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장 흥 섭 www.seejang.co.kr 1
차 례 외적 영향요인 1 내적 영향요인 2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외적 영향요인 문화와 하위문화 - 사회계층 - 준거집단 - 가 족 - 상황적 요인 개인적 요인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외적 영향요인 문화와 하위문화 - 사회계층 - 준거집단 - 가 족 - 상황적 요인 개인적 요인 -개성 및 자아개념 -라이프스타일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 구매결정 심리적 요인 - 동 기 - 학 습 - 신념과 태도 - 지 각
Ⅰ. 외적영향 요인 1. 문 화(culture) *. 하위문화(subculture)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달되는 삶의 방식 즉, 인간이 한 사회에서 살면서 따르게 된는 사회적 규범, 양식 등의 총체. ○ 문화는 소비자들에게 행동규범 제시 --> 소비자행동의 근간 *. 하위문화(subculture) ○ 전체(적) 문화의 일부로서 사회 전체의 일반적인 행동양식, 가치관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특질을 갖는 부분적 문화. 예) 청소년문화, 농촌문화, 대학문화 등
2. 사회계층(social class) ○ 비슷한 (수준의) 사회적 지위와 경제력을 가진 사람들의 집합 ○ 사회계층의 특징 -->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관심 및 행동 : 같거나 비슷함 ○ 사회계층의 특징 첫째, 계층별로 저마다의 독특한 신념과 행동이 존재 둘째, 계층 사이에는 순위관계가 존재. 셋째, 사회계층은 소득·교육수준·직업·가치관·권력·소유물· 소속집단 등에 의해 결정(복합적) 넷째, 개인의 사회계층은 변할 수 있음(이동성, 동태성)
3. 준거집단(reference group) ○ 의사결정ㆍ행동 시에 기준이 되거나 규범과 가치를 제공하는 집단 ○ 준거집단의 유형 ○ 마케팅관리자는 소비자들이 자사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준거집단의 영향력을 감안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야 함 준거집단 회원집단 비회원집단 1차 집단 2차 집단 열망집단 회피집단
4. 가 족(family) ○ 구매결정시 가족(구성원)의 역할 ○ 가족 구매의사결정(남편과 아내의 역할)의 4가지 유형 -가족은 가족 공동사용제품 뿐만 아니라 개인용품의 구매에도 (서로) 영향을 많이 미침. ○ 가족 구매의사결정(남편과 아내의 역할)의 4가지 유형 -남편의 영향력이 지배적인 경우 -아내의 영향력이 지배적인 경우 -남편과 아내가 공동으로 의사결정 하는 경우 -남편 또는 아내가 독자적으로 의사결정 하는 경우
· · · · · · · · · · · · · · · □ 상품별 가족구매의사결정 유형 남편과 아내의 상대적 영향 100% 0% 식료품 아내옷 · 아내지배 주방용품 · · 여행가방 · 남편옷 · 가구 · 공동 냉장고 · · · 휴가 TV 승용차 · 카메라 저축 · · · 스포츠 용품 연장 잔디 깎는 기계 남편지배 100% 0%
○ 가족생활주기(family life cycle) -가정이 형성되어 성장·성숙된 다음 소멸되기까지의 과정 -가족수명주기 단계에 따라 소득이나 소비행동이 다름. □ 가족생활주기의 (9)단계별 특징 가족생활주기 단계 특 징 독신기 수입은 다소 적지만 고정지출이 거의 없음 수입의 대부분을 의복과 음식, 유행 여가생활 및 취미활동을 하는데 사용 신혼부부기 아직 아이가 없는 시기 수입의 상당부분을 차와 의복, 여행이나 여가활동에 소비 값비싼 가구나 냉장고 등의 내구재 구입에 많은 관심 보금자리 1기 첫아이를 가지게 됨 수입은 떨어지고 지출은 많아짐 부부중심의 소비에서 아이를 위한 소비로 새로운 소비패턴이 발생
가족생활주기 단계 특 징 보금자리 2기 보금자리 3기 노부부 1기 노부부 2기 고독생존 1기 고독생존 2기 특 징 보금자리 2기 어린 아이가 6세 이상 남편 수입이 많아지면서 안정적인 시기 소비패턴은 아직도 아동의 영향이 크게 작용 보금자리 3기 안정적인 시기로 새로운 가구를 들여놓거나 새 차를 갖는 등 내구재 구입 경향이 뚜렷해짐 아동교육 등에 상당한 돈을 쓰게 됨 노부부 1기 아이들이 집을 떠나게 됨 집수리나 사치스러운 제품의 구입 여행, 오락, 자기개발 등에 관심 노부부 2기 가장이 퇴직하여 수입이 격감 건강과 관련해서 많은 돈을 쓰게 됨 고독생존 1기 배우자 사망 여행, 여가, 건강제품 등에 대한 지출이 많아짐 고독생존 2기 개인적 보살핌을 바라게 되고, 애정과 안전에 대한 욕구가 높아짐
5. 상 황 ○ 상황적 영향력 ○ 구매상황 ○ 소비상황 ○ 커뮤니케이션상황 - 소비자가 처한 일시적인 상태나 조건 - 구매상황, 소비상황, 커뮤니케이션상황으로 구분 ○ 구매상황 - (소매자의) 구매 시점에서의 상황 예) 점포내 환경(가격변화), 구매목적(자기사용 혹은 선물) 등 ○ 소비상황 - (소비자의) 상품 소비 시점의 상황 예) 다이어트 중일 때는 칼로리가 낮은 식품 구매 ○ 커뮤니케이션상황 - 정보 노출시의 주변 상황
1. 개성 Ⅱ. 내적영향 요인 1) 의의 어떤 자극에 대해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반응을 가져오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 - 개인이 갖는 독특한 특성 - 일관성,지속성/변할 수도 있다 - 개인적 차이 - 관찰 불가능 → 언어, 행동 추론으로 파악
- 인간 행동(의사결정, 상표선택)의 영향 주요 변수 - 인간 행동(의사결정, 상표선택)의 영향 주요 변수 - 사교성, 자율성, 사회성, 적극성, 과시성 등의 속성으로 설명 →몇 개의 유형으로 구분 가능 - 특정 개성 유형과 특정 제품 · 상표 선택 행동 사이에 관련성이 있다. ex) 과시욕이 강하거나 타인과 구별되고자 하는 사람은 상표 선택 시에 품질 보다는 외형적인 것을 중시하는 경향
개성의 특징 개 성 개성은 환경에 대한 개인의 반응양식을 결정하고 반영하는 내면의 심리적 특성 - 같은 상황에서의 개개인의 특징적인 반응 경향 - 환경적 자극에 대한 일관된 반응 개 성 개성은 환경에 대한 개인의 반응양식을 결정하고 반영하는 내면의 심리적 특성 개성의 본질과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필요하다. 개성의 특징 개성은 개인적 차이를 반영한다. 개성은 일관성과 지속성을 지닌다. 개성은 변화한다. 여러 가지 요인들이 통합된 개념으로 인식 인간이 가지고 있는 하나의 개인적 특성으로 규정 개성연구
2. 태 도 1) 의의 어떤 대상(사람, 사물, 사안)에 대해 일관성 있게 호의적/ 비호의적, 어떤 대상(사람, 사물, 사안)에 대해 일관성 있게 호의적/ 비호의적, 긍정적/부정적으로 반응을 나타내려는 선유경향 ⇒ 인간의 정신적 자세 - 후천적인 학습결과로 형성되며 부분적으로 장기 기억속에 저장 - 일관성 : 순간적인 호의, 비호의로 촉발되는 것이 아니다 - 선유경향 : 소비자가 특정 방향(법)으로 지각하거나 행동하도록 하는 특성
2) 2가지 견해
태도 요소 ex) SM5는 좋은 차다 감정적 요소 : 대상에 대한 긍정적 / 부정적 느낌 ex) 나는 SM5를 좋아한다. 인지적 요소 : 어떤 대상에 대한 개인의 지식·신념 ex) SM5는 좋은 차다 감정적 요소 : 대상에 대한 긍정적 / 부정적 느낌 ex) 나는 SM5를 좋아한다. 행동의욕적 요소 : 대상에 대한 행동성향 ex) 나는 SM5를 구입할 것이다. *일관성이 있다. : 좋다 → 좋아한다 → 구매할 것이다.
3) 특성 - 대상이 있다. – 상표, 상점, 광고 - 방향 · 강도로 나타낸다. - 대상이 있다. – 상표, 상점, 광고 - 방향 · 강도로 나타낸다. - 일정 구조를 갖는다. - 인지, 감정, 의도 구성 -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 변화
3. 학 습 1) 의의 - 새로운 정보, 경험을 통한 기존 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 과정 의의 - 새로운 정보, 경험을 통한 기존 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 과정 - 다양한 정보원에서 얻은 정보들을 통합하여 기존의 신념체계 를 바꾸어나가는 과정 영향요인 - 친숙도 - 동기부여 - 정보환경의 애매모호성 20
2) 학습과정과 영향요인 소비자 학습의 4단계 모형
4. 자아개념 (self concept) 1) 자아개념의 의의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갖는 지각(개념, 이미지)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의 생각, 느낌 등의 총체 2) 자아개념과 상표 선택 소비자는 자신의 자아개념과 일치 제품·상표 선택·구매 경향 소비자 구매 상표·품 : 자아개념의 표출 → 마케팅관리 : 자사품을 표적 오디언스의 자아개념에 일치토록 묘사
자아개념이 제품 혹은 상표 선택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자아개념 지각된 제품 혹은 상표이미지 선호되는 제품 혹은 상표 선호되지 않는 제품 비교
5. 지 각 1) 의의 해석, 이해 하는 과정 - 정보처리 과정의 일부 - 주의·기억 한계로 일부만 지각 한다 감각기관을 통해 두뇌로 유입된 자극을 개인적 차원에서 해석, 이해 하는 과정 - 정보처리 과정의 일부 - 주의·기억 한계로 일부만 지각 한다 - 지각 과정을 통해 유용한 자료로 가공된다. - 사람마다 다르게 지각 한다 ex) 야구 경기 - 욕구, 동기와 지각은 상호영향을 미친다. ex) 오렌지
2) 특성 주관성(해석 다양) : 자신의 신념, 태도 편견에 맞추어 이해, 해석 하려 한다. 선택성 : 지각량의 한계로 인해 주요, 관심 있는 자극만 지각 경향 - 자신에게 필요한 자극만 구분해 지각한다. by 주관성/감각기관 용량 한계 일시성 : 어떤 자극물(내용)에 대한 지각시간 : 한정적, 일시적 통합성 : 여러 가지 자극을 통합하여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ex) 기업이미지 : 광고, 로고, 상품 등의 자극 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