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과제 C 예술분야 공포로 가득 찬 동화이야기를 들려주어라!
-표현예술작품(expressive Artwork) ■ 핵심 포인트 ■ 공포동화이야기(Feary tale) 예술 작품(Artwork) -표현예술작품(expressive Artwork) -기능성예술작품(Functional Artwork) 환상현실(Illusion)
과제의 요구조건과 배점 8분간의 공연 공포동화이야기(95점) 환상현실제작(65점) 예술작품(80점) 환상현실의 극적 효과 공연과의 통합, 이야기의 창의성 등장인물의 극적 묘사 등 환상현실제작(65점) 예술작품(80점) 환상현실의 극적 효과 제작 기술의 혁신성 등 표현예술작품 기능성예술작품 8분간의 공연 팀 역량 선택요소 2가지(60점) 창의성과 독창성 공연과의 융합 위 내용을 8분간의 공연속에 통합해야 함
세부적인 요구 사항 공포 동화 이야기 (Feary Tale) 가.동화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 탐구 예 : 도덕적 교훈, 선과 악 등 나. 공포동화이야기 창작 -동화 속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 : 공포증이 있는 등장인물과 그 인물이 공포증과 맞서는 상황 시작, 전개, 결론이 있는 스토리 ** 공포증 참고 자료 **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phobias 공포 동화 이야기 (Feary Tale)
세부적인 요구 사항 2. 예술 작품 가. 표현예술작품 -공포를 예술적으로 표현한 것 예 : 신데렐라의 12시 종소리 잠자는 숲속의 공주에서 물레 백설공주에서 숲에 고립된 나무 배트맨에서 악마의 동상 등 -공포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전달 2. 예술 작품 (표현예술작품/ 기능성 예술작품)
세부적인 요구 사항 2. 예술 작품 나. 기능성예술작품 - 실제적 기능+예술적 표현 예 : 장식바구니(나르는 기능+장식) 예 : 장식바구니(나르는 기능+장식) 배트맨의 가슴에서 나오는 빛 (신호+박쥐모양디자인) -공포에 맞서서 상대하는 것을 도와줌 -표1의 예술형태 중에서 1가지 이용 2. 예술 작품 (표현예술작품/ 기능성 예술작품)
세부적인 요구 사항 3. 환상현실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하는 특수효과 예 : 꼭두각시가 인간으로 변함 호박과 쥐가 마차로 변함 사람이 날아가는 것처럼 보이는 효과 도깨비방망이를 두드리자 집이 생김 어떤 물체가 갑자기 사라지는 효과 등 3. 환상현실 -특수효과에 의한 눈속임-
<참고 1>예술 형태에 대한 연구 새로운 예술적 표현들에 대한 많은 많은 조사연구 -도전과제에서 제시한 예술형태의 정의 -예술형태의 특징 -예술형태의 구체적인 제작 방법을 먼저 연구 -예술형태를 제작할 때 표현성과 기능성에 대해 연구 최소한 예술형태관련 전시회 관람 전문가의 조언(초청, 인터넷, 전화 등) 구글-이미지 또는 동영상에서 키워드로 검색 예술형태를 어떻게 공포와 연결시킬 것인가?(창의성)
<참고 2>예술 형태(Art Forms) 새로운 현대 예술적 표현 장르들임 팀에서 선정한 공포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표현 팀에서 선정한 공포에 맞서는 기능성예술작품 제작 민속예술 검색어: 한국민속예술(Korea Folk Art)
가. 민속 예술
나. 예술 형태(빛 예술) Anatomy of Light Art Stunning light Art
다. 거리 예술(Street Art) Doctor Who and Spider Phobia
라.설치 예술(Installation Art)
마. 가구예술(Furniture Art) 검색어 : Bizzare Furniture Art Baita Design Wool Seating
바. 그래픽 디자인(Graphic Design) 표현예술과 기능성 예술 제작시 심사위원이 직관적으로 공포 또는 내용과 관련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심사위원이 해석하지 않도록 명료하게 제시
사. Body art/Make- up
<참고 3> 환상현실(Illusion) -착시 -환상 -착각 도전과제에서 요구하는 Illusion의 의미 -현실에서 불가능한 것을 공연발표과정에서는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임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착각을 일으키게 하는 것임 가능한 주제 : 공포의 출현, 스토리에서 영웅의 행동, 공포와 맞서는 행동 등 다양한 상상이 가능함 Technical Methods, Technical Design, Technical Innovation를 염두에 두고 제작
<참고 3> 환상현실(Illusion) -착시 -환상 -착각 도전과제에서 요구하는 Illusion의 의미 -현실에서 불가능한 것을 공연발표과정에서는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임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착각을 일으키게 하는 것임 가능한 주제 : 공포의 출현, 스토리에서 영웅의 행동, 공포와 맞서는 행동 등 다양한 상상이 가능함 Technical Methods, Technical Design, Technical Innovation를 염두에 두고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