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2) 봉산탈춤 (3) 심청전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내가 주인 삼은 (69) 내가 주인 삼은 모든 것 내려놓고 내 주되신 주 앞에 나가. 내가 주인 삼은 (69) 내가 사랑했던 모든 것 내려놓고 주님만 사랑해.
Advertisements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이 세상에 근심된 일이 많 고 참 평안을 몰랐구나 내 주 예수 날 오라 부르 시니 곧 평안히 쉬리로다 찬송가 4741절1절.
보혈을 지나.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보혈을 지나 아버지 품으로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한 걸음 씩 나가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그런즉 고린도후서 5 장 17 절 말씀 – 아멘.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1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고통만 닥쳐와도 내 심령은 예수님으로 기쁜 찬송 부르네 나는 예수님만으로 참 만족을 누리네 세상 영광 다 준대도 주님과 못 바꾸네.
* 듣말쓰 92~95 쪽 (6/6 차시 ) ‘ 어머나 ’ 노래 부르기 오늘 이 시간에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
어린이의 정서적 발달을 도와주는 방법(사랑)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1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고통만 닥쳐와도 내 심령은 예수님으로 기쁜 찬송 부르네 나는 예수님만으로 참 만족을 누리네 세상 영광 다 준대도 주님과 못 바꾸네.
예수 사랑해요(175) 예수 사랑해요 나 주 앞에 엎드려 경배와 찬양 왕께 드리네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 1.
125. 사순절(2).
2016년 1학기 버디프로그램 최종보고서 버디이름 : 미즈노 에리나 백가영 일어일문학과.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아버지 품으로.
1 많은 사람들 참된 진리를 모른채 주님 곁을 떠나 갔지만 내가 만난 주님은 참 사랑이었고 진리이고 소망 이었소
5. 알아보고 떠나요 * 듣말쓰 92~95쪽 (6/6차시).
많은물소리찬양단 “내가 여호와께 바라는 한가지 일 그 것을 구하리니 곧 내가 내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에서 사모하는 그것이라” (시편27:4)
34. 시편 81편.
요한복음 3:16.
독수리의 환골탈태 독수리는 70년을 살 수 있는 장수형 새다. 하지만 약 40년 쯤에 발톱과 부리는 안으로 굽어진 채로 굳어지고 날개는 약하고 무거워지며 깃털들은 두꺼워져 날아 다니는 것이 견디기 어려운 짐이 된다. 신중하고도 어려운 결정을 해야만 한다. 두 가지의.
1 [1] 문학의 수용 01 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
구간추정 (Interval Estimation)
하나님의 말씀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
125. 사순절 2.
Do you know who I am? 내가 누군가 아는지?
Mother Theresa had this on her wall... 테레사 수녀의 방 벽 위에는 이런 글이 있었습니다...
사랑합니다 주님 사랑합니다 주님 사랑합니다 예수님 주님 향한 내 마음을 기뻐 노래합니다 내가 아프고 힘들 때 내 맘 고쳐주시니
교 독 문 48. 고린도전서13장.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52. 시편 119편.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야고보서 1장 15절 말씀 -아멘-
교 독 문 26. 시편104편.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골로새서 3장 20절 말씀 -아멘-
말의 힘 풍영 초 등 학 교 교사 오은진.
주 품에 품으소서 능력의 팔로 덮으소서 2. 주 품에 품으소서 능력의 팔로 덮으소서 2.
내가 먼저 손내밀지 못하고(오늘 나는) 1 내가먼저 손내밀지 못하고 - 내가먼저용서하지 못-하고
성 시 교 독 69. 이사야 40장(2).
50. 시편 116편.
중국 조선업의 몰락 경영학과 윤동현.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126. 사순절 3.
연북정(戀北亭) 현대시 정호승 아침 이슬 같이 기다리며 강의 연북정 문학수업자료 전체
2 안누 팔라쿤나투 매튜
축복합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주님의 사랑으로
장면1 장면2 장면3 장면4 자전거 타는 장면 인터넷 팀 모임 한강에서 자전거 타는 모습을 촬영한다.
성령님은 무엇을 도와 주실까요?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이세요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세요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이세요
I will Be faithful to you / Isla & Al Grant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마태복음 5장 14절 말씀 -아멘-
(생각열기) 축구장의 전광판에 사용되는 LED에서 나오 는 빛의 3원색은 무엇인가?
예수님 처 럼 예쁜 마음을 가질 수는 없을까 1. 예수님처럼 예쁜 2. 예수님처럼 넓은 3. 말로만 하면 소용
물이 바다 덮음 같이.
종이비행기가 잘 날기 위한 조건 만든이:김윤성.
[알파코스] 네 번째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하나님의 말씀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이사야 43장 21절 말씀 -아멘-
NKFPC 금요 예배 2 / 4 / 2014.
예수님 날 사랑하시니 난 정말 기뻐요 마음 가득 참 평안 늘 채워 주시고
교독문 134번 부활절(2).
표지 수학8-나 2학년 2학기  Ⅱ.도형의 성질 (4) 삼각형의 내심과 외심 (9/20) 삼각형의 내심.
3-7. 별의 밝기와 등급(1).
1.굳어져 메마른 이 땅에 하늘의 3.어둠의 구름은 걷히고 빛나는 5.헛된 마음 모두 버리고 예수의
예수님의 고난이 주는 기쁜 소식 (이사야 53:1-54:1)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무엇이 닮았나요? !!.
공작나방 결말 3528 하유진.
내 몸, 네 몸.
1.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수풀에 걸린 양.
친구야 너무 염려 말게나 친구여 너무 염려 말게나 폭풍도 잠시면 지나가고 밝은 빛이 보일거라네 저기 희미하게 등대불이 보이지 않는가.
충성된 사자는 그를 보낸 이에게 마치 추수하는 날에 얼음 냉수 같아서 능히 그 주인의 마음을 시원하게 하느니라
1. 날 위하여 십자가의 중한 고통 받으사 대신 죽은 주 예수의 사랑하신 은혜여 1. 날 위하여 십자가의
Presentation transcript: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2) 봉산탈춤 (3) 심청전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2) 봉산탈춤 (3) 심청전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제망매가’의 문학적 전통 (1) 제망매가 <지난 시간에> ① 정서적 ② 형식적 ③ 표현적

제망매가에 드러난 문학적 전통을 이해할 수 있다.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학습목표> 제망매가에 드러난 문학적 전통을 이해할 수 있다. 제망매가의 문학적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작품을 비교하여 감상할 수 있다.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제망매가(祭亡妹歌) 1.祭 + 亡妹 + 歌 : 죽은 누이를 추모하는 노래 2.‘제망매가'의 문학적 전통 ① 정서적 측면 ② 표현적 측면 ③ 형식적 측면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옥세자가 네 삶이 예 있으매 머뭇거리고 내 너를 두고 어찌 떠날 수 있을까 고원미 네 삶이 예 있으매 머뭇거리고 내 너를 두고 어찌 떠날 수 있을까 여느 때 같은 밤, 휘황찬란한 만월에 어차피 져버릴 만월에 한 세상에 살고 지금은 아니라 하여도 아아, 삼백 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내 너를 사랑할 것이다.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오빠 이사의 길은 예 있으매 머뭇거리고 나는 간다는 말도 이수빈 이사의 길은 예 있으매 머뭇거리고 나는 간다는 말도 못다 이르고 어찌 갑니까 그 해 여름 무더위에 이에 저에 떨어질 비처럼 한 동네에 나고 가는 곳 모르온저 아아, 성공해서 만날 날 열공하며 기다리겠노라.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핸드폰 나의 손은 여기 있는데 빠져나가서 전하려던 카톡도 정형민 나의 손은 여기 있는데 빠져나가서 전하려던 카톡도 못다 전하고 어찌 눈을 감는가 더운 여름날 덜덜거리다가 결국은 멈춰버린 고물 선풍기처럼 부르르 떨던 몸 차가운 변기 안에서 멈춰버리고 아아, 다시 밝게 빛날 너 눈물 참고 기다리겠노라.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그리운가 만날 일은 이제 없으매 서글퍼하고 미안하다는 말만 남겨놓고 어찌 갑니까 성혜원 만날 일은 이제 없으매 서글퍼하고 미안하다는 말만 남겨놓고 어찌 갑니까 나의 마음 고인 어둠에 이에 저에 치는 파도처럼 한 봄날에 오고 가는 곳 모르온저 아아, 언젠간 만날 날 눈감고 기도하겠노라.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제애심가 애심의 길은 항상 가까워지는 듯 하다가 어느 순간 멀어지다가 이은솔 애심의 길은 항상 가까워지는 듯 하다가 어느 순간 멀어지다가 이제는 떠나려 하십니까 애심이라는 것은 마치 빛나는 별과 같다가 어느 순간 한을 그리는 물과 같다가 이제는 38선이 되어버리니 아아, 사랑이여 나 그대가 떠날지라도 기다리겠노라.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아이스크림 더위와 시원함의 길은 예 있으매 머뭇거리고 나는 간다는 소식도 강승희 더위와 시원함의 길은 예 있으매 머뭇거리고 나는 간다는 소식도 못다 이르고 어찌 갑니까 어느 참 겨울 개미떼들에 의해 이에 저에 없어질 호빵과 어묵국물처럼 그날, 매입은 알았지만 매진된 것 모르온저 아아, 몇 시간 후면 다시 만날 아이스크림 인내심으로 기다리겠노라. 너를 먹기 위해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제망매가 (가) (나) 화자의 정서와 태도 혈육과의 이별로 인한 슬픔과 안타까움을 느끼지만, 불교적 믿음을 통해 극복하려함 언제 돌아올지 모르는 두 아우를 그리워하며 계속 기다림 님과의 이별로 인한 슬픔의 감정을 불교적인 믿음으로 극복하여 재회에 대한 희망으로 전환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제망매가 (가) (나) 표현 혈육 관계는 직접적으로 표현, 혈육의 정을 비유적으로 표현 형식 혈육 관계를 자연물에 비유적으로 표현 다양한 비유적 표현과 상징적 시어의 사용 3단 구성 감탄사의 사용 산문형식 감탄사의 사용 3단 구성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문학적 전통 (1) 제망매가 <제망매가> ① 정서적 측면 ② 표현적 측면 ③ 형식적 측면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 들어보기> 구름 낀 하늘은 왠지 니가 살고 있는 나라 일 것 같아서, 창문들마저도 닫지 못하고 하루 종일 서성이며 있었지. 삶의 작은 문턱조차 쉽사리 넘지 못했던 너에게 나는 무슨 말이 하고파서 였을까. 먼 산 언저리마다 너를 남기고 돌아서는 내게 시간은 그만 놓아주라는데, 난 왜 너 닮은 목소리마저 가슴에 품고도 같이 가자 하지 못했나. - 너를 보내고,YB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제망매가의 문학적 전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혈육과의 이별이 창작 배경이 되었다. ②자연물을 이용한 비유적 표현이 드러난다. ③이별의 슬픔이라는 보편적 정서가 드러난다. ④시상 전개의 흐름상 네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⑤감탄사를 통해 화자의 감정을 집약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제망매가의 문학적 전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혈육과의 이별이 창작 배경이 되었다. ②자연물을 이용한 비유적 표현이 드러난다. ③이별의 슬픔이라는 보편적 정서가 드러난다. ④시상 전개의 흐름상 네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⑤감탄사를 통해 화자의 감정을 집약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1) 제망매가 2. ‘제망매가’의 문학적 전통 중‘ 동기로 세 몸 되어~’에 계승된 문학적 전통 두 가지는? - 혈육과의 이별의 정서 - 3단 구성의 형식

4. 한국 문학의 전통과 계승 문학적 전통 (1) 제망매가 <다음시간에는> 봉산탈춤 ① 정서적 측면 ② 표현적 측면 <다음시간에는> 봉산탈춤 문학적 전통 ① 정서적 측면 ② 표현적 측면 ③ 형식적 측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