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체육 이문성.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목차 C ontents 개요 모범사례 결론 주일학교는 교회의 미래다 교회의 노쇠화 지금부터 100 년 전 영국 어린이들의 두 명 중에 한 명, 50% 가 넘는 숫자가 주일 학교에 출석했는데, 그 중에 많은 수는 교회에 다니지 않는 가정의 아이들이었 다. 그러나.
Advertisements

Home plus CRM 분석 World Best Value Retailer 생활에 플러스가 됩니다.
“ K- 패션 디자인 빌리지 조성 방향 ” “ASIA 패션의 미래” “한반도의 중심에서 아시아패션의 중심으로”
©2004 by South-Western/Thomson Learning 1 베이커리소비자 개인소비가치에 따른 유기농제품의 소비태도가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 윤 희이 윤 희 지도교수 : 진양호 교수님.
제 4 장 생활속의 인터넷 문화. 2 1 교시 학습목표  인터넷과 학교 생활 인터넷이 학교생활에 어떻게 사용되는 지 알아 본다.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업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본다.  인터넷과 기업 문화 인터넷으로 인하여 달라진 기업의 모습을 살펴 본다.
일자 (수) 장소미정. 평생 Family제도 소개 팀 활동 분야 학생지원비 사용 지침 학생활동 유의사항 안내.
Kim, Sung-Ho School of Compute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angji Univ.
장애학생 ! 미래의 국가대표를 꿈꾸다.. 「 2014 충청남도장애학생체육대회」사전 감독자 회의.
사업개념 소비자 중심의 고부가가치 맞춤주문형 패션시장의 창출
초•중등 정보통신윤리교육 지도방안 원장 리 장 언.
사이버 범죄 CYBER TERROR.
“OTTO” Co-promotion proposal
문 화 와 관 광 이주현, 송광인, 최영기, 류인평 共著 박 재 동.
아시아의 평화문제-아시아 평화를 위한 한일관계 Korea-Japan Relation for Asian Peace
폰타나 리조트 오고싶고 머물고 싶은 ▶ Tel ▶ H.P 010— ▶ Fax
학업성적관리지침 중․고등학교 광 주 광 역 시 교 육 청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요 멀티미디어 컨텐츠 입문 (2001 Fall).
강의 #2 소중한 만남 우리의 삶은 만남에서 시작됩니다.
테마파크 베트남어과 김주현.
디노스미디어 믹스와 고객지향경영 2005年5月6日 代表取締役会長 石川 博康.
02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도덕적 탐구 및 성찰 교과 목표 강조 인성교육의 중핵교과 가치관계 확장법
12.1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12.2 인터넷 환경의 변화와 멀티미디어
제1차 신성장동력포럼 발표자료 미래 트렌드와 차세대 유망산업 조용수 연구위원.
제 1 장 무역이란.
시작하기 전에…… 그리고 이러한 각각의 상황에 대비하여 생각하고, 준비해 놓은 것이 있는가? 지금 당신은 몇 살인가?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혁명” 이 점 숙 컴퓨터와 인터넷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혁명” 이 점 숙
정보화의 물결 인류사회의 3대 혁명 “제 1강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혁명” 이 점 숙
테니스 동아리 HTC 소개 서경 대학교 조휘영.
제 4장 인터넷 소비자행동의 이해 인터넷 마케팅.
12.1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12.2 인터넷 환경의 변화와 멀티미디어
사무실 찾기 PROJECT… 사무실 찾기 사이트 및 효과 보고서 온라인 광고
신성장동력 포럼 미래 트렌드와 차세대 유망산업 조용수 연구위원.
신성장동력 포럼 미래 트렌드와 차세대 유망산업 조용수 연구위원.
Individual 함께 신청하는 상품 1 단위(학점)을 받을수 있다. 개별의 MLC화어 개인반 만다린 과정 개인 화어과정
NetLibrary eBook 이용안내 인포넷그룹㈜.
보상사업 제안서 반룡일반산업단지 사업시행자 성창아이엔디㈜ 대표 정연교님 귀하 주 식 회 사 한 국 보 상 원.
제8장 BSC와 지식경영.
Biblical Parent Education
2001 세계산업디자인총회 ( ICSID 2001 SEOUL ).
캠퍼스 리크루팅 안내 (화) 삼성전자 글로벌기술센터
AIRLINE MANAGEMENT 항공사경영론.
Online Community 운영전략 Daum Communications Corp.
Problem-Based Learning
사이버 공간 - ‘거울의 세계’ 중학교 컴퓨터과 정보통신윤리.
정품 라이센스.
e-러닝 활성화를 통한 국가인적자원개발 추진전략
자기소개 김민영.
NH Card 사후관리자료(4회차) 농협청주교육원교 수 서 영 식.
LAMS 활용 교수학습모형 이혜진.
금형원가계산 및 분석실무 KPC Education & Training 2013 교육기간 교육문의 교육장소
동호회 구축제안서 4biz 는 본 사업계획서에 대한 저작권은 전혀 없습니다.
Chapter 2. 컴퓨터의 발달 e-learning Computers.
친환경적인 삶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중고자동차 시장의 현황 및 앞으로의 선진 문화 조성 방안
문화공간 지역기반 문화공간을 중심으로 이선철.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제6강, 선교커뮤니케이션 허정 교수.
신 재생 에너지 이지원 박소희.
재외선거와 현지언론의 역할
여러가지 금융거래 방법.
학습조직에 대한 이해 일 시 : 과 정 : 경북대 Techno MBA
Artificial Intelligence and Life in 2030
박 현 미 울산여자상업고등학교 창업포스터 만들며 포토샵과 친해지기 박 현 미 울산여자상업고등학교.
2019년도 운영 일반고 특화 심사 설명회 직업능력심사평가원 집체훈련심사센터.
Artificial Intelligence
석·박사통합 또는 박사과정 서울대학교 RPLab
Online Community 운영전략 Daum Communications Corp.
Online Community 운영전략 Daum Communications Corp.
Chapter 1 인간행동의 이해와 사회복지실천
농구의 패스 3 체육 2학년 Ⅵ. 단체운동 > 1. 농구 (5/10) 활용방법
Presentation transcript:

미래의 체육 이문성

미래의 체육

미래의 체육

미래의 체육

미래, 그리고 체육 2009년 – 2070년

미래, 그리고 체육 Energy & Environment

미래, 그리고 체육 Information Technology

미래, 그리고 체육 E-Commerce

미래, 그리고 체육 Manufacturing & Robotics

미래, 그리고 체육 Medicine & Biogenetics

미래, 그리고 체육 Transportation

미래, 그리고 체육 Space

창조의 시대를 이끄는 나노기술 나노 기술이 실현되다(2030년) 나노 기술 - 원자 하나하나를 조종하여 물질을 완벽하게 제어하는 기술 1. 생산의 시대에서 창조의 시대를 이끄는 나노기술 * 나노 기술이 실현되다(2030년) 나노기술이란, 원자 하나하나를 조종하여 물질을 완벽하게 제어하는 기술을 의미. 세상의 모든 물질은 수백 가지의 원소로 이루어져 있다. 원자를 분해하고 조립하는 분자조립기--진행중. 나노크기의 초소형 물질을 만들어 내는 것, 분자기계로 원자와 분자를 벽돌처럼 쌓아 완전히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 내는 것--의학-피 한방울로 수 천개의 질병을 진단해 낼 수 있다. 나노 기술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감정을 느끼는 로봇 - 2030년쯤 가능?? 13

세계가 접속하는 인류의 매트릭스 사이버 나우가 상용화 된 사회(2025년) 가상현실에 접속하는 통로 역할을 하는 의복 형태의 컴퓨터 시공간 초월의 시대 2015년: 인구의 10% 2025년: 인류의 대부분이 가상공간에서 산다 2. 세계가 접속하는 인류의 매트릭스 - 제롬 글렌 * 사이버 나우가 상용화 된 사회(2025년) 사이버 나우라는 것은 인간을 사이버 세상과 연결하는 통로로, 25년 전 컴퓨터라는 원시적인 기계가 발전한 것이다. 가상현실에 접속하는 통로 역할을 하는 의복 형태의 컴퓨터. 콘택트렌즈와 특수 옷을 통해 24시간 사이버 세상과 연결될 것, 시공간 초월의 시대, 2015년엔 인구의 10%, 2025년에는 인류의 대부분이 가상공간에서 산다. 교육혁명--집단지성(위키디피아 같은..) 부의 기준-두뇌, 앞으로 10년 동안 일어날 일은 과거의 2~3배 속도. 14

두 번 이상 결혼이 보편화 된 사회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2070년) 수명이 120세로 늘어난다 가정이 자연히 Multi Culture의 장이 된다 결혼 패턴도 달라진다 인생에서 2~3번 결혼은 정상이다 4. 두 번 이상의 결혼이 보편화 된 사회 - 파비엔 구 보디망, 미래학자 *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2070년) 수명이 120세로 늘어난다. 가정이 자연히 멀티 컬쳐의 장이 된다. 결혼 패턴도 달라진다. 인생에서 2~3번 결혼은 정상이다. 교육 - 복합성, 인간다움, 창의성. 미래를 이해하고 준비하고 희망과 자기 확신 그리고 관용을 키워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따뜻한 인간형을 학교가 길러내야 한다. 시스템 통합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지금의 아이들은 이미지의 시대, E-Learning의 시대, 교육이 언제 바뀔까? 30~40년 쯤 후에, 미래 대학-컴퓨터로 대륙을 넘어 과목 수강 15

드림 소사이어티 문화와 꿈을 생산하는 시대 꿈과 감성이 매출 좌우 세계최고 갑부 - 동화작가, 스토리텔링 작가 세계최고 갑부 - 동화작가, 스토리텔링 작가 이미지와 스토리를 판다 프로슈머(prosumer)가 된다 창의성과 문화에 집중하는 교육 5. 문화와 꿈을 생산하는 시대 ‘드림 소사이어티’ - 짐 데이토, 하와이대학 미래전략센터 * 꿈과 감성이 매출을 좌우하는 드림 소사이어티 시대 세계최고 갑부는 세계적인 동화작가-무궁무진한 창조력으로 세계의 시민에게 감동과 재미를 선사, 창조성은 로봇도 흉낼낼 수 없으며 돈으로 환산하기 힘들다. 인류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사람이 세계 갑부다. 스토리텔링 작가, 교수는 창의 연상법 강의 이미지와 스토리를 판다-꿈을 파는 시대, 물질작인 빈곤이 사라지고 일과 레져의 구분이 없어지면서 사람들은 모든 것에서 재미를 추구한다. 결국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을 중시하는 문화적인 시대로 귀결될 것이다. 인간의 육체노동을 로봇이 대신하면서 창조성은 그 어느 때보다 빛을 발할 것이다. 미래의 사람들은 프로슈머prosumer가 된다. 창의성과 문화에 집중하는 교육으로 바뀔 것, 교사의 역할-가르치는 일에서 지도하는 역할로 바뀐다.-창의성 상상력 특히 평화적인 갈등해소 방안 도출법 문화나 예술, 체육에 자신을 헌신하는 방법만 배운다. 나머지 지식은 접속만 하면 된다. - 과목이나 교재는 게임을 통해 비운다. 드림소사이어티 시대는 엉뚱하면서도 기발한 아이디어로 사람들을 재미있게 해주는 사람이 사회적으로 성공할 것이다 경제의 주력 엔진이 정보에서 이미지로 넘어가고, 상상력과 창조성이 핵심국가 경쟁력이 된다는 것이다. 부를 측정하는 기준-GNP→GNC로..쿨한 것이 국가 경쟁력이자 자산. 16

‘메가트렌드’ 고도의 정신문명 사회(2030년) 현대 사회의 심연에 흐르는 거대한 조류를 뜻함 21세기 의학 - 마이크로 로봇, 나노 의학, 생명공학 발달 대체의학의 중요성: 인간성 상실로 재활치료 예술과 스포츠의 시대 6. 미래로 가는 거대한 흐름 ‘메가트렌드’ 존 나이스빗 * 고도의 정신문명 사회(2030년) 21세기 의학은 마이크로 로봇과 나노의학 생명공학의 발달로 최첨단을 달린다. 대체의학의 중요성으로 의학과 어깨를 나란히 함. 인간성 상실로 재활치료... 예술과 스포츠의 시대--시인 가장 선망 받는 업종, 예술만큼 시민들이 스포츠에 열광한다. 청소년들의 교육도 창의성발달과 체육에 집중해 있다. 21세기 스포츠는 오락을 넘어 정신적인 유대감이며 완전한 인간이 되기 위해 필수 조건이다. ‘메가트렌드’ - 현대 사회의 심연에 흐르는 거대한 조류를 뜻함. 대중적으로 가장 친숙한 상징기호 17

시간이 자원인 21세기 지역봉사 활동이 보편화된다(2030년) 이미 평생직장은 예전에 없어지고, 기계화 확산 시간관리가 재테크 21세기 사회는 시간부족 사회 경험한 단위에 투자하는 시간이 점점 감소 레저: 패키지 여행이 인기 8. 시간이 자원인 21세기 티머시 맥, 세계미래회의 회장 * 지역봉사 활동이 보편화된다(2030년). 이미 평생직장이라는 말은 예전에 없어지고, 기계화가 확산, 시간관리가 재테크 21세기 사회는 시간부족 사회 미래엔 한정된 시간 안에 경험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아 먹는 것 보는 것 등 경험한 단위에 투자하는 시간이 점점 짦아진다고, 레져에도 패키지 투워가 인기, 18

인위적 진화의 신인류 시대 인간의 신체 기능이 향상되다(2050년) 인공장기 병원 새롭게 태어나다 인조인간 올림픽 사이버 올림픽 유전자 최상위 귀족 -인간 사회에 계급은 여전히 존재함 9. 인위적 진화의 신인류 시대가 열리다 호세 코르데이로, 미래학자 * 인간의 신체 기능이 향상되다(2050년). 인공장기 병원 새롭게 태어나다. 인조인간 올림픽, 사이버 올림픽, 유전자 최상위 귀족-인간 사회에 계급은 여전히 존재한다. 생명공학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기계를 몸속에 이식해 인간 능력을 향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트렌스휴먼이라 한다. 21세기는 트렌스휴먼이라는 신인류가 탄생해 다양한 인간 군상들이 지구와 우주에 공존하며 살아가고 있다. 현생인류-호모 사피엔스, 신인류-포스트휴먼, 지금은 중간단계인 트렌스휴먼으로 진화하는 중, 우리는 조만간 모든 유기체를 복제할 수 있게 된다. 경제활동변화-노동보다 엔터테인먼트가 더욱 중요한 관심사, 시간의 활용이 관건이 된다. 19

가상의 눈앞이 현실이 되다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시대(2030년) 말로 지시하는 인텔리젠트 인터넷 등장 - 지능형 컴퓨터와 인터넷의 통합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다 줄 ‘쇼핑의 혁명’ 10. 가상의 눈앞이 현실이 되다. 월리암하랄,조지워싱턴 대학교수-미래 신기술 예측 전문가 *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시대(2030년) 입력하는 컴퓨터에서 말로 지시하는 인텔리젼트 인터넷 등장 인텔리젠트 인터넷이란, 지능형 컴퓨터와 인터넷의 통합으로 강력하면서도 새로운 지구촌 네트워크가 탄생하고 인터넷은 더 편리하고 생산적이며 전송이 빠른 한단계 진화한 컴퓨터. 음성인식 기술 보편화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다 줄 ‘쇼핑의 혁명’ Techcast 미래 예측 프로젝트 7가지 분야에 집중, 에너지 환경 의학 유전공학 우주항공 등이다. 가상현실 섹스는 2016년, 실시간 자동 통역기 2017년, 인간과 말하는 로봇 2020년, 인공지능이 인간의 사고 능력과 같거나 넘어서는 2020년을 기술혁명의 분수령으로 보았다. 태아유전자 디자인 2020년, 암 정복과 인체장기 생산공장 2025년 예측. 20

가상의 눈앞이 현실이 되다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다 줄 ‘쇼핑의 혁명’ 10. 가상의 눈앞이 현실이 되다. 월리암하랄,조지워싱턴 대학교수-미래 신기술 예측 전문가 *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시대(2030년) 입력하는 컴퓨터에서 말로 지시하는 인텔리젼트 인터넷 등장 인텔리젠트 인터넷이란, 지능형 컴퓨터와 인터넷의 통합으로 강력하면서도 새로운 지구촌 네트워크가 탄생하고 인터넷은 더 편리하고 생산적이며 전송이 빠른 한단계 진화한 컴퓨터. 음성인식 기술 보편화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다 줄 ‘쇼핑의 혁명’ Techcast 미래 예측 프로젝트 7가지 분야에 집중, 에너지 환경 의학 유전공학 우주항공 등이다. 가상현실 섹스는 2016년, 실시간 자동 통역기 2017년, 인간과 말하는 로봇 2020년, 인공지능이 인간의 사고 능력과 같거나 넘어서는 2020년을 기술혁명의 분수령으로 보았다. 태아유전자 디자인 2020년, 암 정복과 인체장기 생산공장 2025년 예측. 21

가상의 눈앞이 현실이 되다 신체의 움직임으로 컴퓨터 작동 10. 가상의 눈앞이 현실이 되다. 월리암하랄,조지워싱턴 대학교수-미래 신기술 예측 전문가 *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시대(2030년) 입력하는 컴퓨터에서 말로 지시하는 인텔리젼트 인터넷 등장 인텔리젠트 인터넷이란, 지능형 컴퓨터와 인터넷의 통합으로 강력하면서도 새로운 지구촌 네트워크가 탄생하고 인터넷은 더 편리하고 생산적이며 전송이 빠른 한단계 진화한 컴퓨터. 음성인식 기술 보편화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다 줄 ‘쇼핑의 혁명’ Techcast 미래 예측 프로젝트 7가지 분야에 집중, 에너지 환경 의학 유전공학 우주항공 등이다. 가상현실 섹스는 2016년, 실시간 자동 통역기 2017년, 인간과 말하는 로봇 2020년, 인공지능이 인간의 사고 능력과 같거나 넘어서는 2020년을 기술혁명의 분수령으로 보았다. 태아유전자 디자인 2020년, 암 정복과 인체장기 생산공장 2025년 예측. 22

가상의 눈앞이 현실이 되다 신의 영역 침범 - 합성세포 10. 가상의 눈앞이 현실이 되다. 월리암하랄,조지워싱턴 대학교수-미래 신기술 예측 전문가 *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시대(2030년) 입력하는 컴퓨터에서 말로 지시하는 인텔리젼트 인터넷 등장 인텔리젠트 인터넷이란, 지능형 컴퓨터와 인터넷의 통합으로 강력하면서도 새로운 지구촌 네트워크가 탄생하고 인터넷은 더 편리하고 생산적이며 전송이 빠른 한단계 진화한 컴퓨터. 음성인식 기술 보편화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다 줄 ‘쇼핑의 혁명’ Techcast 미래 예측 프로젝트 7가지 분야에 집중, 에너지 환경 의학 유전공학 우주항공 등이다. 가상현실 섹스는 2016년, 실시간 자동 통역기 2017년, 인간과 말하는 로봇 2020년, 인공지능이 인간의 사고 능력과 같거나 넘어서는 2020년을 기술혁명의 분수령으로 보았다. 태아유전자 디자인 2020년, 암 정복과 인체장기 생산공장 2025년 예측. 23

가상의 눈앞이 현실이 되다 지능형 변압기 10. 가상의 눈앞이 현실이 되다. 월리암하랄,조지워싱턴 대학교수-미래 신기술 예측 전문가 *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시대(2030년) 입력하는 컴퓨터에서 말로 지시하는 인텔리젼트 인터넷 등장 인텔리젠트 인터넷이란, 지능형 컴퓨터와 인터넷의 통합으로 강력하면서도 새로운 지구촌 네트워크가 탄생하고 인터넷은 더 편리하고 생산적이며 전송이 빠른 한단계 진화한 컴퓨터. 음성인식 기술 보편화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다 줄 ‘쇼핑의 혁명’ Techcast 미래 예측 프로젝트 7가지 분야에 집중, 에너지 환경 의학 유전공학 우주항공 등이다. 가상현실 섹스는 2016년, 실시간 자동 통역기 2017년, 인간과 말하는 로봇 2020년, 인공지능이 인간의 사고 능력과 같거나 넘어서는 2020년을 기술혁명의 분수령으로 보았다. 태아유전자 디자인 2020년, 암 정복과 인체장기 생산공장 2025년 예측. 24

가상의 눈앞이 현실이 되다 10. 가상의 눈앞이 현실이 되다. 월리암하랄,조지워싱턴 대학교수-미래 신기술 예측 전문가 *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시대(2030년) 입력하는 컴퓨터에서 말로 지시하는 인텔리젼트 인터넷 등장 인텔리젠트 인터넷이란, 지능형 컴퓨터와 인터넷의 통합으로 강력하면서도 새로운 지구촌 네트워크가 탄생하고 인터넷은 더 편리하고 생산적이며 전송이 빠른 한단계 진화한 컴퓨터. 음성인식 기술 보편화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다 줄 ‘쇼핑의 혁명’ Techcast 미래 예측 프로젝트 7가지 분야에 집중, 에너지 환경 의학 유전공학 우주항공 등이다. 가상현실 섹스는 2016년, 실시간 자동 통역기 2017년, 인간과 말하는 로봇 2020년, 인공지능이 인간의 사고 능력과 같거나 넘어서는 2020년을 기술혁명의 분수령으로 보았다. 태아유전자 디자인 2020년, 암 정복과 인체장기 생산공장 2025년 예측. 25

미래 사회 2009년 – 2070년 미래 - 영감의 시대 미래 - 가치나 목표 지각이 더 중요해지는 사회 많이 알고 있는 지식보다 ‘알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내리는 선택’이 핵심 경쟁력이 되는 사회 기계가 발달할수록 인간의 ‘선택 지각’이 중요해짐 2009년 – 2070년

미래의 학교체육 ‘새로운 스포츠의 개념 정립 요구가 증대’ 미래 - 고령화 증가, 출산률 감소 교육 – 평생교육원 증가, 소규모 학교 체육 – 고령화 체육활동인구 증가 유소년 체육활동인구 감소 고령자 체육 양식의 형성 ‘새로운 스포츠의 개념 정립 요구가 증대’

고령자 체육 양식의 형성 활동적인 노년생활 저위험 스포츠 저접촉 스포츠 저경쟁적 스포츠 편안하고 너무 힘들지 않은 스포츠 종목 개발 필요

미래 산업 서비스업 100% 과업(project) 중심 사회: 평생직장(직업)의 개념이 사라짐, 능력제 사회 비정규직의 일반화 노동의 유연성: 출퇴근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음 미래산업 = 인간의 상상력 + 산업

미래 교육 E-learning Cyber education Virtual education Edutainment: 교육 + 오락

미래 스포츠 팀 스포츠 감소, 개인 스포츠 증가 International Sports Club Membership Card E-Sports Cyber Sports Extreme Sports Virtual Sports Techno Sports: Space Sports, Robots Sports

미래 체육 고령화 – 노인체육, 평생체육 프로그램 개발 개인화 – 개인레슨, 개인 운동프로그램 개발 비만 - 개인 건강관리사, 맞춤별 프로그램 다이어트 – 개인 건강관리사, 맞춤별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