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제 7장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제 7장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52020126 중국어과 박상임 52040210 역사학과 이기용 52021230 물리학과 안미희
목차 제 1절 교수매체의 개념 1. 교수매체의 정의 2. 교수매체의 변화와 발전 3. 교수매체와 커뮤니케이션 모형 1. 교수매체의 정의 2. 교수매체의 변화와 발전 3. 교수매체와 커뮤니케이션 모형 4. 교수매체의 기능과 학습효과성 제 2절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
제 3절 교수매체의 개념 1. 전통적 매체 2. 뉴미디어 제 4절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1. 교수매체 선정기준 및 활용절차 2. 매체의 선정과 활용
제 5절 미래형 교수매체의 역할과 활용 1. 발전적인 매체의 역할 2. 발전적인 매체의 활용 유형 3. 교수-학습 활동과 매체 통합의 절차 4. 매체 활용에 대한 교사의 준비
제 1절 교수매체의 개념 1. 교수매체의 정의 교수매체란? 교수매체란? 수업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시청각 기자재와 수업자료의 통칭 최근 교수매체의 개념: 시각 보조물 →시청각 기자재→ 시청각매체→ 교수매체 →교수-학습자원 →교수-학습 환경으로 발전 2. 교수매체의 변화와 발전 시각(visual)매체 → 시청각(audio visual)매체 → 디지털매체(digital media), 새로운 매체(new media)를 활용하는 쪽으로 발전
3. 교수매체와 커뮤니케이션 모형 1) 벨로(Berlo)의 SMCR 모형 Sender (송신자) Message (전달 내용) Channel (통신 경로) Receiver (수신자) 통신기술 내용 시각 태도 요소 청각 지식수준 처리 촉각 사회체계 구조 후각 문화양식 코드 미각
2) 쉐넌과 쉬람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형 ① 경험의 장에 근거한 통신 ② 학습자가 해독 가능하도록 내용의 기호화가 필요 2) 쉐넌과 쉬람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형 ① 경험의 장에 근거한 통신 ② 학습자가 해독 가능하도록 내용의 기호화가 필요 ③ 피드백을 통한 수정 보완 ④ 잡음을 통한 오류 발생 초래
4. 교수매체의 기능과 학습 효과성 1) 교수매체의 기능 (1)매개적 보조기능 교사가 수업의 능률적 진행을 위해 교수매체를 사용하는 것 ① 수업의 표준화 ②원활한 의사소통 ③흥미유발 ④능률적인 수업진행 (2)정보전달기능 ① 시․공간을 초월한 정보의 기능 ② 정보의 특성을 고려한 전달
(3) 학습경험 구성 기능 ①매체 자체가 학습경험 예) 타자기, 피아노, 사진기, 컴퓨터 (4)교수기능 ①학습자의 지적 기능 개발 ②원활한 지적 활동의 조장: 교수매체가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발견학습 등에 활용됨으로써 학습자의 지적 활동 조장
제 2절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 1. 매체가 주 전달 대상으로 하는 감각기관에 따른 분류 ▪ 시각매체: 실물화상기, OHP, LCD프로젝터, 슬라이드, 필름스트립, 사진, 차트, 그림, 모형 등 ▪ 청각매체: 라디오, 녹음테이프, 레코드판 등 ▪ 시청각매체: TV, 영화, 비디오 테이프 등 2. 빛을 투사하는 장치의 사용 여부에 따른 분류 ▪ 투사매체: 실물화상기, OHP, LCD프로젝터, 슬라이드, 필름스트립, 영화 등 ▪ 비투사매체: 실물, 모형, 전시물, 그래프, (정)사진, 그림 등
5. 정보의 밀도와 참여도에 따른 분류 (M. McLuhan) 3. 전달도구 또는 표현의 대상에 따른 분류 표현매체 : 문자, 기호, 그림, 소리․음성, 정지․동화상 전달매체 : 방송(지상․CATV), 통신, 축적(디스크․테이프) 미디어 4. 처리하는 데이터의 성질에 따른 분류 아날로그매체 : TV, 라디오, OHP, 실물화상기, 슬라이드, 녹음기 등 디지털매체 : 컴퓨터, 디지털 TV, DVD, CD, 디지털카메라 등 5. 정보의 밀도와 참여도에 따른 분류 (M. McLuhan) 핫(hot) 매체(인격적 매체): 라디오, 영화, 인쇄물, 사진 등 쿨(cool) 매체(비인격적 매체): 전화, TV, 만화 등 일방적인 매체
6. 세대별 구분에 따른 분류(W. Schramm) 제 1세대 매체: 차트, 지도, 그래프, 칠판, 시범, 극화물 등 제 2세대 매체: 인쇄된 교과서, 수련장, 검사물 등 제 3세대 매체: 사진, 슬라이드, 각종 환등기, 영화, 녹음자료 등 제 4세대 매체: 언어실습실, 프로그램 학습자료, 티칭머신, CAI 등 교육자동화 등 7. 교수보조 교구의 성격에 따른 분류(J. S. Bruner) 대리 경험물: 영화, TV, 줄사진, 녹음테이프, 서적 등 모형물: 실험, 연시, 차트, 분자나 인체의 모형, PSSC가 작성한 물리 교과서 극화물: 기록영화(다큐멘터리) 자습물: 교수기계
8.전자적인 방법의 사용 여부에 따른 분류 비전자매체: 칠판, 전시, 모형, 차트, 그림, 인쇄물, 프로그램 학습 등 전자매체: 전자칠판, 슬라이드, 실물화상기, 라디오, 녹음기, VCR, TV, 컴퓨터 등 9. 원격전송 가능 여부에 따른 분류 원격교육매체: 라디오, TV, 인공위성 TV, 컴퓨터 네트워크(인터넷) 근거리교육매체: 원격교육매체를 제외한 제반 매체
12. 호반(Hoban)의 시각자료 분류 ① 실제를 보여주는 정도에 따라 자료를 분류 ② 시각자료는 학습보조물 언어 추상적 도표 지도 회화, 사진 슬라이드 입체도 필름 모형 실물 전체장면 구체적 ① 실제를 보여주는 정도에 따라 자료를 분류 ② 시각자료는 학습보조물 ③ 교수목적은 경험의 일반화 - 시사점 구체성과 경험의 일반화에 대한 중요성 시사 시각자료와 교육과정의 통합 필요성 강조
①경험의 원추 : 시청각자료를 추상성 13. 데일(Dale)의 시청각교육 이론 과 구체성의 정도에 따라 유형별 분류 ②학습유형의 구분: ‘행동에 의한 학습’, ‘관찰에 의한 학습’, ‘추상을 통한 학습’ ③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서의 개념형성을 강조 ④‘관찰에 의한 경험’의 중요성 강조
(2)경험의 원추와 학교교육 (3)이론의 한계 ①경험의 원추는 학습자의 발달단계와 관계가 있다. ②발달단계가 낮은 학습자일수록 직접적 가까운 방법으로 학습한다. ③발달단계가 높은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은 상징적 언어에 의한 학습이 효과적이다. ④학습시간의 단축을 위해서는 원추상단의 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⑤연령이나 지식의 정도가 중간 정도인 학습자의 확실한 학습 보장을 위해서는 원추 하단의 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이론의 한계 ①자료를 통한 학습경험의 구분의 모호성 ②언어를 통한 추상적 경험의 무의미성 시사
제3절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과거 교수매체 : 교수-학습 과정에서 내용을 구체화, 보충하는데 이용되는 모든 기계나 자료 의미 현대 교수매체 : 교수매체가 광의를 개념으로 변화 =>다양한 분류 방법 =>교육현장에서 사용되는 교육매체 : 재래적인 형태, 컴퓨터를 이용한 매체로 구분
1. 전통적 매체 1)칠판 교육 현장에서 가장 보편적,기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수매체 칠판의 중요도가 차츰 줄어듬
2)융판 3)게시판 융(cotton flannel), 펠트(felt), 또는 스티로폼(Styrofoam)을 이용하여 만듬 자유롭게 붙였다 떼었다 하면서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시각 보조물 주로 학습에 관련된 자료, 학생들의 창작품 게시할 때 사용 3)게시판 일반적으로 게시판은 통지 사항을 공지 점차 학습과 수업을 촉진할 수 있는 교수매체로 활용 관심이 높아짐 학습의 중요사항 요약 정리 제시함 => 학생들의 학습파지 도와줌
3) 실물자료-실물, 모형, 모델, 표본, 디오라마 (1)실물 2) 모형 실물자료는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입체형태의 시각자료 실물을 그대로 사용 시 크기, 복잡성, 이동상의 제약을 받을 때 사용 (1)실물 2) 모형 실제의 물체나 인물을 말하는 것 사물을 자연 상태대로 관찰 모형은 실물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 특성: 입체적, 실제사물의 특징이나 중요한 점을 부각
(3)표본 (4)디오라마 실물의 일종, 생명이 없다는 점 자연적인 환경에 있지 않다는 것 입체화시켜 강한 현실감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한 것(그림,동화) 특징: 상자 같은 곳에 제작해 놓은 입체화와 같은 역할을 하는 매체 =>흥미유발
복잡한 내용이나 개념을 정리, 요약하여 시각화한 것 4)차트, 도표, 지도 , 그래픽, 포스터, 다이어그램 복잡한 내용이나 개념을 정리, 요약하여 시각화한 것 5) 사진, 그림, 이미지 사진 : 일반적으로 정(靜)사진(still picture) 그림 : 대상을 비교적 자세하게 그려서 보여 주는 것 이미지 : 필요한 부분을 강조함으로써 대상을 예시(exemplify)하는 데 사용
(NIE: Newspaper In Education)으로 활용 (1)사진과 그림의 특성 ①추상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 어떤 현실을 효과적으로 간략화하여 표현 ②쉽게 구할 수 있고, 휴대가 용이, 필요 시 쉽게 사용 ③많은 사람에게 확대시켜 보여줄 수 있음 ④대상의 연령층이나 주제에 제한 받지 않고 다양하게 사용 6) 신 문 최근 : 신문활용교육 (NIE: Newspaper In Education)으로 활용
카메라로 찍은 35mm사진필름을 견고한 프레임에 끼워서 7) 라디오, TV 라디오 TV : 대량 전달매체로서 불특정의 다수에게 동시에 빠르게 정보를 전달 최근 : 컴퓨터를 통해서 VOD와 AOD 서비스를 통해 학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원하는 만큼 학습이 가능 8) 슬라이드, 필름스트립 카메라로 찍은 35mm사진필름을 견고한 프레임에 끼워서 환등기를 통해 스크린에 투영시키는 매체 (1)슬라이드
9) OHP, TP (2)필름스트립라이드 여러 개의 필름이 연결되어 있어 계속되는 내용을 연속적으로 제시하는 매체 종류: 반사식과 투과식
(2)투시물 자료(TP:Transparency) ▪키스토닝 효과와 수정 수평적 키스토닝 수직적 키스토닝 2. 뉴미디어(New Media) 뉴미디어 : 일반적으로 컴퓨터와 연결하여 사용될 수 있는 매체 디지털매체와 거의 동일한 개념 많은 매체들은 컴퓨터를 중심으로 ‘멀티미디어’라는 이름으로 통합되어 사용 교육인적자원부의 정책 : 제 1단계- 교육정보화 제 2단계- 교육정보화 종합 발전방안
1) 실물화상기 2) LCD 프로젝터 투명한 물체뿐만 아니라 불투명 물체(사진, 그림, 입체적 사물)도 1) 실물화상기 투명한 물체뿐만 아니라 불투명 물체(사진, 그림, 입체적 사물)도 투사시켜 스크린에 재생시키는 기계 2) LCD 프로젝터 빔(beam) 프로젝터에서 발전
제4절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1. 교수매체 선정 기준 및 활용 절차 데일(Dale, 1969)의 매체선정 기준 7가지 제4절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1. 교수매체 선정 기준 및 활용 절차 데일(Dale, 1969)의 매체선정 기준 7가지 ∙전달하고자 하는 아이디어의 표현 정도 ∙학습 내용에 도움성 ∙학습자의 연령, 지능, 경험 등 개인적 특성에 적합성 ∙매체의 물리적인 상태 ∙효과적인 사용을 위한 안내서의 존재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조력 배양에 도움 ∙매체 이용에 드는 시간과 비용, 노력에 상응하는 가치 여부
Heinich의 ASSURE모형 ① 학습자의 특성 분석(A: Analyze learner Characterisric) ② 목표 진술(S: State objectives) ③ 매체 및 자료의 선정(S: Select media and materials) ④ 교수매체와 자료의 활용(Utilize media and materials) ⑤ 학습자의 참여 유도(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⑥ 평가와 수정(Evaluation and revise)
2. 매체의 선정과 활용 교수상황에 따른 매체 분류 매 체 제작비 복제비 학습진단의 형태 적합한 내용 사용되는 감각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인쇄자료 매우 낮음 개별 뛰어남 보통 좋음 시각 강의 낮음 높음 집단 나쁨 시청각 오디오 테이프 집단, 개별 청각 슬라이드 OHP 보통~낮음 슬라이드/ 테이프 TV 동사진 매우 높음 시뮬레이션 시청후 촉각 교수상황에 따른 매체 분류
학습목표 달성에 적합한 매체의 유형 분류 정사진 중 상 하 동사진 TV 실물 오디오 자료 프로그램학습 시범 교과서 구두 예시 매체유형 사실적 정보 학습 시각적 확인 학습 원리, 개념, 규칙 학습 절차 학습 숙련된 지각적 자동 행위수정 바람직한 태도, 의견, 동기개발 정사진 중 상 하 동사진 TV 실물 오디오 자료 프로그램학습 시범 교과서 구두 예시 학습목표 달성에 적합한 매체의 유형 분류
1. 발전적인 매체의 역할 제 5절. 미래형 교수매체의 역할과 활용 • 구분 기준: 매체의 역할 도구로서의 매체 : OHP, 슬라이드, VTR, 프로젝터 교수자로서의 매체 : 교육용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타이틀 피교수자로서의 매체 : 가상현실 프로그램, 하이퍼미디어[학습환경], 꾀하미[사고의 대상], 멀티미디어[반영의 도구]
2. 발전적인 매체의 활용 유형
1) 매체의 기능요소 : 탐구적 활동, 목표의 다 수준성, 고등적 사고기능 2) 각 활용 유형: 학습활동을 기준으로 분류 3) 왼쪽→오른쪽: 학습자의 통제의 정도가 강해짐 4) 앞으로 많이 사용되어야 할 매체의 활동 유형은 오른쪽에 있다.
미래의 교육에 사용되어야 할 매체는? 탐구활동 중심적, 학습자에게 통제권이 많이 부여 같은 교수-학습의 목표에서는 도달하는 방법과 활동을 다양하게 지원하여야 함.
3. 교수-학습 활동과 매체 통합의 절차
4. 매체 활용에 대한 교사의 준비 교수-학습 매체의 선택문제는 교과 특성, 교육환경 특성, 학습자 특성에 기초한다. 교사는 이와 같은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선택하고 활용해야 한다. 정확한 지식의 전달에 맞추어 교사들 또한 첨단의 길에 맞추어 더욱 많은 자료를 접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매체의 활용은 매체의 주인공이 교사가 아니라 학습자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새로운 교수매체가 등장할 때 교사는 그 특징과 장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수업에 활용해 보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태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