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를 위한 환경 멀티미디어를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계층 구조
멀티미디어 시스템 분류 멀티미디어 플랫폼 저작 시스템 재생 시스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하고 재생하는 H/W, S/W 환경 멀티미디어를 저작할 수 있는 기능과 환경을 제공 스캐너, 디카, 캠코더, 비디오 압축보드, 미디어 편집 S/W… 재생 시스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재생하기 위한 H/W, S/W 멀티미디어 플랫폼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하고 재생하는 H/W, S/W 환경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구성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 카드 저장장치 장치 드라이버 (Device Driver)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미디어 처리장치 기능 – 입출력 장치를 컴퓨터와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기능,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압축/복원을 지원하는 기능. 사운드 카드 그래픽 카드 비디오 보드 비디오 보드 - 디지털 데이터를 영상 정보로 해석하여 컴퓨터에 재생.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입력장치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입력장치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프린터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3D 프린팅 1986년 미국의 ‘3D Systems’가 최초 개발. 제품 모형이나 프로토타입 제작에 사용 최근 3D 프린팅 기술표준특허 권리기간 만료로 특허 침해 걱정 없이 사용이 가능해짐. 2014년부터 영국의 모든 학교에 3D 프린터 교육 커리큘럼 추가. 3D 프린팅 기술 플라스틱, 금속성 가루, 목재, 고무, 바이오 재료 및 고분자 물질 등의 소재를 3차원 설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층 제조법으로 실물모형, 프로토타입 및 부품 등을 만들어 내는 기술. 제조업에 새로운 기술 혁신 – 금형을 대체 소량의 제품 생산, 생산 비용 절감, 다품종 소량 생산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3D 프린터 https://www.facebook.com/exploristscience/videos/1308429375921922/ https://youtu.be/FP06iB1qF8k?list=PL9ciA_LjWZdKi5CWwg23ksrY-TgA4CVsN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4D 프린팅 하나의 완성체를 이루는 입자 하나하나가 성질을 기억하여 형상기 억합금처럼 변하는 것. 2013년 4월 미국 MIT 자가조립연구소 스카일러 티비츠 교수가 ‘4D 프린팅의 출현(The emergence of 4D printing)’이라는 제목의 TED 강연을 시작으로 알려짐.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79240&cid=58941&categoryId=58960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모니터, 프로젝터, HMD CRT LCD PDP LCD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플라스틱의 일종인 PI(Poly Imide)를 이용 발전 단계 적용 휘는 정도에 따라 휘어짐이 고정되어 있는 ‘커브드(Curved)’ 디스플레이 구부릴 수 있는 ‘벤더블(Bendable)’ 디스플레이 접히는 ‘폴더블(Foldable)’ 디스플레이 말리는 ‘롤러블(Rollable)’ 디스플레이 늘렸다 줄였다 할 수 있는 ‘스트레쳐블(Stretchable)’ 디스플레이 적용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자동차 사물인터넷…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핵심 기술 :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 전류가 흐르면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발광을 위한 보조 광원이 필요 없으므로 유리 기판보 다 가벼운 디스플레이 구현이 가능. 전체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비중 2015년 1.4 % 2020년 8.3% 까지 확대될 전망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Bendable smartphone + haptic feedback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저장장치 램과 같은 내부 저장장치 HDD, USB, CD, DVD, Blue-ray DVD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와 같은 대용량 저장 장치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환경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이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이용 Photoshop, 3D Studio MAX Sound Forge, Animation Pro TOONS, Flash Premiere, Vegas 목적에 따라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이용 멀티미디어 제작, 재생, 편집 소프트웨어 CD, DVD에서 멀티미디어 즐기기 위한 소프트웨어 인터넷에서 멀티미디어를 즐기기 위한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환경 환경미디어 플레이어와 플러그인 미디어 플레이어 플러그인 별도의 프로그램 또는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 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하여 재생함으로써 브라우저의 기능을 확장시켜 주는 프로그램 저장 포맷에 따라 상이한 플러그인을 사용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환경 플러그인의 종류 애니메이션(Animation) 비디오(Video) Adobe의 Flash 비디오(Video) QuickTime Movie Real Player 곰플레이어 이미지/그래픽(Image/Graphics) Adobe SVG viewer Quicktime 3D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환경 플러그인의 종류 사운드(Sound) 문서(Document) 기타 Winamp, RealAudio, Windows Media Player 문서(Document) Adobe사의 PDF Reader 기타 VRML Cosmo player Quicktime VR 등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환경
멀티미디어 표준 표준의 필요성 대상 다양한 형식의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공유 및 호환성 유지 필요 전자문서는 마크업 언어로 기술 플랫폼에 독립적으로 작성, 표현함으로써 정보전달 효과를 증대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표준 데이터의 압축/복원 및 저장 방식을 규정
멀티미디어 표준 표준화 기구 ISO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IEC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Union - Tele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Sector) ANSI(미국), IEEE(미국), BSI(영국), JIS(일본), KS(한국) IMA (Interactive Multimedia Association) : 멀티미디어 W3C (World Wide Web Consortium) : 웹 국제 표준화 기구 지역별 표준화 기구 컨소시엄
멀티미디어 표준 멀티미디어와 관련한 표준 정지화상 동영상 사운드 JPEG PNG GIF, BMP, TIFF, PCX 등… MPEG 기타 AVI, MOV, WMF 등… 사운드 MIDI MP3, WAV, AIFF, AU 등…
멀티미디어 표준 문서 관련 표준 그래픽 관련 표준 SGML HTML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미국 주도의 전자문서 표준안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웹 상에서 이용되는 하이퍼미디어 문서를 기술하는 방식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ODF(Open Document Format) OOXML(Office Open XML) 그래픽 관련 표준 OpenGL VRML/X3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