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개요 비주얼 베이직 6.0 살펴보기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 비주얼 베이직 6.0의 개발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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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사회 학년 학기: 3학년 1학기 시장경제의 이해> 시장경제의 특성 ( 1 /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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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개요 비주얼 베이직 6.0 살펴보기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 비주얼 베이직 6.0의 개발 환경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개요 비주얼 베이직 6.0 살펴보기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 비주얼 베이직 6.0의 개발 환경 비주얼 베이직 6.0의 프로그래밍 과정과 구조 한빛미디어(주) 한빛미디어(주)

학습목표 비주얼 베이직의 개념 및 유래, 역사, 특징, 버전 등을 학습한다. 비주얼 베이직 6.0을 설치한다. 비주얼 베이직 6.0의 개발 환경을 학습한다. 비주얼 베이직 6.0의 프로그래밍 과정과 구조를 학습한다.

비주얼 베이직이란 비주얼 베이직의 유래와 역사 특징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 만든 언어 베이직 언어를 바탕으로 시각적 결과를 나타내는 개체기반 언어 비주얼 베이직의 유래와 역사 특징 인터프리터 언어이면서 컴파일러의 특성 개체지향 언어에 가까운 개체기반 언어로, 시각적 결과를 나타냄 비절차적이며 비전문가도 접근할 수 있는 제4세대 언어 사건 중심 프로그램, 클라이언트/서버, OLE 기능 지원 강력한 도움말 기능과 오류를 디버깅하는 기능 [그림 1-1] 베이직 발전 과정 및 비주얼 베이직 탄생

비주얼 베이직6.0의 종류와 향상된 기능 설치 사양 [표 1-1] 비주얼 베이직 6.0의 설치 사양

제품군과 구성요소 [표 1-3] 비주얼 베이직 6.0의 제품군과 구성요소

향상된 기능 [표 1-4] 비주얼 베이직 6.0에서 추가·향상된 기능

① 비주얼 베이직 설치 CD를 CD-ROM 드라이브에 삽입하면 자동으로 설치 마법사가 실행된다. 또는 ‘SETUP.EXE’ 파일을 직접 더블 클릭한다. ② [최종 사용자 사용권 계약]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동의함(A)’ 항목을 선택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1-2] 실행된 설치 마법사의 초기 화면 [그림 1-3] 최종 사용자 사용권 계약 화면

③ [제품 번호와 사용자 ID]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④ 비주얼 스튜디오 전체를 설치할지, 현재 사용할 비주얼 베이직만 설치할지를 결정하는 단계다. 여기서는 ‘일반 제품들(P)’을 선택하여 비주얼 베이직만 설치하도록 한다. [그림 1-4] 제품 번호와 사용자 ID 화면 [그림 1-5] Enterprise 설치 옵션 화면

⑤ [공통 파일을 설치할 Common 폴더 선택]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비주얼 베이직 6.0을 설치하는 데 필요한 공통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설정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설정한 폴더를 변경하고 싶다면<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한 뒤 원하는 설치 경로를 설정하면 된다. ⑥ ‘비주얼 베이직 6.0’만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1-6] 공통 파일을 설치할 Common 폴더 선택 화면 [그림 1-7] 사용할 프로그램 선택 화면

⑦ 설치 초기 화면이 나오면 <계속> 버튼을 클릭한다. ⑧ [제품 ID]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1-8] 설치 초기 화면 [그림 1-9] 제품 ID 화면

⑨ ‘표준(T)’, ‘사용자 정의(U)’ 중 하나를 선택한 뒤 <설치 끝내기> 버튼을 클릭한다. 표준 : 일반적인 기능들이 설치 사용자 정의 : 그래픽 관련 항목 등을 설치 ⑩ 설치 진행 화면이 표시된 뒤 설치가 끝나면 Windows 다시 시작 화면이 나타난다. <Windows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1-10] ‘사용자 정의’를 선택했을 때의 화면 [그림 1-11] Windows 다시 시작 화면

⑪ 재부팅하면 [MSDN 설치]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MSDN 설치’항목을 선택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⑫ Microsoft Developer Network Disk 1 위치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CD를 넣고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위치를 설정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1-12] MSDN 설치 선택 화면 [그림 1-13] Microsoft Developer Network Disk 1 위치 설정

⑬ MSDN 설치 시작 화면이 나타나면 <계속> 버튼을 클릭한다.

⑭ 사용자 소속을 확인하는 화면과 제품 ID를 확인하는 화면이 나타나면 모두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⑮ 사용 계약서 화면이 나타나면 <동의함> 버튼을 클릭한다. (16) MSDN 설치 방법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필요한 구성요소만 직접 선택할 것이므로 <사용자 정의>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1-16] 사용 계약서 동의 화면 [그림 1-17] MSDN 설치 방법 선택 화면

(17) 사용할 비주얼 베이직과 관련된 항목만 체크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1-18] 설치하려는 항목 선택 및 취소 화면

(19) MSDN이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설치를 완료했다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18) 비주얼 베이직과 관련된 MSDN만 설치한다. 이때, 중간에 다음 CD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뜨면 두 번째 CD를 넣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19) MSDN이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설치를 완료했다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그림 1-19] MSDN 설치 진행 및 완료 화면

(20) [기타 클라이언트 도구들] 대화상자와 [서버 설치]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특별히 설치할 내용이 없으므로 모두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1-20] 기타 클라이언트 도구들과 서버 설치 화면

제품 등록은 나중에 해도 되므로 지금은 <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끝낸다. (21)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 완료 제품 등록은 나중에 해도 되므로 지금은 <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끝낸다. [그림 1-21]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 완료 화면

비주얼 베이직 6.0 시작하기 윈도우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만든 뒤 아이콘을 더블클릭 [시작]-[모든 프로그램]-[Microsoft Visual Studio 6.0]-[Microsoft Visual Basic 6.0] 메뉴를 클릭 [그림 1-22] 비주얼 베이직 6.0 바로가기 아이콘

[새 파일] [기존 파일] [최근 파일]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어느 목적으로 사용할지를 결정한다. 이전에 작성했던 프로그램을 읽어와 작업할 때 사용한다. [최근 파일] 최근에 작업했던 프로젝트 명을 시간 순으로 나열한다. [그림 1-23]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 [그림 1-24] 통합된 개발 환경의 실행 초기 화면(정리되지 않은 화면)

비주얼 베이직 6.0 종료하기 [파일]-[종료] 메뉴 클릭 [그림 1-25] 비주얼 베이직 종료하기

비주얼 베이직 6.0에서 프로젝트와 폼 열기 비주얼 베이직 6.0에서 열거나 저장할 수 있는 파일 종류 주로 사용하는 파일은 프로젝트 파일(확장자: vbp)과 폼 파일(확장자: frm)이다. [표 1-5] 비주얼 베이직 6.0에서 지원하는 파일 확장자

[프로젝트 열기] 대화상자에는 탭이 두 개 있다. 이전에 작업한 다른 프로젝트 파일을 열 때 [파일]-[프로젝트 열기] 메뉴 클릭 [프로젝트 열기] 대화상자에는 탭이 두 개 있다. [기존 파일]: 이전에 작성했던 프로그램을 읽어 와서 작업할 때 사용 [최근 파일]: 최근에 작업했던 프로젝트 명을 시간 순으로 나열, 바로 전에 작업한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림 1-26] [프로젝트 열기] 대화상자

비주얼 베이직 6.0에서 프로젝트와 폼 저장하기 새로 작성하거나 불러온 폼 저장 [파일]-[Form1 저장] 또는 [파일]-[Form1을(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 클릭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파일명을 입력한 뒤 <저장> 버튼 클릭 [그림 1-27] 폼 저장 대화상자

새로 작성하거나 불러온 프로젝트 저장 [파일]-[프로젝트 저장] 또는 [파일]-[프로젝트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 클릭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파일명을 입력한 뒤 <저장> 버튼 클릭 [그림 1-28] 프로젝트 저장 대화상자

통합 개발 환경의 구성요소 통합 개발 환경의 각 구성요소를 개별 창으로 제공 크기 조절, 화면 표시 변경 등 통합 개발 환경 정리 가능 [그림 1-29] 통합된 개발 환경이 정리된 실행 초기 화면

[표 1-6] 통합 개발 환경의 구성요소

① 작업 창을 화면에 표시하는 방법 ② 창의 위치와 크기 변경하기 [표 1-7] 작업 창 표시 방법 [그림 1-30] 통합 개발 환경에서 창 크기와 위치 변경

③ 도구 상자의 기본 롤을 폼 위에 배치하기 [그림 1-31] 폼 위에 텍스트 박스, 레이블, 커맨드 버튼 컨트롤 배치

④ 각 컨트롤의 속성 창 보기 [그림 1-32] 각 컨트롤의 속성 창

⑤ 코드 편집기 창 표시하기 [그림 1-33] 코드 편집기 창 표시 화면

⑥ 개발 환경 설정 및 변경하기 [편집기] 탭 : 코드 편집기 창에 표시되는 구성요소 설정 [편집기 형식] 탭 : 코드 편집기 창의 글꼴과 색상 설정 [일반] 탭 : 폼에 격자 모양을 표시하거나 오류를 처리하는 방법 설정 [도킹] 탭 : 도킹할 창 설정 [환경] 탭 : 프로젝트 파일의 저장 방법 설정 [고급] 탭 : 프로젝트의 고급 기능 설정 [그림 1-34] [옵션] 대화상자

⑦ 편집기의 창의 글꼴 및 색상 변경 [그림 1-35] 코드 편집기 창의 글꼴 및 색상 변경

비주얼 베이직 6.0의 도움말 사용하기 ‘MSDN(MicroSoft Developer Network)’ 설치 필요 MSDN 라이브러리(Library) 비주얼 스튜디오 온라인 설명서, 예제 설명서 등 1.1GB 이상의 기술적 프로그래밍 정보가 들어 있으며, 필요한 정보를 찾는 방법도 알려준다. [표 1-8] 도움말 사용 방법의 종류

오류와 디버깅 오류 구문 오류 실행 오류 논리 오류 비주얼 베이직 언어나 컴파일러가 규정하는 구문 규칙을 어겼을 때 발생 언어 문법 등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지만, 실행할 수 없는 명령을 내렸을 때 발생 어떤 수를 0으로 나눌 때나 준비되지 않은 드라이브를 액세스하도록 명령했을 때 논리 오류 프로그램의 논리가 잘못되었거나 적용 알고리즘이 잘못될 때 발생 발견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디버거(오류 처리 도구) 사용을 권장 [그림 1-36] 디버거 실행 관련 메뉴

디버거 [표 1-9] 디버거 실행 관련 메뉴의 종류와 기능

도구 상자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표 1-10] 도구 상자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코드 편집기 창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표 1-11] 코드 편집기 창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폼 디자인 창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표 1-12] 폼 디자인 창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프로그래밍 과정 [그림 1-37] 개략적인 프로그래밍 과정

프로그래밍 구조 개체 개체의 속성 개체의 이벤트 개체의 메소드 개체지향 프로그래밍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특정 대상을 표현, 기능이 유사한 것끼리 모아 놓은 집합체 컴퓨터, 자동차, 학생 각각 웹에서의 개체 작업 대상, 즉, 구성요소를 표현하는 문자, 그림, 동영상, 표, 프레임, 창 및 문서 등 도구 상자에 포함된 각 컨트롤도 개체에 해당 개체의 속성 개체가 갖는 기본적인 특성 개체의 이벤트 사용자가 외부 세계의 특정 부분을 조작했을 때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신호 개체의 메소드 개체를 실행하는 명령으로, 개체와 외부 세계를 연결해 주는 인터페이스 개체지향 프로그래밍

처리 조건 ① 실행 화면은 [그림 1-38] 참고 ② 폼의 제목, 커맨드 버튼의 제목 등은 반드시 속성 창에서 입력한다. ③ <인사하기> 버튼: 커맨드 버튼 컨트롤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텍스트 박스 컨트롤에 글자 크기가 24인‘비베 6.0에 오심을 환영!!!’문자열을 출력한다. ④ <지우기> 버튼: 클릭하면 텍스트 박스의 내용을 지운다. ⑤ <종료하기> 버튼: 클릭하면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그림 1-38] [실습하기 1-3]의 실행 화면

과정 1: 프로젝트 생성 ① 바탕화면에 있는 비주얼 베이직 아이콘을 더블 클릭 하거나 [파일]-[새 프로젝트] 메뉴를 클릭하면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② ‘표준 EXE’를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1-39]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

과정 2: 새로운 폼에 개체(컨트롤) 배치 ③ 프로젝트 탐색창, 속성 창, 도구 창, 폼 배치 창은 드래그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배치 가능, 여러 창의 크기는 각 경계선(왼쪽, 오른쪽, 위쪽, 아래쪽)을 드래그하여 조절 [그림 1-40] 창의 위치와 크기를 변경

⑤ 도구 상자에서 텍스트 박스 컨트롤을 클릭한 뒤 폼 위에서 드래그하여 폼에 텍스트 박스를 삽입한다. ④ 새로운 폼에 커맨드 버튼을 삽입하려면 도구 상자에서 커맨드 버튼 컨트롤을 클릭한 뒤 폼 위에서 드래그한다. 같은 방법으로 커맨드 버튼을 두 개 더 만든다. ⑤ 도구 상자에서 텍스트 박스 컨트롤을 클릭한 뒤 폼 위에서 드래그하여 폼에 텍스트 박스를 삽입한다. [그림 1-41] 새로운 폼에 개체(컨트롤) 삽입

⑥ shift 키를 누른 채 커맨드 버튼 세 개를 차례대로 클릭하여 모두 선택 각 커맨드 버튼 경계선 주위에 사각형 모양의 테두리가 표시된다. ⑦ [형식]-[같은 크기로]-[모두] 메뉴 클릭 각 커맨드 버튼의 크기가 같아진다. [형식]-[맞춤]-[위] 메뉴를 클릭하면 커맨드 버튼이 같은 높이에 정렬된다. [그림 1-42] 배치된 개체(컨트롤)의 크기 및 위치 조정

과정 3: 개체(컨트롤)의 속성 값 설정 ⑧ 속성 창을 화면에 표시하려면 [보기]-[속성 창] 메뉴를 클릭하거나 키를 누른다. 각 개체를 선택한 상태(활성화)에서 속성 창의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⑨ [표 1-13]을 바탕으로 개체의 속성 값을 설정한다. [표 1-13] 각 개체(컨트롤)의 속성 값

폼 제목이 ‘Form1’ 에서 ‘첫 번째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인사하기/지우기)’ 로 바뀜 Form1 개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속성 창의 속성 명이 ‘Caption’인 항목에 ‘첫 번째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인사하기/지우기)’를 입력 폼 제목이 ‘Form1’ 에서 ‘첫 번째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인사하기/지우기)’ 로 바뀜 Text1, Command1, Command2, Command3 컨트롤도 같은 방법으로 속성 값을 설정 속성 값 설정을 모두 마치면 [그림 1-44]와 같음 [그림 1-43] Form1 개체(컨트롤)에 속성 값을 설정한 화면 [그림 1-44] 각 개체(컨트롤)에 속성 값을 설정한 화면

과정 4: 각 개체(컨트롤)의 이벤트 프로시저 작성 ⑩ <인사하기> 버튼의 이벤트 프로시저 작성 <인사하기> 버튼을 더블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이벤트 프로시저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아래와 같이 빈 공간에 소스 코드(속성 또는 메소드 등)를 입력한다. ⑪ <지우기> 버튼의 이벤트 프로시저 작성 <지우기> 버튼을 더블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이벤트 프로시저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Private Sub Command1_Click( ) End Sub Text1.FontSize = 24 Text1.Text = "비베 6.0에 오심을 환영!!!" Private Sub Command2_Click( ) End Sub Text1.Text = " "

⑫ <종료하기> 버튼의 이벤트 프로시저 작성 <종료하기> 버튼을 더블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이벤트 프로시저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아래와 같이 빈 공간에 소스 코드(속성 또는 메소드 등)를 입력한다. ⑬ 이벤트 프로시저가 자동으로 생성된 화면에 소스 코드 입력하기 Private Sub Command3_Click( ) End Sub End [그림 1-45] 각 개체(컨트롤)의 이벤트 프로시저에 소스 코드(속성 또는 메소드)를 작성한 화면

⑭ 왼쪽 콤보 박스의 목록 펼침 버튼을 누르면 모든 개체(컨트롤 등)의 종류가 표시된다. ⑮ 오른쪽 콤보 박스 버튼을 누르면 사용 가능한 모든 이벤트의 종류가 표시된다. 여기서 각 개체는 Click( ) 이벤트만 사용함 (a) 사용 가능한 모든 개체의 종류 (b) 사용 가능한 모든 이벤트의 종류 [그림 1-46] 현재 사용 가능한 모든 개체와 이벤트의 종류

03 Private Sub Command1_Click() 04 Text1.FontSize = 24 01 Option Explicit 02 03 Private Sub Command1_Click() 04 Text1.FontSize = 24 05 Text1.Text = "비베 6.0에 오심을 환영!!!" 06 End Sub 07 08 Private Sub Command2_Click() 09 Text1.Text = " " 10 End Sub 11 12 Private Sub Command3_Click() 13 End 14 End Sub [예제1-1] Project1-3.vbp

과정 5: 저장 및 실행, 테스트 (16) [파일]-[프로젝트 저장] 메뉴를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저장한다. 새로 작성하거나 불러온 다른 폼을 저장할 때 [파일]-[Form1 저장] 또는 [파일]-[Form1을(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를 클릭한다. 원하는 저장 위치와 파일명을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1-47] 폼 저장 대화상자

프로젝트 창을 보면 프로젝트명(Project1-3)과 폼명(Form1-3)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새로 작성하거나 불러온 다른 프로젝트를 저장할 때 [파일]-[프로젝트 저장] 또는 [파일]-[프로젝트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를 클릭한다. 원하는 저장 위치와 프로젝트명을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프로젝트 창을 보면 프로젝트명(Project1-3)과 폼명(Form1-3)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1-48] 프로젝트 저장 대화상자 [그림 1-49] 변경된 프로젝트명과 폼명

(17) [실행]-[시작] 메뉴 또는 키를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첫 번째 <인사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문자열을 화면에 표시 <지우기> 버튼을 클릭하면 텍스트 박스에 출력된 문자열을 삭제 <종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을 종료 [그림 1-50] 실행 결과 화면

(18) 오류없이 실행되면 [파일]-[파일명.exe 만들기] 메뉴를 클릭하여 실행 파일을 만든다. (19) 관련 파일을 생성했는지 윈도우 탐색기에서 확인한다. ①ㅡ ②ㅡ ① 폼 파일(.frm) ② 실행 파일(.exe) ③ 프로젝트 파일(.vbp) ③ㅡ [그림 1-51] 저장 및 컴파일 뒤 생성한 파일

처리 조건 ① 실행 화면은 [그림 1-52]와 같다. ② 폼의 제목, 커맨드 버튼의 제목 등은 속성 창에서 입력하지 않고, 반드시 메모리 적재(Load) 시 반드시 프로그램 소스코드에서 표시한다. ③ <인사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텍스트 박스 컨트롤에 글자 크기가 24인‘비베 6.0에 오심을 환영!!!’문자열을 출력한다. ④ <지우기> 버튼을 클릭하면 텍스트 박스의 내용을 지운다. ⑤ <종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그림 1-38] [실습하기 1-3]의 실행 화면

과정 4: 각 개체(컨트롤)의 이벤트 프로시저 작성 과정 1: 프로젝트 작성 [실습하기 1-3]과 동일 과정 2: 새로운 폼에 개체(컨트롤) 배치 과정 3: 각 개체(컨트롤)의 속성값 설정 [실습하기 1-3]과는 다르나, 여기서는 이 과정을 생략 과정 4: 각 개체(컨트롤)의 이벤트 프로시저 작성 [실습하기 1-3]에 Form_Load가 추가됨 Private Sub Form_Load() Form1.Caption = "첫 번째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인사하기/지우기)" Command1.Caption = "인사하기" Command2.Caption = "지우기" Command3.Caption = "종료하기" Text1.Text = " " End Sub

[그림 1-53] 각 개체(컨트롤)의 이벤트 프로시저에 속성, 메소드를 작성한 화면

03 Private Sub Form_Load() 01 Option Explicit 02 03 Private Sub Form_Load() 04 Form1.Caption = "첫 번째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인사하기/지우기)" 05 Command1.Caption = "인사하기" 06 Command2.Caption = "지우기" 07 Command3.Caption = "종료하기" 08 Text1.Text = " " 09 End Sub 10 11 Private Sub Command1_Click() 12 Text1.FontSize = 24 13 Text1.Text = "비베 6.0에 오심을 환영!!!" 14 End Sub 15 16 Private Sub Command2_Click() 17 Text1.Text = " " 18 End Sub 19 20 Private Sub Command3_Click() 21 End 22 End Sub [예제1-2] Project1-4.vb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