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인간에 미치는 영향 미래의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인간에 미치는 영향
I. 지식의 웹 (The web of knowledge)
지식의 웹 인터넷은 짧은 시간 동안 사회를 놀랍게 변화시켰다. 게다가 앞으로 만들어지고 처리되는 데이터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더욱 급속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케네스 쿠키어 바네바 부시(Vannevar Bush)의 메멕스(Memex, Memory Extender의 합성어) 일종의 기계화된 사적 파일 및 도서관 개인이 자신의 책, 기록물, 커뮤니케이션을 저장해 두고, 빠른 속도로, 그리고 자유자재로 그것을 찾아볼 수 있도록 기계화되어 있는 장치 두 가지 주된 성장 첫번째 두번째 기술의 진보는 그 속도를 더해갈 것이다. 기술 그 자체보다 그것이 어떻게 쓰이느냐가 중요하다.
정보 과잉 시대 세상은 항상 정보로 넘쳐났었다. 정보의 완전한 축적 마이크로칩 혁명 데이터 증가 가속화 정보의 늪 단위 크기 비트(b) 1 or 0 바이트(B) 8비트 킬로바이트(KB) 1024바이트 210 메가바이트(MB) 1024킬로바이트 220 기가바이트(GB) 1024메가바이트 230 테라바이트(TB) 1024기가바이트 240 페타바이트(PB) 1024테라바이트 250 엑사바이트(EB) 1024페타바이트 260 제타바이트(ZB) 1024엑세바이트 270 요타바이트(YB) 1024제타바이트 280 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전세계의 저장된 정보의 양은 2년마다 2배로 증가 정보 상호작용 인구증가 무선 감지기술
통신의 격변 음성통화 데이터 트래픽 포함 모바일전화의 유선전화 초월 국제전화 통화량의 하락 국제전화 통신량의 약 ¼은 인터넷 통화 이용 2008년 휴대전화 통화 횟수 일반전화 초월 2012년 휴대전화 음성통화량 일반전화 초과
진화와 혁명 입는 컴퓨터 인체 이식 유비쿼터스 음성통화 화상통화
미래의 기하급수적 발전 인간의 삶 시간에 따른 기술의 발달 도구를 활용하여 동물 사냥 진공튜브, 트랜지스터 개발 정보기술 지속 발달 인간의 삶 사람들을 새롭게 생각하도록 강제 경제학의 간접비용 취급 도로 사용량을 기준 이용료 부과
새로운 질서 정보기술 지속적 발전 Wikipedia Facebook 컴퓨터 계산 능력의 기하급수적 증가 사람
II. 소셜 네트워크의 가능성
중국인구 : 13억 인도인구 : 12억 페이스북 회원수 : 10억
소셜 네트워크의 발생과 진화 1990년대 중반 초기단계 월드와이드웹 대중에게 소셜 미디어 소개 온라인 커뮤티니 전자게시판 온라인게임 컴퓨서브, 에이오엘 AOL 전자우편, 채팅사이트 온라인 토론 게시판 1997-2001 현재 한국의 싸이월드 프랑스의 스카이록 러시아의 브이콘탁트 Sixdegrees.com 페이스북 대세
소셜 그래피티 Social graph-iti 소셜 그래프란 사람들 사이의 관계들의 웹 → 사람들의 네트워크 및 관심사들을 이해하는데 유용 온라인에서 친구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정보의 양이 크게 증가 개방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사회적 기준이 변화하고 있음
소셜 그래피티 Social graph-iti
소셜 그래피티 Social graph-iti 페이스북의 성공비결
협업의 결과 첫째, 의사결정에 끼치는 친구의 영향력
협업의 결과 둘째, 지능의 클라우드 소싱
소셜 네트워크 세상 “2050년이 되면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온라인 네트워크 상의 친구들과 연결되어 소셜 네트워크화된 상태로 살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집단 기능과 같은 개념은 소설이 아닌 평범한 현실이 될 것이다.”
III. 기술과 인간
1. 내가 이해한 관점 1. 가상현실, Second life 2. 기술은 거리의 제약을 제거하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그 사람들이 점점 연결되면서 그들이 어디에 속해 있느냐 하는 것은 전례 없이 중요해 지고 있다.
각종 사업 및 모바일 머니로 확대 적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앱을 통해 정보의 확대 및 거리극복 2. 기술에 의한 거리의 제약 무료통화서비스 (스카이프, 구글 토크등) 통화요금의 인하 영상전화 (텔레프리젠스) T.V 영상전화 ㆍ모바일 기술 발전 ㆍ전자부품 가격 하락 각종 사업 및 모바일 머니로 확대 적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앱을 통해 정보의 확대 및 거리극복 22
2. 여전히 중요한 거리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와 결합시키면서 거리를 없애기 보다는 서비스에 접목해서 활용 (물체인식을 통한 정보습득, 뇌파감지센스, 콘텍트렌즈를 통한 시야에 데이터 결합 등) 2. 네트워크의 속도와 관련된 데이터센타 위치의 중요성 부각 3. 로그인을 통한 업무방식은 거주지역의 자유선택확대, 관심해당지역 사람들끼리 친밀감 유지 23
3. 기술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대신 온라인상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데 많은 시간 소요 2. 장기적인 관계보다 짧은 교류에 집중하게 만들어서 우리의 뇌를 변화 3. 클릭, 뛰어넘기, 대충 훑어보기로 이루어지는 ‘하이퍼미디어’ 사용이 장기기억에 손상을 입힘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