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으로 읽는 한국사 01 영상으로 역사를 읽는다는 것은?
1. 영상은 역사 기록과 역사 이해의 도구가 될 수 있나? 1. 영상은 역사 기록과 역사 이해의 도구가 될 수 있나? 역사의 도구 : ‘문자’ → 기록과 소통 수단
문자 이전 기록과 소통의 수단은? 오늘날 여러분의 기록과 소통의 수단은? - 쓰다? 찍다?
2. 기록과 소통의 새로운 수단=영상 사진 : 현장의 사실들(facts)를 피사체로 하여 기록`전 달 다큐멘터리 : 현장의 사실들를 동영상으로 기록`전달 영화 : 사실을 소재로 하여 작가적 창작을 더하여 구성 사진작가, 다큐멘터리 작가, 시나리오작가`감독 ≒ 역 사가 사진, 다큐, 영화 등 ≒ 기록 ⇒ 영상구성과 영상 메시지를 통해 역사이해와 역사적 상상력 가능.
3. 역사기록의 사실성? 역사 ‘기록’은 모두 사실인가? ‘라쇼몽효과’ ← 영화 <라쇼몽>에서 유래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 px?news_id=NB10787538
영화 <라쇼몽(羅生門)〉 일본 감독 구로사와 아키라의 1950년 작품 내용 : 사무라이 부부가 숲길을 지나던 중 도적 을 만나 아내는 겁탈을 당하고 사무라이는 죽임 을 당한다. 이를 목격한 나무꾼이 사건을 신고 해 도적은 재판을 받게 되지만, 살인 사건에 대 한 진술은 제각각 다르다. 도적 : 무사 아내의 요구에 따라 무사 살해 무사 아내 : 도적이 사라진 후, 남편의 경멸하는 듯한 눈빛 때문에 살해 죽은 무사 : 아내가 도적에게 같이 도망가자고 해서 치욕감에 자살 나뭇꾼 : 아내의 남자답지 못하다는 말에 남편 이 도적과 결투하다 죽음.
라쇼몽효과 사건을 진술하면서 나무꾼, 도적, 아내, 무사가 각각 자 신에게 유리하게 또는 명예를 위해 행동을 정당화함. 라쇼몽 효과 : 동일한 사건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으로 해석하면서 본질 자체를 다르게 인식하는 현상을 이르는 말. 자신이 기억하고 싶은 것만 골라 기억하여 진실=사 실이라고 하며, 현재의 나를 정당화하기 위해서 재구성 하는 기억으로 삼는 것. 진실과 기억의 차이, 기억의 주관성 → 사물이나 역사에 대한 이해에서 다양한 기억을 통해 진실에 다가가는 ‘소 통’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