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포토샵 기초 한겨레문화센터 전임강사 임 규 근
1. 그래픽 프로그램이란 ? 각종 이미지를 제작하고 편집하기 위한 프로그램 비트맵(Bitmap) 방식의 그래픽 프로그램 1. 그래픽 프로그램이란 ? 각종 이미지를 제작하고 편집하기 위한 프로그램 비트맵(Bitmap) 방식의 그래픽 프로그램 일반적으로 컴퓨터에서 볼 수 있는 픽셀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미지들을 만들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 비트맵 방식의 픽셀들은 연속적으로 배치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느낌의 이미지로 사람의 눈에 인식 비트맵 이미지는 파일 용량이 커진다는 단점이 있으며 확대했을 때 픽셀들이 확대되어 보임 벡터(Vector) 방식의 그래픽 프로그램 비트맵 방식의 프로그램과 달리 수학적 방식을 통해 이미지를 표현. 즉, 베지어 커브 곡선을 통해 외곽선을 표현하고 그 내부를 색상이나 패턴 등으로 채워 넣는 방식 벡터 이미지의 파일 용량은 비트맵 이미지에 비해 훨씬 작음 비트맵 이미지가 실사 이미지를 사실적으로 표현하는데 비해 벡터 이미지는 선과 면으로 이미지를 구성하기 때문에 이미지가 단순화됨
2. 포토샵 실행하고 인터페이스 알아보기 1
2. 포토샵 실행하고 인터페이스 알아보기
3. 팔레트 기본 다루기 1 Tip
3. 팔레트 기본 다루기 2
3. 팔레트 기본 다루기 3
3. 팔레트 기본 다루기 4
3. 팔레트 기본 다루기 5
3. 팔레트 기본 다루기 6 Tip
3. 팔레트 기본 다루기 7
3. 팔레트 기본 다루기 8
4. 나만의 포토샵 작업 환경 만들기 1
4. 나만의 포토샵 작업 환경 만들기 2
4. 나만의 포토샵 작업 환경 만들기 3
4. 나만의 포토샵 작업 환경 만들기 4
4. 나만의 포토샵 작업 환경 만들기 5
4. 나만의 포토샵 작업 환경 만들기
5.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1 Tip
5.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2
5.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3
5.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4
5.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5
5.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6
5.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7
5.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8 Tip
5.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9
5.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10 Tip
5.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5.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11
5.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12
5.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13
6. 학습 정리 그래픽 프로그램 - 비트맵(Bitmap)방식의 그래픽 프로그램 6. 학습 정리 그래픽 프로그램 - 비트맵(Bitmap)방식의 그래픽 프로그램 : 이미지의 해상도를 표현하기 위한 임의의 사각형 격자를 만들어 그 안에 픽셀로 채워 컬러정보를 표현 - 벡터(Vector)방식의 그래픽 프로그램 : 점과 베지어 커브 곡선을 통해 외곽선을 표현하고 그 내부를 색상이나 패턴으로 채워넣는 방식 포토샵 인터페이스 알아보기 - 제목표시줄, 메뉴표시줄, 옵션(Option)팔레트, 툴 박스(Tool Box), 각종 팔레트, 작업 창, 상태 표시줄 팔레트 기본 다루기 - 팔레트 열기 : ‘Window’ 메뉴 예) Navigator 팔레트 열기 : ‘Window’ 메뉴 ‘Navigator’ - 팔레트 웰(Palette Well)에 팔레트 등록하기 - 포토샵 초기 작업화면 되돌리기 : ‘Window 메뉴’ ‘Workspace’ ‘Reset Palette Locations’ 나만의 포토샵 작업환경 만들기 - ‘Window 메뉴’ ‘Workspace’ ‘Save Workspace’ 새 작업 도큐먼트 열고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 새 작업 도큐먼트 열기 : Ctrl + O New 대화상자 : Name, Image Size, Contents 설정 - 작업한 파일 저장하기 : Ctrl +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