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이해와 활용 √ 원리를 알면 IT가 맛있다 디지털 생활과 연계된 실용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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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의 표현 1. 문자 자료의 표현 2. 멀티미디어 자료의 표현. 컴퓨터일반자료의 표현 학습 목표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문자 데이터의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멀티미디어 데 이터의 표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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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이해와 활용 √ 원리를 알면 IT가 맛있다 디지털 생활과 연계된 실용 학습

Chapter 01. 디지털 사회 속의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가 우리 사회에 어떠한 영향과 역할을 하는지 이해 한다. 멀티미디어의 현재 모습과 미래상에 대해 알아본다. 학습목표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멀티미디어가 우리 사회에 어떠한 영향과 역할을 하는지 이해 한다. 멀티미디어의 현재 모습과 미래상에 대해 알아본다. 디지털 컨버전스와 컨버전스 시대의 멀티미디어를 이해한다.

[그림 1-1] 사용자들이 포털 사이트에 제보하여 구성된 사건, 사고 Section 1: 멀티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멀티미디어란? 멀티미디어(Multimedia)는 멀티와 미디어의 합성어로 다중 매체를 동시에 사용해 정보를 제공 [그림 1-1] 사용자들이 포털 사이트에 제보하여 구성된 사건, 사고

멀티미디어 종류 Section 1: 멀티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신문, TV, 라디오, 책, 잡지, 전화와 같은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 정보를 표현하는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동영상 등 텍스트 숫자와 문자로 구성된 데이터로 매체 중에서 가장 데이터의 용량이 작음 대표적인 텍스트 기반의 매체가 신문과 책 사운드 사운드는 음악과 음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음파의 형태로 표현 사운드를 이용하는 매체는 라디오, 워크맨, 전화 등

멀티미디어 종류 Section 1: 멀티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이미지 사진이나 그림으로 표현되는 매체 데이터 저장 방식에 따라 비트맵(Bitmap)과 벡터(Vector) 방식으로 구분 비트맵은 픽셀(Pixel)이라는 점으로 표시되는 방식 벡터 방식은 좌표 개념으로 이미지를 구현 [그림 1-2] 비트맵과 벡터 이미지의 차이

[그림 1-3] 인터넷 UCC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동영상 Section 1: 멀티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멀티미디어 종류 애니메이션 연속된 그림을 사용하는 데이터를 말하며 초당 15장의 그림(프레임)을 보여 주어 움직이는 영상을 구현 동영상 카메라로 촬영한 연속적인 이미지 영화는 초당 24프레임, TV는 초당 25~30 프레임을 사용해 애니메이션에 비해 영상이 섬세함 [그림 1-3] 인터넷 UCC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동영상

멀티미디어의 조건 Section 1: 멀티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상호작용 TV는 문자와 사운드, 동영상을 표현할 수 있지만 멀티미디어라 부르지 않음 이유는 TV가 단방 향이기 때문 [그림 1-4] 상호작용이 가능한 IPTV

[그림 1-5] 디지털로 구현되어 선명한 화질의 DVD Section 1: 멀티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멀티미디어의 조건 디지털로 구현 디지털의 멀티미디어는 디지털로 미디어가 생성, 저장되어야 함 비디오나 영화는 자막(텍스트)과 동영상, 사운드라는 다중 매체로 구현되었지만 멀티미디어라 말하지 않음 다양한 매체가 통합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의 매체가 디지털이라는 코드로 통합 WWW 서비스는 가장 완벽한 멀티미디어라고 부름 [그림 1-5] 디지털로 구현되어 선명한 화질의 DVD

Section 2: 멀티미디어의 역할과 중요성 멀티미디어의 활용 [그림 1-6]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키오스크 [그림 1-7] 화려한 그래픽의 컴퓨터 게임

Section 2: 멀티미디어의 역할과 중요성 현대사회 속의 멀티미디어 대표적인 멀티미디어는 WWW 서비스 [그림 1-8] 다음에서 제공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

Section 2: 멀티미디어의 역할과 중요성 현대사회 속의 멀티미디어 IPTV도 멀티미디어의 총아이다 IPTV는 기존 TV 처럼 공중파와 다채널 케이블 방송을 시청 멀티미디어는 컴퓨터로만 구현되는 것은 아님 휴대폰, PDA, PMP, MP3P, 디지털 액자 등의 다양한 모바일 기기들에서 멀티미디어는 구현 [그림 1-9] KT에서 제공되는 IPTV 서비스

Section 2: 멀티미디어의 역할과 중요성 현대사회 속의 멀티미디어 VoIP [ Voice over IP ] : 인터넷 프로토콜을 사용해 음성 정보를 전달 [그림 1-10] 다양한 종류의 PMP

Section 2: 멀티미디어의 역할과 중요성 현대사회 속의 멀티미디어 [그림 1-11] 대표적인 VoIP 서비스인 Skype

Section 2: 멀티미디어의 역할과 중요성 정보통신 기술과 멀티미디어의 발전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의 말을 빌려 구분 첫 번째 혁명은 원시사회에서 농경사회로의 혁명 두 번째 혁명인 산업혁명이 시작 세 번째 혁명은 디지털 혁명으로, 이는 정보화 사회를 가져다 줌 다니엘 벨(Daniel Bell)은 정보화 사회를 ‘탈공업화 사회’ 앨빈 토플러는 그의 저서 《제3의 물결(The Third Wave)》에서 정보화 사회를 고도 정보화 사회와 구분해서 말하고 있음 정보화 사회는 1980년대 개인용 컴퓨터의 등장과 네트워크화와 함께 가정과 사회 전체가 정보화되면서 생활과 사회의 정보화가 됨 디지털 멀티미디어는 1980년대의 개인용 컴퓨터의 등장과 1990년대 네트워크의 보급, 2000년대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와 WWW의 보급을 통해서 확산되기 시작

Section 2: 멀티미디어의 역할과 중요성 정보통신 기술과 멀티미디어의 발전 [그림 1-12] 하나포스의 TV 포털 서비스인 하나TV

Section 2: 멀티미디어의 역할과 중요성 정보통신 기술과 멀티미디어의 발전 컨버전스 각각의 물건이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며 서로 다른 기능을 포함 디지털 컨버전스는 서로 다른 영역에 있던 개체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현상 [그림 1-13]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

Section 3: 디지털 사회에서의 멀티미디어 미래상 미래의 멀티미디어 기술 MIT 미디어랩을 이끌고 있는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 이사장은 향후 10년을 제3의 디지털 혁명의 시기로 규정 모든 사물에 비트가 적용되고 비트에서 아톰을 만나는 통합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며 이것을 가리켜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대 HCI(Human Computer Interraction)을 통해 기계와 사람이 보다 쉽게 상호작용하면서 멀티미디어를 체험할 수 있음 일명 보이지 않는 컴퓨터(Invisible Computer)는 컴퓨터가 눈에 보이지 않아도 컴퓨터가 주는 편리함을 체험할 수 있음 [그림 1-14] 가상현실로 구현된 가상의 기구

Section 3: 디지털 사회에서의 멀티미디어 미래상 미래의 멀티미디어 기술 [그림 1-15]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선보인 다채널 신호 입출력 시스템

Section 3: 디지털 사회에서의 멀티미디어 미래상 미래의 멀티미디어 기술 [그림 1-16] 슬링박스와 PC에서 보는 케이블 TV 화면

Section 3: 디지털 사회에서의 멀티미디어 미래상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 모든 기능이 올인원(All-In-One)으로 제공되는 통합 디바이스와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를 통해 하나의 콘텐츠가 여러 디바이스에서 통용되는 비즈니스 모델이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주는 가치 [그림 1-17] 다양한 종류의 컨버전스 디바이스

Section 3: 디지털 사회에서의 멀티미디어 미래상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 컨버전스 디바이스가 널리 보급되고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Bluetooth), HSDPA, 와이브로(WiBro)와 같은 무선 기반의 데이터 통신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함 아이팟(iPod)의 보이스 레코딩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들이 다양한 분야에 대한 생각과 지식을 녹음하여 방송하는 팟캐스팅(Podcasting)이라는 개인 방송 서비스는 새로운 광고 시장을 창출 사용자들이 참여해서 만든 콘텐츠를 가리켜 UCC(User-Created Contents)라고 부름 특히 컨버전스 세상은 단지 디바이스 간의 통합 외에도 유무선 통합, 방송과 통신의 통합,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통합 등 다양한 이기종 간의 통합을 예고하고 있어 비즈니스 모델의 지각 변동을 예상케 하고 있음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