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비즈니스 전략 전자상거래를 통한 가치 창출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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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비즈니스 전략 전자상거래를 통한 가치 창출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이 장을 학습한 후, 모바일 상거래와 모바일 가치 네트워크의 핵심요소에 대한 개요를 정의할 수 있어야함 모바일 상거래 애플리케이션을 알아보고 이들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함 전자상거래와 비교하여 모바일 상거래의 이점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함 무선기술이 어떻게 가치사슬과 산업의 다섯 가지 경쟁세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함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이 장의 개요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1 모바일 상거래에서의 가치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 12.1.2 모바일 상거래 소비자와 비즈니스 서비스의 세분화 12.1.3 모바일 상거래와 전자상거래 비교 12.2 전략과 이동성 12.2.1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무선기술의 활용 12.2.2 무선 기술이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12.2.3 무선 기술이 산업의 다섯 가지 경쟁세력에 미치는 영향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1 모바일 상거래에서의 가치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 (그림 12.1)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1 모바일 상거래에서의 가치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 (그림 12.1) 산업 내에서 상호작용 및 협업을 하는 업체들로 구성되는데 이들은 다양한 종류의 모바일 상거래서비스 제공과 애플리케이션, 기술 또는 서비스 영역에 참여 할 수 있음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MNOs) 모바일 상거래 영역에서 핵심 역할로 고객과 근접한 위치에 있기에 네트워크 중심에 있고 지배적인 서비스 역할을 수행함 지불 및 결제 활동을 수행하기 때문에 고객과 신뢰의 관계를 유지하려 하고 고객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 네트워크 안에서 독특하고 우월한 위치에 있음 제공하는 서비스에 차이가 있는데 모바일 가치 네트워크 측면에서 인터넷 게이트웨이 무선 통신망을 제공하는 것은 낮은 수준의 관여를 의미하지만 추가적인 모바일 포털을 제공하고 응용시스템과 서비스에 접근하는 것은 운영자의 관여를 증가시킴 예) ①T-모바일은 고객의 음성통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모바일 포털로 다양한 벨소리부터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비디오 콘텐츠를 판매하는 T-존을 통해 서비스함 ② 버진 모바일과 같은 모바일 가상 네트워크 운영자는 기존의 MNO의 변형된 형태로 자사 고객에 대한 재판매를 목적으로 기존의 운영자로부터 대역폭을 구입해 가치 네트워크의 일부분이 됨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1 모바일 상거래에서의 가치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 (계속)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1 모바일 상거래에서의 가치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 (계속) 모바일 장치 제조 업체 해당 산업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모바일 폰의 디자인과 기능성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표준을 설정하기도 하고 시스템과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을 하기도 함 휴대폰 산업은 제품주기가 짧고 수익성이 낮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한데 추가적인 개발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사업을 확장함 예) 노키아가 모바일 포털에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과는 달리 모토롤라의 경우 인프라 장비 공급업체로서의 역할을 함 IT 가능자 운영체제, 마이크로 브라우저, 데이터베이스 및 미들웨어 기술을 제공하는데 사용성면에서 사용자의 모바일 경험을 경정지음 - 마이크로소프트, 심비안, 노키아와 같은 기업들은 라이선싱, 임대, 컨설팅, 유지보수 수수료를 통해 이익을 창출함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1 모바일 상거래에서의 가치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 (계속)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1 모바일 상거래에서의 가치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 (계속) 인프라 장비업체 접속지점과 방송타워로 구성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기술적 백본을 제공 유선 통신 인프라가 열악한 지역의 경우 주로 무선기술에 의존하는데 제한된 자원을 보유한 사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유선 네트워크보다 광범위한 소비자 층을 커버할 수 있음 포털 사업자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서비스와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 페이지에 번들함 수평적 포털 사업자는 광범위한 분야의 주제를 포함하고 월 구독료, 모바일 통신 운영업체와 계약을 통한 트래픽 기반 수익, 거래 수수료, 광고 등을 통해 이익을 창출함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 제공업체 고객에 대한 접근성 확보와 뉴스, 쇼핑, 게임 등의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포털 사업자와 협력함 예) 위젯은 다양한 콘텐츠들에 개인화된 접근을 하게 해주는 유선 응용프로그램을 제공함

그림 12.1 모바일 가치 네트워크는 주요 사업자들을 설명한다 인프라 장비 공급 업체 기술제공자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공급자 포털 업체 최종 소비자 모바일 장치 제조업체 콘텐츠 제공 서비스 지역 응용 프로그램 영역 기술분야 Source: Adapted from F. Müller-Veerse et al. (2001), p. 23.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2 모바일 상거래 소비자와 비즈니스 서비스의 세분화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2 모바일 상거래 소비자와 비즈니스 서비스의 세분화 음성 - 고급 전화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기기간 데이터 연결을 이용할 수 있음 기존의 모바일 음성통화와 비교했을때, VoIP통하는 보다 저렴하고 비디오 지원으로 사용자의 경험을 확장할 수 있음 비즈니스 측면에서 상당한 비용절감, 외근직원과 기업 간 음성, 이미지, 문자 연락을 가능하게 해 생산성을 증진시킴 인터넷 유선 모바일 컨버전스의 주요 동인이 되어 일반 사용자에게 무선 인터넷의 접속을 지원하고 비즈니스 고객에게는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을 지원함 모바일 접속은 금융, 교통, 보험과 같은 커뮤니케이션이 집약된 산업에서 이메일, 연락목록과 같은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에 점점 중요해질 것임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2 모바일 상거래 소비자와 비즈니스 서비스의 세분화 (계속)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2 모바일 상거래 소비자와 비즈니스 서비스의 세분화 (계속) 메시징 SMS와 MMS가 주로 이루어지는데, 문자 또는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통해 비동기적 의사소통이 가능해 젊은 사람들 사이에 널리 사용됨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삶에 대한 관심과 특정인의 삶에 대한 공유 등이 가능해짐 트위터는 그룹SMS를 통해 이러한 현상을 모바일에서 구현함 모바일 메시징은 인증기반 솔루션에도 사용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스포츠 결과나 의사결정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시간과 지역에 관계없이 전달받을 수 있음 위치기반 서비스는 지역 기반 민감 정보를 포함하여 차량 추적이나 모바일 인력관리를 가능하게 함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2 모바일 상거래 소비자와 비즈니스 서비스의 세분화 (계속)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2 모바일 상거래 소비자와 비즈니스 서비스의 세분화 (계속) 모바일 상거래 소비자 서비스 (그림12.2) 모바일 정보 -뉴스, 날씨, 기타 정보로 구성 신문은 인터넷을 받아들이고 모바일 폰을 이용해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을 만들기 시작함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원격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들 간에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서비스 SMS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특정 행동이나 판매시점에 소비자에게 판촉활동을 지원하는 수단으로 사용됨 푸시 캠페인 모바일 서비스에서는 문자메시지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사용자에게 직접 전달됨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 무선기술을 통해 벨소리, 게임, 음악등을 다운로드하는 것 예) 잠바(Jamba)는 주로 젊은 사용자 층에게 많은 종류의 콘텐츠를 판매하고 이를 통해 이익을 창출함 모바일 거래 –모바일 폰을 통해 다양한 거래를 수행 모바일 인터넷 뱅킹은 자신의 은행 계좌거래 내역 또는 계정 잔액에 대한 엑세스 권한을 부여하여 계좌이체, 송금등을 가능하게 함 모바일 인터넷 쇼핑, 모바일 지불결제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티켓 예매나 이베이 경매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함

그림 12.2 모바일 상거래 소비자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정보 뉴스 날씨 카탈로그 ……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광고 모바일 헬스 문자/MMS …… 거래 모바일 뱅킹 모바일 소매 모바일 지불결제 ……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게임 모바일 도박 모바일 음악 …… Source: Adapted from F. Müller-Veerse et al. (2001), p. 80. 11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2 모바일 상거래 소비자와 비즈니스 서비스의 세분화 (계속)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2 모바일 상거래 소비자와 비즈니스 서비스의 세분화 (계속) 모바일 상거래 비즈니스 서비스 (그림12.3) 모바일 공급망관리 서비스와 응용프로그램 정보공유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급망을 따라 이루어지는 활동에 대한 성과향상과 원활한 협력을 목적으로 함 모바일 재고 응용프로그램은 제품 또는 원재료의 재고가 부족한 경우 공급자에게 알려주며(푸시접근), 재주문을 알리거나 자재창고 내 재고활용성을 원격으로 점검할 수 있게 함(풀 접근방법) 모바일 고객관계 서비스 고객선호도, 구매제품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해 판매 전, 동안, 후의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강화함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고객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고객만족과 회사이익 증대에 도움이 됨 모바일 인력 서비스 - 현장 직원과 고객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을 지원하는데 차량을 추적하거나 새로운 위치에 직원을 파견하는 데 도움이 됨

그림 12.3 모바일 상거래 비즈니스와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SCM 모바일 재고 모바일 추적 …… 모바일 CRM 모바일 서비스 모바일 영업 …… 외부 모바일 인력 모바일 오피스 모바일 추적 …… 내부 Source: Adapted from F. Müller-Veerse et al. (2001), p. 80.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3 모바일 상거래와 전자상거래 비교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특징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3 모바일 상거래와 전자상거래 비교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특징 편재성 - 사용자들이 정보를 얻거나 거래를 수행하기 위해 언제 어디서나 자신들의 기기를 사용할 수 있음 - 신속성을 증가시켜 소비자와 기업 시장 모두에게 동등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편의성 - 모바일 콘텐츠는 다른 미디어보다 화면 크기나 다운로드 속도 측면에서 열악하지만 편의성이나 사용용이성 측면에서는 다른 미디어보다 우월함 지역화 - 개인의 위치에 대한 지식과 무선 기기의 휴대성을 기반으로 하는데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함 개인화 - 개인의 전화번호를 이용하는데 서로 다른 멀티미디어 기능을 통합하고 있고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반영함 Source: See also D. Steinbock (2005).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3 모바일 상거래와 전자상거래 비교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단점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1 이동성과 모바일 상거래 12.1.3 모바일 상거래와 전자상거래 비교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단점 프라이버시와 보안 - 모든 무선 거래를 위한 중요한 선결조건으로 지리적 위치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면 데이터를 통제할 필요가 있음 기기 및 네트워크 한계 사용자의 무선 인터넷에 대한 경험은 느린 전송률과 제한된 연결성 때문에 대우 제한적일 수 있음 휴대폰의 아주 작은 키보드와 화면이 추가되면 사용자들은 무선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종종 주저하게 됨

12.2 전략과 이동성 12.2.1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무선 기술의 활용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2 전략과 이동성 12.2.1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무선 기술의 활용 이동성은 주로 무선 기술을 프로세스에 통합해 관리할 수 있는 조직들에게 유용함 인적자원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간의 연계를 향상시켜, 자신들의 전체적인 성과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음 무선 기술은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만들어내 이러한 연계를 강화시킴 무선 기술은 사용가치를 증가시키고,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어 결과적으로 기업의 운영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음 예) 효과적인 모바일 인력은 생산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상비를 감소시켜주고 인지된 사용가치를 증가시킴

12.2 전략과 이동성 12.2.2 무선 기술이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그림 12.4) 지원활동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2 전략과 이동성 12.2.2 무선 기술이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그림 12.4) 포터의 가치사슬의 모든 활동은 정보창출, 처리, 의사소통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정보기술은 가치사슬의 주 활동과 보조 활동에 모두 관련 있음 무선기술은 새로운 활동을 창출하거나 기존 활동을 간소화 하는데도 도움을 주는데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의 설계, 생산, 마케팅, 판매와 지원에 영향을 미침 지원활동 기업의 하부구조: 모든 기업 활동을 지원 무선기기를 통해서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는 디지털 응용 프로그램으로의 이동은 기업이 데이터 수집시간과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함 고객에 대한 대응과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을 개설할 수 있음 예) 영업사원은 휴대기기를 이용해 기업의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고, 마케팅 담당자는 실시간으로 고객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배송상태를 점검할 수 있음

12.2 전략과 이동성 12.2.2 무선 기술이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그림12.4) 지원활동 (계속)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2 전략과 이동성 12.2.2 무선 기술이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그림12.4) 지원활동 (계속) 인적자원: 직원의 모진, 훈련, 개발, 보상과 같은 활동에 영향 무선으로 외부에서 기업 지식베이스로 접속해, 사무실이든 이동 중이든 직장 동료와 연락을 취할 수 있어 업무생산성을 향상시킴 기술개발: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를 개선 IT관리자가 안전하고 믿을만한 정보시스템과 응용프로그램을 보유하기 원하는 반면, 모바일 비즈니스 전문가들은 이동 중에 작업할 수 있는 도구와 실천을 더 추구함 조화를 위해 상호운용성 이슈, 사용성, 보안성, 프라이버시가 기술개발과정 초기에 충분히 다뤄질 필요 있음 구매조달: 원재료와 기타 산출물의 구매조달 개선 예) RFID의 사용은 실시간으로 제품이나 재고물품을 추적할 수 있게 하는데 RFID 태그는 원격위치로부터 자동적으로 판독할 수 있어 바코드 태그에서 사용되는 리더기나 스캐너 근처로 가져갈 필요가 없음

12.2 전략과 이동성 12.2.2 무선 기술이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그림12.4) 주요 가치사슬 (계속)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2 전략과 이동성 12.2.2 무선 기술이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그림12.4) 주요 가치사슬 (계속) 구매 - 제품이나 서비스에 들어갈 원재료를 수취, 저장, 분배하여 구매촉진 예) 사용자 활성 콘텐츠 측면에서 모바일 기술들은 가치있는 입력매체가 될 수 있음 운영 특정 제품에서 정보가 중요한 산업 역시 무선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사용가치를 추가할 수 있음 예) 독일의 ‘11833’과 같은 디렉토리 서비스는 전화번호와 주소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음 조달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나 제품의 수집, 저장, 유통과 관련된 무선활동 예) 잠바(Jamba)와 같은 모바일 음악 제공업체들은 사용자들이 이동 중에 즉각적으로 콘텐츠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함

12.2 전략과 이동성 12.2.2 무선 기술이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그림12.4) 주요 가치사슬 (계속)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2 전략과 이동성 12.2.2 무선 기술이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그림12.4) 주요 가치사슬 (계속) 마케팅과 판매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시키고 고객들을 판매시점 구매로 유도할 수 있음 마케팅 연락을 위한 대화를 생성하고 판매를 증가시키거나 고객충성도 프로그램을 지원함 예) 코카콜라는 콜라를 구매하려는 시점의 고객들을 유인하기 위해 판촉용 팩을 사용함 서비스 기업들이 과거에 비해 보다 신속하게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게 됨 예) 루프트한자(Lufthansa)와 같은 항공사는 승객들에게 SMS를 발송해서 좌석 예약을 진핼 또는 확인 할 수 있게 해 고객들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함

그림 12.4 무선 기술이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기업 하부구조 법적 정보와 정부정보를 포함한 모바일 금융 및 ERP 시스템 모바일 투자자 관계(예, 정보유통, 전화회의 및 알림 등) 음성에서 데이터로의 변환: 모바일 형태 기반 애플리케이션, 멀티미디어 휴대폰과 무선 방송 모바일 서비스: 리치 보이스(rich voice, 음성과 데이터 서비스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서비스: 역주)(이미지, 비디오), 인터넷(인트라넷- 엑스트라넷),(단문 메시지, MMS, LBS)및 콘텐츠 E-메일, 개인정보관리에 대한 모바일 접근 인적자원 관리 모집, 고용, 훈련, 개발 및 보상과 관련된 모바일 활동 모바일 시간과 비용보고가 포함된 모바일 셀프서비스 혜택 기업정보의 모바일 공유와 분배 메시징(SMS, MMS, LBS, 푸시 또는 풀 형태), 인터넷과 인포테인먼트, 음성지원 등 인사관리를 통한 모바일 서비스 기술 개발 다수의 가치시스템 참여자들 간의 지역 간 협업적 제품 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모바일 팀 어디에서나 접근 가능한 지식 디렉토리 모바일 영업과 서비스 제공에 대한 R&D의 실시간 접근 구매 모바일 수요계획과 주문이행 공급업자 및 구매자와의 구매, 재고, 예측 시스템 간의 모바일 연계 마켓플레이스, 익스체인지, 경매, 구매자 및 판매자 매칭을 통한 모바일 직,간접 구매조달 모바일 공급망 관리 모바일 고객관계 관리 Source: Adapted from Dan Steinbock (2005), p. 260. 21

그림 12.4 무선 기술이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이어서) 인바운드 물류 제품과 서비스를 위한 원재료의 수취, 저장, 분배와 관련된 모바일 활동 모바일 스케줄링, 운송, 창고/수요 관리 계획과 업체 및 공급 업체의 전체 일정 실시간 조달 및 재고 데이터를 기업 간 모바일 전송 운영 원재료를 최종품이나 서비스로 변형시키는 것과 관련된 모바일 활동 모바일 정보 교환, 공장 내 스케줄링 및 의사 결정, 생산라인 및 부품공급자와의 계약 영업 및 채널에 대한 이용 가능한 모바일 정보 아웃바운드 물류 구매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수집, 저장, 유통하는 것과 관련된 모바일 활동 모바일 주문 처리 및 예약 모바일 운송차량 운영 고객맞춤 계약 및 계약의 모바일 형태 모바일 고객/체품 개발 및 유통 채널에 접속 상태 모바일 채널 관리: 정보교환, 보증 청구, 계약 관리(버전 관리, 공정 관리) 포함 마케팅 및 판매 구매자에 대한 제품/서비스 구매 유도 또는 구매 방법과 관련된 모바일 활동: 광고, 홍보, 영업 인력, 채널, 가격 모바일 판매 채널, 즉 웹사이트, 장터 모바일 고객 정보에 대한 액세스, 제품 카탈로그, 역동적인 가격, 재고, 견적, 주문 항목 모바일 제품/서비스 구성 (configurators) 모바일 푸시/풀 광고 모바일 고객의 의견: 모바일 설문 조사, 선택/거부 마케팅 및 프로모션 반응 추적 포함 사후 서비스 제품/서비스 가치를 유지 강화시키기 위한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모바일 활동 고객서비스 담당자의 모바일 지원(음성 안내, 단문 메시지, MMS, LBS, e-메일, 결제, 공동 검색, 인터넷폰, 스트리밍 비디오 채팅 포함) 포털 및 모바일 서비스 요청을 통해 처리하는 모바일 고객 셀프 서비스: 업데이트 알림 및 결제 알림, 운송 등 포함 고객 계정 검토, 가용성 및 주문, 작업-주문 업데이트, 서비스 부분 등에 대한 모바일 필드 서비스 액세스 모바일 공급망 관리 모바일 고객관계 관리 Source: Adapted from Dan Steinbock (2005), p. 260. 22

12.2 전략과 이동성 12.2.3 무선 기술이 산업의 다섯 가지 경쟁세력에 미치는 영향 (그림12.5)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2 전략과 이동성 12.2.3 무선 기술이 산업의 다섯 가지 경쟁세력에 미치는 영향 (그림12.5) 산업 경쟁 지리적 경계의 중요성을 감소시켜 물리적 시장을 확대할 수 있기 때문에 산업 내 경쟁다의 수가 증가하여 산업의 매력성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음 무선인터넷과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으로 국제 로밍에 대한 부과요금은 계속 높은 상태여서,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흡수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함 공급자의 교섭력 무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은 고객접근과 공급자활용을 위해 독특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할 수 있음 산업내 기존의 업체들을 탈중개화하는 직접적인 채널을 제공할 수 있음 예) 소니 BMG는 모바일 음악 시장에서 자사가 포지션하기 위해 MVNO를 창출하기 위한 가능성을 조사한 바 있음

12.2 전략과 이동성 12.2.3 무선 기술이 산업의 다섯 가지 경쟁세력에 미치는 영향 (계속)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2 전략과 이동성 12.2.3 무선 기술이 산업의 다섯 가지 경쟁세력에 미치는 영향 (계속) 구매자의 교섭력 최종소비자의 교섭력을 이동시킬 수 있는데 무선기술들은 기존의 채널을 보완할 수 있고 기존 채널을 뛰어넘는 교섭력을 제공할 수 있음 예) 고객들은 신문기사를 PC 뿐만 아니라 휴대기기를 통해서도 볼 수 있는데 휴대기기는 독자들이 기존의 신문 방식을 벗어나게 해주는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신문의 수를 증가시킴 진입 장벽 기업들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데 도움을 주어 장벽을 높일 수 있고 이로 인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소유권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진입장벽은 다소 낮을 수 있으며, 산업 내 통합은 신생기업에 우호적일 수 있음 예) YOC는 멀티미디어 업체로부터 모바일 마케팅으로 이동하려는 신규 진입자들에 직면하게 됨 그러나 모바일 마케팅 캠페인과 기술적 복잡성을 YOC와 같은 기업에 긍정적일 수 있음

12.2 전략과 이동성 12.2.3 무선 기술이 산업의 다섯 가지 경쟁세력에 미치는 영향 (계속)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12.2 전략과 이동성 12.2.3 무선 기술이 산업의 다섯 가지 경쟁세력에 미치는 영향 (계속) 대체재의 위협 무선기술을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체제 위협이 아닌 상호보완적 기회를 창출하는 동인으로 보고있음 모바일 폰과 무선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는 유선전화의 대체재가 되어 일부 산업의 위협이 됨 예) 영국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사인 O2는 고객들에게 홈존이라는 옵션을 서비스하고 있는데, 이는 구독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지역통화를 가능하게 하는 방식임

그림 12.5 무선 기술이 다섯 가지 경쟁세력에 미치는 영향 (+)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불필요한 낭비를 제거함으로써 진입장벽 증가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새로운 진입자들 에게서 우선권을 유지하기 어렵게 하지만 통합은 신생기업에게 유리함 (-) 새로운 진입자들의 홍수는 많은 새로운 산업을 만듦 진입 장볍 공급자의 교섭능력 기존 경쟁자 간의 경쟁 채널 및 최종 사용자의 교섭력 (+) 강력한 채널을 보완하며, 기존의 채널 이상으로 교섭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 (+/-) 이동성을 활용한 구매조달 (예, 월마트의 RFID 활용)은 공급자들에 대한 교섭능력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 (+/-) 이동성은 공급자들이 최종사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한다. 그러나 산업 경쟁에 대한 직접적인 채널을 제공하기 때문에 채널이 제거된다. (+/-) 모바일 조달과 모바일 시장은 모든 기업들이 동등하게 공급자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일부 기업에게는 특혜를 만들어준다. (+/-) 이동성은 차별화를 감소시키는 표준화된 제품에 대한 구매조달을 증진시키고, 차별화를 증가시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양화할 수도 있다. (+/-) 경쟁자들 간의 차이점을 감소시켜 독점을 유지하기 어렵게 하며, 효율성에 대한 잠재성을 증가시킨다. (-/+) 가격 경쟁의 감소, 그러나 차별화를 위한 잠재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 경쟁자의 수를 증가시켜 지리적 시장을 확대 (-) 가격할인에 대한 압력이 증가하여 고정비용과 관련 있는 변동비를 낮출 수 있다. (-) 최종 소비자로의 교섭능력 이동 (+/-) 전환비용의 감소 또는 증가 대체재 또는 서비스의 위협 (+) 이동성은 전체 산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 시장의 규모를 확장시킬 수 있다. (-) 이동성은 대체재의 위협보다는 보완적 기회를 창출한다 Source: Adapted from Dan Steinbock (2005), p. 266. 26

Chapter 12: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상거래로의 이동 요약 모바일 상거래의 개념과 모바일 가치 네트워크 내의 업체들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무선 하부구조와 휴대기기를 위한 모바일 장비업체, 모바일 네트워크 운영업체, IT 가능자,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 제공업체 및 포털 사업자들이 포함 모바일 상거래 소비자와 비즈니스 서비스를 구분해 무선 응용프로그램의 많은 사용에 대해 설명함 소비자 서비스는 정보, 커뮤니케이션, 거래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로 분류될 수 있으며, 비즈니스 서비스는 모바일 공급사슬관리, 모바일 고객관계관리와 모바일 영업 서비스로 분류될 수 있음 전자상거래를 넘어서 모바일 상거래의 주요 이점에 대해 설명. 편재성, 편리성, 지역화, 개인화는 가치창출이 가능한 무선 기술의 주요 핵심 능력 모바일 가치사슬 틀로 무선 기술이 어떻게 기업의 주 활동과 지원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했고, 다섯 가지 경쟁세력 모델로 이러한 기술들이 어떻게 산업 내 기업이 전략적으로 포지셔닝하는 데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설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