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와 청소년 문제-2 도덕 1학년 1학기 Ⅰ.현대사회/2.청소년문/(2) 청소년문 본 슬라이드는 학습 주제를 안내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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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활동차례 정보 사회에서 현실과 가상의 혼돈 사례 비인간화 문제, 인간 소외 문제, 비도덕적 문제 정보 사회에서의 비인간화와 인간 소외 정보 사회에서 정체성의 위기 정보 사회에서 익명성의 유혹 정보 사회에서의 무책임한 언행 정보 사회에서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 정보 사회의 비도덕적 문제와 해결 방안 정보 사회에서의 불건전 자료의 유포 정보 사회에 대한 두 가지 대안 사이버 공간의 특성 도입 학습문제 학습활동1 학습활동2 학습활동3 학습활동4 정리 평가 학습활동5 심화 보충 [제작의도] [활용방법] [유의사항]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활동5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제작의도] [활용방법] [유의사항]
전시학습 ■ 청소년의 중요성 ■ 청소년기의 문제점 ■ 전통과 현대의 청소년기 비교 ■ 산업화와 청소년 문제 ■ 도시화와 청소년 문제
도입 우리 나라의 ○○대학교에서는 사이버 대학생을 만들어 사이버 공간에 올려 놓았다. 심지어, 이 사이버 대학생에게 학점까지도 부여하겠다고 하였다. 그러자 ○○대학교의 학생들은 사이버 학생과는 함께 공부할 수 없다는 반대 입장을 표명하였다. 사례1 우리 나라에서 아담이라는 사이버 가수가 탄생하여 활동한 적이 있었다. 사례2 (영화 줄거리1) 한 남자는 컴퓨터에 빠져 생활하는데, 실제 여성이 아닌 컴퓨터상의 여자와 사랑에 빠졌다. (영화 줄거리2) 컴퓨터 게임에 탐닉해 있는 한 여자는 컴퓨터 게임을 현실에서 시도하다 목숨을 잃었다. 사례3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활동5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사이버 가수 아담 노래 - 할 수 있다면 노래 –단한번의 사랑
학습문제 ■ 정보 사회에서의 비인간화와 인간 소외 ■ 정보 사회에서 정체성의 위기 ■ 정보 사회에서의 익명성의 유혹 ■ 정보 사회에서의 무책임한 언행 ■ 정보 사회에서의 불건전한 자료의 유포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활동5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학습활동1 정보 사회에서의 비인간화와 인간 소외 ■ 컴퓨터를 통한 간접적 관계의 확대 원인 ■ 부분적, 가상적, 간접적 인간 관계 원인 인간 관계의 변화 전통적 인간 관계 컴퓨터를 통한 인간 관계 ■ 직접적 관계 ■ 사회적 관계 ■ 간접적 관계 ■ 기능적 관계 ■ 전인격적 관계 ■ 부분적 관계 ■ 가상적 관계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활동5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 가상 공간이라는 제 2의 생활 공간 ■ 생활의 이중성 학습활동2 정보 사회에서의 정체성의 위기 ■ 가상 공간이라는 제 2의 생활 공간 ■ 생활의 이중성 원인 ■ 현실과 가상의 혼동(한국일보기사) ■ 사이버 중독 현상(MBC-TV 뉴스) ■ 자아 정체성에 대한 고민과 위기 상황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활동5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학습활동3 원인 상황 정보 사회에서의 익명성의 유혹 ■ 컴퓨터를 통한 불특정 다수와의 접촉 ■ ID(숫자나 영문) 및 아바타(avata) ■ 캐릭터 머천다이징(character md) 원인 ■ 간접적 인간 관계의 형성 ■ 바이러스 유포나 해킹, 크래킹 등 상황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활동5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여러 가지 아바타
■ 컴퓨터와 인터넷(internet)의 발달 ■ 가상 공간과 가상 공동체의 확대 ■ 개인의 언행이 불특정인에게 영향 학습활동4 정보 사회에서의 무책임한 언행 ■ 컴퓨터와 인터넷(internet)의 발달 ■ 가상 공간과 가상 공동체의 확대 ■ 개인의 언행이 불특정인에게 영향 원인 ■ 타인 비방 (홈페이지, 게시판 등) ■ 허위 정보의 유포 (얼굴 없는 범죄) 상황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활동5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 청소년들의 정신을 황폐화 ■ 자아 정체성 형성에 악영향 ■ 충동적이고 비도덕적인 행동 유발 학습활동5 정보 사회에서의 불건전 자료의 유포 ■ 가상 공간과 상업주의의 만연 원인 ■ 청소년들의 정신을 황폐화 ■ 자아 정체성 형성에 악영향 ■ 충동적이고 비도덕적인 행동 유발 문제 ■ 기존의 윤리적 원리 + 정보 통신 ■ 정보 통신 윤리 확립(예- 네티즌 윤리 강령) 상황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활동5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정리 ■ 정보 사회에서는 인간 관계가 과거의 직접적인 관계에서 간접적인 관계로 변하여 인간 소외가 초래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가상 공간으로 확대로 인해 현실과 가상을 혼동하여 정체성의 위기를 맞고 있다. ■ 정보 사회에서는 익명의 유혹, 무책이한 언행 및 불건전한 자료의 대량 유포 등과 같은 비도덕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 정보 사회로 인해 비인간화, 비도덕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보 통신 윤리를 확립해야 한다.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활동5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평가 1. 정보 사회에서 비도적적 문제점으로 잘못 지적한 것은? ( ) ① 익명성(匿名性) ② 무책임한 행동 1. 정보 사회에서 비도적적 문제점으로 잘못 지적한 것은? ( ) ① 익명성(匿名性) ② 무책임한 행동 ③ 불건전한 자료의 유포 ④ 정체성의 위기 ⑤ 개성의 자유로운 포현 2. 컴퓨터와 인터넷의 등장으로 형성된 정보 사회에서 나타나는 인간 관계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 ① 간접적인 관계 ② 부분적인 관계 ③ 기능적인 관계 ④ 기능적인 관계 ⑤ 직접적인 관계 3. 정보 사회의 비인간화 및 비도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조되어야 할 것은? ( ) ① 대량 생산 체제 ② 물리 화학 교육 ③ 국방 군사 교육 ④ 정보 통신 윤리 ⑤ 전통 충효 교육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활동5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참고자료 ■ 정보 사회에 대한 두 가지 대안 ■ 사이버 공간의 특성 ■ 정보 통신 윤리 강령 ■ 네티즌 윤리 강령이란 무엇인가?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활동5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참고사이트 ■ 사이버문화연구소(www.cyberculture.re.kr) ■ 정보통신윤리위원회(www.icec.or.kr) ■ 건강한 인터넷 실천운동(2003.5.19 동아일보) ■ 네티즌 윤리 강령 ■ 매트릭스 안에서 살인(2003.5.20 한국일보)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활동5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차시예고 차시 주제 ■ 청소년 문화에 대한 관점과 특징 ■ 청소년 문화의 부정적 측면 준 비 물 ■ 포트폴리오 ■ 도덕 교과서 준 비 물 ■ 포트폴리오 ■ 도덕 교과서 과제 제시 ■ 청소년 문화의 부정적 측면 조사하기 차례 도입 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활동5 정리 평가 심화 보충 예고 대기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제작자 심 용 오 (沈勇吾) 연락처 033-541-0082 학교명 강원삼척 도계고등학교 교 장 2003 학년도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제작자 심 용 오 (沈勇吾) 연락처 033-541-0082 학교명 강원삼척 도계고등학교 교 장 양 한 영 (梁漢永) 교 감 이 대 화 (李大和) [제작의도] [활용방법] [유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