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 스펙트럼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빅뱅의 증거에는 무엇이 있을까 ? 우주가 팽창하는 비율로 옛날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 면 우주는 원래 아주 작은 크기로 될 것인데 지금 우 리가 볼 수 있는 우주는 150 억년 전에는 작은 한 점으 로 모여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다가 어떤 힘 에 의해서 대폭발을.
Advertisements

Quantum Magnet Laboratory in Chung-ang University 9 - 이중 슬릿의 간섭을 이용한 레이저의 파장 측정 10 - 플랑크 상수 측정 조교 황재 원.
Ⅰ. 우주의 기원과 진화 3. 원자의 형성 원자의 구성 - 원자핵 (+) 와 전자 (-) - 전기적 중성 - 원소의 종류마다 원자핵의 질량과 전자의 개수가 다름.
James Clerk Maxwell ( ) Byeong June MIN에 의해 창작된 Physics Lectures 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9장 자기장.
회절·간섭을 이용한 빛의 파장 측정 D 실험실.
흑체 복사 강도 측정 일반물리 B실험실 일반물리실험 (General Physics Experiment)
Compton Effect (컴프턴 효과)
기기분석 Chapter Seung Woong Lee Ph.D.
원자흡광광도계 (AAS) Atomic Absorption Spectrometry
전자기파 전자기파의 분류 전자기파의 발생기구에 따른 분류 장파, 라디오파(방송파) LC회로: 고전 전자기학 이론
Ch. 6. 분광분석(SPECTROSCOPY)
전자기적인 Impedance, 유전율, 유전 손실
프로젝트 8. Electron Spin Resonance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Ch.4. 결정화학 원자의 구조 핵 (nucleus): 중성자 (neutron) + 양성자 (proton)  원자의 질량을 결정 전자 (electrons): 원자 궤도(atomic orbital)를 차지, 양자화 (quantumized)  원자의 크기를 결정 원자 궤도?
광전효과(photoelectric effect)과 광센서
Fourier Transform 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ometer
Spectroscopy and Structure Determination
Proj.4 X-ray diffraction of powders
Hydrogen Storage Alloys
센서 12. 자기장 센서 안동대학교 물리학과 윤석수.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Chapter 32 전자기파.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빛의 이중성 빛의 이중성 By kwang SEO.
전류에 의한 자기장 B < B’ 자기장(magnetic field)
원자구조와 전자구조.
2조 식품생명공학과 조광국 배석재 윤성수 우홍배
연속적 띠(continuous band)
실험장치 광전효과 현대 물리 실험 발표 금동용.
태양, 지구의 에너지 창고 교과서 87p~.
Zeeman Effect 정혜연.
프로젝트 7. Zeeman Effect 윤석수.
색체 인식과 영상 장치 빛의 합성과 색체 인식 백색광 ex) 햇빛, 형광등, 백열등
고체의 전도성 Electronic Materials Research Lab in Physics,
4 장 신호(Signals) 4.1 아날로그와 디지털(Analog and Digital)
빛의 흡수와 방출 스펙트럼(spectrum) 1. 방출스펙트럼(emission spectrum)
James Clerk Maxwell ( ) Byeong June MIN에 의해 창작된 Physics Lectures 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In-situ Reaction Raman 의 소개 및 응용
천문관측 및 실험 2 분광자료 처리 실습 #3 -파장 동정
6. 에너지 사용 신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태양 전지.
고체의 X선 회절 4조 강신형 권용욱 김미정 사공정.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4.4-3 대기 대순환 학습목표 1. 대기 대순환의 원인과 순환세포를 설명할 수 있다.
아이오딘 분자의 전자 전이 (화) 02 김해양 04 이규하 06 문경진 (목) 06 이재은 06 홍보라.
01 로그의 정의 ⑴ 일 때, 양수 에 대하여 을 만족시키는 실수 는 오직 하나 존재한다. 이때 를
제20강 유도전압과 인덕턴스 20.1 유도 기전력과 자기 선속 • 유도 기전력
①톰슨의 모형 ②러더퍼드의 모형 ③보어의 모형 ④현대의 모형
빛을 가장 잘 받는 색깔은? 물메초등학교 6학년 홍민선.
흑 체 복 사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Hall-Effect in Semiconductors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ometry)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프로젝트 6. 핵 붕괴 윤석수.
자기유도와 인덕턴스 (Inductance)
Energy Band (고체속의 전자구조)에 대해서 쉬운 얘기를 한 후에 Bloch state 로 다시 돌아 가겠습니다.
직선 전류가 만드는 자기장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5-8. 전기 제품에 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응용센서 및 실험 프로젝트 Step 1.2.
전류의 세기와 거리에 따른 도선 주변 자기장 세기 변화에 대한 실험적 고찰
13-1 전기적 위치에너지 / 전위 Prof. Seewhy Lee.
: 3차원에서 입자의 운동 방정식 제일 간단한 경우는 위치만의 함수 : 시간, 위치, 위치의 시간미분 의 함수
빛의 투과율 실험을 통하여 자외선을 잘 차단하면서도 잘 보이는 선글라스를 만들어 보자!
안전의 이해.
Presentation transcript:

원자 스펙트럼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1. 실험 목적 측정된 선이 어떤 특정전이에서 일어난 것인지 원자의 에너지 레벨 도표와 비교 5가지 원자(He,Na,He,Cd,Zn)의 스펙트럼을 측정 측정된 선이 어떤 특정전이에서 일어난 것인지 원자의 에너지 레벨 도표와 비교 측정된 선 스펙트럼을 양자 역학적으로 이해한다.

2. 기초 이론 원자 스펙트럼이란? 고온의 가스상태인 경우는 빛을 방출하기도 하고 흡수하기도 하는데 이것을 분광기로 관찰하여 얻은 띠를 원자의 스펙트럼이라고 한다. 원자의 스펙트럼은 불연속적인 몇 개의 선으로 나타난다. 원자의 전자는 에너지를 흡수하여 들뜬상태가 되었다가 다시 안정한 바닥상태로 돌아오면서 빛을 방출하는데, 이때 전자가 이동할 수 있는 에너지준위가 불연속적이기 때문이다. 즉, 아무 준위로나 이동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특정 준위들에서만 이동이 가능하다.

2. 기초 이론 원자내 전자의 에너지는 양자화 되어 있다. 이로인해 전자가 높은 에너지에서 낮은 에너지로 전이될 때 발생하는 빛의 스펙트럼은 특정 진동수(파장)만 나타난다. 수소 원자의 전자 전이 시 방출되는 스펙트럼

선 스펙트럼

3. 실험 장비 실험장비 설치 모습과 5가지 Light Source

4. 실험 방법 1. 그림-1 과 같이 실험장비를 설치한다. 2. Light sensor Arm을 시계방향으로 돌려 스펙트럼의 Degree와 Intensity 측정한다. 3. 식-1을 이용하여 측정된 Degree를 Radian으로 변환 후 파장으로 바꾸어준다. 4. 원자의 에너지준위도와 관측한 선스펙트럼 파장을 비교하여 어떤 특정 준위에서 일어난것인지 알아본다. 그림-1 <식-1>

5. 실험 결과 그래프.1 - He(헬륨) Spectrum

5. 실험 결과 그래프.2 - Hg(수은) Spectrum

5. 실험 결과 그래프.3 - Zn(아연) Spectrum

5. 실험 결과 그래프.4 - Cd(카드뮴) Spectrum

5. 실험 결과 그래프.5 - Na(나트륨) Spectrum

6. 결 론 각각의 원소는 모두 독특한 선스펙트럼 특성을 갖는다. 원자 선 스펙트럼의 파장을 알면 에너지준위도를 통해 어떤 특정 준위에서 일어난 것인지 알 수 있다. 에너지준위도를 이용하면 원자에서는 빛의 스펙트럼의 관계를 알수 있다. 한 원소의 스펙트럼에 나타난 선의 수, 세기 그리고 정확한 위치는 온도, 압력, 전기장과 자기장의 존재, 광원의 움직임 등에 영향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