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增强現實) 문석기, 부준현
드래곤볼 스카우터
목 차 AR의 정의 AR 발전 단계 정보검색환경의 변화 AR 활용 사례 기업의 AR 활용 방향 결론 참고문헌
1. AR의 정의 현실세계에 가상정보를 실시간으로 결합하여 보여주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부가적 정보를 제공하여 현실감의 상승을 추구 AR 조건 (Ronald Azma) 1) 현실과 가상의 이미지의 결합 2) 실시간 상호작용의 가능 3) 3차원 공간 안에 놓여 있을 것
1. AR의 정의 현실세계 증강현실 가상현실 모든 환경을 컴퓨터 3차원 이미지로 제작하는 가상 현실과 달리 현실 영상 위에 가상의 정보를 나타내어 현실감을 향상시킨다는 차이점
2. AR 발전 단계 1968 – 이반 서덜랜드 3차원 HMD 개발로 연구시작 1990 – 보잉사 “Augmented Reality” 단어 첫 사용 (전선연결 교육을 위한 시뮬레이션) 2000 – 연구개발 및 시험 적용 이후 – 카메라, 단말기, 무선 통신, GPS 등을 탑재한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실용화 가속
2. AR 발전 단계 Wearable Computer 스마트폰
3. 정보검색환경의 변화 이전보다 쉬워진 정보취득 (텍스트 -> 영상) 정보인지수단 : 웹 브라우저 -> 카메라 기존의 문자입력방식 -> 직관적으로 보이는 사물을 기반한 정보습득가능 정보습득 방식의 전문지식 불필요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영상 중심으로 변화)
4. AR 활용 사례 증강현실의 부가가치와 관련 산업 부가가치 내 용 산업응용 편의성 내 용 산업응용 편의성 다양한 공간에서 정보 서비스의 이용 편의성 증대 모바일 방송/광고 체험 공감 지식/정보에 대한 실제에 가까운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현실감과 몰입감을 제공 교육 게임 안전 효율 현장에서 형상화된 실시간 정보를 전달하여 실수나 비효율을 방지 의료 제조
4. 사례 [편의성] 스캔서치 에버랜드
4. 사례 [체험, 공감] EyePet
4. 사례 [체험, 공감] Sky Siege
4. 사례 [안전] 의료장비
4. 사례 [안전] BMW Head-up Display
4. 사례 [안전, 효율] BMW AR 정비
5. 기업의 AR 활용 방향 AR 기술을 활용, 서비스 및 제품 경쟁력 제고 사용자 관점에서 증강현실 기술 및 서비스 진화를 전망 AR의 강점으로 복잡한 기기의 사용 편의성 적극 연계
6. 결론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여 응용분야를 지속적으로 확대 우리나라 현실은 스마트폰용 Application에 치중 1) 현실의 물체, 지역에 관한 DB구축 2) 정밀 GPS 등의 유용한 공공데이터 단계적 개방 3) 역기능 예방 대책 수립
7. 참고문헌 정동영, SERI 경영 노트 제 46호 : ‘증강현실’이 가져올 미래 변화 , 삼성경제연구소, pp. 7-12, 2010. http://cucuroo.tistory.com/1276 쿠쿠루 : 증강현실을 통한 생활의 미래”. http://en.wikipedia.org/wiki/Augmented_Reality "Wikipedia : Augmented Reality". http://realtv.tistory.com/entry/%EC%A6%9D%EA%B0%95%ED%98%84%EC%8B%A4 강일석 PD의 기획노트 : 증강현실 http://www.youtube.com
Q & A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