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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교육철학 이론들(1): -실존주의교육론, 분석철학과 교육론, 비판교육론- 3월 26일 강 옥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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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 교육철학 이론들(1): -실존주의교육론, 분석철학과 교육론, 비판교육론- 3월 26일 강 옥 화
2013 학년도 1학기 교육철학 및 교육사 강의안 현대 교육철학 이론들(1): -실존주의교육론, 분석철학과 교육론, 비판교육론- 3월 26일 강 옥 화

2 I. 실존주의 교육론

3 1. 성립배경 실존주의 철학은 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혹은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 시작, 분석철학과 함께 현대철학의 주류를 형성 20세기 초∙중반 사상계를 주도, 교육학에도 도입 19세기와 20세기의 특수한 역사적 상황: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현대문명의 비인간화, 불특 정 다수로 형성된 대중사회, 즉 익명성의 사회, 인간 개체성과 주체성 말살과 획일화로 특징지 워지는 현대사회에 대한 비판 당시 득세했던 서구의 전통적인 인문주의 교육론 및 실증주의 교육론, 자연주의 교육론의 한 계점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 ☞ 인문주의 교육론과 실증주의 교육론의 기본 관점은‘만드는 교육’. 즉, 교육은 사회가 원하 는 인간을 만드는 일. 여기서 교육은 인간의 질적 변화, 즉, ‘동물적 인간’에서 ‘인간다운 인 간’에로의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고 봄. 하지만 학생의 주체성과 자발성이 무시되고 학생의 필요, 흥미 등이 존중되지 못한다는 문제점 ☞ 자연주의 교육론에서는 교육을 식물을 기르는 일에 비교, 학습자의 주체성과 자발성 존중. 하지만 아동의 발달은 나무가 자라듯 단절적 비약이 없는 연속적 일이라고 봄으로 인간의 질적 변화, 즉, 인간 본성의 변화는 기할 수 없음. 제1 ∙2차 세계대전 후 인성의 질적 비약을 보장하지 못하는 자연주의 교육론은 무기력한 교육론으로 간주됨. 만드는 교육과 기르는 교육 관점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실존주 의 교육론. 즉, 인간의 질적 변화와 학생 주체성의 존중을 꾀하는 새로운 차원의 교육이론으로 보여짐.

4 2. 기본성격 인간을 현상학적으로 탐구, 실존주의의 성격은 실존이 본질을 앞선다는 것: 인 간은 어떤 특별한 무엇이 되기 전에 존재한다. 현상학적 탐구의 결과에 의하면 인간은 실존 상태(불안, 우울, 죽음, 불합리성 등)가 두려워 일상을 무의미하게 살아가는 존재. 무의미한 일상적 삶에서 벗어나 본래의 자기(자신의 본질을 결정하는 자, 자신 의 가치를 규정하는 자)로 돌아가기 위한 실존적 자각을 주장. 자신의 세계를 스스로 열어가는 주체적 삶을 살아갈 것을 요청.

5 3. 교육원리 교육목적: 학습자의 실존적 자각. 즉,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스스로 열 어가게 하는 일. 이를 통해 실존적 인간으로서 학생은 본래의 자기로 돌아가 주체적 삶을 살 아가게 됨. 이는 학생의 주체성 및 자발성 존중, 질적 비약의 보장으로 귀결: 선택하는 행위자, 자유로운 행위자, 책임을 지는 행위자로서의 학습자. 교육내용: 교과목 자체보다는 교과목을 다루는 방법을 더 중시. 실존적 선택은 매우 개인적이 고 주관적이기 때문에 인문학과 예술과 같은 과목들을 통해 학생의 정서 및 심미적 성향, 도 덕적 성향이 계발되어야 한다고 봄. 죽음, 좌절, 갈등, 고통, 공포, 성 등과 같은 삶의 좋은 측 면뿐만 아니라 불합리한 측면, 추한 측면까지 교육내용으로 채택되어야 한다는 입장. 교사: 학생과의 관계는 일방적이고 권위적인 전통적 관계를 벗어나 인격을 지닌 상호주체적 관계. 인간의 실존, 인간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역할 중요. 학교: 학교가 인간의 개성을 말살시킨다고 주장, 보편화된 교육, 집단적인 획일화 교육을 비 난함으로써 어떤 면에서는 학교를 부정적으로 봄. 니체: 공립학교가 개인의 자유와 책임을 파괴하고 그것들을 정부 주도의 획일화로 대체시 키려는 경향이 있다. 닐러: 공장에서의 상품의 대량생산과 학교에서의 학생들의 대량교육 간의 유사성 지적, 획 일화 교육의 지양성 역설.

6 4. 교육방법 실존적 자각에 잘 이르게 할 수 있는 방법적 원리(볼노오, Bollnow):
위기: 정신적, 혹은 신체적으로 존재의 위협을 느끼게 되는 상황. 이를 극복하고자 그 무엇을 선택하고 실 행하며, 극복한 후에는 정화된 새로운 상태에 놓이게 된다. 다시 말해 위기는 질적 변환을 가져오는 기회. 학생으로 하여금 위기가 인간 삶에 본질적으로 필요한 것임을 인식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 각성: 스스로의 힘으로 마음의 질적 변화를 이루는 실존적 차원의 자각. 자기의 본래 모습을 스스로 깨닫고 자기로 되돌아오는 것. 본래의 모습을 잊고 있는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위대한 본래 모습에 관심을 갖도록 자극하고 각성의 과 정에 수반되는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격려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 충고: 교육자가 교육적인 의도에서 갑자기 행하는 간섭. 충고 받는 사람이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에 있고,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이 상태를 바꾸지 못하였으며, 충고 받는 사람이 충고 하는 사람을 신뢰하고 존경하 고 있어야. 학생이 실존적 자각을 위하여 필요할 경우 충고를 행해는 것이 교사의 임무. 상담: 문제 상황, 즉 삶의 전부가 걸려 있는 상황에 빠져 있는 사람에게 결단을 내릴 수 있게 도와주는 일. 상담 받는 사람, 즉 학생이 주체. 학생이 자기 인생이 걸린 중대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자유의사에 의거하여 결단을 내리도록 헌신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임무. 만남: 운명적인 대면으로 인하여 삶이 달라지는 일. 살아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역사적 인물이나 예술작품, 동식물도 그 대상이 될 수 있다. 교사는 학생의 인생관과 세계관이 자신과의 만남으로 달라지게 하여야 한다. 모험과 좌절: 교사는 학생을 바른 삶으로 이끌기 위해 그것이 고통스럽다 하더라도 모험을 감행해야 하며, 학생지도가 어렵다 하여 포기해서는 안 된다.

7 5. 문제점 및 의의: 교육방법 면에서의 취약성 및 어려움.
실존적 아이디어는 닐러, 모리스, 볼노오 등의 교육철학, 로저스, 매슬로우, 올포트, 프랭클, 메이 등의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 쉐릴, 존슨 등의 종교교 육, 고든, 데마레스트 등의 평화 교육에 원용됨

8 "만남이란 단어는 삶의 다양한 영역들을 포괄하는 말이다
"만남이란 단어는 삶의 다양한 영역들을 포괄하는 말이다. 이것은 함께함, 만남, 두 육체간의 접촉, 보는 것, 관찰하는 것, 접촉하는 것, 공감하는 것, 나누고 사랑하는 것, 서로 소통하는 것, 침묵이나 움직임, 언어나 몸짓, 입맞춤이나 포옹을 통한, 그리고 하나가 됨으로써 얻어지는 직감적 인식을 의미한다. 만남이라는 말 자체에는 "대립적"이란 어근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만남이란 말은 애정이 넘치는 관계들만을 일컫는 것이 아니라 적대적이고 위협적인 관계들까지를 포괄한다. 즉, 서로 대립하는 것, 위배되는 행위들, 다툼과 같은. 만남은 실존적 개념이며 일회적이고 대체될 수 없는 말이다. (...) 만남은 단순히 두 사람이 만난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전존재로 서로를 경험하고 파악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하나의 한정된 접촉이 아니다.“ -모레노-

9 한 권의 책은 우리 안의 얼어붙은 바다를 위한 도끼같은 것이어야 한다.
Franz Kafka( ) 나는 우리를 물어뜯거나 찔러대는 그런 책들만을 읽어야 한다고 믿는다. 만일 우리가 읽는 그 책이 주먹으로 머리를 쳐서 우리를 깨어나게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뭘 위해서 그 책을 읽는가? 네가 쓰듯이 행복해지기 위해서? 아, 우리에게 책이 없다고 해도 우리는 어차피 행복할 텐데. 그리고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그런 책들이야 필요하다면 우리 스스로 쓸 수 있는 것이다. 우리를 아주 고통스럽게 하는 불행처럼 작용하는, 자신보다 더 사랑하는 누군가의 죽음같은, 모든 사람들로부터 떠나 숲 속에 버려졌을 때처럼, 자살같은, 우리에겐 그런 책들이 필요하다. 한 권의 책은 우리 안의 얼어붙은 바다를 위한 도끼같은 것이어야 한다. - 카프카 오스카 폴락에게 보내는 편지 중 -

10 II. 분석철학적 교육론

11 1. 성립배경 분석철학(analytic philosophy)은 20세기 초반 유럽에서 독일식 관념철학의 정점 (절대적인 사변철학)인 헤겔철학을 비판하면서 등장한 현대철학 사조 1950년대 이후 교육학에 적용되어 영향을 미치기 시작 이전의 교육철학이 주로 철학의 학파나 주의(ism)에 입각해 교육의 문제를 해명, 지식으로 체계화하는 데 주력한 반면, 분석철학적 교육론에서는 교육적인 문제를 철학적으로 탐구 언어분석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이들 학자들을 “언어분석학파 (Linguistic Analysts)”라고 하고, 그 학설을 총칭해서 “분석철학(Analytic Philosophy)"이라고 함. 어느 특정인이나 소수 철학자들의 이름에 결부된 것이 아니라, 유럽 각지와 북아 메리카 등지에서 싹트기 시작하여 양차대전 동안 급속히 발전, 현대 구미 철학계 를 풍미하게 된 철학적 방법, 또는 경향을 일컫는 용어

12 2. 기본 입장 철학적 탐구에 있어 형이상학적 전제를 배제, 논리적 분석을 통해 문제의 명확 화와 해결을 꾀함.
진리의 세계, 인간의 사상과 사고는 언어를 통하여 접근하고 표현될 수밖에 없 다는 입장에서 언어를 철학탐구의 대상으로 함. 철학의 과제는 철학의 영역, 더 나아가 학문의 영역에서 쓰이는 여러 용어의 의미를 명료하게 하는 일. 용어의 의미를 명료하게 하는 방법에 대한 입장에 따라 논리적 실증주의학파 와 일상언어학파로 나뉜다. 논리적 실증주의: 철학의 주요임무는 거대한 이론체계를 형성하는 데 있는 것 이 아니라 명제의 논리적 분석. 실험과 관찰로 진(true)임이 입증된 종합명제 와 동의 반복적 진술에 지나지 않는 분석명제를 담은 진술 이외의 모든 진술은 무의미하다고 봄. 일상언어학파: 한 용어가 일상생활 대화에서 쓰이는 논리적 구조 및 역할을 규 명함으로써 그 용어의 의미를 명료하게 하는 입장.

13 3. 교육원리 교육문제는 교육관련자들이 쓰는 용어의 의미가 명료하지 않아서 비롯된다고 봄(언어의 문제).
교육문제는 교육관련자들이 쓰는 용어의 의미가 명료하지 않아서 비롯된다고 봄(언어의 문제). 의미를 명료하게 하는 분석철학의 방법 수용, 교육학의 존립근거를 인정하지 않 는 논리적 실증주의보다 일상언어학파의 입장 채택. 교육적 논의에서 쓰이는 여러 용어(교육, 지식, 학교, 수업, 학습, 교화, 훈련 등) 의 의미를 명료하게 하는 일, 즉 개념의 분석은 교육적 실천원리를 정당화하는 일. 분석철학적 교육론의 입장에서 교육철학이 해야 하는 일: 교육학적 용어의 의미를 명료하게 하기 위한 분석 교육적 실천원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정당화 하지만 교사나 학생이 해야 할 일, 또는 하지 말아야 하는 일에 관한 규범적 진 술과 그러한 활동에 관한 가치의 진술은 회피. 대표적인 분석철학적 교육사상가로는 피터스(Peters)와 허스트(Hirst)가 있다.

14 교사의 권위란 정당한 것인가? 권위? 교사? 정당성? …………. 교육? 결론 도출 교육현장에 적용

15 4. 피터스와 허스트의 교육 정의 가르치고 배우는 일은 세 가지의 조건을 충족할 때에만 교육이라 할 수 있다.
1)가치있는 것을 그것에 헌신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전달하는 일. 2)단순히 기술 내지 방법상의 요령을 터득하는 것으로는 부족, 지식뿐만 아 니라 구체적이고 특수한 것 배후의 원리들을 이해해야 함. 3)학습자의 자발성과 자율성을 무시하는 전달 과정을 최소한 배제.

16 1) 교육의 가치기준 가치 있는 것을 가르치고 배울 때에만 그것을 교육이라 하지, 인간으로서 금기시되는 행동 및 무가치한 행 동은 아무리 가르치고 배워도 결코 교육이라 하지 않는다. 가치에는 목적적 가치인 내재적 가치와 수단적 가치인 외재적 가치가 있는데 내재적인 가치를 지닌 것을 가르치고 배울 때에만 교육 가치 있는 것에 관심이 있고, 그것을 존중할 줄 알며, 그것에 입각하여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사람에게 전달 할 때에만 교육 2) 교육의 인지기준 내재적 가치를 가진 것 중에 학교에서 교사가 교육이라는 이름 아래 학습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것은 지식. 지식체계를 학습자에게 전하여 그로 하여금 지식을 갖게 하는 일이 교육 지식을 갖는다는 것은 정보를 암기하고 회상하는 것과 같은 단순한 지적 활동을 넘어선 고차원의 지적 사 고능력을 활용하는 일 플라톤: 아는 내용이 참이어야 하고(진리조건), 아는 내용을 믿어야 하며(신념조건), 아는 내용이 옳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증명조건). 피터스: 지식을 전달한다고 하여 그 모두가 교육일 수는 없으며 포괄적이고 넓은 지식을 학습자가 갖게 하였을 때에만 교육. 즉 교육이란 포괄적인 지식에서 비롯되는 인격을 갖춘 인간을 양성하는 일에 적용 되는 개념이지, 특수한 한 분야에 대해서만 많은 정보를 가진 편협한 인간을 양성하는 일에 적용될 수 없 다. 3) 교육의 과정기준 아무리 내재적인 가치를 가진 지식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이 옳지 못하면 지식의 전달 행위를 교육이라 할 수 없다. 즉, 가치있는 것을 전하는 과정이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을 때에만 교육 나아가 지식의 전달 과정이 학습자의 자발성과 자율성을 무시하지 않아야 한다. 즉, 학습자가 내적인 만족 감 내지 자부심을 가지고 지식을 주고받는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야 하는 것

17 5. 한계와 문제점 교육개념의 새로운 개척이 아니라 이미 정착된 의미만을 명료화하는 것은 기존의 교육개념 및 교육체제의 옹호 및 정당화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적 교육문제에 있어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공허한 말장난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언어분석을 중심 과제로 하는 철학이지만, 영어라는 언어체계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화된 교육론이다. 교육에 관한 가치론적, 당위적인 문제들을 교육철학의 영역에서 제외시키는 결과 초래, 교육의 이념이나 목표를 정립하는 일을 소홀히 하였다. 명확한 개념 정립을 토대로 학문적 논의가 전개되도록 하는 데, 그리고 문제에 포함되어 있는 기본전제나 가정 및 논리의 전개상의 모순점을 밝혀내도록 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명료한 의미에 바탕을 둔 의사소통은 교육문제 발생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18 III. 비판교육론

19 1. 성립배경 기존 교육체제를 옹호하는 경향이 있는 분석철학 교육론의 보수적, 전통적 입장을 비판하면 서 1980년대 부각된 교육론. 20세기 중반 독일과 미국을 중심으로 활동하였던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현대사회에 대한 비판)을 교육학적 영역에 적용한 교육론으로서 신교육사회학(new sociology of education)이라 불리기도 함.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 마르크스이론을 발전적으로 재해석하고 프로이드의 심리 학적 방법론을 발전적으로 수용한 이론. 물적 토대(경제적 여건)뿐만 아니라 상부적인 비 물질적 토대(사회·문화적 여건)도 개인의 의식구조, 가치관, 태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봄. 호르크하이머(“전통이론과 비판이론”, 1937)의 이론적 시도에서 출발, 아도르노, 마르쿠 제, 하버마스 등으로 대표되는 비판이론(사회철학)으로 발전. 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는 중∙상류 계층의 학생에게 유리한 계급 편향성의 내재로 개인의 의 식구조, 가치관, 태도 등을 왜곡하고 속박하는 사회문화기관 중 하나라고 단정, 학교교육이 인간다운 삶을 왜곡하는 메커니즘임을 규명하려 함.

20 비판이론(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하버마스 1965)

21 성립배경 및 기본입장 비판철학 파시즘, 나찌즘, 국수주의 독재 비판 과학적 실증주의의 기계적 결정론 비판
공산주의 독재, 비인간적 횡포 비판 (왜곡된 맑스주의 비판) 자본주의의 비인간화, 인간소외 비판

22 2. 비판교육론의 대표적인 하위이론들 교신이론(correspondence): 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와 기업은 서로 교신적 대응관계를 이룬 다. 기업주와 노동자의 관계처럼 불평등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 기업의 이윤의 극대화를 위한 평가 와 등급화를 통한 경쟁과 같은 학교에서의 학력의 극대화를 위한 학력평가와 등급화를 통한 경쟁 등. 재생산이론(reproduction theory): 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교육은 불평등, 불합리한 사회체제 를 증폭하고 영속시킨다. 즉, 학교교육은 불합리, 불평등한 사회·경제·문화체제를 재생산하는 도구. 고학력-좋은 직장-경제적 여유라는 순환고리 vs. 저학력-나쁜 직장-경제적 어려움의 순환고 리. 저항이론(resistance theory): 윌리스(Willis)에 의해 처음 제시될 때의 저항의 개념은 재생산 이론의 연장선상의 것으로 추상적이고 도식적인 재생산이론이 설명하지 못하였던 재생산의 역동적 과정을 보충하는 차원의 것. 노동자 계급의 자녀들은 노동자 문화는 도전적이고 강인하고 사나이다운 문화로, 반면에 학교 문화는 순응적이고 나약하다고 생각, 학교교육을 노동자 문화를 파괴하는 것으로 단정짓고 저 항. 하지만 이러한 저항은 노동자 계급 자녀들의 학력 저하로 노동자 계급의 재생산으로 귀착. ☞ 학교야말로 불합리한 사회구조를 극복하고 합리적인 새로운 사회 창출을 위한 저항의 거점. 학생들의 비판의식을 통해 학교교육은 새로운 사회 창출의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지 로우, Giroux).

23 3. 교육원리 4. 의의와 한계점 교육목적: 자율적이고 의식화된 이성적이고 성숙한 인간의 양성
교육내용: 정치교육, 인문교육, 여성해방교육, 사회과학교육, 이상사회(복지사 회) 구상 교육방법: 학교와 사회와의 관계회복, 학습자의 교육의 주체성 존중(학습자의 흥미, 자유, 자치 등을 존중), 갈등의 현장견학(농성, 데모, 파업 등), 친교(동지 적 유대감을 키워주기 위한 대화), 갈등상황에 대한 문헌 접근 4. 의의와 한계점 교육학에 사회적 관점을 제공, 교육학의 대상영역을 확대시킴. 그러나 주요개념의 불명확성, 다의성, 구체적인 대안 제시의 결핍, 정치적인 프 로그램으로의 변질 가능성 등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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