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공학의 사용 현황 전산게임학과 2학년 01671004 강민석 04612011 김세종 04612038 이난정 04612039 이윤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 컴퓨터의 연계 2. 과거,현재교육공학의 활용 ① 과거의 교육공학(20세기) ② 현재의 교육공학(21세기) 1)U-러닝 3. 수업시간의 교육 공학의 활용현황 ① 장점 ② 단점 4. 미래의 교육 공학 Ⅲ. 결론
Ⅰ. 서론 교육 공학의 활용을 세기 별로 알보고 현재 교육 공학이 어떻게 활용되며 그에 대한 장단점 및 미래는 어떻게 활용 될 것 인지를 이야기해 보겠다. 본론은 교육에 있어 공학의 어떻게 활용 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설명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 장에서 공학의 활용에 대해 세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교육과 컴퓨터의 연계
2. 과거,현재교육공학의 활용 ① 과거의 교육공학(20세기) 구 분 시 기 주요매체 제1기 서신의 시작으로부터 기원. 19세기부터 발달 우편을 이용한 인쇄자료 제2기 1970년대 초 개방대학의 등장으로 시작 방송, 녹음매체, 라디오, 텔레비전, 오디오, 테이프 제3기 1980년대 컴퓨터 통신매체 등을 활용하여 쌍방향 원격교육 방식을 시도 뉴미디어, 컴퓨터, 컴퓨터, 매개통신, 쌍방향 케이블, 텔레비전, 통신위성, 각종 원격 통신회의 체제
2. 과거,현재교육공학의 활용 ① 현재의 교육공학(21세기)
2. 과거,현재교육공학의 활용 U-러닝이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러닝(u러닝)’이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u러닝은 인터넷에 접속해 원하는 교육 과정을 밟을 수 있는 ‘e러닝’에서 한발 나아가 공간과 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차세대 온라인 학습체계다. 유비쿼터스란?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 기기가 네트워크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1998년 유비쿼터스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미국 제록스 팰로앨토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 소장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메인프레임, PC에 이은 제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2. 과거,현재교육공학의 활용 ① 현재의 교육공학(21세기)
3. 수업시간의 교육 공학의 활용 수업시간의 컴퓨터 활용장소 수업시간의 컴퓨터 활용현황
3. 수업시간의 교육 공학의 활용현황 ① 장점
3. 수업시간의 교육 공학의 활용현황 ②단점
4. 미래의 교육 공학 <스타쉽 트루퍼스 (Starship Troopers, 1997)>
Ⅲ. 결론 교육 공학의 활용은 과거..현재..그리고 미래에 활용되었고 또한 활용 될 것이다. 수 세기에 걸처 진화해온 교육 공학은 그 활용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으며 여러 분야에서 활용 되고 있다는 것을 본론에서의 설명에서 알 수 있었다..그리고 미래에 대한 교육 공학의 활용은 영화로나마 잠시 보았지만...어떻게 변할지는 아무도 장담 할 수 없다. 허나..현재보다는 더욱 편리하고..빠를 것이라는 것만은 장담 할수 있으며 이렇게 점점 편리해지는 교육 환경에서 우리는 교육의 본질을 잊어서는 안될 것 이다.
참고 문헌 교육 인적 자원부(2004) - 컴퓨터 보유 현황 인터넷 - http://my.dreamwiz.com/car0102 인터넷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98&article_id=0000039928§ion_id=001&menu_id=001 동영상 -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D&office_id=052&article_id =0000073715 논문 - 교육정보미디어 연구 영화 - 스타쉽 트루퍼스 (Starship Troopers,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