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7강. 뉴미디어와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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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7강. 뉴미디어와 인터넷

1 2 3 4 5 학습 목표 뉴미디어의 등장 배경과 특징들 뉴미디어의 출현과 변화상 뉴미디어로 인한 사회적 차원의 변화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의 인터넷 활용상 5 인터넷의 이용으로 새로이 부각되고 있는 쟁점들

1. 뉴미디어의 도입과 확산 1) 뉴미디어의 개념 2) 뉴미디어의 분류 ① 상대적 개념 : 특정 미디어가 뉴미디어인가 아닌가는 상대적인 시점에 달려 있음 ② 진화 vs 혁명 : 뉴미디어의 정의에 대한 두 가지 관점 ⇒ 진화론적 관점 : 기존 미디어에 새로운 정보처리 및 정보전달 기술이 부분적으로 부가 ⇒ 혁명론적 관점 : 기존 미디어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정보교환 기능을 갖춘 미디어 ③ 일반적 정의 : 고도의 정보처리 및 정보전송 기술이 추가된 미디어 2) 뉴미디어의 분류 ① 정보 유형에 따른 분류 : 영상계, 음성계, 데이터계 ② 정보 전달방식에 따른 분류 : 무선계, 유선계, 패키지계 ③ 디지털/ 멀티미디어 :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뉴미디어의 특징으로 자리 잡음

1. 뉴미디어의 도입과 확산 3) 방송과 통신의 융합 4) 뉴미디어의 특징 1 ① 방송/통신 융합 : 방송과 통신을 구분하던 기준 소멸 예) 기존의 방송 네트워크를 이용, 통신 서비스 제공/통신 네트워크를 통하여 방송서비스 제공 ② 융합으로 인한 새로운 서비스 ⇒ 방송과 통신의 속성을 모두 보유하여 어느 일방으로 분류하기 어려움 4) 뉴미디어의 특징 1 ① 상호작용성 :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사회 구성원 간의 상호연결성이 뛰어남 ② 비동시성 : 송신 시점과 수신 시점이 일치하지 않음 ③ 디지털 : 디지털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정보처리 및 정보전달의 기능을 극대화, 고품질화 ④ 영상화 : 모든 메시지가 영상을 통해 전달

1. 뉴미디어의 도입과 확산 5) 뉴미디어의 특징 2 6) 뉴미디어의 사례 ⑤ 멀티미디어 : 각각 별도의 영역으로 존재해 왔던 매체들이 하나로 통합 ⑥ 이동성 : 이용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음 ⑦ 탈대중화 : 특정 집단, 경우에 따라서는 선정된 특정인에게 필요한 메시지를 선별적으로 전달 ⑧ 편재성 : 전 세계적/ 사회 모든 계층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보급 6) 뉴미디어의 사례 ① 케이블 TV ② 직접위성 방송(DBS) ③ 데이터 방송 ④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1. 뉴미디어의 도입과 확산

1. 뉴미디어의 도입과 확산 ★ 케이블 TV ① 시초 : 1948년 미국에서 공동 안테나 TV의 모습으로 시작 ② 정보 전달 : 유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영상 정보를 전송 ⇒ 지상파와 달리, 다수 채널 가능/ 광케이블을 이용할 경우 무한대로 채널 개설 가능 ⇒ 방송센터와 시청자가 메시지를 주고받는 양방향 전송도 가능 ③ 협송 : 다양한 전문 채널을 제공함으로써 세분화된 시청자들의 프로그램 수요를 충족 ④ 우리나라 케이블 TV : 1995년 3월 시작 ⇒ 초기 :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프로그램 공급자 / 전송망 사업자로 구분하여 교차소유나 겸영 금지 → 중계유선방송과 케이블 TV 간 소모적 경쟁을 벌이는 결과 초래 ⇒ 2000년 : 겸영 규정 완화/ 중계유선방송의 케이블 TV 전환 허가 → 거대 케이블 사업자 등장/ 케이블 시장 주요 사업자 중심으로 재편 ⇒ 최근 : VOD/인터넷 TV/초고속 인터넷/VoIP 서비스를 포괄하기 위해 디지털화에 노력

1. 뉴미디어의 도입과 확산 ★ 직접위성 방송 ① 1990년대 이후 디지털 기술이 위성방송에 적용되면서 고품질을 무기로 케이블 TV와 경쟁 ② 특징 ⇒ 단일 방송전파로 전국 어디에나 동시에 방송을 내보낼 수 있음 ⇒ 중계시설이 필요 없으며, 전파방해를 거의 받지 않음 ⇒ 지상에서 발생하는 자연 재해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음 ③ 문제점 : 전파월경/문화적 종속 등 새로운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 ④ 우리나라 위성 방송 : 2002년 SkyLife가 처음으로 방송 개시 ⇒ 현재 약 90여 개의 채널과 60개의 오디오 채널, 양방향 데이터 방송 서비스를 디지털방식으로 제공 ⇒ 양방향 서비스용 셋톱 박스를 구비하고 있는 경우, 정보 서비스나 게임, 퀴즈, 이벤트 설문 참여 등이 가능하고 상품 주문도 가능

1. 뉴미디어의 도입과 확산 ★ 데이터 방송 ① 정의 : 방송망을 통하여 송신자가 다수의 수용자에게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 아날로그 : TV 신호를 이용하여 문자, 또는 데이터를 부가적으로 전송하는 문자다중방송 형태 ⇒ 디지털 : 방송 프로그램/ 생활정보/ 인터넷/ 전자상거래 까지 제공하는 대화형 TV 서비스 ② 유형 ⇒ 프로그램 연동형 데이터 방송 : 프로그램과 관련된 내용을 동기화된 데이터로 제공 → 시청자는 이를 통해 관련 정보를 검색, 열람하고 필요할 경우 다운로드하여 저장하는 것이 가능 ⇒ 프로그램 독립형 데이터 방송 : 프로그램과 상관없이 독립된 채널에서 제공되는 별도의 서비스 → 날씨, 뉴스속보, 증권정보 등을 프로그램과 별도로 실시간 제공 ⇒ 대화형 서비스 : 상향 채널을 이용하여 쇼핑, 이메일 등의 서비스를 제공 → 실시간 여론조사, 대화형 교육, 주식매매, TV 전자상거래 등이 가능

1. 뉴미디어의 도입과 확산 ★ DMB ① 정의 : 방송 이용자가 이동 중 수신을 전제로 한 새로운 디지털방송 서비스 ② 특징 ⇒ 이동 중 수신/ 콘텐츠 형식이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를 모두 포괄 ③ 우리나라 DMB ⇒ 위성 DMB : TU 미디어사가 단일 사업자로 허가를 받아 2005년 5월부터 서비스 제공 → 가입비/ 수신료를 지불하고 단말기를 통해 다수의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 채널에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 ⇒ 지상파 DMB : 지상파 방송사를 포함하여 6개의 사업자가 허가를 받아 2005년 12월부터 수도권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시작 → 무료 서비스로서 지상파 DMB 단말기 구입만으로 이용 가능

2. 뉴미디어와 사회 변동 1)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① 뉴미디어의 등장 → 기존 커뮤니케이션의 형태와 변경 ②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는 사회 변동에 긍정적/ 부정적으로 작용 ⇒ 긍정적 변화 : 기존 사회구조를 보다 편리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 ⇒ 부정적 변화 : 도덕적 타락이나 인간관계의 황폐화 등 바람직하지 못한 방향으로 변화 ③ 뉴미디어는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직접적 영향 : 혁신에 대한 즉각적 반응의 결과로 발생하는 개인 또는 사회체계 내의 변화 ⇒ 간접적 영향 : 장기간에 걸쳐 가치관과 사고방식 등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사회 변동에 영향 ④ 뉴미디어는 예측된/ 예측되지 않은 영향을 미침 ⇒ 예측된 영향 : 사회 구성원들이 인식하고 있거나 의도적으로 발생시키는 변화 ⇒ 예측되지 않은 영향 : 의도하지 않았거나 인식하지 못했던 변화

2. 뉴미디어와 사회 변동 2) 사회적 변화 3) 제도적 적응 ① 미디어 기술의 발전에 따라 미디어 산업들은 새롭고 다양한 정보 서비스 판매로 영역을 확대 ② 소비자 및 광고주 확보를 위한 경쟁도 치열화 → 흥미 위주의 자극적 컨텐츠 범람 위험 ③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은 과거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상호작용의 공간과 양식을 창출 3) 제도적 적응 ① 경제 제도의 변화 : 기업 활동에 각종 네트워크가 활용되고, 정보 산업이 활기를 띠면서 산업 재편 ② 여가생활의 변화 : 새로운 놀이문화 형성/여가를 중시하는 가치관 확산 ③ 언론 제도의 변화 : 제작과 편집에 정보 기술 활용/네트워크 운용 ④ 정치 제도의 변화 : 전자식 참여 민주주의 또는 직접 참여 민주주의 가미 ⑤ 교육 제도의 변화 : 정보 해득능력에 초점을 맞춘 디지털 교육으로 전이

2. 뉴미디어와 사회 변동

3. 인터넷과 사회적 영향 1) 인터넷의 정의와 개념 2) 인터넷의 발전 ① 정의 : 지역통신망을 거대 네트워크로 다시 연결함으로써 네트워크 간의 자유로운 정보 교환이 가능 ② 정의의 확장 : 인터넷은 네트워크 외에도 접속 서비스와 그 안에 유통되는 정보까지 포괄 2) 인터넷의 발전 ① 시초 : 60년대 미 국방부의 연구 프로젝트에서 기원 ② 1969년 : 미 서부 4개 대학의 ARPANET 운용 → 본격적인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기능을 수행 ③ 1986년 : 미 국립과학재단이 미국 내 슈퍼컴퓨터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구축 → 정부 주도의 인터넷 네트워크가 대학과 민간부문으로 급속히 확산되는 계기 ④ 1990년대 초반 : 월드 와이드 웹/ 인터넷 접속 제공 서비스/ 초고속 정보 통신망 상용화 → 광범위한 사용자와 다양한 이용 목적을 가진 미디어로 변모 ⑤ 국내 인터넷 발전 : 실험 운용(~ 1984년 ) → 연결(1985 ~ 2000년) → 생활화(2000년 이후)

3. 인터넷과 사회적 영향 3) 인터넷의 미디어 특징 4) 우리나라의 인터넷 ① 멀티미디어 정보 : 텍스트, 소리, 화상, 그래픽, 동화상, 애니메이션 등 모든 형태의 정보 전달 ② 상호작용성 : 이용자 간/이용자와 서비스 간 메시지를 자유로 주고 받음 ③ 개방적 네트워크 구조 :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누구에게나 열려있으며 국경도 의미가 없음 ④ 종합 미디어 : 우편, 신문, 라디오, TV, 전화, 영화관 등 수많은 전통적 미디어의 기능을 동시에 발휘 4) 우리나라의 인터넷 ① 인터넷 이용자 3000만 명/ 인구대비 인터넷 보급률 70% ② 주당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13.3시간/ 10시간 이상 이용자 55.3% ③ 이용 목적 : 자료/ 정보의 획득(72.8%), 여가활동(78.7%), 홈페이지/ 블로그(48.2%), 쇼핑(48.1%), 금융거래(37.2%), 교육/ 학습(27.0%), 전자 민원(20.5%) 등

3. 인터넷과 사회적 영향 5) 인터넷의 산업/경제적 영향 6) 인터넷의 정치적 영향:전자민주주의와 새로운 공론장 ①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산업이 생성되거나 기존 산업의 변화가 일어남 ② 인터넷을 통해 직접 상거래를 함으로써 거래 단계를 단축하고 거래의 투명성이 높아짐 ③ 인터넷의 광고 매체로서의 가치도 매년 높아짐 6) 인터넷의 정치적 영향:전자민주주의와 새로운 공론장 ① 하버마스의 공론장 조건 : 참여자의 동등한 대우, 무제한의 주제, 지위/ 지식에 상관 없는 참여 ⇒ 이러한 측면에서 인터넷은 토론의 절차나 과정에서는 공론장의 모습을 보임 ② 인터넷 토론 비판 : 집단 간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경우, 토론/ 논쟁에서 오히려 갈등을 증폭 ③ 인터넷을 이용한 직접 민주주의는 충분한 기술적 뒷받침이 선행되어야 함

3. 인터넷과 사회적 영향 7) 인터넷의 사회/문화적 영향 8) 개인화된 인터넷 ① 사이버 문화 : 인터넷과 관련하여, 인터넷/ 현실에서 벌어지고 있는 모든 문화적 현상 ② 사이버 공동체 : 공통 관심사를 바탕으로 인터넷 상에서 공동체를 만들어 영위하는 현상 ⇒ 사이버 공간이 지니는 개방성/ 다양성은 개별 주체들이 인터넷을 자신만의 문화를 생산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게 만듦 ③ 그러나 사이버 문화는 동시에 인터넷에서의 일탈적 문화를 촉진시켜 부정적 작용을 하기도 함 8) 개인화된 인터넷 ① 인터넷의 개인화 : 블로그와 미니 홈피 ② 개인들은 블로그와 미니 홈피를 통해 인터넷을 보다 쉽게 자신의 용도에 맞게 이용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함으로써 만족을 얻기도 함

4. 인터넷의 쟁점과 미래 1) 인터넷의 쟁점 2) 인터넷의 미래 ① 저작권 : 인터넷 콘텐츠에 대한 자유로운 이용과 전통적 저작권 개념이 충돌 ② 표현의 자유와 내용 규제 :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표현에 대한 자기 수정과 공적 규제 사이의 대립 ③ 인터넷 중독 :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이것이 반사회적 행위로 이어짐 ④ 디지털 격차 :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는 여건에서의 불평등과 격차는 곧 현실에서의 격차로 발전함 2) 인터넷의 미래 ① 유선 네트워크에서 무선 네트워크로 진화 ② 접속을 위한 단말기로 컴퓨터뿐 아니라 PDA나 핸드폰, 그리고 TV 수상기 등 다양한 매체 이용 ③ 인터넷의 효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이용에 관한 체계적이고도 제도화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음

생각할 문제 우리나라 DMB 도입의 기술적, 정책적, 산업적 배경은? 뉴미디어의 성공/ 실패 사례와 그 이유는? 뉴미디어 활용에 있어서 개인들이 갖추어야 할 자세나 능력은? 인터넷에서의 토론과 논쟁이 가지는 특징과 그 개선점은? 5.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그 검사/ 치료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