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기반 서비스 – 2 2009011072 조현철
Content 10.3 지도에 아이콘 추가하기 10.4 지도 위에 나침반 추가하기 자유 과제
10.3 지도에 아이콘 추가하기 (1/2) 1. 위치 정보(경도/위도)를 객체의 형태로 한번에 초기화. * LatLng(double latitude, double longitude) 2. 지도의 객체를 선언하고 불러냄. 3. Marker 클래스를 이용하여 지도에 아이콘을 추가시켜주고 아이콘의 속성을 정해줄 수 있다. 4. 초기에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될 때 지도상 표시할 곳과 지도의 확대비율을 설정한다.
10.3 지도에 아이콘 추가하기 (2/2) - Marker의 대표적인 속성 기능 Position Marker의 위치를 정해주는 속성 position(LatLng) Title Marker의 이름(제목)을 보여주는 속성 Title(String) Snippet Marker의 간략한 설명을 보여주는 속성 Snippet(String) Icon Marker의 모양을 정해주는 속성 Icon(BitmapDescripter) Icon 속성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뒤집어진 빨간색 물방울 모양을, 여기서는 안드로이드 마크를 예로 바꾸었음.
10.4 지도 위에 나침반 추가하기 (1/5) / MainActivity.java 1. CompassView 객체와 휴대폰에 내장된 나침반 센서와 관련 변수를 선언하여 줌. 2. 나침반의 모양 삽입을 위해 레이아웃 객체를 선언함. 3. SensorManager 객체를 getSystemService() 메소드를 호출하여 참조
10.4 지도 위에 나침반 추가하기 (2/5) / MainActivity.java
10.4 지도 위에 나침반 추가하기 (3/5) / MainActivity.java 1. 센서의 변화를 감지하는 메소드
10.4 지도 위에 나침반 추가하기 (4/5) / CompassView.java 나침반의 모양을 정하여 줌 2. mSideBottom와 mAzimuth 등에 따라 도형의 회전 크기 등이 달라지게 되고, 매번 바뀌게 된다.
10.4 지도 위에 나침반 추가하기 (5/5) 정상적으로 현재의 방위에 따라 회전하게 됨
자유 과제 (1/2) - 지도 위 임의의 지점을 터치하여 위도와 경도 검출 1. 일반적인 버튼의 onClickListener 뿐만 아니라 Google Maps의 onMapClickListener도 존재함. 2. 매개변수로 LatLng 객체를 받아 기존의 사용방식과 동일하게 Marker를 이용 3. Toast를 이용하여 결과 출력
자유 과제 (2/2) “터치를 통해 쉽게 체크 가능” Icon 속성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뒤집어진 빨간색 물방울 모양을, 여기서는 안드로이드 마크를 예로 바꾸었음.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