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 when you get in trouble, I will laugh at you So when you get in trouble, I will laugh at you. I will mock you when terror strikes-when it comes on you like a storm, bringing fierce winds of trouble, and you are in pain and misery. Then you will call for wisdom, but I will not answer. You may look for me everywhere, but you will not find me. you have never had any use for knowledge and have always refused to obey the Lord. you have never wanted my advice or paid any attention when I corrected you. so then, you will get what you deserve, and your own actions will make you sick. Inexperienced people die because they reject wisdom. Stupid people are destroyed by their own lack of concern.
But whoever listens to me will have security But whoever listens to me will have security. He will be safe, with no reason to be afraid. Learn what I teach you, my son, and never forget what I tell you to do. Listen to what is wise and try to understand it. Yes, beg for knowledge; plead for insight. Look for it as hard as you would for silver or some hidden treasure. If you do, you will know what it means to fear the Lord and you will succeeded in learning about God. It is the Lord who gives wisdom; from him come knowledge and understanding. He provides help and protection for righteous, honest men. He protects those who treat others fairly, and guards those who are devoted to him.
제10장 성인지적 관점과 여성주의적 사회복지실천 제10장 성인지적 관점과 여성주의적 사회복지실천 1. 성인지적 관점 성인지적 관점에 대한 목적은 성에 기반 한 불평등과 차별을 최소화해 나가면서 궁극적으로는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한 사회의 법과 제도 및 정책등을 개혁하고 만들어가는 사회복지적 차원의 조직적 활동으로 성적 불평등의 요소들을 근절해 나가는 것. -양성간에 형평성과 평등을 유지. -Gender Analysis -Gender Equality Analysis -Gender Impact Analysis -남성과 여성의 서로 다른 관점과 상황을 반영하여 모든 정책 대상자에게 만족을 주고 정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
-서로 다른 사회적 환경의 차이 인식 -Equal Opportunity 1)정책적 접근 1995년 제정된 여성발전 기본법은 우리나라 여성정책 수립의 기본 바탕이다. 2000년 부터 여성정책 개정=여성부에서 담당하고 있다. 여성발전기본법에 따른 제1처 여성정책기본계획안 (1998-2002) -기본목표로 남녀평등의 촉진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여성복지증진 -호주제 폐지 와 성매매법 방지법
여성정책은 사후적 측면보다는 예방적 측면에서 여성문제에 대해 제도적. 법률적. 거시적으로 접근 하는 것이다 여성정책은 사후적 측면보다는 예방적 측면에서 여성문제에 대해 제도적.법률적.거시적으로 접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정책은 국가가 여성을 위해 시행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조 흥식 외 2000: 81-86). 여성복지정책의 유형 이혜경(1996)은 우리나라의 여성복지정책을 욕구집단과 표적집단이라는 변수를 사용하여 1995년 당시의 여성복지정책을 9개 유형으로 분류(김영화 외, 2006:99).
여성복지정책의 유형 요보호여성 근로여성 일반여성 여성을 일차대상으로 하는 정책 윤락행위등 방지법 남녀고용평등법 여성발전 기본법 욕구집단 표적집단 요보호여성 근로여성 일반여성 여성을 일차대상으로 하는 정책 윤락행위등 방지법 남녀고용평등법 여성발전 기본법 여성을 모성적 측면에서 보는 정책 모자복지법 영유아 보육법 모자 기본법 여성에게 차별적 영향을 주는 기타 사회복지정책 생활 보호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의료보험법 국민연금법
2) 대인적 접근 욕구가 있는 여성에게 필요한 여러가지 서비스를 여성 개인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여성복지서비스는 주로 공공기관에서 여성복지사업-여성의 경제적.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원되는 사업 -직업알선과 직업훈련 프로그램. -재취업 훈련,탁아 프로그램 -사회적.정서적 욕구 총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지도력 향상 및 자기표현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
대인적 접근에서는 주로 심리적.정서적 수준에서 개입하는 여러 가지 다양한 기술과 기법이 중요하다 -여성중심적 상담-기존의 많은 대인기술적 접근에 여성 중심적 관점을 첨가하여 여성의 문제해결을 돕는 방법 기존의 인지치료나 정신분석적 접근을 비롯한 기존의 이론적 접근을 여성의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활용하는 것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은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여성중심적 상담기법-여성이 당한 성폭력을 마치 여성 자신이 원하는 것처럼 해석하는 남성중심적 시각을 비판하여 등장하게 된 이론. -개인 중심의 상담=여성이 겪는 위기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문제해결 중심 방식. -의식고양훈련-집단 모임을 통해 여성을 의식화하는 것.
3) 운동적 접근 여성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접근. 김인숙은 사회복지 분야에서 운동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오래 전부터 있었지만 이를 공식적인 사회복지 접근법으로 체계화하지 못했다고 지적한다(김인숙, 2000). 대상의 폭이 넓을 뿐 아니라 문제의 근원이 성차별적 이념. 가치,정책,제도 등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 -여성복지 관련법 과 정책형성에 여성운동의 역할. 예) 성폭력 및 가정폭력 특별법이나 성매매방지법 제정과 이를 통한 사회복지적 대응은 여성운동에서 꾸준히 해결을 모색하고 추구한 결과로서 이루어진 것, 호주제 폐지 운동.
성인지적 관점 1) 여성주의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목표 궁극적 목적 -여성의 자기실현 -여성주의 복지실천 -여성의 경험과 특성 -여성의 기존 위치에 대한 재평가 -여성과 남성의 경험에 대한 재인식
2) 여성주의 사회복지실천의 네 가지 전제 -인간의 강점과 건강성에 대한 강조 -인간의 다양한 선택 능력에 대한 강조 -인간과 사회의 상호의존성 및 연계성에 대한 강조 -현실 형성의 다차원성과 정치성에 대한 강조
첫째, 인간의 강점과 건강성에 대한 강조는 인간은 누구나 남녀를 불문하고 본래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치유하고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개인적, 집단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 -여성의 문제를 주로 사회병리현상의 대상에만 초점을 두었다. 둘째, 인간의 다양한 선택 능력은 강점과 성장의 근원이 된다. -인간은 탄력성과 다양성을 갖춘 사람 -폭넓은 인간 이해 -여성의 다양한 선택 능력에 대한 강조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입장의 반영
셋째, 인간과 사회의 상호의존성 및 연계성이란, ‘모든 것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라는 인식. -개인과 사회가 유기적으로 상호 영향을 받으며 연결. -개인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환경의 압력과 성역할 -성에 근거한 차별 등에 관심의 초점
넷째, 현실 형성의 다차원성과 정치성이란 현실의 의미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불안정하며 다른 해석의 여지가 많으며, 그러한 현실의 의미는 특정한 사회적, 정치적, 역사적 맥락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여성중심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특성을 갖는다.
3) 여성주의 사회복지실천방법과 관계에 대한 전제 첫째,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여성의 위치를 파악하는 지표로서의 지위, 기질, 역할 -사회구조나 제도사의 변화를 통해 삶을 변화 시킬 수 있는 실천방법을 모색. -둘째, 과정을 결과와 똑같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셋째, 비폭력적 관계와 구조를 강조한다. 넷째, 의식향상을 강조한다. 다섯째, 비합리적인 것도 유용하다는 것이다. -자신의 가치와 이해관계 및 이념에 의해 이루어지는 주관적 과정이라는 전제하에 지금까지 공적 영역에서 배제되어온 비합리적인 영역을 활용 – 다차원적이고 직관. 영성 을 활용.
4) 여성주의 사회복지실천방법 첫째, 과정을 지향한다. 둘째, 사회복지사와 내담자 사이에서 추구하는 가치의 일치, 혹은 조화를 중요시한다는 것 셋째, 자신이 가진 지식과 기술, 정신적인 에너지, 자원 능력 등을 활용하여 자신에 대한 역량강화를 할 수 있다는 것 넷째, 자신의 경험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긍정적인 것으로 전환하는 것에 초점.
2. 여성주의적 실천의 필요성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대부분이 여성이며, 내적 자원을 활용하는 강점사정과 임파워먼트를 주요한 실천기법으로 활용 해야 한다. 여성으로서의 특성과 능력을 인정 받는 노력 – Gender Difference. 여성자체로서 이해되고 수용되어야 한다.
가부장적 사회에서 성차별을 경험한 여성들의 심리적 특성 첫째, 자신감 부족-가부장제 하에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학습된 태도. -여성은 적극적이고 나서기보다는 소극적이고 의존적인 태도가 여성적이라고 학습되었다. -칭찬 받기 보다는 핀잔을 받음으로 성역할 고정관념에 따라 사회화 되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을 위한 삶을 살아가는 경향이 있다. -남편을 위해서 -자식을 위해서 -가족을 위해서 사는 것이 여성의 도리며 행복이라고 학습되었다=이들이 잘못되는 것은 여성의 잘못으로 간주. 잘되면 자신의 성취로 착각하게 만들었다.
여성주의 정체성의 발달단계 -수용단계 (acceptance): 전통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의심 없이 사회구조를 받아들인다. -폭로단계 (revelation, disclosure):여성으로서의 자신의 역할과 자신에 대해 회의를 느낀다. -새겨둠 단계 (embeddness): 새로운 정체성을 수행하는 단계. -참여 (commitment) 단계:여성주의 정체성을 수행하는 단계 (Worrell 외, 1992; 이 소희 외, 2001:167-168 재인용). 여성주의적 실천에서는 여성들이 여성의 관점에서 여성적 가치로 평가하며 스스로의 정체성을 받아 들이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예) 과체중인 여학생 스스로 과체중이라고 생각하여 자신감이 부족하고, 체중 때문에 취업이 안될 것이라고 염려하며 자신은 여성으로서 매력이 없다는 불안감으로 상담을 요청한 사례. 여학생이 본 관점-여성의 신체에 대한 남성적 기준으로 자신의 체중과 매력을 판단. 학생은 취업이 안 되는 이유를 모두 자신의 탓으로 돌리며 남성적 기준에 스스로를 맞춤으로써 사회에 적응해 나갈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 학생은 여성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적 사회화 과정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자신이 이러한 것으로 인해서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가장적 사회제도와 문화가 여성들에게 어떻게 차별적으로 적용되었으며 지금도 적용되고 있는지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부모의 자녀교육 문제 또한 심각함. -결과적으로 남성적 기준에 자신을 맞추려는 시도라는 것을 인식 시켜준다.
-여학생들의 취업기회 확대와 청년실업 문제의 해결 -취업에서의 성차별 폐지 등의 사회정책을 요구하는 사회운동에 동참하도록 권유 다이어트를 통해서 몸무게를 줄일 필요가 없다는 것과 있는 그대로도 얼마든지 매력적이기 때문 (서양의 교육방법)에 스스로 자신감을 가지라는 것과 본인의 강점과 매력을 발견하도록 인식을 시키는 교육 . 여학생이 취업이 어려운 것은 여성 자신의 문제가 아니라 취업기회에서의 성차별과 청년실업이라는 사회적 문제 때문이라는 것을 인식 시켜 자신의 문제와 사회문제를 구분하도록 돕는다. -여학생들의 취업기회 확대와 청년실업 문제의 해결 -취업에서의 성차별 폐지 등의 사회정책을 요구하는 사회운동에 동참하도록 권유 -취업을 원하는 여학생들끼리의 연대를 통해서 서로에 대한 지지와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노력하는 것에 동참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 (비판-여학생이라 취업의 기회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실력을 고양 시키도록 노력).
여성주의적 실천의 원칙과 특성 첫째, 사회복지사는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며 클라이언트에게 전문가나 권위적인 인물이 아닌 동료 혹은 동반자로서의 역할. 둘째, 클라이언트의 관심과 문제는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배경에서 사정되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생활에서 권력관계 사정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셋째, 원조는 임상접근에 제한되어서는 안 된다. 더 나아가서 사회제도를 수정하기 위한 정치적 행동과 옹호를 강조한다. 넷째, 사회복지사는 관련된 개인 경험들을 기꺼이 공유하고자 한다.
다섯째, 원조과정은 역량강화를 강조하고, 강력한 교육적인 내용을 포함시킨다 다섯째, 원조과정은 역량강화를 강조하고, 강력한 교육적인 내용을 포함시킨다. 교육내용에는 여성차별, 성차별, 성역할 고정관념, 여성이 자기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가를 포함하고, 여성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요인들을 포함한다. 여섯째, 클라이언트는 원조과정에서 활동적인 참여자로 기대된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결함과 병리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맞춘다. 일곱째, 여성의 사회적 지지망과 지지집단을 창출하는 것을 강조한다.
미국사회복지사 협회의 여성주의 실천원칙 첫째, 클라이언트 문제를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맥락에서 해석한다. 둘째, 전통적인 성역할을 받아 들이는 것에 대해 의문을 품도록 돕는다. 그리고 삶의 양식을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한다 셋째, 치료는 병리현상보다는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끌어내고 키우는데 초점을 두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자신이 요구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절하는 능력을 증가시키는 과정이다. 넷째, 클라이언트에게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벗어나 자신의 진정한 욕구, 정체감을 찾도록 돕는다. 여성들은 관계를 유지하는 데 지나친 책임감을 느끼고 다른 사람을 돌보기 위해서 자신의 욕구를 지연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윌리암 (William)의 여성주의 실천원칙 첫째, 문제에 대한 사회조건의 영향을 이해하게 한다 둘째, 여성들이 모든 분야의 생활과 성과에서 적극적인 것이 비여성적이라는 감정을 갖지 않도록 한다. 셋째, 여성들이 전통적이고 비전통적인 다양한 역할들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믿게 한다. 넷째, 여성이 직업을 갖고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추구하게 한다. 다섯째, 여성이 성과 사랑의 관계에서 상호의존성을 경험하도록 한다. 여성은 그들 자신이 제공한 만큼 만족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알려 준다. 여섯째, 여성들이 육체적 정신적.정서적으로 어떻게 희생양이 되는가를 알게 한다 (최 선화, 1995).
여성주의적 실천은 여성문제가 성차별적 원리에서 나온 것으로 가정하기 때문에 성차별적 시각에 적응하기보다는 도전하며, 여성 자신의 경험을 중시하고 존중하는 원리와 여성의 자매애와 공통적 경험을 통한 사회적 연대와 변화를 추구해 나가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여성으로 사회화된 고정관념과 역할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여성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추구해 나가도록 돕는다. -여성들이 개인적으로 겪는 문제들에 대해 사회적.정치적인 구조 속에서 개선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한다. -개인 혹은 집단의 고통과 문제는 항상 문화적.정치적 차원을 가지고 있으며, 즉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이며 인간의 자기실현은 이를 촉진하는 환경적 조건을 형성함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을 가정한다. 따라서 집합적 자기실현은 집합적이고 정치적인 노력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 (조흥식 외, 2000)
제 11장 역량강화와 사회복지실천 1, 의식향상 여성운동 초기에 성행하던 활동으로 여성들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와 여성 모두가 처한 사회적 상황을 인식하고 문제의식을 갖고 여성운동에 동참하도록 돕기 위해 자주 사용되었다-여성의 전반적인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여성문제에 대한 의식이 향상됨. 여성을 위한 의식화로 여성들이 직면한 삶의 조건과 문제들이 여성 개인의 문제이기보다는 여성들이 처해 있는 사회 제도적이고 구조적인 모순에서 나온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의식향상훈련 과정 1) 개방 = 지지적이고 온화한 분위기에서 여성으로서의 개인적 경험을 나누면서 친밀감과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한다.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과 사회적 행동으로서의 출발점은 개인적 경험인 여성으로서의 삶의 모순을 인식하고 벗어나기 위한 노력으로서, 자신의 삶을 개방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개방은 여성 특유의 경험들과 부정적이고 수치스러운 경험에 대해서도 개방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짐으로써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
2) 공유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상황에서 여성의 위치를 찾으며 주관적인 경험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여성문제의 사회적 근원을 인식하게 됨에 따라 응집력이 강화된다. -개인적인 경험들=혼자만의 문제가 아닌 보편적인 문제라는 것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모두가 힘을 합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공감대 형성 3) 분석 여성의 성역할 분업을 재검토하며 사회에서 여성의 위치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개인적인 경험을 통합한다. 여성들이 당면한 문제들이 어디서 기인하는 것인지를 사회구조적으로 분석해 보며 그 원인을 파악해 보는 과정이다.
자신 내부에 잠재된 능력에 대한 통찰과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적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수단과 능력에 대한 통찰과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적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수단과 능력에 대한 인식을 나눈다. 의식향상집단을 위한 기본적 기술은 문제제기 대화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나는 누구인가?’ ‘누가 말하는가?’, 이러한 정의로부터 누가 이익을 보는가?’ 무엇이 변해야 하며 어떻게 변해야 하는가? 이다.
2. 자기주장훈련 여성들은 전통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나타내거나 생각을 표현하기보다는 절제하는 것을 미덕으로 여겨왔다. 여성스럽지 못한 여자로 인식되어 왔던 것을 불식하는 것은 물론 여성들이 좀 더 효과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자기주당의 기본적 요소 첫째, 상대방의 말을 경청한다. 둘째, 상대방에 대해 예의를 지킨다 셋째, 자기주장을 하기 전에 상대방을 공감적으로 이해한다. 넷째, 자신이 자기주장을 하는 이유를 간단히 설명한다
다섯째,. 자신의 주장만 내세우지 말고 서로가 받아들일 수 있는 타협안을 제시한다. 여섯째, 자신의 말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분명히 전달하기 우해 “나 전달법”을 사용한다. 일곱째,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참지 않고 표현한다. 여덟째,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그대로를 정직하게 나타낸다. 아홉째,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상대방에게 직접 나타낸다 (최선화, 2005).
사람들이 자기주장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고적 이유: 자기주장을 할 수 있는 인간의 기본권리, 문화적 가치, 행동규범 등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나 판단. 둘째, 정서적 이유: 자기주장을 하고 난 뒤 상대방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에 대한 염려나 불안 또는 걱정을 하는 경우, 또는 아직 자기주장을 하는 방법이나 기술. 셋째, 행동적 이유: 자기주장을 하는 방법이나 기술, 또는 요령을 잘 모르기 때문이라 고 하였다 (Rakos & Schroeder, 1980; 이은숙, 1996: 5 최선화에 의해 재인용).
자기주장훈련 첫째, 행동적 주장훈련은 자기주장을 못하는 원인을 감소시키고 자기주장을 학습하도록 훈련하는 방법을 말한다. 행동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자기통제이론 행동적 주장훈련은 시범(modeling), 관찰(Observation), 역할연기(role-playing), 지도 (coaching), 행동연습 (Behaviour rehearsal), 훈련자 및 지도자에 의한 피드백, 실제장면에서 자기주장을 하도록 과제를 제시하는 방법. 둘째, 인지적 주장훈련이란 자기주장과 관련된 인식을 변화시켜 자기주장을 할 수 있게 하는 훈련이다. 인지적 학습방법에서 강조된 합리적-정서적 치료와 자기언어는 실제로 주장훈련에서 많이 활동되고 있다.
셋째, 정서적 주장훈련은 주로 자기주장과 관련된 불안이나 두려움 때문에 자기주장을 해야 할 장면에서 자기주장을 못하게 되는 정서적 원인에 근거하여 개발된 주장훈련의 한 방법이다. 정서적 주장훈련 방법은 자기주장과 관련된 불안이나 두려움을 줄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Rakos & Schroeder, 1980; 이은숙, 1995 최선화에 재인용)
3. 역량강화(empowerment)의 관점 역량강화는 과정과 결과 모두를 의미하는 것으로 강점을 강조하며 문제에 부딪혀 있는 클라이언트도 잠재능력과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Guitierrez(1994)는 역량강화를 증가하는 개인적.대인관계적.정치적 힘의 과정이다. 따라서 잠재된 자원인 본인의 강점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삶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것이다. 과정으로서 역량강화는 사회정치적 영역에서 사건의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같이 개인적 문제에 대한 심리적 통제와 자기 자신의 삶에 대한 지역사회 생활에 있어서 결과물로서 역량강화는 개인적인 힘이나 정치적 힘을 쟁취한 상태를 의미한다.
Marxism Marxists see society in terms of a conflict between economic classes. A dominant class (the bourgeoisie or 'capitalist' class) owns and controls the means of production; an industrial working class, the 'proletariat', is exploited by them. The marxist analysis of welfare concentrates principally on its relationship to the exercise of power. The state can be seen either as an instrument of the ruling capitalist class, or as a complex set of systems which reflects the contradictions of the society it is part of. It is often argued that welfare has been developed through the strength of working-class resistance to exploitation.
Marxism is not a single doctrine; it has come to stand for a wide range of opinions within an analytical framework that is critical of 'capitalist' society. Neo-marxists argue that the state has two main functions. The first is to improve the conditions for the accumulation of capital - that is, the chance for industries to make profits. The second is to legitimate the capitalist system, by introducing measures (like welfare policies, pensions and health services) which lead people to accept the system as it stands. The requirements of accumulation and legitimation may be contradictory, and the costs of legitimation have led to a 'legitimation crisis'.
The basic objections to marxist analyses are that the description of 'capitalism' is false; that power in society is divided, and not based in ownership; and that states which promote the welfare of their citizens are not pretending to be more legitimate - they are more legitim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