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로 모터 펌프 제어하기 앱인벤터와 스마트팜 키트를 활용한 ㈜헬로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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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transcript:

블루투스로 모터 펌프 제어하기 앱인벤터와 스마트팜 키트를 활용한 ㈜헬로앱스 http://www.helloapps.co.kr 김영준

앱 인벤터2 실행하기 ID: arduinosoilapp@gmail.com 비밀번호: SoilTest1234 앱 인벤트 2를 실행합니다. http://ai2.appinventor.mit.edu/ 기존 구글 계정을 사용해서 새로 작성하셔도 되고 아니면 아래 계정으로 앱 인벤터2 사이트에서 사용해도 됩니다. 본 문서에서 작성한 소스는 아래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D: arduinosoilapp@gmail.com 비밀번호: SoilTest1234

블루투스 전송 앱 인벤트 2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화면 배치하기

화면 배치하기

화면 배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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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으로 이동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블록 명령어 구성 오른쪽 마우스 -> 복제하기

블록 명령어 구성 복제

버튼 이벤트 명령어 구성

버튼 이벤트 명령어 구성

버튼 이벤트 명령어 구성

버튼 이벤트 명령어 구성

버튼 이벤트 명령어 구성

버튼 이벤트 명령어 구성

버튼 이벤트 명령어 구성

버튼 이벤트 명령어 구성

버튼 이벤트 명령어 구성 복제 수정

버튼 이벤트 명령어 구성

버튼 이벤트 명령어 구성

버튼 이벤트 명령어 구성

버튼 이벤트 명령어 구성

블루투스 수신 명령어 구성

블루투스 수신 명령어 구성

블루투스 수신 명령어 구성

블루투스 수신 명령어 구성

블루투스 수신 명령어 구성

블루투스 수신 명령어 구성

블루투스 수신 명령어 구성

블루투스 수신 명령어 구성

블루투스 수신 명령어 구성

블루투스 수신 명령어 구성

APK 파일 생성하기

APK 파일 생성하기

APK 파일 생성하기

APK 파일 설치하기 APK파일을 스마트폰으로 복사한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아두이노 코드 작성하기

아두이노 개발툴 다운로드 아래의 사이트에서 아두이노 개발툴을 다운로드 및 설치합니다. https://www.helloapps.co.kr/arduino/

아두이노 개발툴 설치 설치후에는 바탕화면에 SPL 이름의 폴더가 생성됩니다. SPL-Duino V1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 줍니다.

아두이노 개발툴 설치 PC USB 드라이버 설치후에 화분 물주기 실습 키트에 있는 SPL-Duino V1 더 진행이 됩니다.

아두이노 개발툴 실행 바탕화면의 SPL 폴더에서 “SPL for 아두이노” 개발툴을 실행합니다.

아두이노 개발툴 실행 바탕화면의 SPL 폴더에서 “SPL for 아두이노” 개발툴을 실행합니다.

아두이노 개발툴 실행 다음과 같이 SPL 편집기가 실행됩니다.

아두이노 개발툴 실행 좌측 상단 메뉴에서 새파일을 눌러 준 후, SPL 스크립트를 선택합니다.

아두이노 개발툴 실행 다음과 같이 SPL 편집기가 텍스트 모드로 변경됩니다.

아두이노 코드를 편집기에 붙여 넣기 아래의 코드 내용을 복사하여 순서대로 편집기 창에 붙여 넣습니다. 기존 편집기 창에 있는 내용들은 다 지우고 새로 아래의 내용들을 복사해 주면 됩니다. //토양습도 센서는 공기중에서 두 개의 전극 사이가 전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값이 0이 출력됩니다. //하지만, 물에 담그거나 젖은 흙에 잠겨 있을 경우에는 400 이상의 값이 출력됩니다. // - 400 이하: 건조한 상태임 // - 700 이상: 습도가 높은 상태임 //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습도값이 400 이하이면, 모터를 작동시켜서 물을 공급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양습도 센서값에 따라 펌프를 작동시키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버튼 : 디지털 2번에 연결 //토양습도센서 : 아날로그 0번에 연결 //모터펌프: 모터1에 연결 //LCD 연결 : I2C 핀에 연결 int PRESSED = 0; int MOTOR_ON = 0; void setup() { LcdBackLight() } int send_cnt = 0; void loop() { //토양 습도 센서의 값을 읽어옵니다. a0 = AnalogRead(0) //수동 작동을 위해 버튼 스위치 값을 읽어 옵니다. d2 = DigitalRead(2) s = SerialRead() //LCD에 습도 센서의 값을 출력합니다. LcdClear() LcdHome() LcdPrint("Soil: ") LcdPrint(a0) send_cnt++; if (send_cnt > 5) send_cnt = 0; Print(a0); } LcdSetCursor(0, 1) LcdPrint("Pump: ") if (PRESSED == 0 && d2 == HIGH) if (MOTOR_ON == 0) MOTOR_ON = 1; else MOTOR_ON = 0; PRESSED = 1; PRESSED = 0; if (s == 1) else if (s == 2) if ((a0 < 400 && a0 > 0) || MOTOR_ON == 1) Motor1Write(255) LcdPrint("ON") Delay(2000); Motor1Write(0) LcdPrint("OFF") Delay(200)

아두이노 코드 업로드 하기 가운데 상단의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아두이노 코드가 컴파일 된 후 아두이노 보드에 업로드 됩니다. 콘솔창이 표시되며, 에러가 없는 경우, 약 20 ~ 30초 시간동안 업로드가 진행된 후, 마지막에 thanks 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업로드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으면, 콘솔창을 닫습니다.

아두이노 코드 업로드 하기 업로드가 끝나면 콘솔창을 닫고 다시 편집기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만약 일반 아두이노 스케치 툴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려고 한다면 편집기 우측에 생성되어 있는 아두이노 스케치 코드를 복사하여 사용합니다.

장치 작동시키기

장치 구조 장치는 현재 모터 펌프 작동 상태와 센서 상태를 표시하는 LCD와 수동 작동을 할 수 있는 버튼, 모터 펌프, 토양 습도 센서로 구성됩니다. 모터 펌프 토양습도센서 아두이노 보드 디지털 버튼 LCD

모터 펌프 작동 건전지 전원을 연결한 후, 0.2초 간격으로 토양 습도 센서가 감됩니다. 센서값이 400 이하이면 모터 펌프가 자동으로 작동됩니다. 토양습도센서 LCD에 센서값이 표시됩니다.

모터 펌프 작동 토양습도 센서는 공기중에서 두 개의 전극 사이가 전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값이 0이 출력됩니다. 하지만, 물에 담그거나 젖은 흙에 잠겨 있을 경우에는 400 이상의 값이 출력됩니다. - 400 이하: 건조한 상태임 - 700 이상: 습도가 높은 상태임

모터 펌프 작동 수작업으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디지털 버튼을 한번 눌러 줍니다. 디지털 버튼을 누르면 2초간 펌프가 작동됩니다.

스마트폰에서 아두이노 제어하기

블루투스 페어링 스마트폰에 앞에서 작성한 APK 파일을 설치합니다.

블루투스 페어링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기능을 활성화 한 후, 기기를 검색한 후, 아래의 장치를 페이링합니다. 비밀번호는 0000 입니다.

블루투스 페어링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는 지 확인합니다.

앱 실행 블루투스 연결하기 를 누릅니다. 등록된 SPL-Duino 기기를 선택하고 약 5초 정도 기다립니다. (화면이 아무런 변화가 없을 수도 있으니 5초 정도를 기다립니다.)

앱 실행 장치 선택 후 약 3~5초후에 블루투스 연결 성공 메시지가 뜹니다. 약 1초 간격으로 센서 값이 표시되며, 펌프 작동 시작 버튼을 누르면 2초간 펌프가 작동되고 다시 작동을 멈춤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