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스포츠 스폰서십
스포츠 스폰서십의 정의 스포츠 스폰서십의 정의 : 기업이 고유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스포츠조직, 미디어 등에 재정적, 물질적 지원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반대급부를 얻기 위한 활동
스포츠 스폰서십과 유사 용어의 개념 구분 - 1
스포츠 스폰서십과 유사 용어의 개념 구분 -2
스포츠스폰서십의 발전 스포츠스폰서십의 시작 : 1896년 제1회 아테네올림픽에 Kodak이 스폰서로 참가하였다. 1960년대에 미국에서 스폰서십이 시작되었으 며, 1984년 LA올림픽과 함께 활성화되었다.
스포츠스폰서십의 특성 스포츠스폰서십의 특성 1) 교환 행위 : 스폰서 권리자와 기업 간에 일어나는 교환 행위 2)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 기업의 입장에서는 재정적, 물질적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일환으로 활용할 목적 3) 권리자의 재원 마련 방법 : 스폰서십 권리자는 조직 운영, 대회 개최 등의 재원 마련
스포츠스폰서십의 종류
스포츠스폰서십의 6P요인(Gray, 1996)
올림픽 스폰서십 1) 올림픽 관련조직 2) TOP 프로그램 - 올림픽 마크 사용권 - 제품의 우선 공급 ● IOC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 NOC (National Olympic Committee) ● OCOG (Organizing Committee of the Olympic Games) ● IF (International Federations) 2) TOP 프로그램 ● TOP (The Olympic Partners) ● TOP의 주요 권리 - 올림픽 마크 사용권 - 제품의 우선 공급 - 차기 올림픽 우선 후원권 - 홍보관 및 올림픽 기록보관소 활용
스포츠스폰서십의 6P 요인(Gray 1996)
기업의 스포츠스폰서십 참여 효과
스포츠스폰서십의 구조 스포츠스폰서십의 구조 1) 스포츠 조직 : 스포츠 상품을 통해 팬을 확보, 이를 이용하여 스폰서를 확보 2) 스폰서 : 재정 지원을 통해 스포츠 조직을 지원, 조직의 자산을 활용 특정집단에 대한 촉진활동 3) 미디어 : 스포츠 중계를 통해 경기력을 전달, 기업의 로고 등 짧은 메시지 전달 4) 대행사 : 스포츠 마케팅 대행, 방송중계권 계약, 국제 이벤트 전개
스포츠스폰서십의 유치방법
스포츠스폰서십의 유치 절차 유치 절차 : 스포츠스폰서십의 유치 절차는 계획단계, 교섭단계 및 계약단계로 구분 계획 단계 : 스포츠스폰서십을 유치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전체적인 목표설정, 대상기업의 물색, 제안에 따른 조건 검토 등의 절차 교섭 단계 : 제안 설명의 절차 계약 단계 : 제안에 따른 교섭이 성사되면 계약 체결
스포츠스폰서십의 유치 시 고려사항
효과적 스포츠스폰서십 계약 독점권 : 한 기업에게 독점적 권한을 부여하여 경쟁사 접근 차단 로고 등 사용권 : 로고, 마크, 캐릭터 등의 사용 권한 부여 광고권 : 경기장 광고 등의 권한 부여
스포츠스폰서십의 효과분석 스포츠스폰서십 효과분석의 필요성 : 스포츠스폰서십에 있어 스폰 서인 기업의 입장에서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효과분석이 필요
효과측정 방법
앰부시(Ambush) 마케팅 앰부시 마케팅의 개념 : 매복마케팅이라고도 하며, 공식 스폰서의 권리 를 얻지 못한 기업이 공식 스폰서인 것처럼 현혹하여, 자신의 이익을 취하는 것은 물론 공식스폰서의 기대 효과를 축소시키기 위한 의도 적 마케팅 활동 앰부시 마케팅의 특징 : 사전에 철저히 준비된 의도적 활동으로 공식 스폰서보다 적은 비용을 투입하여 공식 스폰서가 얻을 수 있는 효과 약화시키는 기능
제2장 스포츠와 미디어
미디어의 특성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
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방송중계권
방송중계권과 관련된 역할과 기능
방송중계권 협상
제3장 스포츠이벤트와 홍보
스포츠이벤트의 개념 스포츠이벤트의 정의 : 스포츠와 관련하여 기업 혹은 조직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미리 계획을 수립하여 시간과 공간을 정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이를 경험하게 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비일상적인 특별한 행사를 지칭
스포츠이벤트의 특성: 1) 현장성 :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경험 체득 2) 체험성 : 체험을 통한 감각적 자극을 획득 2) 체험성 : 체험을 통한 감각적 자극을 획득 3) 상호교류성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와 교류 4) 감성에 호소 : 감성을 자극하여 감동을 이끌어내고자 함 5) 통합성 : 사회, 문화 등 각 영역을 넘어 주제로 통합화
스포츠이벤트의 목적: 1) 개인 : 이벤트 참가를 통해 즐거움을 추구하고, 새로운 가치관과 삶의 활력을 얻는다. 2) 기업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활용, 경쟁자와의 차별 화를 꾀하고,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 인지를 위한 방법 3) 사회 : 산업발전, 조직발전, 이미지개선, 국제교류 활성화에 기여
스포츠이벤트의 분류 스포츠이벤트의 분류
스포츠이벤트의 효과
스포츠이벤트 기획 및 진행 스포츠이벤트 기획이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를 찾아 해결하는 프로세스를 말하는 것으로, 테마의 선정과 컨셉 도출이 중요하다. 기획에 의하여 실제 이벤트가 진행되므로 현장성이 있어야 한다. 스포츠이벤트 기획의 구성요소 1) 시간기획 : 이벤트의 개최 일정, 소요시간에 대한 기획으로, 효과적 시간 활용이 중요 2) 공간기획 : 이벤트 진행의 공간 활용에 대한 기획으로, 여러 가변적 요소가 작용 3) 예산기획 : 전체 예산을 말하는 것으로 수입과 지출을 감안하여 이익 창출이 중요 4) 템포기획 : 이벤트의 진행 속도와 비율에 관한 것으로, 빠른 것보다 적절한 타이밍이 중요
이벤트 기획의 절차 기본 계획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사항 ① 이벤트의 목적 : 이벤트 개최의 목적 (예)상품 홍보, 관련자 친교, 기금 마련, 미디어 홍보, 회원 확대 등 ② 이벤트의 규모 : 전체 인원과 초청자, 귀빈 및 보도진 등의 규모 ③ 이벤트의 장소 : 적합한 개최 부류와 사용 가능성 여부 ④ 이벤트의 일정 : 구체적인 날짜와 시간 ⑤ 이벤트 추진 조직 : 이벤트를 추진하는 조직과 그 구성원의 파악 ⑥ 소요 예산 : 전체 소요 예산과 그 조달계획 ⑦ 특기 사항 : 이벤트의 주안점과 특기사항 ⑧ 기타 사항 : 기타 이벤트 개최에 필요한 사항
스포츠이벤트 홍보 스포츠이벤트 홍보의 개념 스포츠이벤트를 개최하면서 이를 관련자에게 널리 알려 수요를 자극시킬 목적의 활동으로, 직접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 주로 매스미디어를 많이 활용하는데, 포스터 제작 및 설명회 등도 포함 홍보의 목적 미디어 자료나 정보를 제공해서, 개인 또는 조직에 대하여 대중이 호의적인 이미지를 갖도록 만드는 활동
홍보의 수단 홍보의 기법
보도 자료 작성법 제목을 두어 전체적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중요한 내용을 위 부분에 배치하여 역피라미드식 서술 기자들의 확인 편의를 위해 담당자 이름과 연락처 등 기재 보도 자료 내용이 많다고 기사가 크게 나지 않으므로 적절한 분량 간결한 문체를 사용하고, 전문용어의 경우 별도 해설이 필요
인터넷 홍보 인터넷 홍보의 특징
제4장 입장권 판매
입장권의 종류 및 가격
입장권의 판매방식
입장권의 판매 시 발권대행사 활용의 장단점
입장권 프로모션
수입의 정산 및 분배 기준
프로경기 수입의 분배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