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론 PARSONS/OJA 데이터의 표현 1.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멀티미디어 데이터 : 텍스트 (Text) Lecture #2. 2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 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 : 1) 텍스트 2) 그래픽 & 이미지 3) 사운드 4) 비디오 & 애니메이션  미디어 접근법 : 1) 특징 : 정보표현 능력 vs 비용 등 2) 컴퓨터.
Advertisements

멀티미디어 배움터 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1 멀티미디어의 이미와 특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I am Computer I am Computer 4 장 데이터의 표현 방식과 연산 4.1 아날로그신호와 디지털 신호 4.2 숫자의 표현 방식 4.3 문자의 표현 방식 4.4 문자, 숫자를 제외한 데이터의 표현방식 4.5 컴퓨터에서의 정보처리 : 연산 4.6 데이터의 처리.
Chapter 03. 디지털 코드. 다양한 디지털 코드를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다. 문자와 숫자를 나타내는 코드를 이해할 수 있다. 가중치 코드와 비가중치 코드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에러 검출 코드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01. BCD 코드와 3.
영화 - Movie 김 찬 희 * 주의 본 ppt 에 쓰인 동영상들은 직접 녹화 및 캡쳐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절대 퍼온 날로먹은 동영상이 아님을 알아주세요.
Company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멀티미디어 2006 년 1 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Ver. 1.1.
제 1 부 멀티미디어 (Multimedia) 와 웹 (Web) 제 1 장 멀티미디어 (Multimedia) 와 생활 제 2 장 웹 (Web) 과 멀티미디어 (Multimedia) 제 2 부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제 3 장 컴퓨터 그래픽스.
디지털코드와 압축 구미 1 대학 컴퓨터정보전자계열 3 디지털 코드의 압축 - 문자, 음성, 영상 등 모든 정보가 디지털 코드로 표시 - 제한된 크기의 메모리에 많은 정보를 저장 - 제한된 전송선로를 통해 많은 정보를 전송 -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이 장에서 배울 것 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 멀티미디어 표준.
1/37 Chapter 4: 프로세서 성능과 휴대성을 위한 하드웨어 ©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세기의 가장 중요한 발명품 : 마이크로 프로세서 일상생활에 널리 사용됨 프로그램에 의한 적응성.
Information Retrieval (Chapter 6: 텍스트와 멀티미디어 언어)
컴퓨터의 구조 2006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제 10장 멀티미디어.
7장 멀티미디어 기술과 활용 7.1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환경 7.2 멀티미디어의 활용 분야 7.3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처리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멀티미디어 2006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공개SW 기반 멀티미디어 학습 유 승 욱.
사운드.
디지털 영상처리 목포과학대학 방사선과 오 태 석.
3.1 그래픽스/영상 데이터 형 3.2 널리 사용되는 파일 형태
문서 PARSONS/OJA 문서, 워크시트, 데이터베이스 Page 1 1.
컴퓨터 과학 개론 √ 원리를 알면 IT가 맛있다 컴퓨터 과학도를 위한 첫 전공서 ehanbit.net.
Lecture #4 멀티미디어 데이터: 사운드(Sound).
7장 비디오.
제7장 비디오 멀티미디어의 이해.
소리 주요 목차 가. 소리의 기본 나. 통신 다. 파일 저장 방식 (WAVE,MIDI) 라. 사운드 편집 마. 최근 음성인식
Multimedia Programming 17: Introduction to DirectShow
비디오.
3 디지털 코드 IT CookBook, 디지털 논리회로.
컴퓨터 구조론 2001년 10월 22일 발표자 황영선.
제 12장 멀티미디어.
제 8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및 정보검색 시스템
9장 사운드 9.1 사운드의 본질 9.2 사운드의 디지타이징 9.3 사운드 처리 9.4 압축 9.5 파일 형식 9.6 MIDI
학습 목차 8장_ 국내출원 등록절차 1 특허출원서 2 명세서 기재방법. 학습 목차 8장_ 국내출원 등록절차 1 특허출원서 2 명세서 기재방법.
건설환경GIS Instructor : Youngmin Seo
멀티미디어.
장. 문법 구조(Syntax) 컴퓨터공학과 권기태 프로그래밍언어론.
Lecture #6 멀티미디어 데이터 압축 & 복원.
3장 컴퓨터 그래픽스 3.1 벡터 그래픽과 비트맵 이미지 3.2 벡터와 비트맵의 통합 3.3 레이어 3.4 파일 포맷
Software Engineering Project
정보(information) 데이터(data) 어떤 사물에 대한 소식이나 자료 가공된 데이터
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제 2장 컴퓨터의 등장과 발전.
2011년 03월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Chapter 03. 디지털 코드.
2 데이터 표현과 컴퓨터 연산 IT CookBook, 컴퓨터 구조와 원리 2.0.
2007년 1학기 전산학개론 성신여자대학교 컴퓨터정보학부
프로토콜이란 무엇인가?.
헤더 파싱 ( Header Parsing ).
제 9장: 파일과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구성에서부터 데이터 채굴 까지.
21. 숫자가 만드는 문자, 문자 코드 문자 정보 문자 정보를 이진수로 표현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컴퓨터 : 지적 도구 PARSONS/OJA 컴퓨터 사용하기: 기본개념 Page 1 1.
“정보의 표현” 이 점 숙 컴퓨터와 인터넷 “정보의 표현” 이 점 숙
“소프트웨어의 표현” 이 점 숙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의 표현” 이 점 숙
Ch 5 영상압축.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05. 상수와 기본 자료형.
Ⅳ. 컴퓨터와 생활 오 산 중 학 교.
기술가정 2학년 1학기 4. 컴퓨터와 생활 > 1) 소프트웨어의 활용 > 4-6/11 소리 자료는 어떻게 만들까?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2 장. 멀티미디어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 Ⅲ. Web Design Tool 및 특성
디 지 털 공 학 한국폴리텍V대학.
M P E G MPEG 1 Overview 제어인식연구실 이 찬 우 10월 19일 1998년.
3단원 디지털 세상 속으로 1. 0과 1의 비밀.
6장: 기억장치 대화성, 멀티미디어에 대한 기반들.
인코딩.
문자코드, 문자 입출력 한국어 정보의 전산 처리
기술가정 2학년 2학기 4.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 2~3/18 그림 자료는 어떻게 만들까?
Introduction to Computer System 컴퓨터의 이해 3: 데이터 표현
제03장 정보의 표현.
경희대학교 학위논문제출 교육 테크노경영대학원 2008년 11월 25일.
제12장 멀티미디어 개론.
Presentation transcript:

정보이론 PARSONS/OJA 데이터의 표현 1

정보이론 배울 주제: 컴퓨터에 사용되는 데이터 표현 코드에 정보이론이 적용되는 방법. 메시지를 표현하는데 필요한 비트의 개수. 10.1절 미리 보기 배울 주제: 컴퓨터에 사용되는 데이터 표현 코드에 정보이론이 적용되는 방법. 메시지를 표현하는데 필요한 비트의 개수. ASCII, ANSI, EBCDIC와 Unicode의 주요한 특성. Page 10-1 4

정보이론 SECTIONPREVIEW 정보이론: 정보를 부호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Page 10-2 3

정보이론 SECTIONPREVIEW 중요 사항 정보가 효과적으로 부호화되어 있다면, 그 정보는 적은 용량의 공간에 저장될 수 있고, 빠르게 전송될 수 있다. Page 10-2 3

정보이론 파일형식: 정보가 부호화되어 컴퓨터 안에 저장되는 방법. Page 10-2 4

중요 사항 정보이론 텍스트 데이터의 파일형식은 그래픽이나 오디오 데이터의 파일형식과 다르다. SECTIONPREVIEW Page 10-2 3

정보이론을 이용하여 민병들이 사용한 코드의 효과 평가. 2가지 종류의 정보: 정보의 효과적 저장과 전송 민병들은 두 개미만의 등불로도 메시지를 전할 수 있었을까? 정보이론을 이용하여 민병들이 사용한 코드의 효과 평가. 2가지 종류의 정보: 육지로 바다로 Page 10-2 7

정보의 효과적 저장과 전송 등불 둘은 바다로 온다는 신호. 등불 하나는 육지로 온다는 신호. 민병들은 두 개미만의 등불로도 메시지를 전할 수 있었을까? 등불 둘은 바다로 온다는 신호. 등불 하나는 육지로 온다는 신호. Page 10-2 Figure 10-1

정보의 효과적 저장과 전송 하나의 등불로 두 가지의 신호를 표현할 수 있다. 꺼진 등불은 바다로 오고 있다는 것을 의미. 민병들은 두 개미만의 등불로도 메시지를 전할 수 있었을까? 하나의 등불로 두 가지의 신호를 표현할 수 있다. 꺼진 등불은 바다로 오고 있다는 것을 의미. 켜진 등불은 육지로 오고 있다는 것을 의미. Page 10-3 Figure 10-2

기억할 것 컴퓨터는 bit들을 표현하는 전류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전자적 장치이다. bit는 0과 1을 표현할 수 있음. 정보의 효과적 저장과 전송 민병들은 두 개미만의 등불로도 메시지를 전할 수 있었을까? 기억할 것 컴퓨터는 bit들을 표현하는 전류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전자적 장치이다. bit는 0과 1을 표현할 수 있음. Page 10-3

컴퓨터는 bit 하나를 사용해서 2가지 종류의 최소 정보를 저장하고 전달한다. Yes? or No? Land? or Sea? 정보의 효과적 저장과 전송 민병들은 두 개미만의 등불로도 메시지를 전할 수 있었을까? Bit는 1 이나 0을 표현할 수 있다. 컴퓨터는 bit 하나를 사용해서 2가지 종류의 최소 정보를 저장하고 전달한다. Yes? or No? Land? or Sea? On? or Off? Page 10-3

컴퓨터는 복잡한 메시지를 여러 개의 비트로 나열하여 표현한다. 정보의 표현 복잡한 메시지는 어떻게 부호화하는가? 컴퓨터는 복잡한 메시지를 여러 개의 비트로 나열하여 표현한다. LAB Page 10-4 Data Representation

표현할 수 있는 정보의 개수는 주어진 개수의 bit로 만들 수 있는 경우의 수이다. Page 10-4 정보의 표현 복잡한 메시지는 어떻게 부호화하는가? 표현할 수 있는 정보의 개수는 주어진 개수의 bit로 만들 수 있는 경우의 수이다.

Page 10-4 정보의 표현 복잡한 메시지는 어떻게 부호화하는가? 20 = 1 21 = 2 22 = 2 x 2 = 4 23 = 2 x 2 x 2 = 8 24 = 2 x 2 x 2 x 2 = 16 25 = 2 x 2 x 2 x 2 x 2 = 32 26 = 2 x 2 x 2 x 2 x 2 x 2 = 64 27 = 2 x 2 x 2 x 2 x 2 x 2 x 2 = 128 28 = 2 x 2 x 2 x 2 x 2 x 2 x 2 x 2 = 256 2의 거듭제곱

n bit로 표현할 수 있는 정보의 최대 개수는 2n 이다. Page 10-5 정보의 표현 복잡한 메시지는 어떻게 부호화하는가? n bit로 표현할 수 있는 정보의 최대 개수는 2n 이다.

10진법 (base 10) 2진법 (base 2) 수의 표현 2개의 숫자 사용: 0 과 1 컴퓨터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Page 10-6 수의 표현 민병이 영국병력의 수에 대한 메시지를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0진법 (base 10) 2진법 (base 2) 2개의 숫자 사용: 0 과 1 컴퓨터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6개의 등불: on-on-off-off-on-off Page 10-6 Figure 10-6 수의 표현 민병이 영국병력의 수에 대한 메시지를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0진수 50 = 2진수 110010 6개의 등불: on-on-off-off-on-off

2진법 숫자의 한계: 0보다 작거나 255보다 큰 수는 표현할 수 없다. 8-bit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수: Page 10-6 수의 표현 민병이 영국병력의 수에 대한 메시지를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2진법 숫자의 한계: 0보다 작거나 255보다 큰 수는 표현할 수 없다. 8-bit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수: 11111111 = 255

2진 코드: 큰 수를 표현하는데 2진수 0과 1을 사용한다. 수의 표현 Page 10-6 수의 표현 민병이 영국병력의 수에 대한 메시지를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2진 코드: 큰 수를 표현하는데 2진수 0과 1을 사용한다.

숫자가 아닌 데이터를 일련의 bit들로 나타내는 방법. 코드: Page 10-7 문자의 표현 단어들로 구성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민병들이 필요로 하는 등불의 수는 얼마인가? 문자의 표현: 숫자가 아닌 데이터를 일련의 bit들로 나타내는 방법. 코드: 글자, 기호, 숫자 등을 나타내는 bit비트들이 나열되어 있는 것이다.

중요 사항 코드와 비밀 코드 암호를 혼동하지 말라. 컴퓨터에서 데이터 표현에 사용되는 코드는 공용이다. 문자의 표현 Page 10-7 문자의 표현 단어들로 구성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민병들이 필요로 하는 등불의 수는 얼마인가? 중요 사항 코드와 비밀 코드 암호를 혼동하지 말라. 컴퓨터에서 데이터 표현에 사용되는 코드는 공용이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코드: ASCII ANSI EBCDIC Unicode 문자의 표현 Page 10-7 문자의 표현 단어들로 구성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민병들이 필요로 하는 등불의 수는 얼마인가? ASCII ANSI EBCDIC Unicode 가장 널리 사용되는 코드: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Page 10-7 문자의 표현 단어들로 구성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민병들이 필요로 하는 등불의 수는 얼마인가? ASCII: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문자 데이터에 대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드 체계. 데이터 파일은 ASCII 파일이라고 부른다. 7-bit 코드는 27 (=128) 개의 부호를 표현할 수 있다. 표현 문자: 대소문자 글자, 특수 제어 코드, 숫자, 구두점

문자의 ASCII 코드를 찾기 위해 행렬을 이용하는 방법. Page 10-7 Figure 10-7 문자의 표현 단어들로 구성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민병들이 필요로 하는 등불의 수는 얼마인가? 문자의 ASCII 코드를 찾기 위해 행렬을 이용하는 방법. 1. 행렬에서 해당 문자를 찾는다. 2. 그 행의 처음에 있는 4자리 숫자는 코드의 가장 오른쪽에 있는 값이다. Animation

문자의 ASCII 코드를 찾기 위해 행렬을 이용하는 방법. 문자의 표현 단어들로 구성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민병들이 필요로 하는 등불의 수는 얼마인가? 문자의 ASCII 코드를 찾기 위해 행렬을 이용하는 방법. 3. 가장 위에 있는 3자리 숫자는 코드의 가장 왼쪽에 있는 값이다. 4. ASCII 코드 Page 10-7 Figure 10-7

ANSI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code): Page 10-8 문자의 표현 단어들로 구성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민병들이 필요로 하는 등불의 수는 얼마인가? ANSI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code): 28(=256)개의 글자를 표현할 수 있는 8-bit 코드이다. 첫 128개의 문자는 ASCII 코드의 가장 왼쪽 bit를 0으로 한 것과 같다. 표현 문자: 대소문자 글자, 특수 제어 코드, 숫자, 구두점 그밖에 저작권 표시문자와 외국어 문자를 표현할 수 있다.

EBCDIC (Extended Binary Coded Decimal Interchange Code): Page 10-8 문자의 표현 단어들로 구성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민병들이 필요로 하는 등불의 수는 얼마인가? EBCDIC (Extended Binary Coded Decimal Interchange Code): 28(=256)개의 글자를 표현할 수 있는 8-bit 코드이다. 메인프레임 컴퓨터용으로 IBM이 개발하였다. 첫 128개의 문자의 코드는 ANSI나 ASCII에서 정의된 것과 다르다. 표준 알파벳과 여러 종류의 제어문자를 표현한다.

유니코드 (Unicode): 앞으로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기 위해 제안되었다. Page 10-8 문자의 표현 단어들로 구성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민병들이 필요로 하는 등불의 수는 얼마인가? 앞으로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기 위해 제안되었다. 65,000여 개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는 16-bit 코드이다. 소프트웨어의 지역화를 용이하게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프로그램을 수정해서 프롬프트, 메뉴, 에러 메시지 등을 다른 언어로 화면에 나타나게 할 수 있다. 유니코드 (Unicode):

10 정보이론 퀴즈 Page 10-8 9

10 퀴즈 1. _____________ 는(은) 정보를 부호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9

10 퀴즈 1. 정보이론 은 정보를 부호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9

10 퀴즈 2. 2진법 숫자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정보를 표현하고자 할 때, 몇 개의 등불이 팔요할까? 등불 4개 등불 5개 9 가지 정보 32 가지 정보 2 가지 정보 등불 4개 등불 5개 등불 1개 9

10 데이터를 부호화할 때 ________ 진법 숫자를 사용한다면, 8-bit 컴퓨터로 최대 255 가지를 표현할 수 있다. 퀴즈 3. 데이터를 부호화할 때 ________ 진법 숫자를 사용한다면, 8-bit 컴퓨터로 최대 255 가지를 표현할 수 있다. 9

10 퀴즈 3. 데이터를 부호화할 때 2 진법 숫자를 사용한다면, 8-bit 컴퓨터로 최대 255 가지를 표현할 수 있다. 9

10 퀴즈 4. ___________ 코드는 7-bit를 사용하여 대소문자 글자, 특수 제어 코드, 숫자, 구둣점 등을 포함하여 128개의 기호를 표현한다. 9

10 퀴즈 4. ASCII 코드는 7-bit를 사용하여 대소문자 글자, 특수 제어 코드, 숫자, 구둣점 등을 포함하여 128개의 기호를 표현한다. 9

10 퀴즈 5. ___________ 는(은) 오늘날 모든 언어의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16-bit 코드이다. 9

10 퀴즈 5. Unicode 는 오늘날 모든 언어의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16-bit 코드이다. 9

정보이론 10.1절 끝 10

그래픽과 비디오의 표현 PARSONS/OJA 데이터의 표현 1

그래픽과 비디오의 표현 배울 주제: 비트맵 그래픽과 벡터 그래픽의 차이. 10.2절 미리 보기 비트맵 그래픽과 벡터 그래픽의 차이. 모노크롬, 그레이스케일, 칼라 비트맵 그래픽의 저장공간 크기. 배울 주제: Page 10-1 4

그래픽과 비디오의 표현 컴퓨터 시스템에 그래픽을 저장하는 두 가지 방법(그래픽 부호화 방법): 비트맵, 벡터 두 가지 방법의 차이점: 영상의 질 저장용량 전송시간 수정의 난이도 Page 10-9 3

비트맵 그래픽은 컴퓨터 화면의 각 도트 또는 픽셀의 상태를 코드로 나타내어 저장된 것이다.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9 비트맵 그래픽은 컴퓨터 화면의 각 도트 또는 픽셀의 상태를 코드로 나타내어 저장된 것이다. 7

그래픽을 여러 셀로 나누고 그래픽의 패턴에 따라 각 셀을 0과 1로 표현한다.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9 가장 간단한 비트맵 그래픽. 검은색과 흰색만 표현한다. 그래픽을 여러 셀로 나누고 그래픽의 패턴에 따라 각 셀을 0과 1로 표현한다. 흑백 영상의 2차원 표현은 실제감이 없으므로 좀처럼 사용되지 않는다. 모노크롬 그래픽 7

비트맵 그래픽 모노크롬 비트맵 그래픽을 저장한다.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원래의 그림 Page 10-9 Figure 10-8 모노크롬 비트맵 그래픽을 저장한다. 원래의 그림 하얀 셀은 1, 검은 셀은 0으로 표현. 행렬은 화면의 해상도와 동일하다.

화면 전체 크기의 그림을 모노크롬 그래픽으로 표현하기: 비트 수 = 화면의 픽셀 수. 바이트 수 = 비트 수 / 8.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0 중요 사항 화면 전체 크기의 그림을 모노크롬 그래픽으로 표현하기: 비트 수 = 화면의 픽셀 수. 바이트 수 = 비트 수 / 8.

2. 저장용량을 바이트로 표현하려면 총 비트 수를 8로 나눈다: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0 Figure 10-9 모노크롬 비트맵 그래픽의 크기 계산하기 1. 화면의 수평해상도와 수직해상도를 곱한다: 640 X 480 = 307,200 픽셀 1 비트 = 1 픽셀 2. 저장용량을 바이트로 표현하려면 총 비트 수를 8로 나눈다: 307,200 / 8 = 38,400 바이트

그레이스케일 그래픽 그레이스케일(잿빛 음영)을 사용하여 영상을 표현. 흑백 사진과 비슷.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0 그레이스케일(잿빛 음영)을 사용하여 영상을 표현. 흑백 사진과 비슷. 모노크롬 그래픽보다 더 복잡한 코딩 기술이 필요. 256개의 잿빛 음영을 사용. 그레이스케일 그래픽 7

256 그레이스케일 비트맵 그래픽 비트맵 그래픽 각 픽셀은 흰색, 검은색, 254개의 잿빛 음영 중 하나이다.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0 Figure 10-10 256 그레이스케일 비트맵 그래픽 각 픽셀은 흰색, 검은색, 254개의 잿빛 음영 중 하나이다.

2. 256-그레이스케일 그래픽은 각 픽셀 마다 1 바이트를 사용: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0 Figure 10-11 그레이스케일 그래픽 영상의 크기 계산하기: 1. 화면의 수평해상도와 수직해상도를 곱한다 : 640 X 480 = 307,200 픽셀 2. 256-그레이스케일 그래픽은 각 픽셀 마다 1 바이트를 사용: 307,200 바이트

칼라그래픽 16-칼라 256- 칼라 24-비트 또는 트루칼라(true-color)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1 16-칼라 256- 칼라 24-비트 또는 트루칼라(true-color) 칼라그래픽 7

16-칼라 그래픽 그레이스케일보다 실제감이 더 좋다. 각 픽셀마다 16개의 칼라 중 하나를 저장한다.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1 그레이스케일보다 실제감이 더 좋다. 각 픽셀마다 16개의 칼라 중 하나를 저장한다. 각 픽셀마다 4 비트의 저장용량이 필요. 화면 전체 크기의 그래픽은 153,600 바이트가 필요. 16-칼라 그래픽 7

각 픽셀마다 8 비트(1 바이트)의 저장용량이 필요. 화면 전체 크기의 그래픽은 153,600 바이트가 필요.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1 각 픽셀마다 8 비트(1 바이트)의 저장용량이 필요. 화면 전체 크기의 그래픽은 153,600 바이트가 필요. 256-칼라 그래픽 7

각 픽셀마다 24 비트(3 바이트)의 저장용량이 필요. 24-비트 또는 트루칼라 그래픽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1 사진과 같은 수준. 16.7 백만 칼라까지 표현. 각 픽셀마다 24 비트(3 바이트)의 저장용량이 필요. 24-비트 또는 트루칼라 그래픽 7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1 Figure 10-12 16-칼라 그래픽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1 Figure 10-12 256-칼라 그래픽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1 Figure 10-12 트루칼라 그래픽

압축 디더링 그래픽 저장용량과 전송시간을 줄이기 위한 기술: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2 그래픽 저장용량과 전송시간을 줄이기 위한 기술: 압축 디더링

디더링은 칼라와 음영이 섞인 부분에 대하여 2가지 이상의 색을 혼합한 패턴을 사용하여 착각 현상을 이용한다.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2 압축은 그래픽 파일의 크기를 줄인다. 디더링은 칼라와 음영이 섞인 부분에 대하여 2가지 이상의 색을 혼합한 패턴을 사용하여 착각 현상을 이용한다. 칼라와 음영을 혼합하여 사람의 눈을 속인다. 웹 페이지에서 그래픽의 크기를 줄이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256-칼라그래픽을 디더링한 것은 16-칼라 그래픽이지만, 그래픽을 16-칼라로 변환한 것보다 더 원래의 것과 가깝다.

비트맵 그래픽 16-칼라로 디더링한 영상 호박색 하늘은 노란색과 빨간색의 혼합된 색으로 표현된다.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2 Figure 10-13 16-칼라로 디더링한 영상 호박색 하늘은 노란색과 빨간색의 혼합된 색으로 표현된다.

비트맵 그래픽 소프트웨어 비트맵 그래픽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 또는 페인트 소프트웨어라고 부른다.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1 비트맵 그래픽 소프트웨어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 또는 페인트 소프트웨어라고 부른다. 스캐너로 입력된 사진과 같이 실제감 있는 영상에 사용된다. 파일은 .bmp, .pcx, .tif, .jpg, .gif 파일 확장자를 갖는다. 그래픽 상태에서 각 픽셀이 수정된다. 지루한 비트단위의 편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편집 도구를 포함하고 있다. 7

파일 확장자는 그래픽 파일 형태의 이름으로 사용된다. .gif는 GIFF 파일이라고 부른다.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1 중요 사항 파일 확장자는 그래픽 파일 형태의 이름으로 사용된다. .gif는 GIFF 파일이라고 부른다. .jpg 은 Jaypeg 파일이라고 부른다. 7

많이 사용되는 비트맵 소프트웨어: 마이크로소프트 페인트 PC 페인트브러쉬 어도비 포토샵 마이크로그래픽스 픽춰 퍼블리셔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3 많이 사용되는 비트맵 소프트웨어: 마이크로소프트 페인트 PC 페인트브러쉬 어도비 포토샵 마이크로그래픽스 픽춰 퍼블리셔 7

비트맵 그래픽 컴퓨터는 그래픽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까? Page 10-13 Figure 10-14 Animation

벡터 그래픽은 화상을 재생하기 위한 명령어들로 만들어진다. 벡터 그래픽과 비트맵 그래픽의 차이점은? Page 10-14 벡터 그래픽은 화상을 재생하기 위한 명령어들로 만들어진다. 7

벡터 그래픽 벡터 그래픽 선과 모양들은 여러 가지 칼라로 그려진다. 벡터 그래픽과 비트맵 그래픽의 차이점은? Page 10-14 벡터 그래픽 선과 모양들은 여러 가지 칼라로 그려진다. 컴퓨터는 그래픽을 재생하기 위해 선과 모양들을 명령어로 변환한다. 저장공간은 영상의 복잡도에 따라 다르다: 선과 모양을 생성하거나 패턴을 채우는 명령어의 수. 파일 확장자로는 .wmf, .dxf, .mgx, .cgm 등이 있다. 7

벡터 그래픽의 장점 벡터 그래픽 저장공간이 비트맵 영상보다 작다. 벡터 그래픽과 비트맵 그래픽의 차이점은? Page 10-14 벡터 그래픽의 장점 저장공간이 비트맵 영상보다 작다. 그림은 적절한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쉽게 수정될 수 있다. 7

많이 사용되는 벡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드로잉 소프트웨어): 마이크로그래픽스 디자이너 코렐드로 벡터 그래픽 벡터 그래픽과 비트맵 그래픽의 차이점은? Page 10-14 많이 사용되는 벡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드로잉 소프트웨어): 마이크로그래픽스 디자이너 코렐드로 7

주의: 일반적으로 벡터 그래픽은 비트맵 그래픽보다 실제감이 떨어져 보인다. 벡터 그래픽과 비트맵 그래픽의 차이점은? Page 10-14 Figure 10-15 비트맵 그래픽 벡터 그래픽 주의: 일반적으로 벡터 그래픽은 비트맵 그래픽보다 실제감이 떨어져 보인다.

벡터 그래픽 벡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릴 때, 여러 가지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그림 도구를 이용한다. 벡터 그래픽과 비트맵 그래픽의 차이점은? Page 10-15 Figure 10-16 원 채우기 도구 벡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릴 때, 여러 가지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그림 도구를 이용한다. 원 객체 Animation

벡터 그래픽 구름 채워진 원 채워진 사각형 스톤헨지 벡터 그래픽과 비트맵 그래픽의 차이점은? Page 10-15 Figure 10-16 구름 채워진 원 채워진 사각형 스톤헨지

디지털 비디오 : 연속된 일련의 프레임으로 구성되고, 각 프레임은 정지된 한 장의 사진이다. 컴퓨터는 어떻게 비디오 데이터를 저장하는가? 디지털 비디오 : 연속된 일련의 프레임으로 구성되고, 각 프레임은 정지된 한 장의 사진이다. 1초에 30 프레임을 보여 준다. 많은 양의 저장 공간을 필요로 한다. Page 10-16

1. 256 칼라 영상의 전체 화면의 픽셀 수: 640 X 480 = 307,200 픽셀 2. 1초의 비디오 저장 공간: 디지털 비디오 컴퓨터는 어떻게 비디오 데이터를 저장하는가? 비디오에 필요한 바이트 수 계산하기. 1. 256 칼라 영상의 전체 화면의 픽셀 수: 640 X 480 = 307,200 픽셀 2. 1초의 비디오 저장 공간: 307,200 X 30 = 9,216,000 바이트 (9 MB) 2. 2 시간의 영화A two hour movie: 9 MB X 7200초 = 66,355,200,000 바이트 66 GB 이상! Page 10-16

4초간의 비디오는 약 36MB의 저장 공간이 필요하다. 디지털 비디오 컴퓨터는 어떻게 비디오 데이터를 저장하는가? 640X480 화면 크기의 4초간의 비디오는 약 36MB의 저장 공간이 필요하다. Page 10-16 Figure 10-17 Video

10 그래픽과 비디오의 표현 퀴즈 Page 10-16 9

10 퀴즈 1. _____________ 그래픽은 화면의 각 픽셀의 상태를 표시한 코드를 사용해 표현된다. 9

10 퀴즈 1. 비트맵 그래픽은 화면의 각 픽셀의 상태를 표시한 코드를 사용해 표현된다. 9

10 퀴즈 2. 256-그레이스케일 그래픽은 각 픽셀 당_______ 비트를 필요로 한다. 9

10 퀴즈 2. 256-그레이스케일 그래픽은 각 픽셀 당 8 비트를 필요로 한다. 9

10 퀴즈 3. __________ (이)라 불리는 기술은 256-칼라 그래픽을 16-칼라그래픽으로 줄여 주고 인터넷상에서 그래픽파일의 크기를 줄이는데 많이 사용한다. 9

10 퀴즈 3. 디더링 이라 불리는 기술은 256-칼라 그래픽을 16-칼라그래픽으로 줄여 주고 인터넷상에서 그래픽파일의 크기를 줄이는데 많이 사용한다. 9

10 퀴즈 4. ___________ 그래픽은 그림 속의 객체들을 재생시키는 방법에 대한 명령어의 나열로 저장된다. 9

10 퀴즈 4. 벡터 그래픽은 그림 속의 객체들을 재생시키는 방법에 대한 명령어의 나열로 저장된다. 9

10 퀴즈 5. 비트맵 그래픽에 사용되는 파일 확장자를 쓰시오. 9

10 퀴즈 5. 비트맵 그래픽에 사용되는 파일 확장자를 쓰시오. .bmp, .pcx, .tif, .jpg, .gif 9

그래픽과 비디오의 표현 10.2절 끝 10

소리의 표현 PARSONS/OJA 데이터의 표현 1

소리의 표현 10.3절 미리 보기 배울 주제: 파형과 MIDI 음악의 차이 Page 10-1 4

소리의 표현 소리를 표현하는 2 가지 방법: 파형(Waveform) MIDI Page 10-17 3

파형 오디오 : 소리의 디지털 표현. 음악, 음성, 소리를 디지털로 녹음하기: 일정한 간격으로 표본을 추출한다. 컴퓨터는 어떻게 음악을 저장하는가? Page 10-17 파형 오디오 : 소리의 디지털 표현. 음악, 음성, 소리를 디지털로 녹음하기: 일정한 간격으로 표본을 추출한다. 소리의 파형을 숫자 데이터로 저장한다. 7

파형 오디오 소리의 파형을 표본추출하기 컴퓨터는 어떻게 음악을 저장하는가? 주파수는 최고점 사이의 거리이다. Page 10-17 Figure 10-18 소리의 파형을 표본추출하기 주파수는 음질 또는 음색을 나타낸다. 주파수는 최고점 사이의 거리이다. 최고점들이 가까우면 높은 소리이고, 멀면 낮은 소리이다. 진폭은 소리의 크기를 나타낸다. 진폭은 소리 파동의 높이이다.

표본 추출된 소리를 저장하는데 8 bit가 사용되므로, 파동의 높이는 0~255 사이의 크기로 측정된다. 파형 오디오 컴퓨터는 어떻게 음악을 저장하는가? Page 10-17 Figure 10-18 중요 사항 표본 추출된 소리를 저장하는데 8 bit가 사용되므로, 파동의 높이는 0~255 사이의 크기로 측정된다.

파형 오디오 소리의 파동을 표본 추출하기 컴퓨터는 어떻게 음악을 저장하는가? 표본 추출은 파동의 모양과 비슷하다. Page 10-17 Figure 10-18 소리의 파동을 표본 추출하기 표본 추출마다 높이가 기록된다. 표본 추출은 파동의 모양과 비슷하다. 1초를 수천 개의 구간으로 나눈다. 파동의 높이가 155이므로, 표본 추출의 값은 2진수로 10011011이다.

파형 오디오 소리의 파동을 표본 추출하기 컴퓨터는 어떻게 음악을 저장하는가? Page 10-17 Figure 10-18 소리의 파동을 표본 추출하기 측정값들 사이를 수직선으로 연결하여 계단식 파형을 얻는다.

표본 추출 비율: 소리가 기록되는 동안 초당 음이 측정되는 횟수. 파형 오디오 컴퓨터는 어떻게 음악을 저장하는가? Page 10-18 표본 추출 비율: 소리가 기록되는 동안 초당 음이 측정되는 횟수. 헤르츠(Hz)로 표현된다. 초당 1,000회의 표본 추출 = 1,000 Hz 1,000Hz = 1 KHz (kilohertz) 7

중요 사항 표본 추출 비율이 높으면 기록된 소리의 질이 좋아지는 반면, 낮은 표본 추출 비율보다 많은 저장 공간이 필요하다. 파형 오디오 컴퓨터는 어떻게 음악을 저장하는가? Page 10-18 중요 사항 표본 추출 비율이 높으면 기록된 소리의 질이 좋아지는 반면, 낮은 표본 추출 비율보다 많은 저장 공간이 필요하다. 7

음악 CD는 44.1 KHz의 표본 추출 비율로 기록된다.: 파형 오디오 컴퓨터는 어떻게 음악을 저장하는가? Page 10-18 음악 CD는 44.1 KHz의 표본 추출 비율로 기록된다.: 표본 추출마다 2 바이트가 필요 --- 1초에 88,200 바이트가 필요. 스테레오에 대해서는 2배의 저장 공간이 필요. 1.44MB 플로피디스크는 8 초의 스테레오 음악을 저장할 수 있다. 전형적인 록 음악에 대해서는 475 MB가 필요하다. 7

저장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좋은 음질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응용에서는 낮은 표본 추출 비율을 사용한다. 파형 오디오 컴퓨터는 어떻게 음악을 저장하는가? Page 10-18 저장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좋은 음질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응용에서는 낮은 표본 추출 비율을 사용한다. 음성은 11 KHz의 표본 추출 비율로 기록된다. 7

파일 확장자는 .wav, .mod, .au, or .voc이다. 파형 오디오 컴퓨터는 어떻게 음악을 저장하는가? Page 10-18 파일 확장자는 .wav, .mod, .au, or .voc이다. 재생하려면 보통 사운드카드에 포함되어 있는 음악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파형 오디오 파일 7

파형 오디오 컴퓨터는 어떻게 음악을 저장하는가? 음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음악을 들으며 파형을 볼 수 있다. Page 10-18 Figure 10-19 음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음악을 들으며 파형을 볼 수 있다. 7

MIDI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Page 10-19 MIDI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컴퓨터로 하여금 음향 합성 장치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음악 표시 장치이다. 7

MIDI악기와 MIDI사운드카드에 의해서 사용될 명령어들이 기록된 파일이다. Page 10-19 MIDI 파일 MIDI악기와 MIDI사운드카드에 의해서 사용될 명령어들이 기록된 파일이다. 파일 확장자는 .mid, .cmf, or .rol 이다. 음성이 아닌 악기의 소리를 저장하고 재생한다. 파형 파일보다 더 조밀하다. 7

MIDI 순서는 아래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명령어들이다: Page 10-19 MIDI 순서는 아래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명령어들이다: 연주할 음악의 음 (note) 음의 높이 (pitch) 음이 시작할 시간 음을 연주할 악기 음의 길이 7

MIDI 음악 MIDI를 이용하여 음성과 음악을 저장할 수 있는가? MIDI 순서는 일련의 트랙으로 저장된다. Page 10-19 Figure 10-20 MIDI 순서는 일련의 트랙으로 저장된다. 각 트랙은 하나의 악기를 나타낸다. 7

10 소리의 표현 퀴즈 Page 10-19 9

10 _____________ 오디오는 비트맵 그래픽과 비슷하고, ___________ 음악은 벡터 그래픽과 비슷하다. 퀴즈 1. _____________ 오디오는 비트맵 그래픽과 비슷하고, ___________ 음악은 벡터 그래픽과 비슷하다. 9

10 파형(waveform) 오디오는 비트맵 그래픽과 비슷하고, ___________ 음악은 벡터 그래픽과 비슷하다. 퀴즈 1. 파형(waveform) 오디오는 비트맵 그래픽과 비슷하고, ___________ 음악은 벡터 그래픽과 비슷하다. 9

10 퀴즈 1. 파형(waveform) 오디오는 비트맵 그래픽과 비슷하고, MIDI 음악은 벡터 그래픽과 비슷하다. 9

10 퀴즈 2. ___________ 는(은) 녹음하는 과정에서 초 당 소리가 측정되는 횟수를 말한다. 9

10 퀴즈 2. 표본 추출 비율 은 녹음하는 과정에서 초 당 소리가 측정되는 횟수를 말한다. 9

10 퀴즈 3. MIDI 순서는 사람의 연설을 디지털로 녹음하는 것이다. (예, 아니오)? 9

10 퀴즈 3. MIDI 순서는 사람의 연설을 디지털로 녹음하는 것이다. 아니오 9

10 퀴즈 4. 연설은 음악 보다 높은 표본 추출 비율로 녹음되어야 한다. (예, 아니오)? 9

10 퀴즈 4. 연설은 음악 보다 높은 표본 추출 비율로 녹음되어야 한다. 아니오 9

10 퀴즈 5. MIDI 파일에 사용되는 파일 확장자는? 9

10 퀴즈 5. MIDI 파일에 사용되는 파일 확장자는? .mid, .cmf, .rol 9

소리의 표현 10.3절 끝 10

데이터 압축 PARSONS/OJA 데이터의 표현 1

데이터 압축 배울 주제: 데이터 압축의 장점과 단점. 텍스트 파일, 그래픽 파일, 비디오 파일의 압축 방법 구별하기. 10.4절 미리 보기 배울 주제: 데이터 압축의 장점과 단점. 텍스트 파일, 그래픽 파일, 비디오 파일의 압축 방법 구별하기. Page 10-1 4

데이터 압축 문자, 그래픽, 소리를 위한 파일: 많은 저장 공간을 필요로 한다. 하드디스크에 많은 조각을 유발하여, 효율을 저하시킨다. 긴 전송 시간을 필요로 한다. Page 10-20 3

데이터 압축 데이터 압축: 저장 공간을 줄이기 위해 데이터를 다시 부호화 한다. Page 10-20 3

데이터 압축 데이터 압축을 반대로 하는 과정: 압축 풀기(Decompressing) 추출하기(Extracting) 확장하기(Expanding) Page 10-20 3

데이터 압축 20,000 바이트 12,000 바이트 20,000 바이트 원래의 파일 압축된 파일 복원된 파일 Page 10-20 Figure 10-21 3

데이터 압축 압축률: 줄어든 비율; 압축된 파일이 원래의 파일보다 줄어든 비율을 배수로 나타낸 것. 코덱(Codec, COmpressor/DECompressor): 디지털 그래픽, 소리, 비디오를 압축하고 복원하는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Page 10-20 3

데이터 압축 디스크 볼륨: 디스크 전체, 또는,독립된 디스크로 간주되고 유일한 이름도 가지고 있는 디스크의 일부분 압축 볼륨: 저장 공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데이터를 압축하여 저장하는 디스크 볼륨 Page 10-20 3

데이터 압축 디스크 압축 파일을 압축하여 하드디스크의 특정 볼륨에 저장한다. 하드웨어를 더 구입하지 않고도 많은 저장 공간을 얻을 수 있다. 컴퓨터는 파일을 사용하기 전에 원래의 크기로 파일을 자동적으로 확장한다. 많이 사용되는 유틸리티: 더블스페이스, 드라이브스페이스, 스태커 Page 10-20 3

데이터 압축 경고! 압축볼륨에서 파일 오류가 발생하면, 그 볼륨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잃게 된다. 압축디스크에 대해서는 정기적인 백업이 필수적이다. Page 10-21 3

데이터 압축 윈도우즈 95와 윈도우즈 98 운영체제는 디스크 압축 유틸리티를 가지고 있다. Page 10-21 Figure 10-22 3

데이터 압축 중요 사항 압축볼륨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면, 복원된 크기의 모든 파일을 저장할 충분한 디스크 공간이 있어야 한다. Page 10-21 3

데이터 압축 파일 압축 용어: Zipping: 파일 압축하기 Unzipping: 파일 압축 풀기 자체확장실행파일(Self-extracting executable file) 압축된 데이터와 그것을 복원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다. 파일 확장자는 .exe이다. 시간을 절약한다. Page 10-20 3

데이터 압축 파일 압축 하나 이상의 파일을 하나의 작은 파일로 축소한다. 많이 사용되는 공유 프로그램: PKZip, WinZip 선택된 파일들을 압축해서 플로피디스크에 저장한 후 통신에 올리거나 전자우편으로 보낼 수 있다. 그들을 사용하기 전에 압축을 풀어야 한다. Page 10-20 3

데이터 압축 텍스트 파일 압축 기술: 적응형 패턴 치환(Adaptive pattern substitution) 압축 파일을 가리키는 포인터 사용 Page 10-20 3

텍스트 파일 압축 압축 유틸리티는 문서 파일의 크기를 어떻게 줄여 주는가? Page 10-22 적응형 패턴 치환(adaptive pattern substitution)은 텍스트 파일을 압축하는 기술로서, 여러 번 사용되는 2 바이트 이상의 텍스트를 그 텍스트에서 사용되지 않는 1 바이트로 치환한다. 7

텍스트 파일 압축 적응형 패턴 치환 압축 유틸리티는 문서 파일의 크기를 어떻게 줄여 주는가? 원래의 파일에 88 바이트가 있다. 반복되는 패턴을 심볼로 치환하여, 압축된 파일은 크기가 20% 줄어든다. 이 예제에서 만들어지는 사전. Page 10-22 Figure 10-23 7

문서를 압축하는데 적응형 패턴 치환의 효과는 문서의 내용과 크기에 따라 좌우된다. 텍스트 파일 압축 압축 유틸리티는 문서 파일의 크기를 어떻게 줄여 주는가? Page 10-22 중요 사항 문서를 압축하는데 적응형 패턴 치환의 효과는 문서의 내용과 크기에 따라 좌우된다. 7

텍스트 파일을 압축하는데 포인터를 사용한다. 텍스트 파일 압축 압축 유틸리티는 문서 파일의 크기를 어떻게 줄여 주는가? 원래의 파일에 88 바이트가 있다. 반복되는 단어를 그 파일에 있는 동일한 단어를 가리키는 포인터로 치환한다. Page 10-23 Figure 10-24 7

텍스트 파일 압축 압축 유틸리티는 문서 파일의 크기를 어떻게 줄여 주는가? 압축된 파일의 내용은 읽을 수 없다. Page 10-23 Figure 10-25 7

비트맵 그래픽 파일은... 매우 크다. 반복되는 데이터를 포함한다. 압축될 수 있다. 그래픽 파일 압축 압축 유틸리티로 그래픽 파일을 줄일 수 있는가? Page 10-24 매우 크다. 반복되는 데이터를 포함한다. 압축될 수 있다. 비트맵 그래픽 파일은... 7

그래픽 파일 압축 압축 유틸리티로 그래픽 파일을 줄일 수 있는가? Page 10-24 연속 길이 부호화(Run length encoding)는 비트맵 그래픽 파일 압축 기술로서, 패턴을 찾아 그 패턴을 나타내는 메시지로 치환한다. 7

연속 길이 부호화 그래픽 파일 압축 압축 유틸리티로 그래픽 파일을 줄일 수 있는가? 확대된 비트맵 그래픽은 각 픽셀을 보여준다. 1 pixel = 1 byte. 압축하지 않은 상태에서, 첫 9 줄의 288 픽셀에 대해서 288 바이트가 필요하다. Page 10-24 Figure 10-26 7

연속 길이 부호화 그래픽 파일 압축 압축 유틸리티로 그래픽 파일을 줄일 수 있는가? 연속 길이 부호화 압축으로 첫 9줄은 30 바이트를 필요로 한다. 색깔의 2진수 표현 반복 횟수에 대한 2진수 표현 Page 10-24 Figure 10-26 7

비트맵 그래픽 파일 확장자 .bmp 압축 안된 파일 .tif, .pcx, .jpg 압축된 파일 그래픽 파일 압축 압축 유틸리티로 그래픽 파일을 줄일 수 있는가? Page 10-25 .bmp 압축 안된 파일 .tif, .pcx, .jpg 압축된 파일 비트맵 그래픽 파일 확장자 7

TIFF (Tag Image File Format ): .tif 파일 PCX 형식: .pcx 파일 그래픽 파일 압축 압축 유틸리티로 그래픽 파일을 줄일 수 있는가? Page 10-25 TIFF (Tag Image File Format ): .tif 파일 PCX 형식: .pcx 파일 JPEG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jpg 파일 다른 그래픽 압축 형태... 7

JPEG 형식은 사람의 눈으로는 알 수 없는 원래의 데이터를 버리는 손실압축 방법을 사용한다. 그래픽 파일 압축 압축 유틸리티로 그래픽 파일을 줄일 수 있는가? Page 10-25 JPEG 형식은 사람의 눈으로는 알 수 없는 원래의 데이터를 버리는 손실압축 방법을 사용한다. 7

파일이 압축되어 저장되면, 어떤 압축 유틸리티를 사용하더라도 매우 더 작게 압축할 수는 없다. 그래픽 파일 압축 압축 유틸리티로 그래픽 파일을 줄일 수 있는가? Page 10-25 중요 사항 파일이 압축되어 저장되면, 어떤 압축 유틸리티를 사용하더라도 매우 더 작게 압축할 수는 없다.

토이스토리 영화를 저장하려면 1,200개의 CD-ROM이 필요하다. 비디오 파일 압축 큰 비디오 파일을 압축하는 방법이 있는가? Page 10-25 토이스토리 영화를 저장하려면 1,200개의 CD-ROM이 필요하다.

영화 하나 전체를 저장하고 재생하기는 오늘날의 개인용 컴퓨터의 성능으로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비디오 파일 압축 큰 비디오 파일을 압축하는 방법이 있는가? Page 10-25 영화 하나 전체를 저장하고 재생하기는 오늘날의 개인용 컴퓨터의 성능으로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비디오를 세그먼트 단위로는 컴퓨터로 재생할 수 있다.

컴퓨터에 비디오 세그먼트를 재생하는 방법: 초당 프레임 수를 줄인다. 비디오 창의 크기를 줄인다. 비디오 파일 압축 큰 비디오 파일을 압축하는 방법이 있는가? Page 10-25 초당 프레임 수를 줄인다. 비디오 창의 크기를 줄인다. 프레임 사이의 변화된 부분만을 부호화 한다. 컴퓨터에 비디오 세그먼트를 재생하는 방법:

윈도우용 비디오 (Video for Windows) 퀵타임 (QuickTime) 비디오 파일 압축 큰 비디오 파일을 압축하는 방법이 있는가? Page 10-25 윈도우용 비디오 (Video for Windows) 퀵타임 (QuickTime) MPEG (Moving Pictures Expert Group) 디지털화 된 비디오를 부호화하고, 압축하고, 저장하고, 재생하기 위한 일반적인 형식:

비디오 파일 압축 큰 비디오 파일을 압축하는 방법이 있는가? Page 10-25 Figure 10-28 비디오 형식

초당 프레임 수를 30(고화질)에서 15(저화질)로 줄이면 비디오의 원활한 인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비디오 파일 압축 큰 비디오 파일을 압축하는 방법이 있는가? Page 10-26 초당 프레임 수를 30(고화질)에서 15(저화질)로 줄이면 비디오의 원활한 인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영상을 1/4 크기의 화면에 재생한다면, 화면 전체 크기의 영상 재생에 필요한 데이터 크기의 1/4이 필요하다.

비디오 파일 압축 큰 비디오 파일을 압축하는 방법이 있는가? Page 10-26 프레임 압축(intraframe compression): JPEG과 같은 표준 그래픽 압축 방법으로 각 프레임을 압축한다. 이때의 압축 비율은 20:1 또는 40:1이다. 동작 보상(Motion compensation):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의 변화된 부분의 데이터만 저장한다. 이때의 압축 비율은 200:1이다.

동작 보상은 말하는 사람의 얼굴의 비디오를 압축하는데 좋은 기법이다. 이런 경우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의 변화는 매우 작다. 비디오 파일 압축 큰 비디오 파일을 압축하는 방법이 있는가? Page 10-27 중요 사항 동작 보상은 말하는 사람의 얼굴의 비디오를 압축하는데 좋은 기법이다. 이런 경우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의 변화는 매우 작다.

비디오 파일 압축 큰 비디오 파일을 압축하는 방법이 있는가? Page 10-27 Figure 10-29 압축된 비디오를 재생하는 것은 원래 비디오의 화질을 제공하지 않는다. Video

10 데이터 압축 퀴즈 Page 10-27 9

10 퀴즈 1. _____________는(은) 저장공간의 바이트 수를 줄여 기록하는 기술이다. 9

10 퀴즈 1. 데이터 압축 은 저장공간의 바이트 수를 줄여 기록하는 기술이다. 9

10 퀴즈 2. 디스크압축은 하드디스크에 압축된 ___________ 를(을) 생성한다. 9

10 퀴즈 2. 디스크 압축은 하드디스크에 압축된 _ 볼륨 을 생성한다. 9

10 퀴즈 3. _______________의 이점은 파일을 선택하여 압축해 하나의 플로피디스크에 저장할 수 있는 점이다. 9

10 퀴즈 3. 파일 압축 의 이점은 파일을 선택하여 압축해 하나의 플로피디스크에 저장할 수 있는 점이다. 9

10 ___________(이)라 하는 기술은 반복되는 단어를 적은 바이트 수의 패턴으로 치환해서 텍스트 파일을 압축한다. 퀴즈 4. ___________(이)라 하는 기술은 반복되는 단어를 적은 바이트 수의 패턴으로 치환해서 텍스트 파일을 압축한다. 9

10 적응형 패턴 치환 이라 하는 기술은 반복되는 단어를 적은 바이트 수의 패턴으로 치환해서 텍스트 파일을 압축한다. 퀴즈 4. 적응형 패턴 치환 이라 하는 기술은 반복되는 단어를 적은 바이트 수의 패턴으로 치환해서 텍스트 파일을 압축한다. 9

10 퀴즈 5. 압축된 그래픽 파일에 사용되는 파일 확장자 3개를 쓰시오. 9

10 퀴즈 5. 압축된 그래픽 파일에 사용되는 파일 확장자 3개를 쓰시오. .tif, .pcx, .jpg 9

10 퀴즈 6. 비디오 파일의 크기를 줄이는 한 방법으로 초당 전개되는 프레임 수를 줄이는 기술이 있다. (예, 아니오)? 9

10 퀴즈 6. 비디오 파일의 크기를 줄이는 한 방법으로 초당 전개되는 프레임 수를 줄이는 기술이 있다. 예 9

데이터 압축 10.4절 끝 10

압축 유틸리티 사용하기 PARSONS/OJA 데이터의 표현 Page 1 1

압축 유틸리티 사용하기 10.5절 미리 보기 데이터의 압축 형식에 따른 확장자의 이름. 배울 주제: Page 10-1 4

WinZip은... 압축 유틸리티 사용하기 널리 사용되는 압축 유틸리티이다. 텍스트와 .bmp 파일의 크기를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WinZip은... Page 10-28 3

1. 컴퓨터에 WinZip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한다. 2. WinZip을 시작한다. 3. 압축 파일 이름을 생성한다. 4. 압축할 파일을 지정한다. WinZip을 사용하는 단계 Page 10-28

WinZip으로 파일 압축하기 WinZip으로 파일을 어떻게 압축하는가? 1. <New>를 누른다. Page 10-28 Figure 10-30 WinZip으로 파일 압축하기 WinZip으로 파일을 어떻게 압축하는가? 1. <New>를 누른다. 2. 압축 파일 이름을 입력한다. 3. 압축할 파일을 선택한다. Animation

WinZip으로 파일을 압축한 결과: 원래의 파일 크기가 나타난다. 암축된 파일 크기가 나타난다. Page 10-28 Figure 10-30 WinZip으로 파일 압축하기 WinZip으로 파일을 어떻게 압축하는가? 원래의 파일 크기가 나타난다. 암축된 파일 크기가 나타난다. 암축된 파일의 파일 확장자는 .zip이다. WinZip으로 파일을 압축한 결과:

경고! 압축된 파일을 직접 이용할 수는 없다. 압축된 파일을 풀기위해 WinZip을 사용해야 한다. Zip 파일 풀기 Page 10-29 Zip 파일 풀기 Zip 파일은 사용하기 전에 풀어야 하는가? 경고! 압축된 파일을 직접 이용할 수는 없다. 압축된 파일을 풀기위해 WinZip을 사용해야 한다. 3

1. 컴퓨터에 WinZip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한다. 2. WinZip을 시작한다. 3. 압축을 풀려는 파일을 지정한다. Page 10-29 Zip 파일 풀기 Zip 파일은 사용하기 전에 풀어야 하는가? 1. 컴퓨터에 WinZip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한다. 2. WinZip을 시작한다. 3. 압축을 풀려는 파일을 지정한다. 4. 압축이 풀린 파일을 저장할 장소를 지정한다. 압축 파일을 풀기위해 WinZip을 사용하는 단계: 3

Zip 파일 풀기 Zip 파일은 사용하기 전에 풀어야 하는가? 1. <Extract>를 누른다. Page 10-29 Figure 10-31 Zip 파일 풀기 Zip 파일은 사용하기 전에 풀어야 하는가? 1. <Extract>를 누른다. 2. 암축을 풀려는 파일을 선택한다. 3. 압축이 풀린 파일을 저장할 장소를 지정한다. Animation

압축 유틸리티 사용하기 10.5절 끝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