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동성애자 차별에 관하여 76조 GOTHAM 강형구, 박상우, 엄지웅, 유창주
목차 1. 동성애자란 -우리나라의 동성애자에 대한 인식. 2-1.동성애자의 역사 2-2.동성애자의 원인. 2-3.동성애자에 대한 잘못된 편견. 3. 동성애자 차별에 대한 대책
1. 동성애자란? 동성애자란 같은 성을 가진 사람에게 성적인 매력을 느끼는 여성이나 남성을 뜻한다. 호모섹슈얼(homosexual)이란 단어는 1869년 카를 마리아 커트베니가 프러시아의 반동성애법 철폐를 주장했던 한 팜플렛에서 처음 사용하였으며, 그 어원적 의미로는 ‘같다(homo)’란 의미의 그리스어 단어와 ‘성(sex)'을 의미하는 라틴어를 조합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동성애자에 대한 인식1
우리나라의 동성애자에 대한 인식2 20대(60%),여성(41.4%),대학 재학 이상(43.4%)에서는 동성애를 “있을 수 있는 일”로 보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50대 이상(85.5%),남성(72.7%),중졸 이하 층(83.1%)에서는 “잘못된 행위”라는 반응이 다수였다. →젊고 지식수준이 높거나 여성인 경우에 동성애에 대한 배려가 더 큰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가운데서는 “자신이 동성애를 할 수도 있다”고 대답하기도 했다(전체 응답자의 14.4%). →그러나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동성애에 대하여 부적절하다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우리나라의 동성애자에 대한 인식3 대다수의 사람들은 우리나라에서는 동성애자들이 인권 침해를 받고 있으며(77.5%), 그들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심할 뿐만 아니라(84.6%), 직업선택에서도 동등한 권리를 인정 받지 못하는(82.99%) 것으로 인식. 가족 중 한 사람이 동성애자일 경우에 편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는 응답은 29.3%(‘없다’는 69.6%)에 불과 했으나, 친구의 경우에는 ‘있다’의 비율이 44.1%(‘없다’는 55.6%)로 높아졌다.
우리나라의 동성애자에 대한 인식4 신문기사 조사 결과(최근 5년간) – 총 7건의 기사중 우리나라 기사 1건(2009. 5월까지) 동성애자와의 인터뷰 - 자기도 이성애자였으면… → 동성애에 대해 별로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암묵적으로 동성애자 차별이 존재하는 현실.
동성애(자)의 역사. 이원론적 인식 고대 그리스 동성애에 대해서 긍정적인 인식. 중세 기독교 동성애에 대해서 죄악시, 금기시. 스톤월 사건. 동성애에 대한 인식 전환의 계기 시간의 흐름 현대. 동성애를 정상으로 인정하나 여전히 논란과 차별이 존재.
동성애(자)의 원인. 1.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원인. 1-1. 프로이트 - 구순기의 정착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갈등으로부터의 도피. 2. 사회적 학습이론에 따른 원인. 2-1. 비버 - 부모와의 비정상적인 관계. 2-2. 펠드먼과 메쿠로크. - 1차적 동성애와 2차적 동성애. 3. 사회 문화적인 원인. -그 사람이 속한 문화권의 성향에 따라 동성애자와 이성애자가 결정. 4. 생물학적 원인. - 유전설, 호르몬설, 뇌구조설.
동성애자에 대한 잘못된 편견들1 1. 성경에 의거한 동성애 비판(레위기 22:18) 1-1. 레위기(11:7~8, 19:19) 1-2. 성경의 시대 상황에 맞게 해석? 2. 동성애는 자연스럽지 않다? 2-1. 성의 역사 - 그리스에서부터 시작돼온 동성애. 2-2. 롱혼양에 관한 조사 보고서. 2-3. 자연스럽지 않기 때문에 도덕적으로 옳지 않다? - 존 스튜어트 밀. 3. 동성애는 더럽다? - 항문성교. 3-1. 동성애가 더럽다고 해서 모든 동성애가 더러울 이유는 없다. 3-2. 어떤 행위가 더럽다고 해서 그 행위의 옳고 그름을 정 할 수는 없다.
동성애자에 대한 잘못된 편견들2 4. 동성애는 HIV(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때문에 위험하다? 5. 동성애자들은 서로를 목적이 아니라 수단으로 생각한다? - 칸트 제 2정언명령. 5-1. 앤서니 퀀턴 - 배덕이 아닌 기회의 문제. 6. 동성애는 가족의 가치를 유명무실화 한다? 0. 정리하며 - 도덕적 입장과 정서적 반응(로날드 드워킨)
동성애자 차별에 대한 대책. 1. 개인의 의식 변화 1-1. 유교적 사고관에서 탈피. 1-2. 정서적 반감 제거. 2. 사회적, 제도적 대책 마련. 2-1. 법제 및 교육과정 개편. 3. 사회적 커밍아웃의 필요성. 3-1. 동성애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 촉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