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여가가 있는가?.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Energy Demand and Supply Outlook 2040 APERC. Business as Usual Scenario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총 에너지 수요는 2040 년까지 50% 증가할 것으로 예상 에너지 수요의 증가는 수송부문의 수요 증가에 기인. 수송용.
Advertisements

정보의 공유와 보호 정보의 공유와 관리 2. 정보 보호 기술과 지식 재산권.
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자유학기제와 예술교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광 주 동 신 중 교사 국광윤. 예술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2009 개정 교육과정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 성취수준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1.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분류 2. 시기별 학급경영 평가 내용 음악교육과 이해인.
1.
Internet Addiction Disorder
나만의 광고 만들기 - 아동 성범죄 근절 - (공익 광고) 동화미디어콘텐츠학과 최현민.
4D기술로 인한 책의 인터페이스 변화 : 디지로그북
기업의 사회적 책임 고은선.
사회자와 참여자의 역할과 책임 토론 사회자의 주된 역할 객관적인 입장에서 토론이 원만히 이루어지도록 공정하게 토론을 진행
가치관 경매 게임 (PPT 다운로드).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1-1 일과 일률.
Multi Intelligence Theory
잠재력의 발견
3강 한글 맞춤법 총칙.
분석적 사고 (Analytical Thinking)
미국의 특별활동 교육 박지혜 황아름.
인생태도 욕구 이론 기본적 인생태도의 개념 : 양친과의 스트로크를 바탕으로 하여 배양되는 자기나 타인 또는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반응이자 태도이다. 또는 그것에 기인하는 자기상(自己像)이나 타인상(他人像)을 말하며 기본적 인생태도 대부분은 부모로부터 어떠한 스트로크(긍정적,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수업명 또는 그 외 PPT 주제를 넣으세요 PPT주제를 영어로.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1. 식량자원 3. 식품 안전성.
27장. 모듈화 프로그래밍.
제 10 장 의사결정이란 의사결정은 선택이다.
Multi Intelligence Theory
제 15 장 직무설계 15.1 노동인력관리 목적 최대의 성과 만족스러운 성과 의사결정 직무설계 충원수준 선발 훈련과 경력개발
9주차 노인의 사회참여 23강. 여가활동에 미치는 요인 남경인 교수의 노인복지론.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디케Dike-정의의여신 Footer Text 4/21/2019.
국가 간 불평등 현상과 해결방안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마케팅연구의 필요성 기업의 경영관리 인사관리(men : 인력관리) 재무관리(money : 운전자본)
학과 : 국제개발 협력 대학원 과목명 : 국제 경영학과 담당 교수 : 백종희 학번 : 성명 : 샤르마 샤르원 발표 일 : 제 2 장 경제학 연구의 방법 경제학 들어가기
인생과 신앙을 푸는 열쇠 “EQ” - Emotional Intelligence
제3장 스포츠 산업.
발전적 변화를 도모하는 오순절 평화의 마을 사회복지 서비스 환경의 변화
체크포인트 안전과 사고의 일반적인 지식을 통해 안전의 중요성을 알아본다. 안전이란? 사전적 의미 일반적 의미 위험하지 않은 것 마음과 몸이 편안한 상태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 안전과 생활 | 사고 예방 안전이란? 사전적 의미 일반적 의미 위험하지 않은 것.
자신감있는 삶 광고홍보학과 홍수민.
국제관계의 이해 제1강. 국제정치란 무엇인가?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제 5장 교수설계의 실제 - ASSURE 모델 적용
마음이 아프세요? 무엇이 왜 우리 마음을 아프고 병들게 할까요?.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제10강 공무원 동기부여.
「 All children have strengths 」
Chapter 3. 성격 및 사회성 발달.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창의적 공학 설계 < 사용자 중심의 공학설계 > : Creative Engineering Design
제1장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해의 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안.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Adjustment to New Pressures) (New Self-Expectations)
Anyang Volunteer Center
의미론적 관점 * TV에서 ‘푸른 빛이 아닌 청자빛’이란 표현을 들었을 경우
상관계수.
성의 발달과 젠더 탐색 성과 인간관계.
Ⅰ.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과 국가의 형성 1 1. 우리가 사는 동아시아 2 3 동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생활 양식
팀명 : 도~마ㄹ미 작품명 : 도~마 도 팀원 : 정형수, 박인권, 유 빈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문화심리학 동양심리학의 학문패러다임적 정위(正位).
Chapter 4 사회복지 전문직과 윤리강령.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노년기 생애지침 한 경 혜 이 정 화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가족학 박사 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장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6장 가족문제 예방을 위한 실천 가족복지론 최진령.
이학적 검사 학번 : 이름 : 이 윤 진 담당 : 김형민 교수님.
뮨화의 기능 환경에의 적응 사회와 집단의 유지 지식의 제공과 축적 뮨화의 구성요소 물질문화 비물질문화 제도, 규범문화 관념문화.
이 은 Tyler 교육과정 개발 모형 이 은
1 제조 기술의 세계 3 제품의 개발과 표준화 제품의 개발 표준화 금성출판사.
안전의 이해.
Presentation transcript:

당신은 여가가 있는가?

한 개인의 삶의 질은 그가 여가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크라테스- 한 개인의 여가활동이 곧 바로 그 개인의 사회적 지위와 계층을 구분 짓는 중요한 준거가 된다 -베블렌-

당신은 여가가 있는가? 여가에로의 자유를 추구할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해 질 수 있다. 삶의 궁극적 목표 : 행복 인간 행복 관련 여가 : 마음의 상태로의 여가 여가 : 개인의 능력, 기술 여가에로의 자유를 추구할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해 질 수 있다. 당신은 여가가 있는가?

현대사회와 여가

현대사회와 여가 현대사회 과학기술 발달, 산업화의 진전 →기계화, 자동화, 노동구조의 변화 → 노동시간의 감소, 여가시간의 증가 여가활용 수단으로 레크리에이션 필요성이 크게 증가! 현대사회와 여가

현대사회와 여가 거의 모든 방면에서 변동하는 사회 장기적 사회변동 : 도시화, 세계 경제통합, 인종적 정체성, 성, 지리적 확산, ‘성’혁명, 가족, 교육 현대의 사회적 변화 : ‘탈산업’경제, 통신, 자본주의, 갈등, 여가 현대사회와 여가

현대사회와 여가 여가참여 단순히 휴식과 기분전화(소극적 기능) →개인의 행복을 결정짓는 중요한 것, 개인의 생활만족, 삶의 질 향상 현대사회와 여가

현대사회와 여가 여가에 대한 관심과 추구의 형성과 기대, 가치 태도의 변화 경제적 안정성이 보다 중요한 가치→계급의 상징으로의 여가 →여가의 실제적 참여는 삶의 만족과 복지를 측정하는 데 중요한 척도 각 세대들은 그들의 삶의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른 방식으로 여가 접근 현대사회와 여가

현대사회와 여가(21세기의 여가) 21세기의 여가 21세기는 양적 여가보다는 질적 여가의 발달 행복과 삶의 복지 추구 : 여가가 필수적 21세기는 여가중심사회 : M. Dower 여가혁명 21세기 여가 중요성 부각, 일상생활 중요. 따라서 여가활용을 적극적으로 모색 현대사회와 여가

현대사회와 여가 여가의 다양성 : What, When, Where 사람의 다양성 : 지위, 문화, 성, 기술 여가의 범위 : 활동, 경제, 지정 자원, 개인적 중요성 현대사회와 여가

현대사회와 여가 여가생활과 삶의 만족 내적만족(무아지경), 사회적 요소, 사회적 만족, 여가활동 뒤에 숨겨져 있는 이익, 휴식 → 삶의 만족을 가지고 옴 현대사회와 여가

현대사회와 여가 연령별 여가와 삶의 만족 삶의 만족 증진을 위한 여가활동을 통한 친구들과의 교류 필요 여가활동과 연령에 의한 삶의 만족(Kelley, 1987) 45-54세 : 여행과 문화적 활동 65-74세 : 사회, 문화 그리고 여행활동 75세 이상 : 생활만족에 가장 중요한 것은 가정을 중심으로 한 가족활동 현대사회와 여가

현대사회와 여가 21세기 여가는 새롭고 다른 것이다 그렇다 아니다 현대사회와 여가

여가의 이해

여가의 연구 첫번째, 탐구와 확인 두번째, 사회과학과 행동과학 세번째, 21세기 이슈에 대한 초점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여가 정의의 여러 접근 자유시간 경험을 주목적으로 하는 활동 “여가란 경험 그 자체를 주목적으로 하는 행위이다”

여가의 이해 일반적 여가 : 시간적인 개념. 남을 餘, 한가로울 暇 → 餘暇 국어사전 겨를, 틈 여가의 속성 - 무엇인가 정열적으로 추구할 충분한 에너지가 있는 시간 - 긍정적 정서 추구 - 내적동기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여가의 근원 여가의 개념 : 진리와 자아이해 추구를 포함하는 활동. 여가는 심미적, 심리적, 종교적이고 철학적 명상의 활동. 일에서의 자유로운 라이프 스타일과 몰입으로서 보는 명상적 생활.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고전적 개념 : schole(필수적인 일에서 벗어나거나 자유감이 포함되는 여가의 의미) 에서 파생. 이러한 용어들은 라틴어 scola에서 왔으며, 영어 school 의 용어가 됨 schole는 남는 또는 자유의 의미로서 시간에 대한 개념보다는 “어떤 의무로부터 해방되어 아무런 구속이 없게 된 상태”를 말하며 무엇보다 마음의 상태를 더 중요시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영어 단어 leisure : 자유로운(to be free) 또는 허락된(to be permitted)이라는 라틴어 리께레(licere)에서 파생 사회학 사전에서의 leisure : 일과 틀에 박힌 가사 의무로부터 벗어난 자유시간 그리고 회복, 기분전환, 취미, 레크리에이션 및 문화적 예술적인 추구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시간 실질적으로 그러한 자유시간을 차지하는 활동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Kaplan(1960) : 여가에 대한 고전적 정의 (1) 경제활동으로서의 노동에 대한 반대 개념 (2) 쾌감의 기대와 보상 (3) 최소의 비자발성, 그리고 사회적 역할 및 의무로부터 해방 (4) 자유에 대한 심리적 인지 (5) 문화적 가치와의 밀접한 연계 (6) 비핵심적이고 무의미한 것에서부터 핵심적이고 의미 있는 활동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을 포함 (7) 반드시 필수적인 것은 아니나 대개 놀이 요소에 의하여 특징지어지는 활동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T. Veblen(1899) : “시간의 비생산적인 소모” 여가는 일과는 의도가 다르고 부나 수입을 가져오지 않기 때문에 높은 지위를 상징한다 김오중(2000) : 여가란 구속을 받지 않는 자유로운 시간인 동시에 자유로운 마음의 상태로서 자기발전을 위한 활동이다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시간으로서의 여가 생존, 유지, 그리고 기타 생활 필수활동에 필요한 시간을 제외한 것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활동으로서의 여가 여가는 노동, 가족, 그리고 사회의 책무와는 별개의 활동으로서 개인이 휴식, 기분전화, 혹은 자신의 지식 확대 그리고 자신의 자발적 사 회참여, 자신의 창조적 능력의 자유로운 행사를 위하여 스스로 하는 활 동이다.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마음의 상태로서의 여가 여가는 태도나 의식상태에 의해 정의된다.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행위의 질로서의 여가 여가는 마음의 상태 이상이며, 어떤 것을 행하는 것 온갖 종류의 한계와 제약 속에서도 이루어지는 실제적 선택 포함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생활의 차원으로서의 여가 여가는 어떠한 맥락에서든 발생하고 구성될 수 있는 생활의 표현적 차원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첫째, 시간으로서의 여가 둘째, 활동으로서의 여가 셋째, 마음의 상태로서의 여가 넷째, 행위의 질로서의 여가 다섯째, 생활의 차원으로서의 여가 여섯째, 총체론적 해석으로서의 여가 시간, 활동, 경험, 행위의 질, 혹은 생활의 차원일 수 있다. 아니면 모든 것 그리고 그 이상일 수 있다.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여가를 일 등의 제약으로부터 벗어난 자유스런 마음의 상태인 동시에 생활에 필요한 활 동을 제외한 자유재량의 시간으로서 신체적 또는 정신적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 여하여 심리적으로 즐거움을 향유하고 자기실현을 할 수 있는 시간과 활동의 총합체 여가의 이해

여가이론 1. 자유시간으로서 여가(leisure as free time) : 시간으로의 여가. 가장 보편적 견해 2. 활동으로의 여가(leisure as activity) : 자유시간에 행하여지는 활동 3. 사회계급의 상징으로서 여가(symbol of social class) : 나태와 과시적 소지의 부 의 소비형태로 봄 4. 마음의 상태로서 여가(leisure as state of mind) : 최근. 여가경험은 자신의 마 음 상태의 기능 5. 전체론적 개념으로서 여가(leisure a holistic concept) : 인간의 모든 분야가 여가 의 가능성 여가의 이해

여가상태의 조건 1. 속박으로부터 자유로와야 한다. 2. 추구하는 활동은 자발적인 선택이어야 한다. 3. 활동의 참여는 즐거움을 주어야 한다. 4. 추구하는 활동은 문화적으로 여가로 인식되는 활동이어야 한다. 여가의 이해

여가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가 여가의 역사에 대한 거의 모든 작업은 남성이 어떻게 여가시간을 보냈는지, 그리고 여가시간이 일이나 고용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달려 있다 -Rosemary Deem- 여가의 이해

여가란 보편적인 개념인가 서양 VS 아시아 여가의 이해

여가 정의의 제안 여가는 개인적으로 즐겁고, 직관적으로 가치 있고, 신념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내부에서 일어나는 지고의 사랑으로부터 행동할 수 있도록 문화와 물리적 환경이라는 외적 강제력으로부터 상대적 자유를 누리며 사는 것이다. 여가의 이해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레크리에이션이란 일과 놀이의 즐거움이 연속선상에 묶여 있는 조건부 기쁨의 총체적 태도를 말한다 레크리에이션이란 일과 놀이의 즐거움이 연속선상에 묶여 있는 조건부 기쁨의 총체적 태도를 말한다. 우리는 그 자체만을 고려하기 어렵고 인간은 일해야 하고 피곤해지고 어떤 레크리에이션을 취함으로써 다시 일하게 된다. –마가렛 미드-

레크리에이션은 편안함과 만족감으로부터 흘러나오는 개인의 감성조건이다 레크리에이션은 편안함과 만족감으로부터 흘러나오는 개인의 감성조건이다. 그것은 정복감, 성취감, 환희, 수용, 성공, 개인적 가치 그리고 즐거움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그것은 긍정적 자아 이미지를 강화한다. 레크리에이션은 심미적 경험, 개인적 목표에 대한 성취감 또는 타인으로부터의 긍정적 피드백으로 나타나는 반응이다. 그것은 활동, 여가 또는 개인적 수용과는 독립적이다. - Gray와 Greben-

레크리에이션이란 무엇인가? 선진국 : 19세기 말-20세기 초 여가시간 증대→효율적 여가시간의 소비→생산성 높임 →사회 운동적 차원으로의 레크리에이션 시작 사회적 이슈, 사회적 제도 1911년 미국 레크리에이션 운동단체 명칭. 1914년 레크리에이션 용어 발표(Gillin). 1932년 미국 로스엔젤레스에서 제1회 세계레크리에이션 회의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레크리에이션의 의미 두 개의 라틴어 : “새롭게한다는(to refresh)의미의 recreatio” “회복하는(to restore)의 의미인 recreatre” →자기자신을 새롭게 하고 회복시키는 개념 영어 : re 재차, 새로이, 또 다시라는 의미의 접두어와 창조하다, 일으키다라는 create의 동사를 신학에서는 recreate로 결합하여 휴양시키다, 심신을 일신하다, 즐겁게 하다, 오락을 즐기다라는 의미로 해석 우리나라 : 백낙준박사의 “소창” 消暢, 笑唱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레크리에이션의 의미 전통적 : 개인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회복시키는 활동으로 일과는 반대 개념 Wester사전(1997) : 놀이, 오락, 휴양의 어떤 형태에 의한 신체나 정신의 기분전환 (2) 게임, 스포츠, 취미로서 기분전환 목적을 위해 이용하는 놀이, 오락 및 휴양의 어떤 형태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레크리에이션의 의미 김오중(2000) : 레크리에이션은 각자가 선택한 활동에 스스로 참가하여 만족을 느낄 수 있으며 동시에 문화적, 사회적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는 건설적이 며 창조적인 여가활동 회복과 사회적 유대를 포함하여 개인적, 사회적 편익의 달성을 위하여 조직화된 자발적 비노동활동(일)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레크리에이션 레크리에이션 여가시간에 행해지는 자발적인 활동으로서 휴식, 오락, 기쁨, 즐거움, 새로움의 창조, 재회복 등의 의미를 담고 있으면서, 동시에 사회적으로 용납된 건설적이고 창조적이며, 가치 있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레크리에이션의 특징 활동의 선택이나 참가가 자발적이다. 레크리에이션은 여가시간에 일어난다. 레크리에이션은 자기보존을 위한 일의 요구로부터 자유로운 때의 시간이다. 레크리에이션은 즐거움, 흥미, 개인적 만족을 제공한다. 레크리에이션은 대개 상쾌한 템포를 제공한다. 레크리에이션은 순수한 게으름이나 완전한 휴식과는 반대되는 활동으로 간주된다.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레크리에이션의 특징 (7) 레크리에이션은 광의의 개념이며 넓은 범위의 활동을 포함한다. (8) 레크리에이션은 외부적인 목표나 보상보다는 내부적인 자극과 개인적인 만족을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시도된다. (9) 레크리에이션은 태도와 마음의 상태에 크게 의존한다. (10) 비록 레크리에이션 참가의 주요한 동기가 개인적인 즐거움이지만, 그것에 대개 지적, 신체적, 사회적 성장에 기인한다. (11) 레크리에이션이 지역사회서비스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제공되어 질 때 그것은 적절한 윤리적 기준을 충족시켜야 하고 건전하고 건설적인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레크리에이션 이론 요구충족으로서 레크리에이션 2. 여가시간의 활동으로서 레크리에이션 3. 개인과 사회의 가치로서 레크리에이션 4. re-creation으로서 레크리에이션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레크리에이션의 본질 R : Restoration(회복) 6. A : Activity(활동) E : Enjoyment(즐거움) 7. T : Time(시간) 3. C : Constructiveness(건설적임) 8. I : Intrinsci Motivation(내적동기) R : Result(결과) 9. O: Organzation(조직) E : Expreience(경험) 10. N : Nonwork Activity(생계 수단 이외의 활동)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분류 4. Hason(1980), 한국관광공사(1985), 동아대학교 관광레저연구소(1996) 1. 카치스의 분류 2. 존스의 분류 3. 버틀러의 분류 4. Hason(1980), 한국관광공사(1985), 동아대학교 관광레저연구소(1996) → 현대적 의미에서 분류한 레크리에이션 활동형태로 평가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재분류 취미 및 교양활동, 관람 및 감상활동, 사교활동, 스포츠활동, 관광 및 행락활동, 유흥 및 오락활동, 휴양적활동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관계 여가 : 시간적 관점. 일과 생존에 필요한 시간들이 모두 충족되고 난 후 자신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잔여시간 레크리에이션 : 개인에 의해서건 집단에 의해서건 여가중에 영위되는 활동. 그 활동자체에 의해서 직접적으로 동기가 주어지는 자유롭고 즐거운 활동 여가 → 남는시간 레크리에이션 → 자유시간에 행하는 활동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관계 여가는 시간이고, 레크리에이션은 그러한 여가시간에 행해지는 자유활동이 J. Kelly(1972)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차이점 여 가 레크리에이션 포괄적 활동범주 한정적 활동범주 비조직적 조직적 개인적 목적우세 사회적 목적우세 자유시간 자유시간내의 활동 자유, 내적만족 재생, 사회편익강조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관계 여가는 시간이고, 레크리에이션은 그러한 여가시간에 행해지는 자유활동이 며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형태의 표현이다.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놀이의 이해

놀이란 무엇인가? 인류 시작 이래의 놀이 놀이는 삶의 모든 양상에서 나타남 놀이는 사람의 본성. 삶은 놀이 놀이는 다양한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과 인간 요구 충족의 인간행동 놀이의 이해

놀이행동 분석의 기초 동물 탐색행동과 놀이행동 분석(Bammel & Bammel, 1996) 1. 신기한 자극이 제공되었을 때 관심수준 증가 2. 높아진 관심이 계속적으로 노출되었을 시 익숙해짐에 따른 감소 3. 신기한 자극이 일정동안 사라지면 다시 반응(비자극 간경동안의 회복) 4. 어떤 자극에 대한 선호와 혐오 놀이의 이해

놀이의 특성 1. 내재적 보상 2. 자발성 3. 즐거운 것 4. 몰두 5. 자아표현의 수단 6. 자유의 질, 가정 또는 도피성 놀이의 이해

놀이의 정의 1. 놀이는 행동의 한 형태로 외적보상을 목적으로 하지않는 것을 말한다. 2. 놀이는 종종 기쁨과 창조적 표현을 성취한다. 3. 놀이는 비목적적, 비조직적이고, 우연일 수도 있거나 매우 구조적 또는 복잡할 수도 있다. 4. 놀이는 흔히 아동들이 참여하는 활동으로서 생각될 수 있지만, 성인도 행하여 진다. 5. 비록 많은 놀이행동이 문화적으로 학습되어졌을지라도 놀이는 본능적 욕구로부터 파생된다. 6. 놀이가 위험과 격렬한 몰입이 관련될지라도 놀이는 자발성, 즐거운, 비진지함으로서 간주된다. 7. 놀이는 모든 문화에서 나타나고 있다. 8. 놀이는 법, 종교, 전쟁, 예술, 상업 같은 중요한 사회적 기능에 연결되어 있다. 놀이의 이해

놀이의 정의 Kraus(1990) “놀이는 내적 목적을 위하여 행하여지고 자기-동기화된 것으로 인간과 동물행위의 한 형태로서 정의할 수 있다. 놀이는 일반적으로 경쟁, 탐험, 문제해결, 모방, 역할행위의 요소에 의해 정해진 것으로 기쁨을 줄 수 있다. 놀이는 여가와 일에서 나타나며, 자유감과 비조직적일 수도 있으며, 또는 규칙과 규정된 행동의 장면에 의해 정해질 수도 있다.” 놀이의 이해

놀이의 이론 고전적이론 : 과잉에너지이론, 사전연습이론, 이완ㆍ반복이론 최근이론 : 보상이론, 정화이론, 정신분석이론, 발달적이론, 발달과 지능이론, 학습이론 현대이론 : 자극추구행동이론, 쾌활감이론 놀이의 이해

놀이의 분류 로제 카이와(Goger Caillois) 경쟁, 우연, 모의, 현기증 아곤(Agon: 그리스어로 시합, 경기를 뜻 함) 알레아(Alea: 라틴어로 요행, 우연을 뜻함) 미미크리(Mimicy: 영어로 모방, 흉내, 의태를 뜻함) 일링크스(Ilink: 그리스어로 소용돌이를 뜻함 놀이의 이해

놀이의 타락 사회기구의 가장자리에 사회생활체 편입된 타 락 있는 문화적 형태 제도적 형태 사회기구의 가장자리에 사회생활체 편입된 타 락 있는 문화적 형태 제도적 형태 아 곤 스포츠 상업상의(기업간의) 폭력, 권력의지, (경쟁) 경쟁시험, 콩코르 술책 알레아 복권, 카지노, 주식투기 미신, 점성술 (운) 경마장, 경마도박 미미크리 카니발, 연극 제복, 예의범절 공기(소외) (모의) 영화, 스타숭배 표현에 종사 직업 이중인격 일링크스 등산, 스키 현기증 지배(극복) 알콜중독, 마약 (현기증) 공중서커스, 스피드심취 뜻하는 직업 놀이의 이해

몰입의 이해

몰입은 기술수준이 목표를 향하고 규칙 내에 있으면서 최상, 최적의 퍼포먼스를 이루어내는 상태를 의미한다 몰입은 기술수준이 목표를 향하고 규칙 내에 있으면서 최상, 최적의 퍼포먼스를 이루어내는 상태를 의미한다. 집중력이 아주 강렬해서 부적절한 어떤 것에 주의를 주지 않고 어떤 문제에 대해서도 염려하지 않는 몰두상태가 된다. 여기서 자아의식은 실종되고 시간에 대한 감각이 왜곡된다. 그러한 체험을 공급하는 활동은 우리를 매우 충족케 하여 사람들은 기꺼이 그 자체에 몰입하고 심지어 어렵고 위험한 상황에서도 그것으로부터 빠져나가고 싶지 않게 된다. -Csikszentmihalyi-

몰입 Csikszentmihalyi(1990) 일, 여가에서 나타나는 “최적경험” 그 자체에 목적있는 활동, 자기 스스로 (자기목적) 이루어짐 개인의 기능 수준에 따름 : 초조, 불안/지루함 몰입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