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컴퓨터 시스템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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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장 컴퓨터 시스템 구조

목차 1.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구조 2. 중앙처리 장치 3. 명령어 4. 기억장치 5. 속도와 성능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1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조 하드웨어 : 전자회로와 그 밖의 물리적인 장치로 이루어짐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프로그램과 기술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1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조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요소 하드웨어 펌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램 ->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 : 특정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그램 -> 한글, 엑셀 등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하드웨어 3.1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조 입력 장치 : 문자나 기호 같은 데이터를 컴퓨터가 이해하도록 전기적 신호장치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 중앙처리 장치: 제어 장치, 연산 장치, 레지스터 등으로 구성됨 출력 장치 : 중앙처리 장치가 처리한 결과를 출력하는 장치 주기억 장치 : 컴퓨터 내에서 명령어와 데이터들을 기억하는 대규모 저장 장치 보조기억 장치 : 주기억 장치를 보조해주는 장치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시스템 소프트웨어 3.1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조 사용자가 복잡한 컴퓨터 하드웨어를 모르고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 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컴퓨터를 작동시키고 다루기 위한 프로그램 사용자가 컴퓨터와 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함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1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조 디바이스 드라이버(Device Driver) : 펌웨어(Firmware) : 하드웨어와 운영 체제의 중간에 위치하여 장치를 동작시키는 일을 함 우리말로 ‘장치 구동기’라고도 함 펌웨어(Firmware) :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ROM에 들어 있는 기본 프로그램 ROM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의 특성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소프트웨어에 더 가까움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화 시킨 것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중간에 해당함 전형적인 처리루틴, 비휘발성, 변경불가 등의 특징으로 특수한 영역에서 많이 사용됨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1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조 컴퓨터의 내부 구조 컴퓨터의 구성 요소를 보여주는 것으로 중앙처리 장치를 중심으로 한 자료 신호와 명령 신호를 나타냄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1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조 컴퓨터의 하드웨어 구성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마이크로 프로세서(Micro Processor) 3.2 중앙처리 장치 마이크로 프로세서(Micro Processor) 중앙처리 장치를 한 개의 칩으로 구현한 것 연산 장치, 제어 장치, 레지스터 등으로 구성됨 비트 수가 클수록 성능이 좋음 연산과 제어기능이 있기 때문에 소형 컴퓨터, 전자 제품 등에 활용됨 인텔 펜티엄 프로세서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중앙처리 장치(CPU)의 구성 3.2 중앙처리 장치 연산 장치와 제어 장치로 구성됨 데이터 처리과정에서 필수적 요소 연산장치 : 자료를 처리하고 계산하는 장치 산술연산 : 사칙연산 논리연산 : 논리합(OR), 논리곱(AND), 논리부정(NOT) 연산 장치와 다른 장치와의 관계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2 중앙처리 장치 제어장치 : 프로그램에 의해 주어지는 연산의 순서를 차례대로 실행하기 위해 기억장치, 연산장치, 입출력 장치에 제어신호 발생함 이들 장치로부터 신호를 받아 다음에 처리할 작업들을 제어하는 역할 동작 : (1) 명령어를 해독하여 제어 장치 내의 명령어 레지스터 에 저장하는 장치 (2) 명령어 레지스터에 기억된 명령어에 따라 명령어를 실행하는 명령어 실행 단계 프로그램 제어 (1) 페치 단계 : 기억 장치의 명령어를 호출하여 명령어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단계 (2) 실행 단계 : 명령어를 해독하여 실행하는 과정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중앙처리 장치의 종류 3.2 중앙처리 장치 명령어의 구성 방식에 따라 CISC, RISC로 구분됨 CISC 마이크로 프로그래밍을 통해 다양한 명령어 형식을 제공 명령어의 수가 많고 구조가 복잡하여 생산 단가가 비쌈 일반 PC에 사용되는 386, 486 등 인텔 계열의 중앙처리 장치에 쓰임 RISC 연산속도를 향상 시키기 위해 제어논리를 단순화함 CISC에 비해 단순화된 명령어 구조를 가짐 복잡한 구조를 단순화 시킬 수 있음 특별한 설계 방법을 통해 속도를 최대한 높일 수 있음 가격이 저렴함 워크스테이션에 주로 쓰임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3 명령어 명령어 사이클 명령어 페치 : 주기억 장치에 기억되어 있는 프로그램 명령어 를 호출하는 과정 명령어 페치 사이클 : 명령어를 페치하는 시간, 프로그램 카 운터가 지시하는 명령을 명령 레지스터에 페치함. 명령어 를 해석하여 데이터에 대한 유효주소를 생성함 명령어 실행 사이클 : 명령어의 내용에 따라 수행되는 시간 데이터를 페치하고 명령어를 실행함 인터럽트 사이클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위의 두 사이클을 마 친 후 인터럽트를 처리함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3 명령어 명령어 사이클 : 한 개의 명령어가 실행되는 시간 명령어 페치 시간 + 명령어 실행 시간 명령어의 실행 사이클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3 명령어 명령어의 실행 과정 레지스터 : 실행의 중간 결과나 적은 양의 자료를 임시로 저장하는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고 중앙처리 장치 내의 임시 기억 장치임 레지스터의 종류(1) MBR(Memory Buffer Register): 모든 자료가 거치게 되는 자료 출입용 레지스터 MAR(Memory Address Register): 기억 장치 내의 정보를 호출하기 위한 주소 저장용 레지스터 IR(Instruction Register):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를 임시 기억해 두는 레지스터 PC(Program Counter):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함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3 명령어 레지스터의 종류(2) Instruction Decoder: 명령어의 코드를 해독하여 필요한 실행 신호를 발생시킴 Address Decoder: 주소를 해독하여 그 정보를 MBR로 전달함 IR(Index Register): 명령어 실행 중 상대 주소를 결정하는 레지스터를 말함 GPR(General Purpose Register): 사용자가 프로그램에서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범용 레지 스터 BR(Base Register): 프로그램의 기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레지스터를 말함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3 명령어 명령어 실행 과정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OP 주소 1 주소 2 주소 3 OP 주소 1 주소 2 OP 주소 1 OP 3.3 명령어 3, 2, 1, 0 – 주소 명령어 형식 비교 명령어를 처리 하는 방식은 주소의 수에 따라 3/2/1/0 주소방식이 있음 여기서 OP(Operation)은 ADD, SUB, MUL, DIV 같은 연산을 의미함 0-주소 방식은 스택(Stack)을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사용됨 OP 주소 1 주소 2 주소 3 3-주소 명령어 형식 OP 주소 1 주소 2 2-주소 명령어 형식 OP 주소 1 1-주소 명령어 형식 OP 0-주소 명령어 형식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3 명령어 식 X=B*(C+D*E-F/G))이 4가지 주소 형식에 의해 나타나는 각각의 명령어는 다음과 같음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기억 장치 : 3.4 기억 장치 프로그램, 처리할 데이터, 처리된 결과 등을 저장하는 장치 기능: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기억시켜 두고 필요할 때에 이용함 분류: 기억 장치는 처리 속도와 사용 속도, 용도, 용량에 따라 주기억 장치, 보조기억 장치, 레지스터,캐쉬 등으로 나눠짐 구조: 계층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계층이 높을수록 기억 장치 속도가 증가하고 비트 당 기억 장치의 비용이 증가하며 기억용량이 감소함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4 기억 장치 기억 장치의 분류 기억장치의 계층 구조는 기억장치를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CPU의 처리속도와 I/O 속도의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전략임 기억 장치의 계층 구조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4 기억 장치 기억장치의 종류와 특징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4 기억 장치 주기억 장치 기억 매체 초기의 기억 소자는 자기코어를 사용하였음 지금은 대부분 고집적도의 반도체를 사용함 중앙처리 장치와 직접 자료를 교환할 수 있는 기억 장치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명령어와 데이터를 기억함 순간적으로 내용을 찾고 저장할 수 있는 임의 접근 기억 장치 기억 매체 초창기 진공관 자기 코어 자성물질 링 (페라이트 코어) 1970년대 초 트랜지스터를 집적한 반도체 현재 반도체기억소자 ROM, RAM 조셉슨 소자 VRAM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4 기억 장치 기억매체 자기 코어 RAM 조셉슨 소자 VRAM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프로그램 기억 장소, 작업 장소, 입력 데이터 기억 장소, 출력 데이터 기억 장소로 구성 3.4 기억 장치 주기억 장치의 구성 프로그램 기억 장소, 작업 장소, 입력 데이터 기억 장소, 출력 데이터 기억 장소로 구성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주기억 장치의 종류와 특성 3.4 기억 장치 ROM 비휘발성: 전원 공급이 중단되어도 기억된 내용이 소멸되지 않음 집적회로의 작은 실리콘 판에 기억소자 회로를 대량 집적한 것 크기가 작고, 속도가 빠르며, 전력소모가 작음 고속의 데이터 처리가 가능함 대량생산 가능, 성능에 비하여 저렴함 ROM 비휘발성: 전원 공급이 중단되어도 기억된 내용이 소멸되지 않음 기억된 내용은 자유롭게 읽을 수 있지만 데이터를 임의로 기억시킬 수 없음 종류 : Mask ROM, PROM, EPROM RAM 휘발성: 전원 공급이 중단되면 기억된 내용이 소멸됨 기억된 내용을 자유롭게 읽을 수 있고 데이터를 임의로 기억시킬 수 있음 종류 : 정적RAM(SRAM), 동적RAM(DRAM), VRAM 주기억 장치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ROM 3.4 기억 장치 MASK ROM : 제조 과정에서 미리 내용을 기억시킨 것으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없음 PROM(Programmable ROM) :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다시 쓸 수 있음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4 기억 장치 EPROM(Eraserble Programming ROM) : 변경이 가능함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RAM 3.4 기억 장치 전원이 공급되는 한 내용이 기억되며, RAM으로서 복잡한 재생 클럭이 SRAM: 전원이 공급되는 한 내용이 기억되며, RAM으로서 복잡한 재생 클럭이 필요 없고 속도는 빠르지만 가격이 비싸 작은 용량의 메모리에 사용 DRAM: 기억된 자료를 유지하기 위한 REFRESH PULSE를 항상 공급해야 하 며, 가격이 싸 대용량에 적합하고, PC의 대부분의 RAM은 이 방식을 사용함 RAM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4 기억 장치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4 기억 장치 보조기억 장치 주기억 장치의 제한된 용량을 지원하는 장치로서 중/대형 컴퓨터에서는 자기디스크, 자기 테이프 등을 쓰며, 개인용 컴퓨터는 플로피디스크, 하드디스크 CD, DVD 등을 주로 쓰고 있음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4 기억 장치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4 기억 장치 중대형 컴퓨터 보조기억 장치 자기 테이프 장치(Magnetic Tape) : 플라스틱 테이프 표면에 자성 재료인 산화철 분말을 바른 것으로 전원의 변화와 전자석의 작용에 의해 자성 분말에 자장을 만들어 반영구적 상태로 저장됨 자기 디스크 장치(Magnetic Disk) : 금속 원판을 여러 장 동일 축에 고정 시키고 디스크에는 원주를 따라 동심원 트랙이 있고 각각의 트랙은 섹터로 나눠짐 자기 드럼 장치(Magnetic Drum) : 알루미늄 합금체 원통형 표면에 자성 자료를 바른 기억 장치로 트랙들은 각각 자신의 헤드를 가지고 있음 자기 카드 장치(Magnetic Card) : 용량이 큰 기억 장치로 테이프의 주행 장치와 제어 회로로 구성되고 순차적으로만 자료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억장치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개인용 컴퓨터 보조 기억 장치 3.4 기억 장치 플로피 디스크 : 보통 Diskette 이라 함 하드 디스크 :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가격대비 성능이 가장 우수함 CD-ROM : 멀티미디어 시대의 필수적 저장 매체로서 용량/가격 비율이 가장 저렴함, 읽을 수만 있으며 1, 2, 4 배속 등의 속도로 발전함[1x = 150 Kbyte/sec & 200~530RPM] CD-RW : 기존의 읽기 전용 기능에 쓰기 기능이 가능한 매체임 하드 디스크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4 기억 장치 DVD-RAM : 음악파일, 데이터,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인터넷 다운로드 등 고용량의 파일을 저장할 수 있음 최소 10만회 이상의 재기록이 가능하며 모든 DVD-RAM에서 호환 가능함 소음과 변형이 적어 뛰어난 안정성을 갖고 있음 DVD-RAM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5 속도와 성능 컴퓨터의 처리속도 대표적인 CPU의 속도 지표는 Hz와 IPC(Instruction/Cycle)임 인텔 펜티엄 III 프로세서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5 속도와 성능 X86 계열 원래는 인텔 계열의 CPU를 지칭했으나, 최근에는 오히려 비 인텔 계열의 INTEL 호환 CPU를 지칭함 대표적인 제품군으로 AMD K5,K6 와 Cyrix 5x86,6x86 등이 있음 모토롤라 계열 68XXX 계열 프로세서로 불리며 68000,68010,68020 등의 제품군을 가지며, RISC 방식이며 인텔과의 호환성은 없음. Power PC로 명칭을 바꾸며 애플과 IBM사와 합작으로 제조를 시작했으며 애플컴퓨터에 쓰이고, 최근에는 명칭을 G3, G4로도 부름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5 속도와 성능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5 속도와 성능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데이터 전송방법 3.5 속도와 성능 컴퓨터에서 데이터 전송은 버스를 통하여 이루어짐 16/32비트는 각각 16/32 차선의 고속도로로 생각할 수 있음 (예) 데이터 전송 폭이 32비트인 33MHz의 PCI는 32비트 => 4BYTE * 33,000,000 = 132,000,000B/sec의 속도를 가짐 버스의 종류 ISA(Industrial System Architecture), EISA(Enhanced ISA), Vesa Local Bus, PCI, AGP 등이 있음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5 속도와 성능 BUS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