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발포성 플라스틱의 종류 · EPS (Expanded Polystylene Styro Foam) · PSP (Polystlene Paper) · EVA (Expanded Ethylene Vinyl Acetate)
연간 폐플라스틱 발생현황 연간 약60000Ton 6000Ton 재활용 54000Ton 폐기처리
폐발포 플라스틱 처분의 문제점 1. 발생경로가 다양하여 추적이 어렵다. 2. 재생기술이 부족하여 재활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3. 비중이 작고 중량에 비해 부피가 커서 수거 및 운반이 곤란. 4. 부피성 재료이므로 재생할 경우 경제성이 매우 작다.
폐발포성 플라스틱의 활용방법 1. 분해 이용법 2. 용융 고화 재생 이용법 3. 소각 폐열회수 이용 4. 파쇄 이용법
경량 시멘트 모르터 실험 실험재료 · 시멘트 : KS L 5201에 규정된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 모래 : 규사 (Silica Sand) 유기불순물제거, 24강열건조 · 폐발포 플라스틱의 분쇄입자 : 수집이 비교적 용이한 EPS와 EVA을 선정하였다.
공시체 제작 C:시멘트 S:모래 W:물 E : EPS와 EVA
실험 항목 · 압축강도 시험 (KS L 5105) · 열전도율 및 흡수율 시험 (KS L 9016 , KS F 2451) : 27일간 수중양생 시킨 후 하중을 매초 2.0~3.5kg/cm2의 일정한 속도로 공시체가 파괴될 때까지의 소요시간을 80초 이내로 하였다. · 휨강도 시험 (JIS R 5201) : 단순보의 중앙점 하중법에 의하여 시험한 후 1개조 3개씩으로 하여 각 시험체가 받는 최대하중값으로 하였다. · 열전도율 및 흡수율 시험 (KS L 9016 , KS F 2451)
압축강도(Compressive Strength) Compressive strength (kg/cm3) Sand (%)
휨강도 (Modulus of Rupture) MOR (kg/cm2) Sand (%)
흡수율 (Water Absorption) Sand (%)
열전도율 (Thermal Conductivity) T.C (kcal/mh C) Sand (%)
국내생산 제품과의 물성 비교
결 론 1. 폐발포성 플라스틱 골재는 모래치환이 높을수록 압축강도는 감소하였다. 결 론 1. 폐발포성 플라스틱 골재는 모래치환이 높을수록 압축강도는 감소하였다. 2. 폐발포성플라스틱 골재로 모래를 치환하였을 때 치환량 증가에 비례하여 휨강도는 감소하였다. 3. EPS와 EVA골재가 많이 모래를 치환할수록 흡수율은 높다. 4. 폐발포성플라스틱골재의 모래치환율이 증가함에 따라 열전도율은 감소하 였다. 5. 폐발포성플라스틱 골재의 40%까지 모래를 치환하였을 때 국내 시장 제품과 비교할 수 있는 경량성시멘트의 제조가 가능하다.
교수님 2조 남기열, 박홍식입니다. 저번 발표때 완결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 교수님께 이 메일을 올립니다. 이 내용은 저희가 EPS를 직접 사용하는 회사에 문의해서 답변을 받은 내용입니다. (1) 비중 차이에 의한 EPS의 부상에 관한 내용입니다. -경량기포폴을 제작하는 공정은 현장배합경우와 기성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양쪽방법 모두 현격한 비중의 차이로 분리되어 가벼운 EPS는 상부로, 무거운 몰탈은 아래로 몰릴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장배합 경우 크게 분리될 만큼 포설할 두께가 두껍지 않고 또한 몰탈과 EPS의 배합비율이 적절히 조절되고 수분함유량을 줄임으로써 상기 문제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기성품의 경우 건축자재의 경량화와 단열성능 또한 시공성등 세가지 장점을 얻기 위해 양쪽 석고판 내부에 합지판 형태로서 충진부재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EPS블럭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 답변은 회사측에서 기밀인지 간단히 요약만해서 보내왔습니다. 1. EPS원자재 발포공정 - 원자재 SIZE에 따라 발포기에서 적정배율대로 발포 시킴. 2. 숙성공정 - 원자재에 함유된 발포가스(부탄, 펜탄 가스)가 발포공정에서 빠져 나간 후 공기와의 치환을 목적으로 단단히 형성하게 하는 공정이며 사일로에서 처리됨. 3. 성형공정 (단열재 위주로 설명) - 주어진 판물 성형기에 발포된 EPS를 투입 후 사각의 형 틀 안에서 스팀주입 후 블록 모양으로 융착 시키는 과정. 4. 건조공정 - 블럭에 투입된 수분을 일정비율로 건조 시키기 위한 공정
5. 절단공정 - 건조된 블럭을 단열재 두께에 따라 열선 절단기로 절단하는 공정. ---그런데 EPS를 제조하는 1번 공정에서 자원을 낭비하지말고 폐발포성 플라스틱을 이용하면 자원 낭비도 줄이고 환경오염 방지에도 좋지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