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ment Greenberg (January 16, May 7,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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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ment Greenberg (January 16, 1909 - May 7, 1994) 한스 호프만 Hans Hofmann (1880-1966) Clement Greenberg (January 16, 1909 - May 7, 1994)

Clement Greenberg (January 16, 1909 - May 7, 1994)

Hans Hofmann

추상표현주의와 그린버그

(1) 한스 호프만 미술의 가치에 대한 의심과 그 원인 - <새로운 미국 회화>전에서 빠진 호프만 - 원인1. 뉴욕의 선진 미술 공중 - 원인2. 호프만 자신

*New American Paintings 1950년대에 부상했던 민족적 자신감에 힘입어 그 당시 이미 현대미술관의 세계적인 수도로 자리잡은 뉴욕 현대미술관(Museum of Modern Art:MOMA)이 전시회를 조직하게 된다. 1958년 MOMA의 국제 프로그램 주관으로 전시회가 열리게 되는데 새로운 미국 회화 New American Painting》 이라는 제목의 이 전시는 큰 자부심을 안고 외국에 나가게 되고 12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유럽에 있는 8개 국가의 도시(바젤, 밀라노, 마드리드, 베를린, 암스텔담, 브뤼셀, 파리, 런던)에서 전시된다. 세계 최고의 20세기 유럽 미술 컬렉션을 매입한 것으로 유명하고 특히나 과장을 싫어하기로 이름났던 MOMA의 창설자 알프레도 바아가 쓴 전시회 소개글에서조차 그 당시의 맹목적인 애국심을 읽을 수 있다. 그는 글을 맺으면서 외국에 있는 새로운 관람객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이 전시에 참가한 화가들이 발전하는 모습과, 이들이 대중과 싸우기보다는 자기 자신과 오랫동안 싸우면서 고생하는 것을 보아왔고, 그리고 드디어는 오늘날 이들의 승리를 커다란 흥분과 자부심을 가지고 지켜보게 된 한 미국인으로서 이렇게 소개의 글 몇 자를 쓰게 된 것은 큰 영광이다.” 바로 이 '승리'라는 단어는 추상표현주의의 역사에 관한 최초의 글인 어빙 샌들러의 「미국 회화의 승리triumph of american painting」의 제목에서도 쓰여졌다. 이후 유럽에서는 대서양을 가운데 두고 이루어졌던 이 대화를 해석할 대, 소위 ‘추상표현주의’라 지칭하면서 홍보하려고 노력했던 것은 미국이 외국에 가지고 있는 경제적, 정치적 세력에 상응해서 미국의 예술적 힘도 유럽에 부과하려는 미국의 제국주의를 반영하는 거울로 해석했고, 유럽에서 이렇게 해석했으리라는 것은 쉽게 예상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전시회의 그림들은 어떤가? 이 전시에 참가한 17명의 화가들을 알파벳으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이중 여성은 한 명 뿐이었다. 월리암 바지오테스, 제임스 브룩스, 샘 프란시스, 아르쉴 고르키, 아돌프 고트리엠, 필립 구스통, 그레이스 하티간, 프란츠 클라인, 윌렘 드 쿠닝, 로버트 마더웰, 바넷 뉴먼, 잭슨 폴록, 마크 로드코, 테오도로스 스타모스, 클리포트 스틸, 브래들리 워커 톰브린, 그리고 잭 트워르코프.

(2)호프만의 다양한 작업양식과 양식, 그리고 창의성 - 1930년대의 클레, 전성기의 클레와의 비교 - 1917년 이후의 피카소와의 비교

클레 1930년대 전성기

1917년 이후의 피카소

(3) 규정하기 어려운 호프만의 작품세계 - 내우 난해하고 독창적인 호프만의 작품세계 - 호프만이 “독일표현주의자”라는 명명에 대한 수정 및 칸딘스키의 “소용돌이”와의 유사성 - “지중해적”/“북유럽적” - 호프만의 인생 행로를 통해 그를 파악하기로 함

(4) 호프만의 인생 행로 - 야수주의와 입체주의의 영향 (입체주의에 대한 강박과 함께 한 드로잉) - 교사로서의 삶과 대기만성형의 작품활동

야수주의/입체주의

(5)호프만의 느린 발전의 원인 -호프만 자신의 언급 -그린버그의 견해 그러나 나는 그 이상의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즉 파리에서 그는 그 또래나 또는 나이가 조금밖에 더 많지 않은 미술가들이 이룩한 너무 많은 업적을 기정 사실들로 경험했으며, 그 시기와 양차 대전 중간 시기의 미술 운동들이 다 소비될 때까지 기다리고 나서야 비로소 자신의 고유한 행보(move)를 만들게 되었고, 처음에는 야수주의와 입체주의를 극복해야 했으며 다음에는 칸딘스키, 몬드리안, 아르프, 맛송, 미로도 극복해야 했던 것이다.

양차대전 사이의 미술운동- 다다

(6)호프만 고유의 행보 정리 - 1935년 직후의 야수적인 풍경화들과 대형 실내 정물화: 풍경화에 주목 - 1940년대 초기 : 추상 미술로의 효과적인 여행 - 칸딘스키와 호프만의 접점

1935년 직후

1940년 이후

칸딘스키

(7)입체주의가 호프만에게 끼친 영향 - 입체주의를 잘 소화하고 전달한 호프만 - 입체주의에 대한 호프만의 “외상” : 입체주의에 대한 강박

(8)  1948년 직전/이전의 호프만의 작품들에서 예견된 “추상 표현주의” -<비등Effervescence>(1944)/<동화Fairy Tale>/<격동Cataclysm> -위 일련의 작품들의 의의와 “추상 표현주의”와의 관계

(9) 1948년 직전/이전의 호프만의 작품들에서 예견된 스스로의 양식 - <성하Summer Glory>/<마술사Conjurer> : 임파스토, 선적이지 않은 작업양식 - <꽃피는 사막Flowering Desert>,<단두대Le Gilotin>,<꽃다발Bouqu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