. 스포츠 문화가 커질수록 미디어의 기능과 역할도 커지기 때문에 공생관계에 있는 스포츠와 미디어는 존립하기 위해서 의존적인 관계
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스포츠 경기규칙, 경기시간, 복장 등에 부당하게 간섭 미디어 위주의 변경은 스포츠 본질과 특성을 잃어 스포츠를 쇠퇴 원인 경기장의 폭력과 무질서 등의 보도는 스포츠의 부정적 측면 확산 우려 지나친 상업주의로 선수를 사고 파는 행위와 약물복용 등의 보도는 이미지 손상
상업화로 인한 갈등 프로 스포츠(1980)의 등장은 스포츠 발전이라는 긍정적인 관계에서 스포츠와 미디어가 손익계산을 따지는 타산적이고 실리적인 관계로 변모하였다. 미디어를 만난 스포츠는 본질적 특성을 극복하지 못하고 도구적 형태로 변화 프로 스포츠가 일반화되면서 미디어는 아마추어 스포츠를 홀대하는 현상 광고수입 때문에 시청률에 따른 인기 스포츠에 편중 광고효과를 위해 스포츠 규칙의 변화(농구의 4쿼터, 축구의 15분 하프타임) 동, 하계 올림픽의 2년 간격 (초기에는 같은 해에 치렀지만, 광고 수익 때문에 2년 간격(4년 교차)으로 조정) 프로 야구와 축구의 방송권 마찰과 독점 계약 경쟁 및 갈등 미디어의 추측 보도로 인한 스포츠(선수 포함)의 피해 속출로 갈등과 대립
중계방송권과 보편적 접근권 스포츠 단체는 올림픽과 월드컵을 적자 없이 치르기 위해서 방송중계권 수익 미디어는 스포츠 방송으로 프로그램 개편과 제작비용 절감 및 광고 수익 방송사는 케이블, 위성, DMB 채널 등의 송출로 광고 수익의 증가(2000년대) SBS – 케이블 채널 인수(1998년), 골프, 축구 채널 신설, 박지성 방송권 독점 계약(2009) MBC – ESPN 위성 채널 참여 KBS – N sports 위성 채널 참여 다채널 미디어의 사업은 방송권료 급등 요인 KOREA POOL – 한국의 3개 방송사로 이루어진 중계권 협상기구 설립취지 – 과도한 중계권 경쟁과 과도한 외화 지출을 막고자 하는데 기본적인 의의 보편적 접근권 – 시청자는 저렴하고 안정적인 비용 또는 무료로 방송 시청할 권리 방송내용이 특정 계층, 지역, 연령 등에 치우치지 않는 방송 자신의 관심사를 방송으로 접할 수 있는 선택과 권리 2009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 중계분쟁으로 보편적 시청권 이슈
한국, 스포츠 방송권 갈등의 유발요인 외부 요인 – 스포츠 성숙도 (스포츠 역사, 스포츠 상업주의, 스포츠 마케팅) 한국, 스포츠 방송권 갈등의 유발요인 외부 요인 – 스포츠 성숙도 (스포츠 역사, 스포츠 상업주의, 스포츠 마케팅) 사회경제적 환경(스포츠 & 레져문화, 콘텐츠 제작비, 방송제작 환경) 스포츠 국제화(해외 스포츠 인기도, 한국선수 해외진출 상황, 해외 스포츠 방송권 계약 경향) 방송환경의 새 변화 (뉴 미디어 영향력, 방송기술발전, 방송권 에어전시 등장) 방송법 및 규제(방송규제 수준, 보편적 접근권) 내부 요인 – 방송권 분배과정(미디어 소유 구조, 공동제작 및 배분, 개별 제작 및 배분) 방송권 구매방식(독과점 및 합동 구매, 개별 단독 계약) 방송사 내부문제(전문가 부족, 도덕적 해이, 신사협정 위반, 장기적 전략의 부재)
미디어 스포츠의 미래와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과정 다매체, 다채널 시대는 미디어 스포츠의 관람과 참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스포츠 연출자가 미디어 수용자의 관람태도를 좌우 할 것이다. 개인 커뮤니케이션 (개인 내, 개인 간, 소그룹) 조직 커뮤니케이션 (조직 내, 조직 간) 광고, 홍보활동, 조사연구 출판, 인쇄 전자적, 시각적 뉴 미디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개인적이고 조직적인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미디어 스포츠의 과제 스포츠는 세계의 지리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인 벽을 넘어서는 장이며 스포츠는 세계의 지리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인 벽을 넘어서는 장이며 가장 많은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이 형성되는 영역이다.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는 더욱 결속과 관계를 형성 할 것이며, 케이블, 위성방송, 인터넷 등의 발달은 미디어 스포츠의 발전을 부채질 UCC(user created contents ; 개인이 만든 사용자 제작 콘텐츠)는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하는 수단으로서 프로와 아마추어가 공존하는 스포츠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능을 맡을 것이다.
미디어 스포츠의 전략 미디어 스포츠 관련 직업의 전문화 추구 ; 직업이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위한 조건 ; 자신의 판단 및 행동에 대한 광범위한 개인적 책임을 감수 할 수 있는 직업인 구성 ; 구체적인 사례에 의해 확인되고 해석된 윤리강령을 갖출 것 ; 포괄적인 자치기구를 개발 할 것 ; 독특하고 필요 불가결한 서비스 업무를 수행할 것 ; 지적인 기능이 강조될 것 ; 연구조사에 입각한 조직적 지식집단을 획득하기 위한 장기적인 교육제도 유지 ; 광범한 자주성을 갖츨 것 ; 개인의 경제적 실리보다 서비스에 치중할 것 스포츠 이벤트의 중요성 증가에 따른 방송사의 생존전략 변화 스포츠업계의 콘텐츠 활성화 방안 추구 스포츠와 미디어의 상호이익을 위한 협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