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셀름 그륀의 글 참조, 임가롤로 보로메오 그림, ppt. 내 삶을 가꾸는 열 가지 의식(儀式) 몸짓 언어로 행하는 축복의식 ~ 안셀름 그륀의 글 참조, 임가롤로 보로메오 그림, ppt.
우리 삶은, 하느님 앞에 펼쳐지는 전례이다. ~발타사르 내 삶을 가꾸고 만들어간다(개인 봉헌). 이 축복의식은 개인적인 행위(기도자리)로써 내 인생을 아름답게 능동적으로 살게 한다. 내 삶을 가꾸고 만들어간다(개인 봉헌). . 공동체와의 연대를 소중히 한다(공동체 봉헌). 일상에서 매번 거룩한 시간과 공간을 체험한다.(부활).
1. ‘나’를 축복하다. – 오른손 가슴에 대고, ‘예수님’ sign 하기 나는 나 자신이다( 루카 24,39). 나는 소우주다.(자기존중감).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고 성령의 도우심으로 새롭게 변화되자.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으니 너는 나의 것이다..”(이사 43,1)
그리스도께서 이 집을 축복하신다. 우리집안 곳곳~ 내 마음, 물건(책상, 침구)~ 가족 달력(기념일)~ 전례 주년~ 해지킴 2. 한 해를 축복하다. – 성수 뿌리며, C +B+ M 사인하기 그리스도께서 이 집을 축복하신다. 해지킴 우리집안 곳곳~ 내 마음, 물건(책상, 침구)~ 가족 달력(기념일)~ 전례 주년~ Cc Christus Mansionem Benedicat “주님의 은혜로운 해를 선포하게 하셨다..”(루카 4, 19)
3. 하루를 축복하다. – 두 손 높이 들고 손바닥 앞으로 세우기 3. 하루를 축복하다. – 두 손 높이 들고 손바닥 앞으로 세우기 아침 평화인사~ 수호성인께 인사~ 사람들에게도 하늘을 열다. 아무도 건드리지 않은 새 시간은 주님의 선물! “일어나 가자.”(요한 14,31)
감사와 기억 나의 키다리 아저씨~ 성실한 친구는 생명을 살리는 명약(집회6,16) 하느님께서 보내주신 사람들이 4 ‘가족과 친구(이웃)’를 축복하다. – 양손으로 악수 몸짓 나의 키다리 아저씨~ 성실한 친구는 생명을 살리는 명약(집회6,16) 하느님께서 보내주신 사람들이 지금 그대로의 모습으로 존재함에 감사! (덕담) 감사와 기억 “여러분은 … 한 시민이며 하느님의 한 가족입니다.”(에페 2,19)
조화와 통합 내 가슴 속의 갈망이 따뜻해질 때까지 기다린 뒤 행동하기 모든 이에게 모든 것 되기 미사 성제는 희망으로 5. ‘일과 놀이(공부)’를 축복하다. – finger crossed 몸짓 내 가슴 속의 갈망이 따뜻해질 때까지 기다린 뒤 행동하기 모든 이에게 모든 것 되기 (1코린 9,22) 미사 성제는 희망으로 가득 찬 축일! 조화와 통합 “너에게 약속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않겠다. ”(창세 28, 15)
Ca va 손을 뻗어라(루카 6,10). 둘만의 우정의식! 내 ‘거들 짝’ 편들기 격려와 공감포옹 6. ‘짝꿍’을 축복하다. – 한 손 뻗어 올리며 미소 + O.K. 몸짓 손을 뻗어라(루카 6,10). 둘만의 우정의식! 내 ‘거들 짝’ 편들기 격려와 공감포옹 Ca va “너는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루카 1,30)
탈리타 쿰! 계절의 리듬타기 일어나서.(마르 5,41) 모든 세상과 만남! 관계회복의 소명 (인간과 대자연) ‘시간 여행자’로 7. ‘방학(계절)’을 축복하다. –‘방울 종’을 흔드는 몸짓 ‘시간 여행자’로 계절의 리듬타기 일어나서.(마르 5,41) 모든 세상과 만남! 관계회복의 소명 (인간과 대자연) 탈리타 쿰! “그분께서는 계절과 축일을 정해 놓으셨다.”(집회 33, 8)
성 크리스토폴 (문지방의 성인) 모든 문지방은 내가 넘어설 때마다 새로운 공간이 된다. 숨 내쉬며 걱정거리 내보내고, 8. ‘문지방’을 축복하다. – ‘성 크리스토폴’의 몸짓 모든 문지방은 내가 넘어설 때마다 새로운 공간이 된다. 숨 내쉬며 걱정거리 내보내고, 숨 들이쉬며 영혼의 힘 되찾기 (걱정상자, worry dall) 성 크리스토폴 (문지방의 성인)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여라.”(마르 5, 36)
대화 소통 온 우주를 차에 녹여 마시다(오늘의 감사 Best 3는?). 달리는 동작을 멈추어라 하늘은 네 안에 있다. 9. ‘차(茶)’를 축복하다. – 한 손으로 ‘음식 축복’의 몸짓 온 우주를 차에 녹여 마시다(오늘의 감사 Best 3는?). 달리는 동작을 멈추어라 하늘은 네 안에 있다. 외딴 곳에서 쉬기(마르 6,31) 대화 소통 “우리는 하느님께 피어 오르는 그리스도의 향기입니다.”(2코린 2,15)
기도자리(자녀축복) 나 자신만의 거룩한 공간 만들기 모든 만남에 대한 통찰! 오늘 하루 내 삶의역사를 주님 손길에 맡기자. 10. ‘잠’을 축복하다. – 두 팔 가슴에 교차, 나 자신 꼭 껴안기 나 자신만의 거룩한 공간 만들기 모든 만남에 대한 통찰! 오늘 하루 내 삶의역사를 주님 손길에 맡기자. 기도자리(자녀축복) “너희는 내 사랑 안에 머물러라..”(요한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