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체 인식과 영상 장치 빛의 합성과 색체 인식 백색광 ex) 햇빛, 형광등, 백열등 단색광(monochromatic light) 더 이상 분산되지 않는 고유한 색의 빛 ex) laser 빛 분산(dispersion) 굴절(refraction) 무지개(rainbow) :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sodomy, violet 분광기(spectroscope) : 분산된 빛의 스펙트럼을 관찰하는 장치 스펙트럼(spectrum) : 프리즘(prism) 등에 의해 빛이 분산되어 생긴 여러 색의 띠 ex) sunlight, 백열 – all 형광등 – blue, green mainly
색체 인식과 영상 장치 빛의 색에 따른 파장과 진동수 빛의 삼원색(RGB) – red, green, blue 빛의 삼원색 색체의 삼원색 빛의 삼원색(RGB) – red, green, blue 색의 삼원색(YCM) – yellow, cyan, magenta 빛과 색체의 합성 – 빛의 RGB의 세기와 색체의 YCM의 농도를 조절 보색 – 합성해서 백색광(빛), 검은색(색체)이 되는 두 빛 또는 색
색체 인식과 영상 장치 색체의 인식 시신경 신경세포 전기신호 신경섬유 “광원 물체에서 반사된 빛 → 각막 → 동공 → 수정체 → 유리체 → 망막(image) → 시각세포(원추, 간상(막대)세포) →시신경 → 대뇌(인식)” 시각세포 – in 망막 light 감지 B G R 종류 원뿔세포 막대세포 역할 형태, 색(color) 구별 형태, 명암 구별 특징 강한 빛에 반응 RGB 인식하는 세포가 따로 있음 약한 빛에 반응 어두운 곳에서 잘 작용 Man 긴 원뿔 모양 3 원뿔세포 – 700 만개 색 구별 ~ 650 만 개 원통모양 ~ 1 억 2 천만 개 ex) 580 nm 노랑 : R 원뿔세포와 G 원뿔세포가 반응하여 노랑색 인식 (순수 노랑색과 적색과 녹색의 합성색 구별 ×)
색체 인식과 영상 장치 영상장치에서 색의 구현 원리 RGB 세가지 색으로 다양한 색 표현 - 옥외 전광판, 모니터, TV 화면 등 픽셀(pixel) :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의 점 단위(RGB 의 한 묶음) RGB 의 상대적인 세기에 따라 여러 색을 구현 브라운관 모니터 화소 LCD 모니터의 화소 yellow orange 해상도 – 화면의 가로와 세로 방향의 화소수의 곱 ex) 1280X1024 pixel = 131 만 pixel 화소수가 높을수록 선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