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서비스 산업과 NHN NHN 주요서비스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의 발전방향 Vision 및 주요역량 경영전략 Financial Highlights Investment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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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서비스 산업과 NHN NHN 주요서비스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의 발전방향 Vision 및 주요역량 경영전략 Financial Highlights Investment Summary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 포털서비스 산업의 변화 Key Success Factors 과점화 현상 Business Model의 변화 Corporate Identity

포털서비스 산업의 변화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 산업변화에 따른 매출구조의 확대 유료서비스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온라인 광고 비즈니스 모델 변화 수익원 확대 양질의 서비스 제공/ 유료화를 통한 수익성 제고 서비스 확대 다양한 채널로 수익원 모색 다양한 채널로 수익원 모색 가입자 확보 가입자 확보 가입자 확보 수익모델 변화

Key Success Factors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 차별화, 전문화 신규 영역 진입 능력 종합미디어 포털사업자 수익모델 창출 능력 충성도 높은 고객기반 확보 지속적 기술개발 능력 종합미디어 포털사업자 신규 영역 진입 능력 전문화되고 차별화된 서비스 기반 고객유인 요소 확보된 고객기반 수익성 있는 business model의 개발 및 도입 “미래의 기업전략은 Contents 자체가 아닌 그것의 제공을 통한 고객관계의 유지이다” (AOL의 Steve Case 회장) 핵심기술의 비즈니스 적용과 확대 무선컨텐츠 시장 진입 다양한 컨텐츠 제공

과점화 현상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 진입장벽이 강화된 포털서비스 산업 진입장벽이 강화된 포털서비스 산업 포털사이트 일방문자수 (천명) (출처 : 랭키닷컴. 2002년 9월) 검색기술의 경쟁력, 부가적인 서비스 채널 확대, 컨텐츠 강화등 치열한 경쟁 상황 전개 검색포털에서 커뮤니티 포털, 게임포털 등으로 성장 NHN등 TOP3 포털사업자로 과점화 추세 포털사이트 체류시간 비중 TOP3 포털사이트의 누적 체류시간 비중 : 2000년 11월 55% -> 2002년 5월 65%로 증가 인터넷 이용자의 성숙도가 높아질수록 상위 사업자군의 이용시간 지배력 강화 (출처 : KoreanClick)

Business Model의 변화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 산업변화의 흐름에 유연한 NHN 유료화를 통한 수익성 제고 Sales Breakdown (억원) 다양한 채널로 수익원 증가 서비스 확장 추이 (건) (만명) 가입자기반 확대 Naver, Hangame 가입자 추이 (만명) (만명) 수익모델 확대

Corporate Identity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 NHN Site별 Business 모델 수익원별 온라인광고, 제휴 홈페이지 광고 디렉토리와 채널광고 회원 서비스 광고 쥬니어네이버 광고 종합몰(18개) 전문몰(15개) 소호몰 키워드샵 플러스 등록 등록 우선심사 비즈니스 심사 7가지 장르 게임(40여개) 무선한게임(14개) 매출액(’02.1H) : 6,684백만원 : 1,722백만원 : 20,621백만원 Site별 Business 모델 수익원별 NHN 온라인광고, 제휴 프리미엄 게임 전자상거래 검색/등록 프리미엄 서비스 Corporate Identity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

NHN 주요서비스 검색포털서비스 – Naver 게임포털서비스 – Hangame 어린이전용포털 – 쥬니어네이버 온라인리서치 - Pollever

Communication service 검색포털서비스 - Naver NHN 주요서비스 국내 No.1 검색포털서비스 종합검색엔진 분야 일방문자수 국내 종합검색엔진분야 1위 사이트 1999. 06 제1회 한경 인터넷 대상(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2000. 02 한겨레신문 “제1회 우수정보통신기업 디지털 대상” 수상 2000. 02 인터넷 통신 최우수 중소기업상(중소기업청장상) 수상 2000. 05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한국의 웹사이트 검색엔진 부문 1위 2000. 12 조선일보 인터넷 대상 포털부문 대상 수상 2001. 03 한국경제신문 e코리아 IT 10대 기업 인터넷 부문 선정 2002. 03 “제2회 한경 Web Awards” 포털, 인터넷 부문 대상 2002. 05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한국의 웹사이트 홈페이지 개설부문 1위 2002. 06 전자신문 “상반기 인기상품 고객만족부문” 인터넷포털 1위 (천명) (출처 : 랭키닷컴. 2002년 9월) Naver 서비스 발전 현황 Community Service Customized Service Cross lingual Communication service Stock information Yellow page Search service Messenger Homepage Life information Search engine Mail Naver club Knowledge community

게임포털서비스 - Hangame NHN 주요서비스 세계 최고의 보드게임 서비스 게임포털 분야 일방문자수 회원수 및 매출액 (천명) (만명) (억원) 국내 최대의 게임포털사이트 card, sports, puzzle, board, RPG, table, action의 7가지 장르 총 40여개 게임 제공 무선한게임 14개 게임 제공 업계 최초 프리미엄 게임 매출 시현 (출처 :랭키닷컴, 2002년 9월) Hangame 서비스 발전현황 Board game Publishing 아바타 무선한게임 한씨네 40여개의 게임 서비스 Board/RPG game publishing TV shop, Game shop, 의상, 악세사리, 뷰티 등 14개 게임 서비스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성인

쥬니어네이버, pollever NHN 주요서비스 쥬니어네이버 Pollever 국내 최초, 최대 어린이 전용 포털서비스 1999.04   어린이 전용 포털 "쥬니어네이버" 오픈 2000.01   쥬니어네이버 회원 서비스 클럽, 메일 오픈 2000.04   어린이 무료 홈페이지 서비스 마이홈 오픈 2001.01   쥬니어네이버 회원 1백만 돌파 2001.04   인터넷 윤리시간 오픈 2001.10   쥬니어네이버 회원 2백만 돌파 2001.06   한국 전산원 공동 리서치               (기업 간 정보화수준 측정 및 협력 활동 조사) 2001.08   노인복지시설이용 실태 조사 (경기도청) 2001.11   온라인 서비스 개시 2002.01   안면도 국제꽃박람회 개최 관련 조사 (대전MBC) 2002.03   대선관련 여론조사 (매일경제신문) 국내 최초, 최대 어린이 전용 포털서비스 온라인 리서치 전문 서비스 유해사이트가 없는 안전한 인터넷 공간 편하고 재미있는 어린이의 인터넷 친구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인터넷 서비스 제공 네이버 및 한게임으로의 잠재적 고객 확보 21세기형 최첨단 온라인 리서치 사이트 국내 최대의 인터넷 패널 확보 마케팅/여론조사에서 학술/간이조사 까지 소액광고주나 개인에게 적은 비용으로 신뢰도 높은 리서치 서비스 제공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의 발전방향 포털서비스 산업의 특성 포털서비스 산업의 발전방향 NHN의 향후 발전방향

포털서비스 산업의 특성 미디어 산업의 발전과 포털서비스 산업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의 발전방향 뉴미디어로서의 인터넷 전통 미디어 산업 뉴미디어 산업 매체 신문, 방송, 통신 인터넷, 케이블, 위성 주요기능 대중에게 획일화된 information, entertainment 생산, 전달 대중에게 Customized 된 information, entertainment 생산, 전달 사업자의 성격 공공성을 띈 독립적 언론기관 상업적 성격이 강한 사업자 정보의 특성 일반적인 관심사에 국한 category의 한계 없음 포털서비스 산업의 뉴미디어적 강점 인터넷산업의 뉴미디어적인 특성에 가장 유력한 비즈니스 모델은 “포털서비스 산업” 미디어의 특성 포털서비스의 강점 대중에의 접근 인터넷 사이트 중 최대 트래픽(가입자) 보유로 대중에의 접근 용이 정보의 생산 및 전달 트래픽과 인지도 기반 컨텐츠 강화, 전달 용이 Customized 된 다양한 정보 다양한 컨텐츠 생산, 확충은 물론 이용자 스스로가 창조할 수 있는 개인화된 정보공간 제공

포털서비스 산업의 발전방향 포털서비스 산업 = 뉴미디어 포털서비스 산업의 발전 Total new media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의 발전방향 포털서비스 산업 = 뉴미디어 Decentralized Customized Interactive 정보의 분산 개인화된 정보 고객과의 상호작용 뉴미디어 산업의 발전 다양한 서비스 제공/ 서비스 영역의 확대 고객상호간의 통신, 커뮤니티 서비스 확대 Total new media 포털서비스 산업의 발전 컨텐츠의 다양화 통신/커뮤니티 서비스 확대

NHN의 발전방향 “두개의 기본 축을 기반으로 포털서비스 산업을 Lead하는 NHN” Total new media Naver 회원 : 1,100만명 Hangame 회원 : 1,900만명 검색 메일 마이홈 생활정보 전자상거래 보드게임 RPG 무선게임 한씨네 채팅 컨텐츠의 다양화 통신/커뮤니티 서비스 확대 Total new media Information 기반 서비스 Entertainment 기반 서비스

Vision 및 주요역량 NHN의 Vision 주요역량 기술력 고객기반 안정적인 수익모델

“Broaden your knowledge NHN의 Vision Vision 및 주요역량 “Broaden your knowledge Enjoy your life” Knowledge base service Entertainment base service 신규서비스 창출 사업영역 확대 Portal Internet Media New Media Industry

기술력 Vision 및 주요역량 자체 검색엔진 보유로 다양한 컨텐츠 창출 로 그 인 분 석 검 색 분 석 핵심기술 개발 및 상용화 현황 웹사이트 성능분석 결과 구분 개발여부 로 그 인 분 석 (초) (%) 가용성(%) 커뮤니티 대용량검색 자체개발 웹메일 자체개발 메신저 자체개발 응답시간(초) 포토앨범 자체개발 개인홈페이지, 게시판 자체개발 클럽 자체개발 컨텐츠 오락(보드게임) 자체개발 두번째로 빠른 응답시간, 가용성 부문 1위 오락(RPG) 개발병행 엔터테인먼트 아웃소싱 병행 검 색 분 석 (초) (%) 가용성(%) 교육서비스(사전 등) 생활정보 기타 컨텐츠 응답시간(초) EC툴 가격비교 및 평가 자체개발 빌링시스템 자체개발 기타 AD SERVER 자체 개발 보유 가장 빠른 검색 프로세스

고객기반 Vision 및 주요역량 충성도 높은 회원확보로 커뮤니티 서비스 확대 네이버 서비스 증가 추이 연령대별 가입비율(한게임) (만명) (건) (%) 네이버 방문자 수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검색, 등록 서비스 건수의 증가 추세 경쟁사의 10대층 고객비가 높은 구조와 비교하여 볼 때 실질 구매력이 높고, 타 사이트로의 이전 가능성이 적은 성향

안정적인 수익모델 2000 2001 2002. 6 Vision 및 주요역량 산업변화에 유연한 매출원/수익구조 Transaction (4.3%) Premium Service (63.2%) Others (3.7%) (23.3%) 2000 Marketing (76.7%) (28.8%) 2001 (5.8%) (69.5%) (2.1%) (22.5%) 2002. 6 (8,836백만원) (24,260백만원) (29,656백만원)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형태의 매출 신규 창출 타사의 경우 Premium Service 형태의 매출 형성이 미미한 상태 고부가가치 서비스 매출 확대로 수익성 개선 매출구성 다양화

경영전략 신규서비스 창출 사업영역 확대

Cross-lingual service Board/RPG game Publishing 신규서비스 창출 경영전략 검색 포털서비스 게임 포털서비스 지식 포털서비스 멀티미디어 포털서비스 컨텐츠의 다양화 통신/커뮤니티 서비스의 확대 Stock information Homepage 서비스 Naver club Cross-lingual service Yellow page 생활정보 Board/RPG game Publishing TV/Game shop 등 아바타 무선한게임 한게임 메신저 한씨네 (영화, 만화,애니메이션, 성인)

사업영역 확대 I 경영전략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Off-line 시장의 흡수 무선인터넷 시장으로의 확대 확대 방안 추진 상황 향후 계획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한게임 JAPAN : 2002년 하반기 유료화 시작 네이버 JAPAN : 일본어 검색 엔진, cross lingual 서비스 일본 인터넷 환경의 발전으로 공격적 사업진입의 기회요인 존재 일본시장의 기회요인 점증으로 적절한 resource 투입 Off-line 시장의 흡수 상호등록 서비스 : off-line 업체의 상호등록을 통해 네티즌에게 다양한 생활정보 제공 지역별 디렉토리 서비스 : 디렉토리 검색 기능 + yellow page 서비스 기존 off-line 시장의 대체 on-line 특성에 맞는 신규시장 형성 무선인터넷 시장으로의 확대 SK Nate에 무선한게임 컨텐츠 제공 무선망 개방으로 컨텐츠 사업자의 사업영역/기회 확대 독립적인 무선 포털서비스 검토

사업영역 확대 II 경영전략 현재 과점화된 산업형태는 상위포털사업자의 대형화로 가속될 전망 주요 관계회사 현황 -> 취약부분의 보완, 시너지의 극대화를 위해 인수, 합병, 전략적 제휴등의 노력 지속 주요 관계회사 현황 (2002년 현재) 회사명 업종 주제품 서치솔루션 검색 서비스 검색 솔루션 미디어웹 인터넷 서비스 PC방 솔루션 2000년 7월 한게임, 원큐의 인수/합병을 통한 성공적인 비즈니스 확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인수, 합병, 전략적 제휴를 통한 사업영역 확대 기회 모색 성공적 인수/합병 경험으로 향후에도 NHN의 발전에 시너지 효과 창출 제로마켓 전자상거래 인터넷 쇼핑 올앳 신용카드, 선불 올앳카드 엠플레이 인터넷게임 퀴즈 퀴즈 Hangame Japan 인터넷게임 인터넷 게임 Naver Japan 인터넷 서비스 인터넷 정보 서비스

매출실적 수익실적 Financial Highlights

매출실적 2002. 6 Financial Highlights ’02. 1H 매출은 ’01. 1H 대비 398.9% (억원) 고속성장 지속 ’02. 1H 매출은 ’01. 1H 대비 398.9% ’01. 전체대비 22.2% 신장 고속성장 지속중 수익원 다변화 Transaction (5.8%) Premium Service (69.5%) Marketing Service (22.5%) Others (2.1%) 2002. 6

수익실적 Financial Highlights 안정적 수익모델 정착 수익 및 수익성의 급격한 증가는 (억원) 안정적 수익모델 정착 수익 및 수익성의 급격한 증가는 -> 단순 회원수 증가나 유료 회원수 증가에 따른 push 방식 business가 아닌 -> 구체적 수익모델의 개발과 적용에 따른 pull 방식 business의 성공적 정착에 기인 -> ’02. 1H 영업이익률 46.2% 경상이익률 43.0% 2000년 대규모 적자는 당시 업계 전반적인 마케팅 비용 집행에 기인 (광고선전비 49.5억원) 2001년 이후 프리미엄서비스의 본격확대로 수익규모 급증 추세

SWOT 상대비교 Investment Summary Investment Summary

SWOT S W O T Investment Summary 자체검색엔진을 통한 기술력 보유 자체기술력 기반 서비스 확대 용이 충성도 높은 고객기반 확보 안정적인 수익모델 구축 지속적인 브랜드 인지도 상승 온라인 게임 분야의 선점 성공적 인수/합병 경험 상위사업자내 낮은 커뮤니티 파워 S W O T 해외시장 진입 무선인터넷 시장으로의 확대 인수, 합병,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너지 효과 발휘 후발사업자의 치열한 진입 경쟁 상위사업자간 경쟁 심화

상대비교 Investment Summary 0.3 0.5 0.2 1.0 0.1 0.6 총자산회전율(x) 1.2 3.3 1.1 1.5 2.3 4.8 2.6 2.2 PBR(x) 1.8 3.6 2.8 0.4 6.5 1.9 3.0 2.0 PSR(x) 18.4 8.6 92.9 -2.7 -118.3 -292.8 40.0 5.5 PER(x) 363 5,511 745 510 2,071 3,534 2,474 1,183 시가총액(억원) 6,100 115,000 24,300 1,420 16,500 26,000 36,644 22,000 주가(원) 500 액면가(원) 1.4 0.7 16.3 39.3 4.5 16.9 26.9 6개사 평균 40.1 0.0 18.5 36.3 46.0 4.1 NHN -1.6 19.4 -5.5 -1.9 -290.0 옥션 -0.8 2.7 52.7 91.4 -0.7 -1.8 40.5 다음 9.0 -3,104.8 네오위즈 -29.9 0.8 28.6 64.7 -15.6 -46.8 -70.4 인터파크 38.1 11.8 41.3 42.9 6.2 엔씨소프트 11.3 9.8 6.7 33.9 액토즈소프트 ROE(%) ROA(%) 매출액대비 이자부담율(%) 부채비율(%) 당기순이익률(%) 차입금비율(%) EV/EBITDA(x) 비교회사 주가는 9월 26일 주가를, NHN은 공모예정가밴드 최고가를 적용 ROA, ROE는 온기 환산값 6개사 평균은 양의 값 기준 주로 수익성 지표에서 월등한 투자매력도 보유 한 부분은 비교 대상업체 대비 최우량 지표

Investment Summary Investment Summary 높은 성장잠재력 우수한 수익성 탁월한 수익모델 확대능력 1999~2001년 매출액 증가율 연평균 266% 2002년 1H 매출은 2001년 1H 매출대비 398.9% 성장 우수한 수익성 영업이익률 2002년 상반기 46.2% 경상이익률 2002년 상반기 43.0% 2001년 프리미엄서비스의 본격적인 확대 매출액 2000년 88.4억원에서 2001년 242.6억원으로 급증 2002년 반기 기준 매출액 296.6억원, 당기순이익 108.5억원 탁월한 수익모델 확대능력 산업발전 방향에 따른 안정적 비즈니스 모델 확보 2001~2002년 1H 전자상거래, 프리미엄 서비스로의 비즈니스 모델 확대 안정적인 매출 포트폴리오 구축 안정적인 비즈니스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