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ster Scan Display 1970년대 출현. TV기술에서 발달. 그래픽 명령이 비트맵을 형성하여 Frame buffer에 저장 Frame buffer를 스캔하여 display (Video RAM)
Interlacing 1 2 3 4 5 6 7 8
Raster Scan Display (계속) 한번 refresh에 걸리는 시간 일정 화면이 복잡해도 flickering 없음 화면의 복잡도에 관계없이 사용 메모리의 양 일정 Frame buffer의 각각의 pixel에 사용하는 bit의 수에 따라 color의 수 결정 Color depth : 1bit, 3bit, 24bit, …
Rasterization 벡터 정보를 raster로 바꾸는 것
Aliasing effect Alising Effect Anti-Alising
Raster Scan과 Color 1비트 plane : 흑백 Register DAC 1 Frame Buffer CRT Raster
Raster Scan과 Color (계속) 3비트 planes : 8개의 색 표현
3 Bit Plane에서의 색 Red Green Blue Black 1 Yellow Cyan Magenta White
24비트 plane에서의 색 24 bit – plane을 사용할 경우, 동시에 나타낼 수 있는 색깔의 수는
Color Depth 8비트 1비트 4비트 16비트
Frame Buffer의 크기 계산 800x600에서 8색 800x600에서 24비트 플래인 800x600x3/8 = 0.18Mbyte 800x600에서 24비트 플래인 800x600x24/8 = 1.44Mbyte 1280x1024 에서 24비트 플래인 1280x1024x24/8 = 3.9Mbyte
Phosphor Dot Pattern
Shadow Mask 색상 변화 (8가지 색상) 흰색 : 세부분 같은 강도 고가격 시스템 : 수백가지 색상 전자총 (electron gun) 용기(funnel) 패널(panel) 편향 요코 (deflection yoke) 새도우마스크 (shadow mask) 색상 변화 (8가지 색상) 흰색 : 세부분 같은 강도 Yellow : Green + Red Magenta : Blue + Red Cyan : Blue + Green 고가격 시스템 : 수백가지 색상 (천 육백만 color)
CRT 사용 표시장치 요약 Vector Refresh DVST Raster Scan 방식 디스플레이 재생 버퍼 메모리 벡터 생성기 재생 컨트롤러 디스플레이 파일 디스플레이 프로세서 전자빔 이동 방향 결정 CRT 장점 단점 - 정밀도가 높은 선으로 도형을 작성 - 라이트 펜 사용 가능 - 색체 표시 가능 - 동적 표시 가능(버퍼메모리의 재생이 빨라 메모리 내용을 조 금씩 바꿈으로써 연속된 움직 임이 있는 화면표시가 가능) - 장치가 고가 - 도형 표시량의 한계(원 리상 표시량이 많아지면 깜박거리는 현상 발생) - 면으로 도형 그리기가 불가능 Vector Refresh DVST 디스플레이 버퍼 메모리 아날로그 벡터 발생 회로 디스플레이 파일 디스플레이 프로세서 전자빔 이동 방향 결정 DVST 표시 화상 축척 장점 단점 - 많은 도형 표시 가능 - 아주 정밀한 그림 그리기가 가능 - 가격이 저렴 - 축척된 도형의 부분 소거가 곤란 - 휘도의 대비가 낮다. - 색상 표현이 어렵다. Raster Scan 방식 디스플레이 프로세서 디스플레이 파일 스캔 컨트롤러 0000000 0001000 0010010 0100001 1000001 1111111 프레임 버퍼 영상 신호 변환 버퍼 메모리와 픽셀간 1:1 대응 CRT 장점 단점 - 많은 색상 표현이 가능 - 버퍼 메모리의 크기까지 도형 표시 가능 - 비교적 가격이 저렴 - 고정도 도형의 표시가 곤란 - 디스플레이 속도가 조금 늦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