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경원(인문대학 교직학과) & 고수일(전북대학교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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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경원(인문대학 교직학과) & 고수일(전북대학교 경영학부) 수원여자대학 학습조직 세미나 성공적인 운영과 성과 창출을 위한 학습조직  Workshop 2010.4.5 - 5.31.(월) 장경원(인문대학 교직학과) & 고수일(전북대학교 경영학부) 1

S1. 학습조직 운영 방법: Action Learning에 대한 이해

Action Learning 이란? 교육 참가자들이 학습팀을 구성하여 스폰서(Sponsor) 또는 자기 자신이 꼭 해결하고자 하는 실존하는 과제를 팀 전체 또는 각자가 주체가 되어 러닝코치(Learning Coach)와 함께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거나 과제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동시에, 그 과정에서 지식습득, 질문, 피드백(Feedback), 그리고 성찰을 통하여 과제의 내용 측면과 과제 해결의 과정 측면을 배우고 익히는 프로세스 봉현철 교수 (전북대학교)

출처 : 마이클J.마쿼트 지음, 봉현철/김종근 옮김, 액션러닝, 2000,21세기북스 Action Learning의 6대 구성요소 실질적이고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 조직의 이익이나 생존에 직결되는 문제 중요하고 난해한 과제 과제 팀 구성시 문제와 문제해결에 대한 창의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가진자들로 혼합 외부 전문가의 활용 학습팀 스폰서의 역할 : 프로그램, 과제, 실행스폰서 액션러닝 성공을 위해서 강력한 스폰서 확보 필요 스폰서의 격려와 지원 필요 스폰서와 실행의지 과제의 내용과 관련된 지식 과제 해결 프로세스와 관련된 지식 문제해결, 커뮤니케이션 스킬, 학습팀 기술 등 과제, 해결과정에 대한 지식습득 학습팀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제의 본질과 효과적인 문제 해결방법에 대해 스스로 탐구하고 질의 및 성찰하는 가운데 학습활동이 이루어짐 질문, 피드백 및 성찰 학습팀으로 하여금 그들의 문제인식 방법과 문제해결 방법, 그리고 의사결정 방법을 개선하도록 돕기 위해 개입하는 사람 러닝코치 봉현철 교수 (전북대학교) 출처 : 마이클J.마쿼트 지음, 봉현철/김종근 옮김, 액션러닝, 2000,21세기북스 (Michael J. Marquardt : Optimizing The Power of Action Learning, Davies-Black Publishing, 2004)

Action Learning 1 : 과제 부서 또는 전사차원에서 꼭 해결해야 할 중대하고 난해한 문제 가상으로 만든 문제가 아니라 조직의 이익이나 생존에 직결되는 문제

Action Learning 1 : 과제선정 기준 실질적이고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 실현 가능한 과제 참가자들이 진정으로 관심을 갖는 문제, 해결되었을 경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과제 수수께끼가 아닌 실존의 과제(problem, not a puzzle)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조직의 다른 부문에도 적용이 가능한 과제 조직 내 여러 부서에 관련되어 있는 복잡한 문제 외부 전문가의 표준화된 해결방식으로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 의사결정이 아직 내려지지 않은 문제 본질에 있어 기술적이기보다는 조직적인 문제

Action Learning 1 : 과제 At the University… 중요한 과제: 강의의 핵심이 되는 내용과 관련된 것 구성원 모두에게 의미 있는 과제 단순하지 않고 복잡한 과제: 팀별 과제의 적합성에 대해 교수자의 판단 필요 교내외 스폰서를 확보할 수 있는 과제: 문제의 실제성을 높일 수 있음 실천 가능한 과제 기간 내에 완성할 수 있는 과제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과제

Action Learning 2 : 팀 적절한 규모 : 4-8명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가진 참가자들이 혼합될 수 있도록 배려 구성원의 능력 수준이 비슷하도록 팀 구성 학습팀의 종류 - 학습팀 전체가 하나의 과제 해결 - 학습팀원이 각자 서로 다른 자신의 과제를 가지고 팀에 참여

Action Learning 3 : 실행의지 At the University… 대학에서 도출된 문제해결안을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음. 그러나 학생들이 제시한 해결안의 실행가능 여부 : 학습동기 부여 및 평가 준거로 매우 중요 가능한 문제와 관련된 해당 실무자로부터 시행가능성 여부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 마련 해당실무자들이 평가하기 용이하도록 평가준거 등 개발, 제시해야 함

Action Learning 4 : 지식습득 과제의 내용과 관련된 지식 과제해결 프로세스와 관련된 지식 문제해결프로세스 과제와 해결과정에 대한 과제의 내용과 관련된 지식 과제해결 프로세스와 관련된 지식 문제해결프로세스 팀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스킬 프레젠테이션 스킬 프로젝트 메니지먼트 갈등관리 회의 운영기술 팀학습기술

Action Learning 5 : 질문, 성찰, 피드백 L = P + Q + R L: Learning P: Programmed Knowledge Q: Questioning R: Reflection

Action Learning 6 : Learning Coach 학습팀이 그들의 문제 인식 방법과 문제해결방법, 의사결정 방법을 개선하도록 돕는 사람

Action Learning 6 : Learning Coach At the University… 교수자 1인이 할 수도 있고 대학원생 또는 이전 학기에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을 활용할 수 있음 Learning Coach의 역할에 대한 사전 학습 및 훈련이 필요 Learning Coach의 주요 기술 : 아이스브레이크 기술, 회의진행기술, 질문 기술, 협력촉진기술 등

Action Learning 6 : Learning Coach 역할

Action Learning 수업의 특성 팀 시너지를 통해 문제를 해결 현장 중심의 체험학습 학습자 중심의 참여 학습

생산성 향상 도구 & 전략 ① 명목집단법 (NGT) ② 팀빌딩 ③ 의사결정 그리드(decision grid) 생산성 향상 도구 & 전략 ① 명목집단법 (NGT) ② 팀빌딩 ③ 의사결정 그리드(decision grid) ④ 블랭크 차트(blank chart) ⑤ 칭찬과 경청 16

NGT & Post-it 17 명목 집단법 (NGT: Nominal Group Technique) 정 의 명 칭 유 래 필요성 토론 시작 전에 참가자 각자가 다른 사람과 얘기하지 않고 (침묵 속에서) 주어진 세부토의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노트, 분임토의 양식 또는 카드 등에 정리할 수 있도록 일정한 시간을 부여하는 방법 다른 사람과 얘기하지 않고 각자 작업하는 시간 안에 명목상으로는 집단이지만 실제로는 개인적으로 작업하고 있음을 강조하기 위하여 명목 집단법이라 부름 Articulation! (Articulate : expressing or able to express thoughts and feeling clearly and effectively) 출처 : Longman Dictionary of English Language and Culture 정제된 단어와 문장사용을 통한 토론시간 절약 모든 구성원의 적극적 참가 유도 타인의견 경청 가능 정 의 명 칭 유 래 필요성 효 과 17

NGT & Post-it 필요성 사용 방법 효과 18 Post-it 사용법 Articulation - Articulate : expressing or able to express thoughts and feeling clearly and effectively (출처 : Longman Dictionary of English Language and Culture) 사용 방법 한 장에 개념/단어/아이디어 한가지씩! - 네임 펜, 칼라 펜 등 두꺼운 펜 사용 (모두가 볼 수 있도록) - 팀 별, 주제 별로 색깔 구분 효과 시간 절약 (개인 생각 정리, 유사 아이디어 분류, 팀 별 토의 결과 작성 및 복사) - 활동을 통한 적극성과 활기 유도 - 불필요한 감정소모 방지 18

NGT & Post-it

Team Building * 팀 명칭과 팀 구호를 만들어 주세요. 팀명칭(예시) 팀구호(예시) - 와라!(짝!) 와라!(짝!) - OLLEH!! 팀구호(예시) - 와라!(짝!) 와라!(짝!) OLLEH!!!(함성) 화이팅!!!

Ground Rules 모든 구성원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규칙을 자율적으로 만든 것

의사결정 그리드 의사결정 기준 - 빈도 X 강도 - 중요도 X 긴급도 기대효과 X 실행용이성 22 의사결정 그리드 (DG : Decision Grid) 의사결정 기준 - 빈도 X 강도 - 중요도 X 긴급도 기대효과 X 실행용이성 . . . 높음 보통 낮음 < 빈도 > 낮음 보통 높음 < 강도 > 22

과제수행 절차와 Blank Chart 23 과제 정의 과제 연구 개발과 타당성 검증 최종 결과물 창출 토론 블랭크 차트 연구 활동 합의 블랭크 차트 연구 활동 합의 토론 블랭크 차트 연구 활동 합의 토론 블랭크 차트 연구 활동 합의 토론 23

과제수행 절차 예 24 과제 정의 과제 연구활동 개발과 타당성 검증 최종 결과물 창출 연구주제 결정 연구대상선정 연구활동을 통해 도출 해야 할 결과물 명확화 연구대상의 연구주제 관련 개황파악 Pre- Meeting Internet 기반조사 과제추진 계획수립 단계구성 단계별 결과물과 세부활동 이론공부 연구대상의 연구주제 관련 현황과 문제점 파악 전문가 인터뷰 관련사례조사 해결 방안 개발 실행주체 내용과 방법 시기와 기간 소요 비용 예산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등 타당성 검증 Pilot Test 전문가 의견수렴 수정∙보완 최종 결과물 정리 최종 결과물 발표 사후 관리 24

과제수행을 위한 팀 활동 절차 팀 활동 모임의 Agenda Ice-Break Agenda 설명 및 합의 Ground Rule 확인 및 보충 토의 : NGT & Post-it, 중요사항 선별 Blank Chart 작성 이후 활동 계획 수립 : 개인 별 / 소 그룹별 역할 분담 차기 학습팀 미팅 준비 성찰 25

내용구성하기(목차만들기) example 선정된 과제 : 지원율을 높일 수 있는 학교의 장점을 최대한 드러난 홈페이지 개발 아이디어 도출하기 순서 정하기 Blank Chart 작성하기 최근 5년간 지원 현황 및 지원자들의 지원 동기 홈페이지가 학교 이미지에 주는 영향 현재 우리 대학 홈페이지의 특성 홈페이지가 학교 이미지에 주는 영향 지원률이 높은 학교의 주요 특징 및 이의 홍보방법 학생들이 선호하는 인터페이스의 특성 현재 우리 대학 홈페이지의 특성 홈페이지와 함께 활용하고 있는 학교 홍보방법들. 학생이 알아야 할 입학정보들 지원률이 높은 학교의 주요 특징 및 이의 홍보방법 최근 5년간 지원 현황 및 지원자들의 지원 동기 학생이 알아야 할 입학정보들 학생들이 선호하는 인터페이스의 특성 홈페이지와 함께 활용하고 있는 학교 홍보방법들. 홈페이지 개선방안

Blank Chart의 예 Title Head Message contents

Blank Chart의 예 28

Blank Chart의 예 29

Blank Chart의 예 30

Blank Chart의 예 31

Blank Chart의 예 32

Blank Chart의 예 33

Blank Chart의 예

Blank Chart의 예

Blank Chart 작성 후 활동 계획 …… …… 36 학습팀이 수행해야 할 세부행동 담당자 마감 시한 현재 개발된 제품의 특성 조사 소비자의 불만 사항 정리 국내외 우수제품의 특성 비교 …… 성영제 장경원 김철수 …… 다음주 금요일 목요일 저녁 36

과제수행 프로세스 설계 단계 기간 (일시) Output Activity 37

경청과 칭찬 피그말리온 효과 긍정적 결과 긍정적 행동 긍정적인 기대감 타인의‘칭찬’한 마디가‘기대’를 만든다! 38

경청과 칭찬 칭찬은.. 부정적 지적보다 강력한 교육적 효과 현대 조직이론의 4대 1원칙 칭찬은 4번하고 꾸중은 1번만 하라 39

(출처: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켄 블렌차드외 지음 , 21세기북스 ) 칭찬의 기술 칭찬할 일이 생겼을 때 즉시 칭찬하라 잘한 점을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가능한 한 공개적으로 칭찬하라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하라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듯 칭찬하라 거짓없이 진실한 마음으로 칭찬하라 긍정적인 눈으로 보면 칭찬할 말이 보인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더욱 격려하라. 잘못된 일이 생기면 관심을 다른 방향으로 유도하라. 가끔씩 자기 자신을 칭찬하라. (출처: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켄 블렌차드외 지음 , 21세기북스 ) 40

S2. 과제의 이해

*문제점이란 현상으로부터 비롯되어 현재 나타난, 또는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결과를 의미 과제와 과제선정 배경의 이해 (As-Is) 과제관련 본교의 현상 문제점* 과제관련 내외 고객의 요구 타대학의 Best Practice *문제점이란 현상으로부터 비롯되어 현재 나타난, 또는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결과를 의미

과제와 과제선정 배경의 이해 (As-Is) 작성예시

이상적 모습과(To-Be) 결과물(Output)

이상적 모습과(To-Be) 결과물(Output) 작성 예시

과제수행 프로세스 설계 단계 기간 (일시) Output Activity 46

S3. 이슈 분석 및 가설 검증

*가설은 현상 및 문제점에 대한 잠정적인 원인 또는 해결안 이슈 분석 및 가설설정 핵심 이슈 가설* *가설은 현상 및 문제점에 대한 잠정적인 원인 또는 해결안

이슈 분석 및 가설설정 과제 유형별 가설의 예시

가설 검증 계획

가설 검증 계획 작성 예시

가설 검증 작성 예시

S4.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 릴레이(Idea Relay) 타인의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관점을 전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기법

시각자극법 (Visual Stimulation) 그림을 이용하여 참신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기법

아이디어 평가 Grid 평가 Grid 를 (업무 성과 & 실현 가능성) 이용하여 아이디어의 우선순위를 결정

S5. 해결방안 도출

해결방안

타당성 검증 계획

성 찰 머리로 배운 것 가슴으로 느낀 점 온몸으로 실천하고 싶은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