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itute for Advanced Topics in the Digital Humanities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opyright © 2000 UNIUS. All rights reserved UNIUS COCOSA SERVICE
Advertisements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컴퓨터는 미래 지식 사회의 핵심 요인  지식 사회의 도래 : 매 50 년 마다 큰 기술, 사회적 변화 발생.
2007 Company Report Infra Information Technology 1 고객감동을 위하여 … 고객과 함께 걷는 기업  서울시 강남구 대치 2 동 511  Tel : (02) Fax : (02)  Homepage :
2012 Knowledge Service Engineering Knowledge Service Engineering.
인공지능 소개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 인공 + 지능 인공지능이란 ? 2.
전국 통합대중교통체계 구축 중간연구 발표 행정부문: 대중교통 통합행정 및 관리 방안 모 창 환 실장 교통행정법제연구실.
0/25 기업의 환경변화와 SK 경영법 SK 텔레콤 부회장 조 정 남 제 4 회 대덕이노폴리스포럼 초청강연.
프로젝트 제안서 날씨대로 기분대로 팀원 박효민 신준범 정민섭 안성원
Table of Contents Act I Act II Act III 문화•예술 경영교육과정 배경 문화•예술 경영교육 현황
동아시아비교인문학연합전공 설명회 시.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빅 데이터 전략 연구실 소개 허순영 교수 KAIST 정보미디어 경영대학원 (서울시 동대문구 홍릉 소재) May 10, 2013
사회자 소개 Career Development Workshop Series II 이재형 (Jae Hyung Yi)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Kasa Study 이민우
컴퓨터공학부 교수님 연구 분야 소개.
중앙일보 ITEA 전주대학교 IT교육원 운영계획(안)
IT집중교육1 (Mobile Multimedia Service & System Design)
그래픽스 및 웹 응용 설계 (자기소개) Self Introduction 2010 년 5 월 17 일 작성자 : 백 선 재.
12.1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12.2 인터넷 환경의 변화와 멀티미디어
대·중소기업 상생경영을 위한 SK텔레콤의 기술협력.
IBM Academic Initiative 소개
사업장의 교육이론과 실제 산업안전교육원.
인성교육의 이해 서울대학교 교수 집필자: 정창우 영역 1. 인성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
해외전자정보서비스이용교육 PAO KERIS Collection.
해외전자정보서비스이용교육 PAO KERIS Collection ProQuest 한국지사
정부 3.0의 개념과 가치 -경상남도교육청의 실천- September 11, 2013 Professor. Sae-Eok Han
미국 NEH의 디지털인문학 김 바 로 한국학중앙연구원
Knowledge Enterprise Portal Solution(iKEP)
Business Strategy & KMS in Financial Industry
Open API - Google Maps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2004년 7월 27일 이 재 경 숙명여자대학교 문과대학 교육학부
안드로이드 기반에서 MapServer를 이용한 지도 서비스
Building-Find Argument Reality
최 연식 ( ) EDMS를 활용한 EKP 구축 전략 2002년 09월 04일 성우시스템 주식회사 김 정훈 ( ) 최 연식 ( )
Hinet Advanced Technology & Information
지식저장 및 활용사례 삼성SDS 아리샘 KMS 오승연 책임
JSTOR -The Scholarly Journal Archive-
Synergy Effect : E-Book & E-Journal
해외전자정보서비스이용교육 PAO KERIS Collection.
12.1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12.2 인터넷 환경의 변화와 멀티미디어
OECD Cluster Focus Group
JSTOR -The Scholarly Journal Archive-
(주)신원데이터넷 JSTOR (주)신원데이터넷
인간의 신경인지기전의 모델에 기반한 추론/학습기술 개발
양견모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bile Services, Resources, and Users: Mobility 2014 양견모
소프트웨어 2006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가치를 창조하는 전문적 지능 저 자 : James Brian Quinn외2인 발표자 : 양 재 혁
건설관리학 강의슬라이드 15장. 건설정보관리.
핵심서비스 무료제공을 통한 고객유치&만족의 중요성
과학기술 문서작성 안 재 형.
2015 신입생 수강지도 및 학사안내.
해외전자정보서비스이용교육 Education Source ™
London Online Presentation Dec 1
London Online Presentation Dec 1
Lifecare Android Seminar
Course Guide - Algorithms and Practice -
The Practice of KM operations
‘BSC기반 전략실행전문가 과정’+’The 6 Boxes Model’
Introduction 2007 컴퓨터공학실험(Ⅰ)
Search Engine: Course Overview
Introduction 학기, 컴퓨터공학실험(Ⅰ)
성공적인 웹사이트 구축 (2) 변화 발전하는 Site의 미래를 예측 반영해야 함.
고급 정보 검색 1. 개 요.
해외전자정보서비스이용교육 Education Source ™
Introduction to Computer System Spring, 2019
기술경영학 박사과정 곽규태 사회학과 석사과정 권애정
서울시립대학교 인문포럼 박찬길(이화여대 영문과)
유비쿼터스 전자정부(Ubiquitous Government) 추진 전략 및 구축 방안
통계학과 전공탐색 이해교실.
Presentation transcript:

Institute for Advanced Topics in the Digital Humanities 해외의 디지털 인문학 미국 NEH의 디지털 인문학 지원 프로그램 Digital Humanities Start-Up Grants (디지털 인문학 프로젝트 초기 조성 지원)  Digital Humanities Implementation Grants (디지털 인문학 프로젝트 실행 지원) Institute for Advanced Topics in the Digital Humanities (디지털 인문학 연구 센터 지원) Digging Into Data Challenge (인문학 빅 데이터 분석 과제) 그러나 프로젝트가 주로 자료의 디지털화에만 집중하는 경우(디지털화 방법론 제시가 주목적인 경우는 제외)나 설문조사나 현장조사 등과 같은 전통적인 경험에 의거한 과학적 사회조사의 경우 등에 대해서는 지원을 하지 않고 있다

George Mason University 해외의 디지털 인문학 교육 Doing Digital History: An Institute for Mid-Career American Historians Digital History 무엇을(what) -DH교육- 인원 25명 기간 2주 어떻게(how) George Mason University 누가(who) http://www.neh.gov/divisions/odh/institutes/doing-digital-history-institute-mid-career-american-historians 2억 2천만원 ($215,718) 지원금(grant) http://history2014.doingdh.org/ 어디에서(where)

American Studies Literature American Studies 해외의 디지털 인문학 교육 Doing Digital History: An Institute for Mid-Career American Historians Joan F. Troyano, CHNM, American Studies http://www.neh.gov/divisions/odh/institutes/doing-digital-history-institute-mid-career-american-historians Sheila A. Brennan, CHNM, Literature Sharon M. Leon, CHNM, American Studies http://history2014.doingdh.org/institute-team/

해외의 디지털 인문학 교육 http://history2014.doingdh.org/schedule/ 1주 월 Doing Digital History: An Institute for Mid-Career American Historians 1주 월 디지털인문학과 디지털역사 개론, 웹서비스(도메인등록, 웹서버구축, 블로그설치 등) 체험 화 디지털자원 활용방법론, 디지털자원 활용 툴(Zotero, Tin Eye 등) 체험 수 디지털역사 프로젝트 기획론, 웹콘텐츠제작 기본툴(Server, HTML, Omeka 등) 체험 목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론, 멀티미디어 활용툴(YouTube, Scalar 등) 체험 금 데이터 구축과 시각화, 데이터툴(Excel, Viewshare 등) 체험 2주 지리정보시스템(GIS) 방법론, 지리정보시스템(Google Map, StoryMapsJS 등) 체험 데이터마이닝 방법론 공유 방법론 및 공유툴 체험 디지털 교육학 개론, 디지털 교안 작성 실습 디지털 역사의 방향과 미래 http://history2014.doingdh.org/schedule/

Vanderbilt University 해외의 디지털 인문학 교육 XQuery Summer Institute XML, XQuery 무엇을(what) -DH교육- 인원 12명 기간 2주 어떻게(how) Vanderbilt University 누가(who) 8천만원 ($72,760) 지원금(grant) http://xqueryinstitute.org/ 어디에서(where)

digital library consultant 해외의 디지털 인문학 교육 XQuery Summer Institute Clifford Anderson, Vanderbilt University, Divinity Kevin S. Clarke, Vanderbilt University, Divinity Winona Salesky, University of Vermont, digital library consultant http://xqueryinstitute.org/instructors

XQuery Summer Institute 해외의 디지털 인문학 교육 XQuery Summer Institute 1주 월 XML(DTDs, XML Schemas), 관련 프로그램(eXist, oXygen, GitHub) 설치, 관련 자료(Folger Shakespeare Texts) 다운로드 화 XML 활용 개론, TEI(개념, 문법, TEI데이터 탐색) 수 Xpath(개념, 문법) 목 Xquery(개념, 문법) 금 스탠포드 XML데이터를 대상으로 실습 2주 디지털인문학 프로젝트 구상 DBMS(eXist개념, 문법) XML 연계응용방법(API) XML 시각화방법(Web 서비스) XML데이터 + 클라우드 서비스 https://github.com/XQueryInstitute/Course-Materials/blob/master/syllabus.md

전공 이론 심화와 연구 역량 제고를 위한 교과목 (18) 한국의 디지털인문학 교육 디지털 인문학 교육(한국학중앙연구원) 구 분 교 과 목 명 국 문 영 문  학제간과목 (3) 정보화를위한한국학자료특강Ⅰ:역사자료 Computerization of Korean History Materials 정보화를위한한국학자료특강Ⅱ:어문자료 Computerization of Korean Literature and Language Materials 정보화를위한한국학자료특강Ⅲ:예술자료 Computerization of Korean Art Materials 일 반 전 공   과 목 전공 이론 심화와 연구 역량 제고를 위한 교과목 (18) 인문정보학개론 Introduction to Cultural Informatics 전자문서와하이퍼텍스트 Electronic Document and Hypertext 인문정보데이터베이스 Cultural Database Development 지역문화콘텐츠연구 Local Culture Content 고문헌자료정보화연구 Computerization of Historical Documents 고지도자료정보화연구 Computerization of Historical Maps 학술문헌자료정보화연구 Computerization of Academic Documents and Information 전자문화지도 Electronic Cultural Atlas 사전편찬연구 Compilation of Encyclopedia 한문정보처리 Classical Chinese Processing 개별주제연구 Independent Study 전통의 현대화와 미래지향을 위한 교과목 (6) 멀티미디어콘텐츠 Multimedia Content Development 지리정보시스템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시맨틱웹과한국학자료 Semantic Web and Korean Studies Materials 유비쿼터스와증강현실 Ubiquitous Technology and Augmented Reality 외국어디지털콘텐츠편찬방법론 Translation of Cultural Contents 연구개발프로젝트수행방법론 R&D Project Management 연구참여과목 (2) 인문정보편찬연구Ⅰ Cultural Information Compilation StudiesⅠ 인문정보편찬연구Ⅱ Cultural Information Compilation StudiesⅡ 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학 김현, 한국학과 정보기술의 학제적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2005. 12. 『민족문화연구』 43

한국의 디지털인문학 교육 디지털 인문학 교육(KAIST) KAIST 문화기술학부전공 과목구분 교과목명 전공필수 문화기술학개론 문화콘텐츠론 전공선택 과학과 예술의 상호작용 게임디자인 Science Fiction Cinema 컴퓨터 애니메이션 확률 및 통계 뉴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사회연결망개론 Introduction to Cognitive Science 공연기획과 디자인 제품-서비스 시스템 디자인 디지털시대의 미학 사이버심리학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HCI) KAIST 문화기술학부전공

한국의 디지털인문학 교육 디지털 인문학 교육(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전공 번호 과목명 1 융합과학기술개론 (Introduction to Convergence Science and Technology) 2 인턴십 -> 융합 지식의 실무 응용 (Internship -> Field Applications of Convergence Knowledge) 3 전산응용개론 (Introduction to Computing Applications) 4 문화콘텐츠의 이해 -> 정보추구행동론 (Human Information Behavior) 5 컴퓨터프로그래밍 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Programming) 6 컴퓨터융합 응용 (Computer Convergence Application) 7 컴퓨터융합기술 (Computer Convergence Technology) 8 컴퓨터그래픽스 이론 (Introduction to Computer Graphics) 9 컴퓨터그래픽스 기술 (Computer Graphics Technology) 10 웹 응용 시스템 (Web Application System) 11 온톨로지기술 입문 (Introduction to Ontology Technology) 12 지식정보처리론 (Knowledge Information Processing) 13 사용자 인터페이스 (Human Computer Interaction) 14 복잡계 이론 및 디지털 정보 분석 (Digital data analysis in complex systems) 15 연구방법론 -> 정보행동 연구조사 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 Research method in information user analysis) 16 비주얼라이제이션 (Visualization) 17 프로젝트 기획과 실제 (Project Management) 18 게임의 이해 (Understanding Games) 19 포털론 (Portal Theory) 20 정보 콘텐츠 유통 (Information Contents Marketing and Distribution)\\) 21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22 정보정책 (Information Policy) 23 산학연구 프로젝트 (Field Project) 24 음악정보검색 입문 (Introduction to Music Information Retrieval) 25 모바일 응용 프로그래밍 (Mobile Application Programming) 26 융합기술의 창조적 R&D혁신 (Creative R&D Innovation for convergences technology)) 27 가상현실특강 (Virtual Reality Seminar) 28 정보시스템 연구 특강 (Topics in Information System Study) 29 대학원논문연구 (Dissertation Research) 서울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전공

디지털인문학 교육 디지털 인문학 교육 참고문헌 김현, 한국학과 정보기술의 학제적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민족문화연구 43, 2005 김현, 인문정보학의 모색, 북코리아, 2012 박찬길, 디지털인문학 과목개발 연구, 한국연구재단(NRF) 연구성과물, 2005 이은경, 인문학과 정보과학기술의 학제간 연구·교육 현황과 활성화 방안, 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06 인문사회 학술진흥 장기 비전 추진위원회, 2030 인문사회 학술진흥 장기 비전, 2010 한국교육개발원,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인문학 교육 개발과 고용창출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인문사회연구회, 2002 David J. Bodenhamer, John Corrigan, Trevor M. Harris, The Spatial Humanities: GIS and the Future of Humanities Scholarship, Indiana University Press, 2010 Susan Hockey, Electronic Texts in the Humanities: Principles and Practice, Oxford University Pres, 2001 Susan Schreibman, Ray Siemens, John Unsworth, A Companion to Digital Humanities, Wiley-Blackwell, 2008 Ray Siemens, Susan Schreibman, A Companion to Digital Literary Studies, Wiley-Blackwell, 2013 T. Mills Kelly, Teaching History in the Digital Age (Digital Humanities),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2013 項潔 等, 數位人文研究與技藝, 國立臺灣大學出版中心,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