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방송 영상 연출 영상 표현 기법 이해 카메라 워크 카메라워크(camera work) - 카메라를 통해서 작품의 테마를 영상화 하는 것이며, 영상 언어로 표현하는 것 우리 눈의 시점, 눈의 시선을 카메라의 렌즈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 화면 구도의 결정 - 무엇을 보며, 어떤 형태로 보며, 보고 싶은 것은 무엇이며, 어떤 식으로 보고 싶어 하는가
이미지너리 라인(imaginary line : 가상선) - 두 사람의 시선 방향을 잇는 가상의 180° 선 이미지너리 라인(imaginary line : 가상선) - 두 사람의 시선 방향을 잇는 가상의 180° 선 회화축(dialogue line) - 대화하고 있는 두 사람의 시선 방향을 이은 180°선 행동축(action line) - 축구, 농구, 탁구 등 스포츠프로그램에서 전후, 좌우 이동을 반복할 때 골대와 골대를 가로지르는 선
카메라 숏의 종류와 영상 표현 기법 인물 중심의 영상 표현 영상을 시각화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 인물 중심의 영상 표현 영상을 시각화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 -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의 화면크기
① 빅 클로즈업(BCU) 피사체의 특정 부분 만을 확대해서 촬영하는 카메라 숏 - 감정적인 극한 표현으로 인물의 표정을 명료하게 촬영
② 클로즈업(CU) 피사체의 크기를 화면 가득히 확대하는 것 - 사람의 얼굴 만을 표현하거나 지갑, 커피 잔, 펜 등과 같은 사물의 중요성을 강조할 때 사용
인물 중심으로 영상표현 시 가슴 위를 촬영한 숏으로 TV에서 가장 많이 바스트 숏(BS) 인물 중심으로 영상표현 시 가슴 위를 촬영한 숏으로 TV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삼각형 구도로서 인물 촬영의 기본이 되는 숏이다. 루즈 숏(loose shot) - 바스트 숏보다 피사체를 축소한 화면 타이트 숏(tight shot) - 바스트 숏보다 피사체를 확대한 화면
④ 웨이스트 숏(WS) 인물의 허리 위 상반신을 촬영한 숏으로 필요에 따라 2S 또는 3S일 때도 많이 사용한다. 때에 따라 미디엄숏(MS : midium shot)이라고도 한다.
⑤ 니 숏(KS) 인물의 무릎 윗부분부터 머리까지 촬영하는 숏으로 상반신의 움직임을 보여 주고자 할 때 많이 사용한다.
⑥ 풀 숏(FS) 인물뿐만 아니라 주위 배경을 함께 촬영한 숏이다. 세트나 인물의 움직임 등 상호 위치 관계, 방향 감각을 알려주는 숏을 말하며, 하나의 장면 중 출연자 모두가 보이는 숏이다.
⑦ 롱 숏(LS) 풀숏과 익스트림 롱숏과의 중간 크기의 영상으로 출연자, 장소, 사물에 대한 정보가 한 프레임에 보이는 숏이다.
⑧ 익스트림 롱 숏(XLS or ELS) 아주 먼 거리에서 넓은 징역이 보이는 숏으로 주로 배경에 비하여 인물을 전혀 알아볼 수 없을 정도지만 시청자에게 장소와 시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⑨ 어깨 넘어 숏(OSS) 서로 마주보고 있는 두 사람을 촬영할 때, 한 사람의 어께너머로 다른 한 사람을 촬영하는 숏이다. 이 숏은 두 사람이 인터뷰를 할 때 리액션(reaction) 숏으로도 가끔 이용하고, 때때로 대담 프로그램을 촬영할 때 많이 사용하는 숏 중의 하나이다.
⑩ 인물 수에 따른 카메라 숏 원 숏. 투 숏, 쓰리 숏, 그룹 숏
• 카메라를 움직이지 않으면 피사체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 • 시청자가 피사체를 구체적으로 보고 싶어 한다고 판단 될 때 카메라 움직임에 다른 영상 표현 카메라를 움직이며 촬영하는 경우 • 카메라를 움직이지 않으면 피사체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 • 시청자가 피사체를 구체적으로 보고 싶어 한다고 판단 될 때 • 시청자가 현재 보고 있는 피사체 이외의 것을 보고 싶어 한다고 판단될 때 줌, 팬, 틸트, 아크 등 카메라 움직임에 따른 영상표현은 반드시 시작점과 마지막 끝점을 구축해야 한다.
① 줌(zoom) 줌 인(ZI : zoom in) - 피사체의 전경 중 어느 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그 부분에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할 때 사용되며, 줌의 폭이 크면 클수록 그 효과는 더욱 커진다. 줌 아웃(ZO : zoom out) - 피사체의 한 부분을 클로즈업에서 연속적으로 촬영범위를 넓게 촬영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퀵 줌(quick zoom) - 프로그램의 중요한 순간을 강조하기 위해 매우 빨리 줌 인 또는 줌 아웃하는 것.
② 팬(pan) 일정한 높이에서 카메라 헤드를 좌․우 수평으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팬을 할 때는 카메라 움직임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서 시작과 끝이 부드러운 화면전환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팬으로 촬영 시 목적과 동기가 있어야 한다.
③ 틸트(tilt) 카메라 헤드를 상․하 수직으로 움직이는 것을 틸트라고 한다. 전체 화면을 한 프레임으로 잡을 수 없거나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상세히 보여주고 싶을 때 사용한다. 틸트 업(tilt up) - 카메라 헤드가 위 쪽을 향하게 하는 것 틸트 다운(tilt down) - 카메라 헤드가 아래 족을 향하게 하는 것
④ 트랙(track) 레일 등을 깔고 그 위에서 이동차를 통해 촬영하는 숏을 말한다. 이 때 카메라를 좌 ․ 우로 이동시키는 것을 트랙이라고 하며, 움직이는 피사체를 따라 촬영하는 것을 ‘트랙킹 숏(tracking shot)'이라고 한다.
달리(dolly) 이동차, 레일 등을 이용해 카메라 자체가 피사체를 향해 가까이 가거나 멀어지게 하는 움직임을 주는 것을 ‘달리(dolly)'라고 한다. 숏의 운용 방법으로는 시작할 때 서서히 속도를 높이고, 중간 부분에는 일정한 속도로 촬영하며, 끝 부분에서 천천히 속도를 줄인다. 달리 인(dolly in) - 카메라가 피사체 쪽으로 움직이는 것. 달리 아웃(dolly out) - 카메라가 피사체로부터 멀어지는 것.
아크(arc) 레일을 이용해 곡선레일, 원형레일 또는 반원레일 등을 설치하여 피사체를 중심으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여 카메라가 원을 그리듯 둥글게 좌 ․ 우로 이동시키며 촬영하는 숏을 말한다.
⑦ 붐(boom) 스튜디오 카메라의 페데스탈(pedestal)을 상․하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카메라 페데스탈 조정은 카메라 자체의 높이를 상하로 움직이는 것으로 피사체에 대한 시각적 원근감을 효과적으로 창출하는 영상을 만든다.
카메라 앵글에 따른 영상 표현 카메라 앵글 - 카메라가 피사체에 대해 이루는 각도. 카메라 앵글 - 카메라가 피사체에 대해 이루는 각도. ① 수평 앵글(horizontal angle) - 아이레벨(eye level)앵글이라고도 하며, 카메라와 피사체 간의 수평 위치에서 촬영하는 앵글을 말한다.
하이 앵글(high angle) - ‘부감 숏’ 이라고도 하며, 피사체 보다 카메라가 더 높은 위치에서 아래로 촬영하는 앵글을 말한다. 인물을 부감으로 촬영할 경우 왜소함, 고독감, 괴로움, 비굴함, 패배 등의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다.
③ 로우 앵글(low angle) - ‘앙각 숏’ 이라고도 하며, 피사체 보다 카메라가 더 낮은 위치에서 아래로 촬영하는 앵글을 말한다. 수직성을 강조할 때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사실적인 움직임 보다 더 속도가 붙어 보인다. 인물을 로우 앵글로 촬영할 경우 존경심, 경외감, 자긍심, 공포감 등을 내포한다.
④ 경사 앵글(canted angle) - 피사체를 향해 카메라를 기울여 촬영한 앵글이다. 불균형으로 인해 긴장, 시각적 불안감 등의 느낌을 주지만 때때로 활기차고 역동적인 영상 표현을 하고자 할 때도 사용한다. 의도적으로 경사앵글을 사용하여 대립, 항쟁, 폭동, 화재 등을 강조할 수도 있다.
⑤ 버드아이 뷰 앵글(bird's eye view angle) - 거의 피사체의 수직 위에서 촬영하는 앵글이다.
카메라 기능에 따른 영상 표현 ① 리액션 숏(reaction shot) - 인서트용 숏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① 리액션 숏(reaction shot) - 인서트용 숏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카메라가 듣는 사람의 표정과 반응을 촬영하는 경우를 말한다. 컷웨이(cutaway) - 한 시퀀스 내에서 등장인물의 동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나, 시청자가 시․공간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삽입하는 숏이다.
② 구축 숏(establishing shot) - 시․공간적 내용을 영상으로 표현하기 위해 촬영하는 숏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