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모바일 통신실무 학과명 : 마케팅 미디어과 지도교사 : 진선미 모바일 캐릭터 디자인 지도안 과목명 : 모바일 통신실무 학과명 : 마케팅 미디어과 지도교사 : 진선미
모바일 캐릭터의 세계 캐릭터란 독특한 인물, 동물, 사물, 기호 등의 사진 또는 일러스트레이션에 사용 광고 또는 마케팅, 다양한 비즈니스에 이용되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상품 자기만의 독특한 성격과 특징을 통해 생명력을 갖는 형상을 그림이나 사진 등으로 표현한 모든 것 상품적 가치가 있는 하나의 브랜드 모바일 캐릭터는 이동 통신사를 거쳐 모바일 캐릭터 서비스로 수익 창출
모바일 캐릭터의 세계 픽셀아트란 도트 개념의 이미지 시각화 작업으로서 비트맵 방식 을 의미 비트맵 이미지를 이용한 그래픽 작업 이미지를 형성하는 최소단위인 픽셀 도트를 생성 용량 최소화, 사진이미지와 다른 독특한 느낌 연출 가능 그래픽, 인터넷, 모바일 게임 등의 다양한 분야에 접목하여 사용 Aliased 방식 사용
비트맵 방식과 벡터방식의 비교 구분 비트맵 그래픽 방식 벡터 그래픽 방식 저장방식 픽셀(PIXEL) 단위 이미지 요소 형태와 색상 장점 화면표현 속도가 빠름 색 변화를 나타내는 데 효과적 기억공간을 적게 차지 이동과 변형이 쉬움 확대나 축소를 할 때 화질에 변화가 없음 단점 기억공간을 많이 차지 이동이나 변형이 어려움 확대할 때 화질이 나빠지고 계단 현상이 발생 화면에 나타내는 속도가 느림 색 변화를 나타내기 어려움
모바일 캐릭터의 세계 >>모바일 캐릭터 서비스란 >>CP (Contents Provider)란 휴대폰의 무선 인터넷으로 각 통신사에 접속하여 모바일 캐릭터 서비스 업체 (CP)에서 제공하는 캐릭터를 다운받아 이용자의 휴대폰의 바탕화면을 꾸미는 서비스 >>CP (Contents Provider)란 특정정보를 가공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온라인으로 공급하는 공급자를 의미 1)핸드폰상의 무선인터넷 이용 서비스 2)유선 인터넷 웹 to 폰 서비스 예>SK NATE
모바일 캐릭터 제작포맷 >> GIF 애니메이션 모바일 캐릭터를 서비스 하는 웹 사이트에서 보여주기 위해 사용 >> SIS 애니메이션 핸드폰 상에서 모바일 애니메이션을 보여주고 실제로 핸드폰으로 다운로드 받을 때 사용 즉, 한 가지 애니메이션을 GIF 와 SIS의 두 가지로 제작해야 함 65000컬러 모바일캐릭터 애니메이션 사이즈 120*96 Pixel 형식 Sis파일크기 : 평균 20k미만
모바일 캐릭터 제작 용량 GIF 애니메이션의 제작 용량은 웹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용량에 크게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모바일캐릭터 애니메이션의 파일용량을 말할 때는 대부분 SIS 제작 용량을 의미한다. 동일한 컬러 수의 애니메이션이라도 서비스하는 통신사마다 용량에 차이가 있다.
모바일 캐릭터 제작 용량 구분 SIS 컬러 구분 사이즈(가로 X 세로) 픽셀 파일 용량 SKT BW(흑백) 96*48 GRAY(4컬러) 120*64 3.000K 미만 COLOR(256컬러) 120*96 7.500K 미만 프리미엄(6만 5천컬러) 10.000~20.480K KTF 0.950K 미만 120*80 4.900K 미만 9.900K 미만 SK-GRAY LGT 500K 미만 10.000K 미만 GRAY-프리뷰 1800K 미만 7.000~10.000K COLOR-프리뷰 1.800K 미만 15.360~40.960K
모바일캐릭터 제작을 위한 프로세스 애니메이션을 위한 프로세스 과정 기획 스토리보드 전개 완성 조사, 분석,아이디어 도출 여러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작성 전개 실제작업 완성 완성 한 후 각 매체에 맞도록 변환
모바일캐릭터 제작을 위한 프로세스 모바일 캐릭터 작업 프로세스 컨셉이란? 컨셉 설정 작업 컨셉이란? 디자인 행위의 초기단계에서 앞으로 완성될 작품에 대한 개념이나 계획을 의미 개념화, 아이디어, 구상, 계획 등의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컨셉션의 의미에 가깝다. 디자인 결과물을 통한 메시지를 의미 기본콘티 작업 오브젝트 스케치 하기 툴(포토샵)에서 개별 오브젝트 작업 SIS Animator 작업 이미지 레디 작업
모바일캐릭터 제작을 위한 프로세스 1> 컨셉 예제 : 단순한 동작으로 표현하기 제목 “우리 뽀뽀하게 폰 닫아주세요.” 남자 아이와 여자 아이가 빗속에서 우산을 들고 뽀뽀하면서 방해하지 말고 폰을 닫아 달라는 내용의 익살스러운 애니메이션 동작 서로 마주보는 기본 동작에서 얼굴만 앞쪽으로 돌리는 단순한 동작을 연결한다. 색상 여름이란 계절에 맞게 시원하면서 포근한 그린과 블루 계열로 처리하며, 우산 표현 시 답답하지 않도록 투명도를 줄 것.
모바일캐릭터 제작을 위한 프로세스 2>컨셉 예제 : 표정 변화로 메시지 전달하기 제목 “괴롭고 힘들어도 웃으며 살자” 제목 “괴롭고 힘들어도 웃으며 살자” 컨셉 힘든 시기에 밝은 웃음을 줄 수 있는 캐릭터 제작. 예쁜 소녀가 나와서 “괴롭고 힘들어도 웃으며 살자” 라는 멘트를 하면서 활짝 웃는 내용. 되도록 얼굴 표정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최대한 캐릭터 얼굴을 크게 그려준다. 표정은 “괴롭고 힘들어도” 라는 멘트에서는 괴로운 표정을 하다가 “ 웃으며 살자”라는 멘트를 할 때는 활짝 웃는 표정으로 반전시킨다. 동작 다양하게 변하는 소녀의 표정이 중요하며, 활짝 웃는 표정에서 시선을 몰아줄 것. 색상 및 배경 : 천진난만하며, 사랑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핑크계열과 연두, 노랑 계열을 사용한다.
모바일캐릭터 제작을 위한 프로세스 *기본콘티 짜기 화면에 캐릭터 배치상황과 구도, 동작, 동작에 따른 멘트를 구체화 하는 과정 누가 봐도 한 눈에 어떻게 전개 되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모바일캐릭터 제작을 위한 프로세스 콘티 실무제작
모바일캐릭터 제작을 위한 프로세스 오브젝트 스케치 하기
모바일캐릭터 제작을 위한 프로세스 개별오브젝트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