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LED바 이해하기 목차 재료준비 및 브레드 보드 배선 구성하기 컬러 LED바 이해 및 프로그램 실습 응용 작품 만들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2013 년 목 차 용어의 정의 위기경보 수준 국가 생물테러 대응 체계도 반 · 팀별 소방의 임무.
Advertisements

1 모터 (Motors) 김원웅. 2 모터 (Motor) □ 모터 응용분야 □ Desktop PC 의 DVD ROM, HDD □ 러닝머신, 전동드릴, 선풍기 등 전력에 의해서 뭔가가 움직이 는 분야에는 거의 모두 모터가 사용 □ 우리가 배울 모터의.
Web Project 작업3: Design기획 Article 토론 Group Project 토론
아두이노 활용 SW코딩 시작하기 아두이노 소개 개발툴 다운로드 USB 드라이버 설치하기 개발툴 실행하기
LCD를 활용한 특수문자 표시 및 알람 시계 만들기
2015년 2학기 PULSE 4 전자물리실험 11주차 – 초음파 거리 측정 실험 - DSU 메카트로닉스 융합공학부 -
목차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강사: 김 영 준 ㈜헬로앱스 1일차 아두이노 제어 실습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1일차 – Part2 아두이노 사양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Arduino와 Led를 이용하여 Wearable Display 만들기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5일차 – Part2 지그비 통신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MECHA 3차 세미나 2015년 4월 9일 목요일 김지원.
12. 아두이노와 센서를 이용한 제어 - 스마트 폰으로 제어하는 아두이노 -.
Chapter 1 디지털 영상처리의 개념.
고등용 LED를 이용한 재미있는 표현.
제 3 장 아두이노 무조건 따라하기 - 스마트 폰으로 제어하는 아두이노 -.
시간대별 점등제어 계획 철새 비도래시기 춘계[3~5월] / 하계[6~8월] / 추계[9~10월]
LCD를 활용한 탁상 시계 만들기 재료준비 및 브레드 보드 배선 구성하기 LCD를 활용한 탁상 시계 만들기 응용 작품 만들기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2일차 – Part4 아날로그 키패드 활용하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6장. LCD 사용하기.
캡스톤 물리 음성 인식을 통한 무드 등 지금은 6시 55분 조.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응용과정) 3일차 – Part2 LCD 활용하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2일차 – Part2 PSD 거리센서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2일차 – Part2 PSD 거리센서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9. 아두이노를 이용한 FND 제어 - 스마트 폰으로 제어하는 아두이노 -.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3일차 – Part1 컬러 LED바 활용하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2015년 2학기 PULSE 4 전자물리실험 10 – 조도 센서와 소리 발생 - DSU 메카트로닉스 융합공학부 -
Chapter 04 인증 기술과 접근 통제.
Chapter 4 컬러( COLOR ).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1일차 – Part4 값출력 및 디지털 읽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HDTV 영상제작의 변화 발표조:10조.
2015년 2학기 PULSE 4 전자물리실험 09-Servo Motor 제어 - DSU 메카트로닉스 융합공학부 -
아두이노 비행선.
마이크로소프트 박종호.
생물센서 5. Colorimeter (색도센서)
02강 아두이노 LED 기본 개념 LED Example1 LED Example2 LED Example3
클라우드 서버로 사용자 데이터 전송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헬로앱스 (
키패드 센서 및 전역변수 목차 재료준비 및 브레드 보드 배선 구성하기 키패드 센서 이해 전역변수 실습 응용 작품 만들기.
클라우드 서버로 부터 값 읽어오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헬로앱스 (
8. 아두이노를 이용한 아날로그 제어 - 스마트 폰으로 제어하는 아두이노 -.
4. 아두이노로 LED 제어하기 - 스마트 폰으로 제어하는 아두이노 -.
【 6월 1일 】 (‘오늘의 용기 내일의 희망’ 중에서...)
센서값 전송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헬로앱스 (
ST 모드 활용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헬로앱스 (
ST모드에서 데이터 읽기 및 제어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헬로앱스 (
클라우드 서버로 데이터 전송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헬로앱스 (
함수를 이용한 키패드 센서 제어하기 재료준비 및 브레드 보드 배선 구성하기 키패드 센서를 통한 함수 이해하기 및 활용 실습
광전효과를 이용한 플랑크 상수 측정 1조 권희선 조혜원 허진.
광전효과를 이용한 플랑크상수 측정 김보람 유현수 노윤정
빛 의 합 성 과 학 1 학년 Ⅱ. 빛 > 2. 빛의 색( 8/8 ) [초기 화면]
제 8장. 클래스의 활용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기본 테이블세팅(로맨틱) 푸드스타일리스트 전공 김선아.
코딩체험교실 아두이노 로봇 코딩 4차산업기술 체험 (SW코딩/자율주행기술).
혼색 color mixture.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4일차 – Part1 모바일 로봇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5차시: 로봇 주행 실습 및 미션 수행하기 준비물 SPL-Duino 보드 (조도센서 내장)
6차시: 장애물을 회피하는 자율주행 미션 수행하기
“ COME TOGETHER CAMPAIGN”
클라우드 접속 설정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헬로앱스 (
[색채지각 ] Color Perception.
색채의 공감각 맛 음 냄새 촉감 5. 모양.
Tone 명령어 이해하기 목차 재료준비 및 브레드 보드 배선 구성하기 Tone 명령어 기본 및 프로그램 이해 응용 작품 만들기.
아날로그일까? 디지털일까? -사용자 경험 기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반응하는 액자 만들기-
아두이노 서보로봇 제어 (블루투스 스마트폰 조종) -03차시-
논리회로 설계 및 실험 9주차.
4 LED 출력 LED 점멸 LED 밝기 조절 RGB LED로 색상 표현하기 FND 제어 4-digit FND 제어 Dot matrix 제어 Dot matrix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사물인터넷(IoT) 프로그래밍 기초 5. 시리얼통신.
Smart & Green Technology Innovator
첨부 1. 불꽃 위치도 ※ 불꽃 발사 장소 : 수원월드컵경기장 남측 P4 주차장 뒤편 공원 (붉은색 원표시 부분)
3. Arduino 실습 – 아날로그 입력(1) 아날로그 입력 – 먼지 센서 먼지 센서 개요 먼지 센서 특징 먼지 검출 센서
Presentation transcript:

컬러 LED바 이해하기 목차 재료준비 및 브레드 보드 배선 구성하기 컬러 LED바 이해 및 프로그램 실습 응용 작품 만들기

준비물 준비하기 아두이노 보드 (SPL-Duino V2 초보자용 보드) USB 케이블 키패드센서, 컬러 Led바 브레드보드 실습 키트

브레드보드 배선 구성하기 전원 연결 아래 그림과 같이 브레드 보드를 연결해줍니다.

브레드보드 배선 구성하기 3핀 LED바 준비하기 디지털 센서 센서 선(s)으로 센서의 데이터 값을 읽고 쓰고 합니다. 빨간색 선은 V (Voltage)를 의미합니다. 검정색 선은 G (GND)를 의미합니다.

브레드보드 배선 구성하기 센서 연결 LED바를 아래 그림과 같이 연결해줍니다. LED 소자 : D2번핀에 연결 흰색 – 초록색 빨간색 – 빨간색 검은색 – 검은색

for(i=0; i<=10; i++) for반복문 이해하기 for 반복문이란? for 반복문 - 지정변수의 초기값을 설정하고 반복을 멈출 곳을 설정(종결값)하여 변수의 증감을 설정 - 지정변수의 값을 변화조건에 의해 증감을 시켜 종결값에 도달하게 되면 반복을 멈춤 for(i=0; i<=10; i++) 초기값 종결값 변화조건

for반복문 이해하기 for(i=0; i<=10; i++) { } for 반복문 i는 0으로 초기값을 설정하고 해당 명령이 실행될 때마다 {}안에 있는 문장을 실행합니다.

for반복문 이해하기 명령문_1; for(i=0; i<=10; i++) { 명령문_2; 명령문_3; } 명령문_4; 조건에 부합하여 for문을 나가 명령문_4를 실행하게 됩니다. i가 0이고 10보다 작거나 같으니 i++을 해줍니다. 이 동작을 할 때마다 명령문_2와 명령문_3이 실행됩니다.

for반복문 이해하기 for(i=0; i<=10; i++) 명령문_1; 명령문_2 for 반복문 for문의 사용법 단일 명령어를 수행할 경우 for문안에 명령문이 하나일 경우 for문 바로 다음에 있는 명령문 하나만 반복하게 됩니다. for문이 실행되어 명령문_1;을 반복하고 명령문_2;를 실행하게 됩니다. for(i=0; i<=10; i++) 명령문_1; 명령문_2

for반복문 이해하기 for(i=0; i<=10; i++) { 명령문_1; 명령문_2; } for 반복문 2개 이상의 명령어를 수행할 경우 2개 이상의 명령문을 반복시키기 위해선 {}를 사용해줘야 합니다. 사용하지 않을 시 하나의 명령문만 반복되게 됩니다. {}사용함으로써 {}안에 있는 모든 명령문이 반복하게 됩니다. for(i=0; i<=10; i++) { 명령문_1; 명령문_2; }

for반복문 이해하기 for 반복문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 void loop() for (int i = 1;i <= 10;i=i+1) Serial.println(i); delay(10000); 소스를 실행시켜 i의 변화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for의 초기값이랑 조건을 변화 시켜 직접 확인 해보십시오.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LED바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http://nulsom.com/source/NS_Rainbow.zip 위 주소를 입력하여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LED바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C:\Users\”사용자이름”\Documents\Arduino\libraries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풀어서 위 경로에 복사해줍니다. 일반적으로 문서의 위치에 있습니다. “사용자이름”은 컴퓨터 로그인 네임입니다.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LED바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1 다음과 같이 예제를 확인하면 라이브러리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3

LED바 이해하기 3핀 LED바 특징 디지털 센서 - 컨트롤러 내장형 풀컬러 고휘도 LED(WS2812B) 사용 - 높은 광도로 주간에도 색상 식별이 가능 - LED 내부 컨트롤러 포함으로 LED 드라이버 회로 구성없이 사용 가능 - 마이크로 컨트롤러 포트 하나로 LED 제어 가능 - FULL COLOR 24bit RGB (16,777,216가지) 색상 표현 가능

LED바 이해하기 LED바 LED바 명령어 이해하기 #include <NS_Rainbow.h> 프로그램 가장 첫 줄에 써줍니다. NS_Rainbow ns_stick = NS_Rainbow(N_CELL,PIN); - LED바의 세팅 명령어 입니다. N_CELL은 LED바의 사용할 LED의 개수(한 개의 LED바는 8개의 셀) PIN은 사용할 디지털 핀 번호를 적습니다. ns_stick.begin(); - LED바 시작 명령어입니다. void setup()에서 써줍니다.

LED바 이해하기 LED바 LED바 명령어 이해하기 ns_stick.setColor(n, RED, GREEN, BLUE); 전부 숫자값을 입력하는 곳입니다. 첫 번째에는 몇 번째의 LED바를 사용할지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0번부터 시작하니 첫번째 LED바를 사용하기 위해선 1이 아닌 0을 입력해야 합니다. RED는 빨간색의 색상값을 입력합니다. 입력값은 0~255입니다. (0,255,0,0)를 입력하였다면 LED바의 첫 번째 LED가 빨간색으로 지정됩니다. GREEN은 초록색의 색상값을 입력하는 곳입니다. BLUE는 파란색의 색상값을 입력하는 곳입니다. ns_stick.show(); - 위의 색상 명령어를 입력하고 바로 다음에 입력해줘야 하는 명령어입니다. 색상값을 세팅만 하면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ns_stick.show();를 사용해야 세팅된 색상값이 실제 표시가 됩니다. ns_stick.clear(); - LED바를 초기화 해주는 명령어입니다. 마찬가지로 이 명령어를 사용한 뒤 ns_stick.show();를 바로 써주어야 합니다.

LED바 이해하기 LED바 LED바 명령어 적용하기 #include <NS_Rainbow.h> NS_Rainbow ns_stick = NS_Rainbow(8,2); void setup() { delay(100); ns_stick.begin(); } void loop() { unsigned int t = 500; ns_stick.setColor(0, 255, 0, 0); ns_stick.show(); delay(t); ns_stick.setColor(1, 0, 255, 0); ns_stick.setColor(2, 0, 0, 0); ns_stick.setColor(3, 0, 0, 255); ns_stick.setColor(4, 255, 255, 255); ns_stick.setColor(5, 255, 255, 0); ns_stick.setColor(6, 0, 255, 255); ns_stick.setColor(7, 255, 0, 255); ns_stick.clear(); 소스를 입력해서 LED바의 색상을 확인해봅니다. LED바의 헤더파일을 불러와 2번 디지털핀에 설정하여 8개의 LED바를 사용합니다. 색상값을 바꾸어 여러 가지 색상을

응용 작품 만들기 실습 미션) for문을 이용하여 led바가 순차적으로 켜지게 하고 전부 켜지면 led바를 전부 끄고 반복하는 문장을 만드시오

응용 작품 만들기 코드 예시) 실습 #include <NS_Rainbow.h> NS_Rainbow ns_stick = NS_Rainbow(8,2); void setup() { delay(100); ns_stick.begin(); } void loop() { unsigned int t = 1000; for(int i=0; i<=7; i++) { ns_stick.setColor(0, 255, 0, 0); ns_stick.show(); delay(t); ns_stick.clear(); 코드 예시)

응용 작품 만들기 실습 미션) 키패드 센서를 이용하여 LED바의 색상을 바꾸는 문장을 작성하시오

응용 작품 만들기 코드 예시) 실습 #include <NS_Rainbow.h> NS_Rainbow ns_stick = NS_Rainbow(8,2); int green = 0; int white = 143; int blue = 743; int yellow = 506; int red = 328; void setup() { delay(100); ns_stick.begin(); } void loop() { unsigned int t = 1000; int a = analogRead(0); if (a == green) { ns_stick.clear(); ns_stick.show(); for(int i=0; i<=7; i++) ns_stick.setColor(0, 0, 255, 0); else if (a == white) ns_stick.setColor(0, 255, 255, 255); else if (a == blue) ns_stick.setColor(0, 0, 0, 255); else if (a == yellow) ns_stick.setColor(0, 255, 255, 0); else if (a == red) ns_stick.setColor(0, 255, 0, 0); 코드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