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이해 (2판) - 강창동 저 -
제 1 부 교육사회학의 실제
제 1 장. 교육사회학의 소개 1. 교육과 사회 2. 교육사회학의 성격 인간은 사회관계망에 의해 형성된 사회적 존재임. 교육은 사회관계망에 의해 형성된 사회적 구성체임. 2. 교육사회학의 성격 교육사회학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교육’을, ‘교육적 맥락 속에서 사회’를 밝히는 과학적 학문임.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적 제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설명·해석하여 합리적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학문임.
제 1 장. 교육사회학의 소개 3. 교육사회학의 이해 ‘교육은 사회 속에서 잉태’되고, ‘교육 속에는 사회적 씨앗’이 있음. 교육사회학은 다학문(interdiscipline) 혹은 초학문(transdiesipline)의 성격이 있음. 교육사회학은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행정, 교육심리,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수-학습, 교육공학 등의 분과학문 속에 내재하고 있는 교육의 사회적 관계를 밝히고 새로운 해석적 틀을 제공함.
제 1 장. 교육사회학의 소개 4. 교육사회학의 교사 교육사회학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교육의 사회적 흐름을 파악하여,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성찰적 사고를 제공함. 교육사회학은 학생과 교실수업 그리고 교사의 정체감에 대한 사회학적 해석 틀을 제공함. 교육사회학은 현대사회의 능력주의 이념에 대한 성찰적 사고를, 오늘날 교육의 사회적 제현상에 대한 합리적 이해 능력을, 그리고 효과적인 교육정책 수립에 대한 사회학적 인식 틀을 제공함.
제 2 장. 교육사회학의 전개 1. 외국의 교육사회학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실천적·규범적·응용적 성격이 강하며, 교육학적 접근이 강함.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이라 함.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1950년대의 과학적 흐름과 사회학적 접근이 강조됨. “과학지향적 교육사회학”이라 함. 신교육사회학(new sociology of education): 전통적인 거시사회학 지향의 교육사회학과 달리 교실세계 속의 사회학적 맥락을 분석한 미시사회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음.
제 2 장. 교육사회학의 전개 2. 한국의 교육사회학 1952년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처음으로 선택과목으로, 1954년에는 필수과목으로, 1955년에 교직과목으로 채택됨. 1967년에는 한국교육학회 내에 최초로 ‘교육사회학연구회’가 창립됨. 새마을 운동과 지역사회운동으로 교육사회학은 ‘학교와 지역사회’ 과목으로 대치됨. 1970년대는 박정희 정권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하고, 주로 프레이리, 일리치 등과 같은 남미의 교육사회학에서 영향을 받음. 1980년대는 갈등이론과 신교육사회학 소개로 교육사회학의 황금기를 맞이함. 1985년 소련의 페레스트로이카로 인해 냉전 갈등이 종식되면서, 교육사회학은 새로운 시대를 열게 됨.
제 3 장. 교육사회학의 연구 방법 1. 교육사회학의 연구 주제 2. 교육사회학의 연구 방법 교육사회학의 독립적 연구 주제 교육사회학의 학문 간 연구 주제 교육사회학의 사회현상적 연구 주제 2. 교육사회학의 연구 방법 인식론적 연구 방법: 구조주의와 행위주의 도구적 연구 방법: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 그리고 통합적인 삼각법(triangulation)
제 4 장. 교육사회학의 기초 주제 1. 교육과 문화 2. 교육과 사회계급 문화는 사회의 정신적 흐름임. 문화는 물의 흐름처럼 시대와 공간에 따라 다양하게 변모하는 역동적 성격을 가짐. 주요 용어: 문화적 상대주의, 문화접변, 문화갈등, 문화지체 2. 교육과 사회계급 사회계층(social stratification): 지위, 권력, 부와 같은 多요인에 의해 사회적 층을 분류하며, 기능주의 이론과 관련 있음. 사회계급(social class): 경제적 부에 의해 사회적 층을 분류하며, 갈등주의 이론과 관련 있음. 현대사회에 들어 계층과 계급 개념이 복잡하게 변모하여 혼용하여 쓰거나, 사회계급으로 통일하여 쓰기도 함.
제 4 장. 교육사회학의 기초 주제 3. 교육과 사회이동 4. 교육사회학과 패러다임 귀속주의 사회(ascribed society) 와 능력주의 사회(meritocracy society) 수평적 이동(horizontal mobility)와 수직적 이동(vertical mobility) 상승이동(upward mobility)과 하강이동(downward mobility) 세대 간 이동(intergenerational mobility)과 세대 내 이동(intragenerational mobility) 구조적 이동(structural mobility)과 교환이동(exchange mobility) 4. 교육사회학과 패러다임 이론은 ‘인식의 안경’이며, 이 세상을 이해하는 참고지표에 불과함. 기존 이론에 대한 이해는 사회현상을 이해하는 인식의 사고의 기반을 제공함.
제 4 장. 교육사회학의 기초 주제 [그림 4-1] 패러다임의 전개 과정
제 4 장. 교육사회학의 기초 주제 <표 4-1>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분류체계
제 2 부 교육사회학의 이론
제 5 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1. 대두배경과 이론적 특징 1) 대두배경 19세기는 사회불안과 혼란이 가중되어, 사회질서 회복이 요구됨. 콩트는 사회 질서와 개선을 통해 사회 안정을 유도할 수 있는 사회이론을 체계화함. 콩트는 다윈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아 처음에는 사회학을 “사회물리학”으로 명명함. 스펜서의 적자생존의 진화론에 내세워 사회적 균형을 강조하고, 미국에서는 파슨스가 구조기능주의 사회학을 창시함.
제 5 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1. 대두배경과 이론적 특징 2) 이론적 특성 대표 학자: 뒤르켕, 파슨스, 드리벤 등이 있음. 유사 용어: 구조기능주의, 합의이론, 균형이론, 질서이론 등으로 유사하게 불림. 이론 특성: 사회를 유기체로 비유하고, “사회의 안정과 질서”가 핵심적인 가설이며, 학교를 포함하여 모든 사회적 제도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를 위한 수단임.
제 5 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표 5-1〉 기능주의 사회관과 교육관
제 5 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2. 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주요 특징 보르도 대학에서 사회학을 가르쳤으며, 소르본 대학에서 교직과 교수를 역임함. 저서: 『교육과 사회학』 『프랑스 중등교육의 발전』 『도덕교육론』 교육학을 최초로 “교육과학”이라고 명명함.
제 5 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2. 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이론적 특징 사회적 연대는 기계적 연대와 사회적 연대로 구성됨. 교육을 사회화라고 하며 보편 사회화와 특수 사회화로 구분함. 학교에서는 두 가지의 사회화를 모두 가르칠 것을 강조함. 사회질서를 위해 도덕교육을 강조함.
제 5 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2. 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이론적 한계 사회갈등과 불일치를 과소 평가함. 교육내용을 보편적 가치로 상정함. 도덕교육의 주체가 명확하지 않음.
제 5 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3.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주요 특징 파슨스는 1950·60년 대에 미국의 대표적인 사회학자이며, 구조기능주의를 체계화함. 구조기능주의란 모든 사회체계는 자신의 독립적인 체계를 가지고 있지만, 생존을 위해서 다른 체계와 상호 안정적이고 균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임. 여기서 사회체계란 각 체계(구조)들의 기능적 관계망을 의미함.
제 5 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3.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이론적 특징 학교교육의 기능을 수행하는 실제적 장소는 학급이며, 학급 사회화를 강조함. 주로 “초등학교 학급”의 사회화에 초점을 둠. 파슨스는 초등학교 학급 사회화와 관련하여 초등학교의 학업성취를 “인지적 학습과 도덕적 학습”으로 구분함. 인지적 학습과 도덕적 학습은 서로 분화되지 않고 연결되어 있다고 강조함.
제 5 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3.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이론적 한계 교육갈등을 도외시함. 교육평가의 공정성에 지나친 신뢰감을 부여함.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인성이 뛰어나다는 인지적 학습과 도덕적 학습의 상호 연결성을 강조함.
제 5 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4. 기술기능주의론 주요 특징 1962년 클락의 『전문가 사회와 교육』이라는 저서에서 제기됨. 이론적 특징 현대사회는 산업화의 영향으로 직업은 점점 전문적 분화가 이루어져, 학교는 이를 수용하기 위해 사회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전수함. 학교교육은 사회가 요구하는 높은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고, 학교교육의 이수 기간은 점점 늘어남. 학교교육에서 제공되는 높은 지식과 기술과 교육 요건이 높아지는 것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사회의 요구에 의한 것임. 사회의 안정과 질서를 위해 교육 요건이 높아졌기 때문에, 사회는 그에 상응한 대우를 해줌으로써 안정을 유지함.
제 5 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4. 기술기능주의론 이론적 한계 학력과 직업구조가 일치하지 않음. 학력 인플레이션을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함. 학교교육은 직업세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대로 전수하지 않음.
제 5 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5. 인간자본론 주요 특징 대표학자는 슐츠, 베커, 민서 등임. 제2차 세계대전 후, 교육기회의 민주화로 인해 고등교육의 확대를 요구함. 이론적 특징 교육을 종래의 소비재적 관점에서 벗어나, 실물자본(physica capital)과 같이 투자재로 봄. 교육에 대한 투자는 ‘개인적 수익률’과 ‘사회적 수익률’을 증가시킴.
제 5 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5. 인간자본론 [그림 5-1] 인간자본론과 교육과 소득의 관계
제 5 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5. 인간자본론 이론적 한계 교육 수준에 따라 생산 수준이 높다는 과학적 근거가 미흡함. 학력 인플레이션이 대두되어, 학력의 사회적 가치가 저하됨. 고용주는 노동자의 선발 과정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교육 수준에 의존하기 때문에, 출발부터 구조적으로 임금 차이가 존재함(선별가설론). 교육 수준과 임금 수준의 차이는 시장의 구조적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분단노동시장론).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1. 대두배경과 이론적 특징 1) 대두배경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는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이념적 냉전 상황임. 미국은 파슨스의 주류사회학이 지배하고 있었으며, 사회를 안정적으로 바라봄. 1960년대 전후로, 신좌파운동, 흑인민권운동, 베트남 전쟁 등의 사회적 갈등이 심각하게 표출되어,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이 요구됨. 사회 평등화를 도모하는 교육적 능력주의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학력 인플레이션 등의 교육적 갈등을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이 요구됨.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1. 대두배경과 이론적 특징 2) 이론적 특성 대표 학자: 마르크스, 베버, 볼스와 긴티스, 부르디외, 콜린스, 애플, 지루 등임. 이론적 특성 인류의 재화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간 지배적 위치를 선점하기 위해 끊임없이 갈등함. 지배자들은 계속적으로 지배적 위치에 있기 위해, 피지배자를 정신적·물리적 교화를 통해 자신들의 지배적 위치를 정당화 합법화시킴.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표 6-1〉 갈등주의 사회관과 교육관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2. 경제적 재생산론 주요 특징 대표학자는 볼스와 긴티스 그리고 알튀세 등이며, 신마르크스주의를 지향함. 자본주의 사회는 성격상 불평등한 관계로 구성되어 있어서 계급적 갈등이 불가피하므로, 학교교육은 계급적 갈등을 완화하고 자본주의 사회의 불평등한 체제를 유지하는 도구적 수단임. 이론적 특징 학교교육은 인지적 특성보다, 계급관계의 불평등을 은폐하는 비인지적 특성을 주입함. 학교교육은 객관화된 검사인 시험, 성적, 지능과 적성 검사 등을 통해 피지배계급 아동에게 순종과 복종 의식을 내면화시켜서, 지배계급의 위치를 영속화함.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2. 경제적 재생산론 [그림 6-1] 학교와 기업의 대응적 위계관계(볼스와 긴티스의 대응이론)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2. 경제적 재생산론 [그림 6-2] 토대와 상부구조의 관계(알튀세의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2. 경제적 재생산론 이론적 한계 학교교육을 경제 구조에만 한정시킴. 학생을 경제 구조에 의해 형성되는 수동적 존재로 파악함. 교수-학습 과정의 복잡한 역동적 관계를 무시하고, 학교를 블랙박스로 취급함.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3. 문화적 재생산론 주요 특징 대표학자는 부르디외와 번스타인 등임. 자본주의 사회가 불평등한 구조적 모순에도 불구하고 자연스럽게 유지되는 이유를 문화 영역과 계급구조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학교교육은 은연중에 상류계급의 문화를 강조하여 지배계급을 영속화시킴.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3. 문화적 재생산론 이론적 특징 계급적인 문화적 상대주의를 강조함. 문화는 소비·분배·생산되는 “문화시장”을 형성하여 “문화재”를 교환함. 자본의 유형: 경제적 자본, 사회적 자본, 문화적 자본, 상징적 자본. 문화자본의 유형: 아비투스적 자본, 객관화된 자본, 제도화된 자본. 문화자본의 범위: 교육자본, 학력자본, 언어자본 등. 상징적 폭력: 상류계급의 문화가 사회적 허구성에 의해 부여된 보편적 기준으로 작용하여, 다른 계급적 문화를 규정하고 강제하는 권력적 작용. 학교교육은 문화적 자본이 풍부한 상류계급의 학생에게 유리하게 편성되어 있어, 이 학생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에서도 지배적인 위치에 놓이게 됨.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3. 문화적 재생산론 이론적 한계 학교교육을 문화 구조에만 한정시킴. 학생을 문화 구조에 의해 형성되는 수동적 존재로 파악함. 교수-학습 과정의 복잡한 역동적 관계를 무시하고, 학교를 블랙박스로 취급함.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4. 지위집단이론 주요 특징 대표학자는 콜린스와 헌 등이며, 지위경쟁이론으로 불려짐. 이론적 특징 지위란 한 개인 또는 집단이 유지하고 있는 신분, 직업, 학력 등에 따른 일정한 사회적 명예와 위신의 수준을 의미함. 지위집단은 비슷한 가치관, 신념, 규범 등의 문화 양식을 소유한 비슷한 사회적 지위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사회적 특권과 이익을 반영하기 위해 조직한 공동체임.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4. 지위집단이론 이론적 특징 지위집단이론은 비슷한 지위의 사람이 공동체를 조직하여, 자신들의 사회적 이해관계와 특권을 유지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의미함. 현대사회에서 지위집단의 문화가 반영되는 대표적인 제도적 장치는 학력임. 학력은 특정한 지위구조에 들어갈 수 있는 문화적 자격증임. 지위집단의 자격증인 학력을 획득하기 위해 학력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됨. 학력은 지위집단에 들어가 위한 개인의 출신 계급을 상징하는 신분 지표가 됨.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4. 지위집단이론 이론적 한계 현대사회에서 교육은 특정한 생산 능력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음. 고등교육의 팽창 원인은 개인적 차원보다 국가와 사회 구조적 요구도 관계가 있음. 학력인플레이션 원인은 교육적 요인보다 산업사회의 구조적 요인과 많은 관련 있음.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5. 저항이론 주요 특징 대표학자는 지루, 애플, 윌리스 등임. 재생산론은 인간을 수동적인 구조적 존재로 파악하지만, 저항이론은 인간을 거부, 도전, 저항하는 능동적이고 자율적이며 주체적 존재로 이해함.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5. 저항이론 이론적 특징 저항이론은 윌리스의 “문화생성론”에서 공장문화, lad와 ear-ole, 반문화, 간파, 한계 등에서 인간을 능동적인 주체로 파악할 수 있는 이론적 모티브를 가지고 옴. 학생의 일탈 행위에 대해 보수주의 교육관은 개인적인 문제로 보지만, 저항이론은 사회 구조적인 불평등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음. 저항이론은 학생을 주체적이고 인격적인 존재로 보고, 학교의 의식화 교육을 통해 사회구조적 불평등한 모순의 실체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실천적 저항을 강조함.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5. 저항이론 이론적 한계 저항 행위의 대상이 분명하지 않음. 성과 인종의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설명이 미흡함. 사회적 모순에 대한 역사적 발달 과정에 대한 설명이 미흡함. 사회 불평등 체계가 학생의 인성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가 구체적이지 않음.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6. 무정부적 이상론 주요 특징 대표학자는 프레이리, 일리치, 라이머 등이 있음. 주로 남미의 교육적 모순과 불평등을 분석하여, 1970년대에 세계적으로 주목 받음. 이론적 특징 프레이리: “은행저축식 교육”에서 “문제제기식 교육”인 “의식화 교육”을 강조함. 일리치: 제도화된 학교의 모순을 비판하고 “탈학교”를 주장하여 “학습망”을 강조함. 라이머: 「학교는 죽었다」에서 교육을 통한 인간성 회복을 강조하지만, 대안이 없음.
제 6 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6. 무정부적 이상론 이론적 한계 학교교육의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대안의 현실성이 떨어짐. 지배계급이 교육을 통해 그들의 사회적 이익을 쉽게 포기할 수 있는가임. 경험적인 실증적 근거가 불충분하여 기능적이고 관념적인 요소에 너무 의존함.
제 7 장.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 1. 대두배경과 이론적 특징 대두배경 1950·60년대를 지배한 구조기능주의 거시적 관점에서 교육문제 해결력의 한계. 1971년에 영이 「지식과 통제」라는 편집한 저서를 발표함. 교육 불평등의 원인을 학교 외부(사회)에서 학교 내부(교실)로 돌림으로써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 틀을 제공하여 “대안적 패러다임”으로 각광 받음. 구교육사회학은 학교 외부의 거시적 수준에서 파악한 “규범적 패러다임”이지만, 신교육사회학은 학교 내부의 미시적 수준에서 파악하는 “해석적 패러다임”을 지향함.
제 7 장.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 1. 대두배경과 이론적 특징 이론적 특성 해석적 패러다임의 특징 ① 의미 창조자로서의 인간관 ② 거시적-기능적 사회학에 반대 ③ 사회질서의 제반 가정들을 의문시 ④ 객관적 범주의 사용과 양적 연구에 대한 불신 ⑤ 해석적 절차의 습득과 전달의 강조 주요 용어: 일상생활, 자유, 의미, 상호작용, 교섭 이론적 근거: 지식사회학, 인본주의 마르크시즘, 상징적 상호작용론, 현상학적 사회학, 민속방법론 분석 대상: 교과 지식의 사회적 성격, 교사와 학생의 역동적인 사회적 관계
제 7 장.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 2. 교육과정의 사회적 구성 교육과정은 지배집단의 이해관계를 반영한 사회적 구성물임. 교육과정은 지배계급의 가치관, 규범, 태도의 사회적 우월성을 정당화하여 학생에게 자연스럽게 내면화하도록 함. 애플은 학교의 일상생활을 통해 사회의 불평등한 구조와 지배계급의 “헤게모니”를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내면화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숨은 교육과정”을 제안함. 번스타인은 교육과정을 “집합형 코드와 통합형 코드”로 구분하고, 내용 사이의 경계선 유지 정도를 의미하는 “분류화”와 교사의 통제력 정도를 의미하는 “구조화”로 구분하여, 교육과정 속에 숨어 있는 사회적 위계 원리를 밝힘.
제 7 장.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 2. 교육과정의 사회적 구성 〈표 7-1> 집합형과 통합형 코드 유형
제 7 장.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 3. 교과내용의 사회적 구성 4. 교수-학습의 사회적 구성 지식은 사회적·역사적 조건을 초월한 절대적 진리가 아니라, 사회적 구성물임. 지식의 가치는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이며 특정 지배집단의 이해관계를 반영함. 학교지식은 사회적 이해관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불평등한 위계적 관계를 정당화·합법화하는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수행함. 4. 교수-학습의 사회적 구성 교사와 학생은 자신의 위치한 계급적 의식에 따라 상호작용함. 교사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계급적 차이에 따라 불평등하게 대우함. 교사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계급적 차이에 따라 가르치는 방식이 다름.
제 7 장.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 5. 종합논의 이론적 특성 학교지식은 계급적 이해관계의 산물 숨은 교육과정은 계급적 이데올로기를 반영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은 계급적 차별 관계 이론적 한계 현실적 대안의 미흡 지식의 상대성에 대한 역설적 오류 현상학적 인간관의 강조로 인한 사회의 구조적 영향력을 간과
제 3 부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제 8 장. 교육과 사회적 평등 1. 교육적 평등관의 논의 평등(혹은 불평등) 사회학의 핵심적 주제임. 사회적 평등을 실현하는 핵심적 장치는 학교임. 학교는 능력주의 이념에 따라 사회적 평등을 실현함. 능력주의는 공정성, 공평성, 형평성을 기반한 정의(正義)의 문제를 수반함. 공리주의: 정의로운 사회란 모든 사람이 행복한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의미함.
제 8 장. 교육과 사회적 평등 1. 교육적 평등관의 논의 롤스의 정의론 기본 원칙: 제1원칙인 “평등의 원칙”, 제2원칙인 “차등의 원칙” 특정 개인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능력주의는 부정의하고 불평등한 것으로 보고, 최소 수혜자에게 최대 이익인 사회적 선을 실현하는 것임. 공정한 기회균등의 원리를 강조하고, 사회적 우연성, 즉 계급적 배경의 혜택을 배제하고 누구나 동일한 교육적 출발선상에 놓이게 하는 것임.
제 8 장. 교육과 사회적 평등 1. 교육적 평등관의 논의 노직의 정의론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신장하기 위해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최소국가”를 제안. 개인의 소유권과 시장에서 개인의 합리적 선택을 근거로 자발적 교환을 강조함. 교육의 기회균등은 개인의 자율적 선택을 최대한 보장하는 것이며, 그에 따른 정당한 소유권을 인정할 것을 요구함. 계급적 차이로 인한 사회적 우연성을 보충하기 위한 학습은 불공정한 경쟁이며, 이를 위해 과세하는 것은 부정의함.
제 8 장. 교육과 사회적 평등 2. 교육적 평등관의 유형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관: 신분, 성, 종교, 지역, 인종 등에서 오는 ‘제도적 차별’을 철폐하고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개방하는 것임.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관: 취학을 가로막는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장애인 ‘학교 외부의 환경적 차별’을 제거해주는 것임. 교육조건의 평등관: 학교시설, 교사 자질, 교육과정에서 오는 ‘학교 내부의 환경적 차별’을 제거하여 학교 간의 차이를 없애는 것임(예: 고교평준화). 교육결과의 평등관: 일정한 학업성취 수준을 높여, 교육결과를 균등하기 위한 것임. 롤스는 보상적 교육을 주장함(예: 보충학습, 방과후 학습 등). 노직은 보상적 교육은 우수학생에 대한 역차별이 발생한다고 함.
제 8 장. 교육과 사회적 평등 3. 교육적 능력주의와 사회적 평등 교육적 능력주의 옹호론과 사회적 평등 교육은 지위의 사다리며, 사회적 평등화를 도모하는 위대한 장치임. 교육적 능력주의는 누구에게나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는 평등화 장치임. 교육적 능력주의는 교육적으로 정당하고 사회적으로 공정한 게임을 주도함. 교육적 능력주의에 의한 사회적 차별의 정당성을 통해 사회적 평등을 도모함.
제 8 장. 교육과 사회적 평등 3. 교육적 능력주의와 사회적 평등 교육적 능력주의 비판론과 사회적 평등 교육적 능력주의는 지배계급에 유리한 불공정한 사회적 게임임. 교육적 능력주의는 사회적 공정성을 위장한 객관화된 이념에 불과함. 교육적 능력주의는 사회적 차별을 정당화하기 위한 교화적 이념체임. 교육적 능력주의에 의한 사회적 평등의 도모는 계급적 이데올로기의 허구임.
제 9 장. 교육과 시험의 이해 1. 시험의 역사와 기원 시험은 왕권강화를 위해 수의 문제에 의해 고안됨. 시험은 마테오 리치에 의해 유럽에 소개되어 발달됨.
제 9 장. 교육과 시험의 이해 2. 교육과 시험의 기능 시험의 사회적 순기능 시험은 능력주의 선발 경쟁으로 인해 중립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음. 시험은 누구에게나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고 객관적인 선발 경쟁을 보장함. 시험은 교육적 능력주의인 개인의 노력과 재능에 따라 사회적 보상을 함. 시험은 사회질서에 모든 사람을 통합하게 하는 객관적 선별 장치의 기능을 함.
제 9 장. 교육과 시험의 이해 2. 교육과 시험의 기능 시험의 사회적 역기능 시험은 과정보다 성적 중심의 결과주의에 치중하여, 인간을 불편하게 함. 시험은 ‘인간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시험을 위한 시험’이 되어 인간을 억압하는 기제가 됨. 시험은 ‘ 사회의 필요악’이며, 사회의 ‘ 계륵 같은 존재’가 되고 있음.
제 9 장. 교육과 시험의 이해 3.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특징 〈표 9-1〉 대학입시제도의 분류체계 다음 장 계속->
제 9 장. 교육과 시험의 이해 3.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특징 〈표 9-1〉 대학입시제도의 분류체계
제 9 장. 교육과 시험의 이해 3.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특징 대학별 단독시험기(1945∼1968년)의 특징 대학수학능력의 부적격자 입학으로 고등교육 수준이 저하됨. 국가연합고사를 도입했지만, 일류대학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함. 대학입학 예비고사시기(1969∼1981년)의 특징 대학의 입시부정이 심각하여 이를 선별할 수 있는 예비고사를 도입함. 과열과외와 재수생의 문제로 대학 본고사를 폐지하고, 고교내신제를 도입함.
제 9 장. 교육과 시험의 이해 3.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특징 대학입학 학력고사시기(1982∼1993년)의 특징 대학입시에서 눈치 작전과 배짱 지원이 성행함. 대학입시에서 고교내신성적, 논술고사, 면접고사를 적용함. 대학수학능력시험기(19994∼2008)의 특징 학생부의 내신성적 반영을 적극적으로 권장함. 개인의 잠재적 소질을 개발하기 위해 무시험 전형제도를 도입함.
제 10 장. 신자유주의 교육의 이해 1. 신자유주의의 특징 이념적 특징 경제적 특징 · 개인적 자유 · 자유경쟁원리 · 경쟁의 효율성 · 공정한 기회의 제공 · 합리적 선택과 책무성 · 작은 정부 · 시장경쟁원리 · 공기업의 민영화 · 개인의 사유재산권 보장 · 정부 규제의 철폐내지는 축소
제 10 장. 신자유주의 교육의 이해 2. 신자유주의의 교육관 신자유주의 교육의 원리 교육의 시장경쟁은 교육의 질을 높임. 교육 소비자는 원하는 학교를 선택할 자유로운 권리가 있음. 단위학교는 정부의 규제 없이 자율적으로 운영 · 관리할 수 있음. 교육 결과가 나쁜 단위학교는 시장경쟁원리에 의해 교육시장에서 퇴출됨.
제 10 장. 신자유주의 교육의 이해 2. 신자유주의의 교육관 신자유주의 교육의 한계 학교 간과 학생 간의 성적 중심의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짐. 빈민 지역의 학교는 학업성취 경쟁력의 저하로 폐교될 가능성이 높음. 모든 권한은 교장에게만 집중되어 있어 교사와 학생의 자율성을 약화시킴. 교육의 시장경쟁은 공교육의 양극화로 인한 교육빈곤의 악순환을 초래하게 함.
제 10 장. 신자유주의 교육의 이해 3.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 문민 정부 1995년에 발표한 “5·31 교육개혁안”에서 사실상 신자유주의 교육을 도입함. 소비자 주권론을 내세우면서 자립형 사립고, 특수목적고, 자율형 공영학교 등이 교육상품화의 다양화를 추구함. 국민의 정부 자립형 사립고의 등록금 자율 결정권, 학생의 학교선택권 확대, 교원의 정년 단축. 대학평가 실시, 교원의 연봉제 · 성과급제 · 업적평가 도입 등임.
제 10 장. 신자유주의 교육의 이해 3.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 참여 정부 교원평가제 도입, 공영형 혁신학교의 도입과 자율권 보장, 국제자율학교의 설립. 당시 대통령은 “대학은 기업이다”라는 시장주의적 인식을 드러냄. 이명박 정부 일제식 학력평가, 영어몰입교육, 국제중학교, 교원평가, 0교시 수업, 학교선택제. 기숙형 공립학교, 마이스터 고등학교, 자율형 사립학교 100개 확대 등임. 문민 정부에서 시작된 신자유주의 교육은 역대 정부를 거치면서 점점 강화됨.
제 11 장.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이해 1. 포스트모더니즘의 전개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70년대에 미국에서 시작됨. post가 “후기”면 이성의 연장인 하버마스 계열이고, “탈”이면 이성의 해체인 주로 프랑스 계열의 후기구조주의임. 사상적 원조는 니체, 마르크스, 프로이트 등을 들고 있음.
제 11 장.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이해 2.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특징 세계는 끊임없는 힘의 변화가 이루어지므로 절대적 구심점을 부인함. ‘나’라는 존재는 중심적 자아를 가진 주체가 아니라, 타인에 의해 형성된 존재임. 객관적·보편적인 가치를 지닌 절대적 지식은 존재하지 않으며, 지식은 진리가 아님. 사회는 일정하고 안정된 규칙에 놓여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생성과 변화를 함.
제 11 장.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이해 3.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교육은 보편적이고 전체주의적 체계를 거부함. 교육지식의 표준화는 사회관계망에 의해 구성되므로 비판적 해석이 필요함. 교육열은 사회적 욕망에 의해 파생됨. 교육적 욕망은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욕망임.
제 4 부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제 12 장. 한국교육의 사회사적 이해 1. 일제강점기 교육의 특징 2. 1950년대 교육의 특징 1893년 고종이 ‘교육입국조서’를 발표하자 신교육 졸업을 과거급제로 인식함. 근대학교가 설립되자, 학력(벌)주의가 대두되고, 당시에도 심각한 사회문제였음. 당시 입시경쟁의 상황은 시험지옥, 홍수지원, 패닉 등으로 묘사됨. 2. 1950년대 교육의 특징 6 · 25 전쟁 중에도 우리 국민은 교육의 끈을 놓지 않음. 전시대연합대가 설치되어 지방 국립대학교의 효시가 됨. 고등교육이 급속하게 증가되고, ‘대학의 붐’이 일어남. 무분별한 대학 팽창은 농촌경제를 피폐시켜, ‘우골탑’ ‘대학망국론’ ‘고등교육유민’이라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발생함.
제 12 장. 한국교육의 사회사적 이해 3. 1960·70년대 교육의 특징 일류중학교 입시경쟁이 매우 심하여 1968년에 ‘중학교 무시험제’를 발표함. 1973년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각 지역으로 확대되는 고교평준화 정책을 실시함. 고등교육의 통제로 인해 ‘국6명이 중3병’으로, ‘중3병이 고3병’으로 진전됨. 이 시기는 입시경쟁이 매우 심했고, 재수생과 과외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됐음.
제 12 장. 한국교육의 사회사적 이해 4. 1980년대 교육의 특징 5. 1990년대 교육의 특징 신군부는 과외와 재수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80년에 ‘7 · 30 교육정책’을 발표함. 7 · 30 교육정책은 일시에 대학정원을 30%로 늘리는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정책임. 7 · 30 교육정책에 불구하고 사당오락의 표현처럼 학력경쟁은 더욱 치열하게 전개됨. 5. 1990년대 교육의 특징 대학 출신 학부모가 등장함에 따라, 대학입시경쟁에 초등학교부터 준비함. 사당오락에서 삼당오락으로 바뀔 정도로 대학입시경쟁은 더욱 격화됨. 이 시기에는 조기유학과 기러기 아빠가 서서히 등장하게 됨.
제 12 장. 한국교육의 사회사적 이해 6. 2000년대 교육의 특징 교육행정정보시스템, 고교평준화, 3불정책, 무상급식, 반값 등록금 등으로 교육에 대한 진보와 보수의 이념적 논쟁이 격화됨. 대학입시경쟁이 치열해지자 고교의 내신성적부풀기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됨. ‘내신+수능+논술’이라는 2008학년의 대학입시체제를 “죽음의 트라이앵글”이라 불렀으며 학생들의 촛불 집회로 이어지게 함. 입학사정관제의 도입으로 초등학교부터 스펙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됐으며, ‘내신+수능+논술+스펙’이라는 ‘죽음의 사각지대’ 또는 ‘저승 스펙’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함.
제 13 장.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1. 한국 교육문화의 이해 한국 교육문화의 분류 현재의 대학입시경쟁에서 나타나는 교육문화는 역사적으로 형성 · 누적된 것임. 역사적 무대만 달랐을 뿐, 과거에도 치열한 교육문화가 있었으며 오늘날 교육문화와 거의 차이가 없음. 전통적 교육문화에 대한 이해는 오늘날 교육의 사회적 제 현상들을 더욱 깊게 이해하게 하는 인식의 뿌리임.
제 13 장.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1. 한국 교육문화의 이해 한국 교육문화의 특징 숭문주의 교육문화 입신양명주의 교육문화 문벌주의 교육문화 가족주의 교육문화 상징주의 교육문화
제 13 장.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2. 한국 학력주의의 이해 학력주의의 개념 형식적인 교육경력인 학력(學歷)이 사회적 지위의 중요한 지표로서 작용함. 학력주의는 크게 수직적 학력주의와 수평적 학력주의로 구분됨. 학벌주의는 동일한 학력을 기반으로 형성된 동류의식을 중심으로 집단화, 세력화, 권력화하여 자신의 사회적 이해관계를 높이는 것임.
제 13 장.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2. 한국 학력주의의 이해 학력주의의 이해 [그림 13-1] 학력(學歷)과 학력(學力), 능력(能力)의 관련성
제 13 장.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2. 한국 학력주의의 이해 학력주의의 이해 사회적으로 ‘學歷=學力=能力’이라는 무의식적 연결도식으로 인해, 學歷이 사회적 능력의 대리 지표로서 작용하고 있음. 실제는 ‘學歷<學力<能力’이라는 도식이 성립되어야 하는데, 사회는 형식적인 교육경력인 學歷에 너무 의존함. 형식적 교육적 능력주의인 學歷主義는 실제적인 교육적 능력주인 學力主義로 변모하여, 사회적으로 能力主義를 구현해야 함.
제 13 장.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2. 한국 학력주의의 이해 한국 학력주의의 특성 학력의 경제적 가치가 높음 학력의 사회적 가치가 높음 학력의 문화적 가치가 높음 학력의 상징적 가치가 높음
제 13 장.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3. 한국 조기유학의 이해 한국 조기유학의 현상 1990년대 전후로 나타나기 시작함.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공교육의 불신, 비인간화 교육의 성행, 극심한 대학입시경쟁, 학교붕괴, 학벌중심의 사회적 풍토 등의 이유로 한국교육을 탈출하기 위해 나타남. 조기유학으로 인해 학비를 벌어 주는 외로운 가장을 가리켜, 기러기 아빠, 펭귄 아빠, 나홀로 아빠, 맹모 아빠, 한총련(한시적 총각의 모임) 등이 등장함.
제 13 장.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3. 한국 조기유학의 이해 한국 조기유학의 특징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과 학벌주의 풍토 등으로 인한 교육적 요인이 있음. 영어의 세계화, 영어의 권력화, 영어의 신분화가 초래한 사회적 요인이 있음. 교육적 신분주의를 위한 가족주의 교육문화 풍토로 인한 문화적 요인이 있음.
제 13 장.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4. 한국 다문화 교육의 이해 다문화 교육의 특징 다문화주의 다문화 교육 차이를 인정하고 포용하여, 차별로 연결되지 않기 위한 것임. 인종, 계층, 세대, 성별, 동성애 등에서 오는 인식의 차이와 문화적 차이가 사회적 차별이 되지 않기 위해 상호간 배려하고 수용하기 노력임. 다문화 교육 사회적 차이, 문화적 차이, 인종적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기 위해 학교에서 다양한 집단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포용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임.
제 13 장.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4. 한국 다문화 교육의 이해 다문화 교육의 전개 배척주의: 미국에서 초기에 미리 정착한 구이민자가 새로운 이민자를 막기 위한 것임. 동화주의: 소수집단이 그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포기하고 주류집단에 합병되는 것임. 용광로주의: 다양한 문화를 융해하여 합병된 문화를 만드는 것임. 다문화주의: 문화에서 오는 차별을 극복하고 모든 문화를 동등하게 보기 위한 노력임. 모자이크: 각 문화의 고유 특성을 살리면서, 전체적으로 통일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임. 샐러드 볼: 각 문화의 특성을 인정하고, 전체적으로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것임.
제 13 장.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4. 한국 다문화 교육의 이해 한국 다문화 교육의 이해 형성 과정 미래 방향 정보통신과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한 단일 지구촌의 형성. 고등교육의 인구 증가로 인한 3D 직종의 기피로 인한 노동 인구의 부족.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외국인 체류자가 2007년에는 백만 명을 넘어 섬. 미래 방향 다문화주의를 위한 교육의 사회적 통합 기능이 필요함. 다문화 학생에 대한 교육의 기회균등에 심층적 고려가 필요함. 다문화 교육을 통해 사회문화적 이질성을 극복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
제 5 부 한국 교육정책의 사회학적 실제
제 14 장. 고교평준화정책의 실제 1. 고교평준화정책의 배경 치열한 중학교 입시경쟁으로 인해 1969년부터 중학교 무시험제를 도입함. 중학교 무시험제의 도입과 중학교를 확대함으로써 고등학교 입시경쟁이 치열해짐. 고등학교 입시경쟁이 치열해지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1973년에 「인문계 고교 학군별 추첨 입시 방안」이란 이름으로 ‘고교평준화’ 제도를 발표함. 고교평준화는 언론이 용이한 이해를 위해 사용한 것이지, 공식 용어는 아님.
제 14 장. 고교평준화정책의 실제 2. 고교평준화정책의 전개 1974년부터 서울과 부산이 고교평준화를 처음으로 적용되어, 그 이후 꾸준히 전국적으로 확대·적용되고 있음. 1970년대에도 학력 저하의 이유로 고교평준화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됨. 1990년에는 많은 지역에서 고교평준화를 해제하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함.
제 14 장. 고교평준화정책의 실제 3. 고교평준화정책의 쟁점 평등성과 수월성에 대한 논란 획일성과 다양성에 대한 논란 공공성과 선택성에 대한 논란 자율성과 통제성에 대한 논란 학력(學力)의 질 저하에 대한 논란
제 15 장. 7·30 교육정책의 실제 1. 7·30 교육정책의 배경 2. 7·30 교육정책의 특징 1970년대는 재수생과 과열과외 문제로 사회적으로 몸살을 앓고 있음. 정통성이 없는 신군부는 이런 교육문제를 해결하고, 국민의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1980년에 7·30 교육정책을 발표함. 2. 7·30 교육정책의 특징 본고사를 폐지하고 고교내신과 예비고사 성적만으로 대학입학자를 선별함. 대학의 정원을 약 30%를 증원하고, ‘졸업정원제’를 실시하여 증원 인력을 감축함. 모든 공직자들을 포함하여 사회 지도급 인사의 자제들의 과외교육의 강제 금지.
제 15 장. 7·30 교육정책의 실제 3. 7·30 교육정책의 결과 대학정원의 확대로 과거에 포기한 학생들도 대학입학경쟁에 참여하게 됨. 졸업정원제 조치 이후에도 재수생 수는 줄지 않고, 오히려 급격한 증가세를 보임. 대학정원의 확대는 단순히 대학에만 입학하는 양적 경쟁보다는 어느 대학, 어느 학과에 입학하는 질적 경쟁을 가열시킴.
제 16 장. 5·31 교육정책의 실제 1. 5·31 교육정책의 방향 1995년에 문민정부가 ‘5 ·31 교육정책(안)’을 발표함. 획일적 교육에서 ‘다양화 교육’ 교육 공급자 위주에서 ‘소비자 선택의 교육’ 규제 위주의 교육에서 ‘자율성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교육.
제 16 장. 5·31 교육정책의 실제 2. 5·31 교육정책의 특징 교육 수요자 중심의 학교 선택권의 확대 학교운영위원회, 학교장 초빙제, 교사 초빙제의 도입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선택중심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이 도입 종합생활기록부, 대학설립준칙주의, 전문대학원, 대학평가제와 교수업적평가제 평생학습사회의 구현을 위한 학점은행제, 독학사제, 재택학습, 시간제 등록제
제 16 장. 5·31 교육정책의 실제 3. 5·31 교육정책의 논의 5 · 31 교육정책은 신자유주의 교육관을 도입함. 5 · 31 교육정책은 교육을 상품적 가치로 파악하면서 학교 운영에 대해서 기업적 경영 마인드를 요구하여, 상당한 논란이 제기됨. 5 · 31 교육정책은 인적·물적 토대의 미흡으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는 상당한 혼란이 가중됨.
제 17 장. 입학사정관제의 실제 1.입학사정관제의 도입 미국에서 1920년대 일류대를 중심으로 지배계급이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도입한 것이 입학사정관제의 효시임. 일본에서 1990년에 게이오 대학이 처음 도입하고, 1997년에 국공립 대학이 도입하면서 점차적으로 확대됨. 한국의 입학사정관제는 5 · 31 교육정책에서 기본 골격이 있었으나, 2007년에 20억 원의 지원금이 확보되면서 입학사정관제가 본격적으로 도입됨.
제 17 장. 입학사정관제의 실제 2. 입학사정관제의 전개 미국과 일본의 입학사정관제는 자체의 예산으로 자연스럽게 정착됐지만, 한국의 입학사정관제는 정부의 지원금으로 운영됨. 2007년 20억 원의 지원금을 시작으로 2012년까지 총 1,505억 원이 지원됨. 정부 주도의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사회적 기대와 우려가 극명하게 나타남.
제 17 장. 입학사정관제의 실제 3. 입학사정관제의 논의 강력한 학력(벌)주의 풍토에서 입학사정관의 안정적 정착에 대한 논란이 많음. 대학입시를 위해 고등학교에서 유치원까지 내려가는 도미노적 스펙 경쟁이 심화됨. ‘내신+수능+논술’을 “죽음의 트라이앵글”에서, 입학사정관의 스펙이 더해지면서 “죽음의 사각지대”와 “저승 스펙”이라는 살벌한 용어가 교육현실을 대신함. 입학사정관제의 사회적 공정성, 교육적 공정성, 선발체제의 공정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됨.
제 6 부 한국교육의 미래 과제
제 18 장. 한국 교육정책의 과제 1. 한국 교육문제의 진단 한국 교육문제의 뿌리는 학력(벌)주의가 파생한 입시위주 교육에 있음. 시대별로 관통하는 다양한 교육문제도 입시위주 교육의 그림자에 불과함. 외국에서 수입한 교육정책도 한국의 강력한 학력(벌)주의라는 블랙홀을 통과하면 오히려 왜곡되고 얼룩진 현상으로 나타남. 한국의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토착적 성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토착적 해결책을 모색해야 함.
제 18 장. 한국 교육정책의 과제 2. 한국 교육정책의 과제 한국 교육정책의 특징 학력(벌)주의와 관련이 적은 초·중등교육에 초점을 두고 교육문제를 해결하려고 함. 사교육비와 재수생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입시체제의 개선에만 초점을 둠. 한국의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진 외국의 교육정책에 너무 많이 의존함.
제 18 장. 한국 교육정책의 과제 2. 한국 교육정책의 과제 한국 교육정책의 과제 세계에서 아무리 좋은 교육 아이디어라도 먼저 우리의 교육적 토양에 맞아야 함. 외국의 교육 아이디어를 벤치마킹하더라도 물리적 결합이 아닌 한국의 토착적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화학적 결합이 이루어져야 함. 한국사회의 교육문화적 맥락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을 둔 교육정책이 되어야 함. 한국의 교육문제 앞에는 언제나 겸손해야 하며, 교육정책을 만들 때는 사전에 끈질기고 치밀한 준비가 필요함.
제 19 장. 한국교육의 미래 과제 1. 미래사회의 교육 전망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식은 권력의 원천이며, 자본의 핵심적 기반이므로 지식경쟁력은 곧 국가경쟁력을 의미함. 창의적 두뇌를 요구하는 지식경쟁력의 원천은 교육경쟁력이므로, 미래사회는 교육경쟁력에서 좌우됨.
제 19 장. 한국교육의 미래 과제 2. 한국교육의 미래 과제 한국교육은 나침판 없이 거친 항해를 하는 것처럼, 방향을 제대로 정하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음. 한국의 교육문제를 해결하고 교육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미래 과제에 대해 끊임없는 고민이 필요함. 한국교육의 미래 과제는 크게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추진될 필요가 있음. 초·중등교육을 통한 교육문제의 해결보다는 그 자제의 질 제고에만 초점을 둠. 교육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고등교육의 재정적 지원이 강화되어야 함. 고등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합리적인 전략이 필요함. 교육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형식보다 내용’ 즉 교육 콘텐츠에 주력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