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17 영향요인과 구매의사결정 장 흥 섭 www.seejang.co.kr
차 례 학습, 자아개념, 지각 Ⅰ 구매의사결정의 성격 Ⅱ 문제인식 Ⅲ
Ⅰ.1 학 습 1) 의의 - 새로운 정보, 경험을 통한 기존 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 과정 의의 - 새로운 정보, 경험을 통한 기존 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 과정 - 다양한 정보원에서 얻은 정보들을 통합하여 기존의 신념체계 를 바꾸어나가는 과정 영향요인 - 친숙도 - 동기부여 - 정보환경의 애매모호성 3
2) 학습과정과 영향요인 소비자 학습의 4단계 모형
Ⅰ .2 자아개념 (self concept) 1) 자아개념의 의의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갖는 지각(개념, 이미지)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의 생각, 느낌 등의 총체 2) 자아개념과 상표 선택 소비자는 자신의 자아개념과 일치 제품·상표 선택·구매 경향 소비자 구매 상표·품 : 자아개념의 표출 → 마케팅관리 : 자사품을 표적 오디언스의 자아개념에 일치토록 묘사
자아개념이 제품 혹은 상표 선택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자아개념 지각된 제품 혹은 상표이미지 선호되는 제품 혹은 상표 선호되지 않는 제품 비교
Ⅰ . 3 지 각 1) 의의 해석, 이해 하는 과정 - 정보처리 과정의 일부 - 주의·기억 한계로 일부만 지각 한다 감각기관을 통해 두뇌로 유입된 자극을 개인적 차원에서 해석, 이해 하는 과정 - 정보처리 과정의 일부 - 주의·기억 한계로 일부만 지각 한다 - 지각 과정을 통해 유용한 자료로 가공된다. - 사람마다 다르게 지각 한다 ex) 야구 경기 - 욕구, 동기와 지각은 상호영향을 미친다. ex) 오렌지
2) 특성 주관성(해석 다양) : 자신의 신념, 태도 편견에 맞추어 이해, 해석 하려 한다. 선택성 : 지각량의 한계로 인해 주요, 관심 있는 자극만 지각 경향 - 자신에게 필요한 자극만 구분해 지각한다. by 주관성/감각기관 용량 한계 일시성 : 어떤 자극물(내용)에 대한 지각시간 : 한정적, 일시적 통합성 : 여러 가지 자극을 통합하여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ex) 기업이미지 : 광고, 로고, 상품 등의 자극 통합
1. 구매의사결정의 의의 Ⅱ. 구매의사 결정의 성격 - ‘소비자가 재화나 서비스의 구매여부와 언제,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 누구로부터 구매할 것인가 등을 결정하는 과정’ - ‘특정 재화나 서비스에 대해 필요성을 인식한 소비자가 이를 충족 시키기 위해 행하는 일련의 행동’ - 소비자행동 및 구매행동의 일부 - 소비자의 최대 과제 - 내외적 자극에 의하며, 일정 과정을 거친다.
□ 구매의사결정 과정 * 1) 문제 인식 = 욕구 · 필요 인식 2) 정보탐색 = 구매전 행동 3) 구매행동 = 구매(결정) 4) 구매후 평가 = 구매후 느낌 / 행동 대안 평가 구매 행동 구매 후 평가 문제 인식 정보 탐색
2.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관여도 개입ㆍ몰입의 정도 저관여(상태의) 의사결정 - 대부분의 소비자 행동(의사결정) - 중요도 ㆍ 관심도가 낮은 제품구입시의 의사결정 = 저관여 제품(특징) : ? 고관여 의사결정
□ 상품과 구매의사 결정(고 관여 제품 / 저 관여 제품) 예, 가격, 사용기간 위험정도 정보탐색량 구매결정과정 자동차, 고, 장 크다 많다 길고 복잡 화장지, 저, 단 적다 짧고 간단 * 1) 위험(정도) : 소비자 지각위험, 잘못결정시의 피해정도 2) 위험정도·관여도가 높을수록 구매의사결정이 길고 복잡하다.
(2) 구매빈도 / 외적 정보탐색 구분 포괄적 의사결정 : 많은 정보탐색, 신중한 결정 제한적 의사결정 : 제한적 범위내의 정보 탐색 일상적 의사결정 : 과거 경험으로 결정 1) 포괄적 의사결정 / 제한적 의사결정 : 상대적 개념 2) 일상적 : 외부정보 탐색 X
3. 구매의사결정의 영향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상황적 요인 인구통계적 요인 개인/심리적 요인 문화, 사회계층, 준거집단 의견선도자, 가족 동기, 지각, 학습, 태도, 개성, 라이프스타일 시간의 긴급성 구매의 중요성 소득, 교육수준, 직업, 성별, 나이 자 극 구매의사결정(과정) 반 응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행동 구매 후 평가 제품, 유통, 가격, 촉진, 경쟁사 마케팅전략 상품선택 점포선택 구매시기 결정 구매량 결정
Ⅲ. 문제 인식 1. 문제 인식의 의의 - 실제상태(A)와 바람직한 상태(B)의 차이 (문제인식의 근원)지각 → 차이 해소 수단(?)에 대한 욕구환기 - 내 · 외적 자극에 의함.(배고픔, 광고 등) - 문제인식이 구매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강한 동기부여가 필요함. - 동기부여 크기 : A와 B 간의 차이크기와 문제의 중요성에 의함. - 소비자 : 욕구인식 → 긴장상태 유발 · 해소노력 성향 - 욕구 강도 · 지속 정도 : 사람에 따라 다름
소비자의 문제인식(시점) 욕구의 인식 영역 이상상태 실제상태 임계점 식별 이하(Below Threshold) 식별 이상(Above Threshold)
문제(욕구)의 크기 및 중요성 > 제약요인 2. 문제인식과 구매의사결정 실제 상태(A) GAP 바람직한 상태(B) 문제(욕구)인식 문제(욕구)의 크기 및 중요성 > 제약요인 (비용, 사회규범) 예 아니오 구매의사결정 진행 구매의사결정 진행 안됨
3. 문제 인식 유발 요인 - 시간의 경과로 인한 물품의 소모 및 결핍, 노후화, 가치소진 예) 생필품 - 속성 및 여건의 변화 ex) 노화, 소득 증대 - 다른 제품의 획득 · 소비 예) 새집 구입, 이사 시의 새로운 가구(의 구매) - 기업의 마케팅 노력 – 광고 / 가격인하 등(새로운 정보) - 준거집단의 영향 – 유행성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