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 03. 한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이생규장전 김시습 1.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한 거름 2014 년도 다원제 발표. 한 거름 걸음 + 거름 성장을 향한 “ 걸음 ” 성장이 되는 “ 거름 ”
Advertisements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2) 눈길, 이청준 4. 사람이 아름답다. 갈 등 葛 [ 칡 갈 ]葛 [ 칡 갈 ], 藤 [ 등나무 등 ] 藤 [ 등나무 등 ] 갈등 : 개인이나 집단사이에 목표나 이 해관계가 달라 서로 충돌, 적대시.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국어 시간 ‘ 폭풍 ’ 과 ‘ 경설 ’. 학습 목표 1. ‘ 폭풍 ’ 과 ‘ 경설 ’ 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1. ‘ 폭풍 ’ 과 ‘ 경설 ’ 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2. 서로 다른 주장에 대해 근거를 들어 말할 수 있다.
형제의 모습 속에 960 1/2 1. 형제의 모습 속에 보이는 하나님 형상 아름다와라 존귀한 주의 자녀 됐으니 사랑하며 섬기리.
남편의 사랑. 출근길에 있었던 일이다. 옆 차가 바짝 붙어 지나가면 서 내 차 문짝을 ′ 찌익 ′ 긁어 놓고 말았다.
나의 모습 나의 소유 주님 앞에 모두 드립니다 모든 아픔 모든 기쁨 내 모든 눈물 받아 주소서.
( 삼상 1:1-28)  이름의 뜻 : “ 은혜로운 ”  중요한 성경구절 삼상 1, 2 장  가족 배경  한나에 대한 이야기는 삼상 1,2 장에서만 발견  한나의 남편 엘가나는 레위인 ( 가장 명예로운 가문 )  한나는 잉태치 못하였다. 브닌나는 한나를 멸시함.
→ 「 too+ 형용사 [ 부사 ]+to 부정사」는 ‘ 너무 ~ 해서... 할 수 없다 ’ 라는 의미 로 이때의 to 부정사는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적 용법으로 쓰였다. too ~ to 용법 A → 「 so+ 형용사 [ 부사 ]+that+ 주어 +cannot+ 동사원형」으로.
사례 중심의 광고기획론 강미선 지음. 1. 애니콜 ( 제일기획, 2007, 28 회 금상 ) 애니콜 ( 제일기획, 2007, 28 회 금상 ) 2. 삼성 갤럭시탭 ( 제일기획, 2012, 33 회 동상 ) 삼성 갤럭시탭 ( 제일기획, 2012, 33 회 동상 ) 2.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인격형성 ] [고양이 인생의 최대위기] [인류의 기원] (목)
125. 사순절(2).
작가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문자로 표현한 언어예술 *사상이나 감정을 상상의 힘을 빌려 언어로 표현한 예술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아버지 품으로.
결혼은 하지 않고 아이만 낳아 기르는 miss 엄마 非혼모
성 시 교 독 75. 마태복음 6장.
청렴.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125. 사순절 2.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방법 삼육대학 이 혜 림.
비판적 사고와 논리 (우루사CF ‘간 때문이야’)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설득. 김혁진 광고홍보학과.
(2) 생명은 왜 소중한가? - 제주 제일 중학교 -.
“My Love” sung by Westlife
소마큐브로 3*3*3(정육면체)만드는 방법 탐구하기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62. 시편 143편.
문제 2명의 사형수가 있다. 둘에게는 검정색 모자와 흰색 모자를 임의로 씌우는데, 자기가 쓴 모자의 색은 절대로 알 수가 없다. 서로 상대의 모자색만을 볼 수 있고, 이들이 살기 위해선 자신의 쓴 색의 모자를 맞춰야 한다. 단, 둘 중 한명만이라도 자신이 쓴 모자의 색을.
이야기를 듣고 앞뒤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 말하기 듣기 4학년 1학기 2. 고운 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1/9)
4. 상상과 느낌 [심화] 내 마음속 이야기.
International Basic Training – 고객 확보 과제물 1. 전화상담 시작멘트 작성하기
과연 나라를 구한 여걸인가? 사욕에 눈 먼 아녀자인가?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교육 마무리에 활용하는 엔딩 동영상 교육 마무리시, 머리로 아는것 보다, 실천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보여주는 동영상입니다.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우리나라 수학자 기초반-17번-이호준.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강아지 길들이기 청솔대학 컴퓨터반.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옛날 옛적에….
성령님은 무엇을 도와 주실까요?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이세요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세요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이세요
자신감있는 삶 광고홍보학과 홍수민.
(찬미 530) 호산나 ! 호산나 ! 1. 호산-나 호산-나 호산나 높은 곳에서 호산-나 호산-나 호산나 높은 곳에서.
말하기 ㆍ 듣기 2학년 2학기 5.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2/4) 내 마음 전하는 말 하기.
예수님 처 럼 예쁜 마음을 가질 수는 없을까 1. 예수님처럼 예쁜 2. 예수님처럼 넓은 3. 말로만 하면 소용
약식 진리표를 이용한 타당성 증명 진리표 그리기 방법의 한계
가인을 사랑한 하나님.
사랑의 확증 롬5:8.
중국 문학 뉴스 중어중문학과 정유나.
(주)트레이드인 불륜에 관한 조사.
강의 도입부 진행 요령 1.주의집중 2.동기부여 3.학습개요.
조별 미션 수행결과 (월) 조명:9조 물셔틀 학번: 이름:김무현 _김무현.
교독문 134번 부활절(2).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자.
각각 그 마음에 정한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Ⅰ-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소단원 핵심 정리  (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고등 화법과 작문(박영목)
이삭을 번제로 드렸어요.
공작나방 결말 3528 하유진.
1. 문학에 담긴 세상 안네의 일기 이 CD의 ppt 자료를 정상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네이버 나눔글꼴 설치가 꼭 필요합니다.
포도농장 주인과 일군들.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문학)> 단원의 길잡이> [1/5]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7월 고등부 공과설교 나는 누구인가요? 민수기 14:1-10.
Ⅲ ▶ 학습 활동 풀이 설득을 위한 화법과 작문 02 설득을 위한 화법 (1) 설득의 전략을 통한 연설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Presentation transcript:

Ⅱ.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 03. 한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이생규장전 김시습 1

작품 1. 이생규장전 인물의 성격 사랑하는 여인을 보기 위하여 담을 당당히 넘지 못하고 다만 엿볼 뿐이다. 소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최랑 사랑을 쟁취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줌. 절개가 있고 의기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생 여성의 적극적 태도와 자유연애가 부각됨. 2

작품 1. 이생규장전 구절 풀이 호귀야 나를 죽여 씹어 먹어라. 차라리 죽어서 승냥이와 이리의 배 속에 들어갈망정, 어찌 개돼지 같은 놈의 배필이 되겠느냐?(교과서 141쪽 16~17행) 목숨이 걸려 있는데도 당당히 자신의 주장을 말하는 것을 통해 최 여인의 성격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앞부분 줄거리를 참고해 보면 최 여인은 자신의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서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준 바 있다.

작품 1. 이생규장전 구절 풀이 지난날 노닐던 일을 가만히 생각해 보니 완연한 한바탕 꿈이었다.(교과서 142쪽 5~6행) 지난날 최 여인과 행복했던 시절을 떠올리니 완연한 한바탕 꿈이었다고 느껴진다. 그만큼 지난날이 행복했다는 것을 강조하며 동시에 현재 이생이 느끼는 외로움과 상실감을 강하게 드러낸다.

작품 1. 이생규장전 구절 풀이 어디로 피난하여 목숨을 보전하였소? (교과서 142쪽 13행) 이생은 최 여인이 죽은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런데도 그녀의 존재를 의심하거나 놀라지 않으며 이렇게 묻는 것은 그녀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작품 1. 이생규장전 구절 풀이 붉은 살구꽃이 핀 담장 안을 한번 엿보시자 저는 스스로 푸른 바다에서 캐어 올린 구슬을 드렸지요. (교과서 142쪽 19~20행) 제목인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이생이 담에서 엿본 이야기)’과 관련이 있는 대목이다. 이생이 최 여인을 궁금해 하며 담장을 엿보게 되었고, 이에 최 여인은 자신의 가장 소중한 것을 내어 주었다는 말이다.

작품 1. 이생규장전 구절 풀이 천녀(枘女)의 혼이 이승으로 돌아왔듯이 (교과서 144쪽 7행) 천녀(혹은 청녀)는 당나라 청하(淸河) 사람 장일(張鎰)의 막내딸로, 어릴 때 그 아버지가 왕주(王宙)에게 혼사를 허락하였다가 이후 다른 사람에게 시집보내려 하니 천녀의 육신은 병이 들어 눕고 혼백은 왕주를 따라 촉(蜀)으로 도망갔다가 5년 후 다시 육신과 합쳐져 원래의 천녀가 되었다고 한다. 이는 뒤의 확장 학습에 나오는 ‘이혼기’의 주인공과 관련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작품 1. 이생규장전 갈래 작품 개관 시점 배경 제재 주제 특징 고전 소설, 전기 소설 전지적 작가 시점 고려 말 송도(개성) 남녀 간의 애정 주제 죽음을 초월한 사랑 특징 죽은 사람과의 사랑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사건 전개에 여성의 적극적인 행동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작품 1. 이생규장전 글의 짜임 피난 중 도적에게 죽임을 당한 최 여인 혼자 살아남은 이생이 과거를 떠올리며 슬퍼함. 죽은 최 여인과 이생의 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