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소 * * * 제 작 * * * 선도중학교 교사 황성서 중학교 학생의 조소 학습을 위한 프로그램.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차시 ] 5 분 퀴즈 1. 자신을 소개하는 기본 문형을 말해 봅시다. 2. 고등학교 ‘ 축제 ’ 를 일본어로는 뭐라고 하나요 ? 3. 숫자 1-10 중 읽는 방법이 2 가지 이상인 것은 ? 4. 다음 설명에 대해 ○, × 로 답해 봅시다. ① 일본에서 교복은 ‘ せいふく.
Advertisements

1. 도형의 연결 상태 2. 꼭지점과 변으로 이루어진 도형 Ⅷ. 도형의 관찰 도형의 연결상태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단일폐곡선의 성질 연결상태가 같은 입체도형 뫼비우스의 띠.
콜라에 우유를넣으면 ? 1 조 ( 이주상, 이문수, 정주현, 홍희진 ). - 모둠명 / 지은이유 - 탐구주제 / 탐구동기 - 역할분담 - 진행과정 / 실험내용 - 관련직업 차례.
각종 광고물로 지저분한 거리 삼청동 간판 정비 간판 공모전 수상 작품들.
풍경 그리기 중등미술교육 충주성심학교 황경섭.
의자 만들기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곡성고등학교 진 미 경.
우리 주님 모신 가정 복되고도 복된 가정 괴로우나 즐거우나 주를 위해 살아가리
재미있는 요리 활동 바다반 친구들 모두모두 즐겁게 요리해요! 언양초 바다반 교사 백주영.
1. 그 맑고 환-한 밤 중에 뭇 천-사 내-려 와- 그 손에 비-파 들고서 다 찬송 하-기를- 112장 1절
각뿔의 전개도 알기 수학 6 – 가 2. 각기둥과 각뿔 > (7/9)
표 현 기 법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미술 6학년 2학기 12. 현대 미술(3,4차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감상하기.
수학 8나 대한 84쪽 Ⅲ. 도형의 닮음 1. 도형의 닮음 §1.닮은 도형( 1/23 ) 닮음의 뜻.
1. 지구와 달의 운동 교과서 24쪽.
123장 - 저 들밖에 한 밤중에.
피타고라스 정리 Esc.
1 내 가 주 를 처 음 만 났 을 때 외 롭 고 도 쓸 쓸 한 모 습 - 내가 주를 처음 만났을 때(주를 처음 만난 날)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내 손으로 만드는 즐거움 -압화를 한지에 나타내기- 미술 2학년 1학기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생각열기) 거울과 일반적인 물체에서 빛은 어떻게 반사 되는가?
수 채 화 수채화의 특성 여러가지 재료 표 현 방 법 작 품 감 상.
소 묘(Dessin) 소 묘 의 이해 크 로 키 스 케 치 석 고 데 생 정 밀 묘 사 작 품 감 상.
1. 목 마른- 사슴이 - 시냇물 - 찾아 헤매듯 내 영혼 - 주 님을 - 1. 목마른 사슴이 2. 간절히 알기 원하네
1. 정 - 혼 한 - 처녀 에게 주 천사 나타나 두- 려 워 - 하 지 말라 참 - 기쁜 소식을 1. 정혼한 처녀에게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석쇠불고기 소스 주재료 : 진간장, 황설탕, 배, 양파, 정종
수학 8나 대한 37쪽 II.도형의 성질 시작하기 전에 (1/24) 시작하기 전에.
3주차 오늘은 2주차에 만든 모형의 문제점이 뭘까 생각하면서 더 멀리 날아갈수 있게
     용산 새 박물관 조감도.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영양소 [ 1 / 12 ]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초기화면 미 술 5학년 10.판본체 궁체로 쓰기(3/8) 판본체와 궁체의 모양을 비교해 봅시다.
516-옳은 길 따르라 의의 길을 265.
Pop-up book 만들기 전래 동화, 문화재 소개.
Ⅱ. 기계 공업 기술 3. 기계제작 2. 기계제작이란 무엇인가 [ 소 성 가 공 법 ]
원고지 사용법.
물이 누르는 힘에 대하여 알아보기 과학 6학년 2학기 1. 물속에서의 무게와 압력>물이 누르는 힘에 대하여
새 589장 넓 은 들 에 익 은 곡 - 식 Far and near the fields are teeming
닮은 도형의 넓이의 비 수학 8나 대한 116쪽 Ⅲ. 도형의 닮음
1. 주 믿 - 는 형 - 제 들 사 랑 - 의 사 - 귐 은 221장 1. 주 믿는 형제들 2. 천국의 교제 같으니
삼각형의 무게중심(1) 수학 8나 대한 109쪽 Ⅲ. 도형의 닮음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미술 4학년 4. 색의 느낌 (6/6) 학기, 단원, 주제 및 차시를 안내하기 위한 슬라이드이다.
현대 미술의 특징 알아보기 구미초등학교 6학년 4반 교사 권종길 현대 미술의 특징.
112장 - 그 맑고 환한밤중에.
526장 - 목마른 자들아 316.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2D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임희영.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11. 나뭇잎 배 (3/3) 주요 리듬을 익혀 ‘볼레로’ 감상하고 셈여림 변화 알기.
1. 만유의 주 앞 에 감 사 를 드리고 다 경배 하면 서 찬 송을 부 르 세 1. 만유의 주 앞에
표지 수학8-나 2학년 2학기  Ⅱ.도형의 성질 (4) 삼각형의 내심과 외심 (9/20) 삼각형의 내심.
225장-실로암 샘물가에 핀 298.
● 수 학 ● 3학년 1학기 ● 3. 평면도형 ( 8차시 ) 직각 삼각형에 대해 알아봅시다. 수업계획 수업활동.
표 현 생활용품 만들기.
기체상태와 기체분자 운동론!!!.
초기화면 음 악 5 학년 6.파란 마음 하얀 마음(1/3) 바장조의 으뜸음을 알고 부분 2부 합창하기.
1. 나 행 한 것 죄 뿐 이 니 주 예수 께 비 옵 기 는 - 1. 나 행한 것 죄 뿐이니 4. 내 어둔 눈 밝히시니
Ⅳ. 제도의 기초 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3) 물체의 표현 방법 (2) 입체도법 지도학급 : 태화중학교 1학년 4반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나주반남중학교 맹 범 호
학 습 목 표 1. 밑그림에 따라 채색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색의 분위기와 조화를 생각할 수 있다.
이산화탄소 발생실혐 관찰항목 이산화탄소의 색깔 이산화탄소의 냄새 촛불의 변화 석회수의 변화 ?
- 수학 - 5학년 나 단계 - 3. 도형의 합동 > (7) 7. 수준별 학습 수업 계획 수업 활동.
5 60장- 영혼의 햇빛 예수여 67장.
부조석고형뜨기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조성중학교 김 순 정.
1. 저 높고 푸른 하 늘 과 수 없 는 빛 난 별 들 을 1. 저 높고 푸른 하늘 2. 지으신 이는 창조주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1/3) 메기고 받는 소리 익히기.
옵아트를 활용한 착시미술 교사 김유미.
고등학교 미술 1학년 6. 다양한 입체표현 >3. 다양한 조형 세계 다양한 조형세계 다양한 조형세계.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1. 하늘이 푸 르 고 드 높이 맑은 날 찬란한 아 침이 열리며 밝 - 았 네 1. 하늘이 푸르고 2. 주 앞에 나아가
Presentation transcript:

조 소 * * * 제 작 * * * 선도중학교 교사 황성서 중학교 학생의 조소 학습을 위한 프로그램

1. 조소의 구분 가. 조소의 뜻 윤효중<물동이를 인 여인>목조 입체적인 순수 미술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조각과 소조로 나뉜다 - 조각 : 딱딱한 재료를 깎아서 표현 - 소조 : 찰흙, 지점토 등을 붙여서 표현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나. 표현 양식에 의한 구분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환 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나. 표현 양식에 의한 구분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부조 - 평면 위에 반입체적으로 표현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부 조 평면 위에 반입체적으로 표현 - 고부조, 중부조, 저부조로 나눔 - 회화와 환조의 중간적 표현 - 원근 표현 가능 석굴암 십일면 관음보살상 고부조 중부조 저부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나. 표현 양식에 의한 구분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부조 - 평면 위에 반입체적으로 표현 투조 - 여백을 뚫어서 표현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여백을 뚫어서 표현 투 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나. 표현 양식에 의한 구분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부조 - 평면 위에 반입체적으로 표현 투조 - 여백을 뚫어서 표현 심조 - 재료의 표면보다 깊게 표현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재료의 표면보다 깊게 표현 심 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나. 표현 양식에 의한 구분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부조 - 평면 위에 반입체적으로 표현 투조 - 여백을 뚫어서 표현 심조 - 재료의 표면보다 깊게 표현 모빌(Mobile) - 미풍에도 움직이는 조소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모 빌 미풍에도 움직이는 조소 - 미국의 콜더(A.Calder)가 처음 만듬 - 우리 나라에는 예로부터 '풍경'이 있었다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다. 인체의 표현 부분에 의한 구분 안면상 - 얼굴 두상 - 목 위 흉상 - 가슴 위 반신상 - 허리 위 전신상 - 몸 전체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다. 인체의 표현 부분에 의한 구분 안면상 - 얼굴 두상 - 목 위 흉상 - 가슴 위 반신상 - 허리 위 전신상 - 몸 전체 토르소 - 몸통 군상 - 무리(2명 이상)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라. 인체의 자세에 의한 구분 입상 - 서 있는 모습 좌상 - 앉은 모습 와상 - 누워 있는 모습 밀로의 비너스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입상 - 서 있는 모습 좌상 - 앉은 모습 와상 - 누워 있는 모습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마. 자기 표현 자화상 - 자기를 그림으로 표현 자각상 - 자기를 조각으로 표현 권진규 < 자소상 > 김종영 < 자각상 > 고흐 < 자화상 > 자각상 - 자기를 조각으로 표현 자소상 - 자기를 소조로 표현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조각 - 목조 : 나무를 깎아 만든 조각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나무를 깎아 만든 조각 조 각 l 목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조각 - 목조 : 나무를 깎아 만든 조각 - 석조 : 돌을 깎아 만든 조각 - 목조 : 나무를 깎아 만든 조각 - 석조 : 돌을 깎아 만든 조각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돌을 깎아 만든 조각 조 각 l 석 전뇌진<엄마와 남매>(대리석)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조각 - 목조 : 나무를 깎아 만든 조각 - 석조 : 돌을 깎아 만든 조각 - 목조 : 나무를 깎아 만든 조각 - 석조 : 돌을 깎아 만든 조각 - 아조 : 뼈를 깎아 만든 조각 - 얼음조각 등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소조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조 소 처음 이전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소 조 l 찰 흙 작 품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소조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석고상 : 물과 석고를 개어서 만든 소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물과 석고를 개어서 만든 소조 소 조 l 석 고 상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소조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석고상 : 물과 석고를 개어서 만든 소조 - 테라코타 : 찰흙작품을 말려서 초벌구이한 소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찰흙작품을 말려서 초벌구이한 소조 소 조 l 테 라 코 타 송영수 < 새 >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소조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석고상 : 물과 석고를 개어서 만든 소조 - 테라코타 : 찰흙작품을 말려서 초벌구이한 소조 - 브론즈 : 청동으로 만든 소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청동으로 만든 소조 소 조 l 브 론 즈 세자르<엄지손가락>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소조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석고상 : 물과 석고를 개어서 만든 소조 - 테라코타 : 찰흙작품을 말려서 초벌구이한 소조 - 브론즈 : 청동으로 만든 소조 - 포리코타 : 합성수지로 만든 소조 - 시멘트상 등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가. 소조 주걱의 종류 소조 주걱이란? - 찰흙 다룰 때의 용구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소 조 주 걱 많이 쓰이는 소조 주걱에 대해 알아봅시다 긁음(도련)주걱 - 긁어낼 때 자름(삼각)주걱 - 자를 때 소 조 주 걱 많이 쓰이는 소조 주걱에 대해 알아봅시다 긁음(도련)주걱 - 긁어낼 때 자름(삼각)주걱 - 자를 때 다듬(송곳)주걱 - 다듬을 때 빗주걱 - 질감표현시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나. 부조 석고형 만드는 과정 석고란? - 황산 칼슘으로 만든 백색 가루 - 물과 섞여 10분 정도면 굳기 시작함 - 따라서 조금씩 자주 개어서 쓰는 것이 좋다 - 굳을 때 약 30도 정도의 미열이 남 - 충격에 약함 - 석고형으로 만드는 이유 : 찰흙 작품은 오래 보존하기 어려우므로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나. 부조 석고형 만드는 과정 단면으로 보기 1. 부조판 준비 2. 찰흙으로 만들기 3. 외형석고 바르기 4. 찰흙 긁어내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나. 부조 석고형 만드는 과정 단면으로 보기 1. 부조판 준비 2. 찰흙으로 만들기 3. 외형석고 바르기 4. 찰흙 긁어내기 5. 이탈제 바르기 6. 내형석고 바르기 7. 외형 깨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나. 부조 석고형 만드는 과정 단면으로 보기 1. 부조판 준비 2. 찰흙으로 만들기 3. 외형석고 바르기 4. 찰흙 긁어내기 5. 이탈제 바르기 6. 내형석고 바르기 7. 외형 깨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나. 부조 석고형 만드는 과정 사진으로 보기 부조판 준비 찰흙으로 만들기 외형석고 바르기 찰흙 긁어내기 이탈제 바르기 내형석고 바르기 외형 깨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나. 환조 석고형 만드는 과정 1. 심봉(뼈대)제작 2. 찰흙으로 만들기 단 면 으 3. 쪼갬볼 꽂기 보 기 3. 쪼갬볼 꽂기 4. 외형석고 바르기 5. 찰흙 긁어내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나. 환조 석고형 만드는 과정 1. 심봉(뼈대)제작 2. 찰흙으로 만들기 단 면 으 3. 쪼갬볼 꽂기 보 기 3. 쪼갬볼 꽂기 4. 외형석고 바르기 5. 찰흙 긁어내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나. 환조 석고형 만드는 과정 1. 심봉(뼈대)제작 2. 찰흙으로 만들기 단 면 으 3. 쪼갬볼 꽂기 보 기 3. 쪼갬볼 꽂기 4. 외형석고 바르기 5. 찰흙 긁어내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나. 환조 석고형 만드는 과정 1. 심봉(뼈대)제작 2. 찰흙으로 만들기 단 면 으 3. 쪼갬볼 꽂기 보 기 3. 쪼갬볼 꽂기 4. 외형석고 바르기 5. 찰흙 긁어내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나. 환조 석고형 만드는 과정 1. 심봉(뼈대)제작 2. 찰흙으로 만들기 단 면 으 3. 쪼갬볼 꽂기 보 기 3. 쪼갬볼 꽂기 4. 외형석고 바르기 5. 찰흙 긁어내기 6. 이탈제 바르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나. 환조 석고형 만드는 과정 1. 심봉(뼈대)제작 2. 찰흙으로 만들기 단 면 으 3. 쪼갬볼 꽂기 보 기 3. 쪼갬볼 꽂기 4. 외형석고 바르기 5. 찰흙 긁어내기 6. 이탈제 바르기 7. 내형석고 바르기 8. 외형 깨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나. 환조 석고형 만드는 과정 1. 심봉(뼈대)제작 2. 찰흙으로 만들기 단 면 으 3. 쪼갬볼 꽂기 보 기 3. 쪼갬볼 꽂기 4. 외형석고 바르기 5. 찰흙 긁어내기 6. 이탈제 바르기 7. 내형석고 바르기 8. 외형 깨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나. 환조 석고형 만드는 과정 1. 심봉(뼈대)제작 2. 찰흙으로 만들기 사 3. 쪼갬볼 꽂기 진 으 보 기 3. 쪼갬볼 꽂기 4. 외형석고 바르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나. 환조 석고형 만드는 과정 1. 심봉(뼈대)제작 2. 찰흙으로 만들기 사 3. 쪼갬볼 꽂기 진 으 보 기 3. 쪼갬볼 꽂기 4. 외형석고 바르기 5. 찰흙 긁어내기 6. 이탈제 바르기 7. 내형석고 바르기 8. 외형 깨기 9. 완성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다. 환조 소조 각 과정의 이해 심봉(뼈대) 만들 때 노끈 감는 이유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노 끈 감 는 이 유 심봉 만들 때 노끈을 감는 이유는 찰흙이 잘 붙게 하기 위해서 이다 --- 노끈을 감으면 찰흙과 닿는 면적이 넓어져 찰흙이 쉬 떨어지지 않는다 노 끈 감 는 이 유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다. 환조 소조 각 과정의 이해 심봉(뼈대) 만들 때 노끈 감는 이유 심봉을 비스듬하게 매는 이유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두상 심봉(뼈대)를 만들 때 비스듬하게 매는 이유는 찰흙 밖으로 뼈대가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이다 히 매 는 이 유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다. 환조 소조 각 과정의 이해 심봉(뼈대) 만들 때 노끈 감는 이유 심봉을 비스듬하게 매는 이유 균형과 동세가 결정되는 시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소조에서 작품의 균형, 동세, 비례 등이 결정되는 시기는 뼈대 만들 때 이다 과 동 세 의 결 정 시 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다. 환조 소조 각 과정의 이해 심봉(뼈대) 만들 때 노끈 감는 이유 심봉을 비스듬하게 매는 이유 균형과 동세가 결정되는 시기 양감과 질감이 결정되는 시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소조에서 작품의 양감(덩어리 느낌)과 질감(작품 표면 느낌)이 결정되는 시기는 찰흙 붙일 때 이다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다. 환조 소조 각 과정의 이해 심봉(뼈대) 만들 때 노끈 감는 이유 심봉을 비스듬하게 매는 이유 균형과 동세가 결정되는 시기 양감과 질감이 결정되는 시기 찰흙 작업 도중에는 비닐을 씌워 보관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비 닐 을 씌 워 보 관 찰흙으로 만들다가 한동안 작업을 쉴 때에는 찰흙의 건조를 막기 위해 비닐을 씌워 보관한다 조 소 처음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다. 환조 소조 각 과정의 이해 심봉(뼈대) 만들 때 노끈 감는 이유 심봉을 비스듬하게 매는 이유 균형과 동세가 결정되는 시기 양감과 질감이 결정되는 시기 찰흙 작업 도중에는 비닐을 씌워 보관 쪼갬볼 꽂는 이유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쪼 갬 볼 꽂 는 이 유 쪼갬볼은 찰흙 작품 위에 뚝을 쌓기 위한 얇은 판로 보통 책받침을 오려서 사용한다 쪼갬볼을 꽂는 이유는 외형석고가 분리되도록 하여 찰흙을 쉽게 긁어 내기 위해서 이다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쪼 갬 볼 꽂 는 이 유 쪼갬볼은 찰흙 작품 위에 뚝을 쌓기 위한 얇은 판로 보통 책받침을 오려서 사용한다 쪼갬볼을 꽂는 이유는 외형석고가 분리되도록 하여 찰흙을 쉽게 긁어 내기 위해서 이다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다. 환조 소조 각 과정의 이해 심봉(뼈대) 만들 때 노끈 감는 이유 심봉을 비스듬하게 매는 이유 균형과 동세가 결정되는 시기 양감과 질감이 결정되는 시기 찰흙 작업 도중에는 비닐을 씌워 보관 쪼갬볼 꽂는 이유 쪼갬볼 꽂는 방법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쪼갬볼은 빈틈없이 촘촘히 꽂아야 외형석고가 분리되는 효과가 있다 방 법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다. 환조 소조 각 과정의 이해 심봉(뼈대) 만들 때 노끈 감는 이유 심봉을 비스듬하게 매는 이유 균형과 동세가 결정되는 시기 양감과 질감이 결정되는 시기 찰흙 작업 도중에는 비닐을 씌워 보관 쪼갬볼 꽂는 이유 쪼갬볼 꽂는 방법 석고 갤 때 고무그릇 사용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고 무 그 릇 사 용 고무그릇 일반그릇 석고를 갤 때는 고무그릇을 사용한다 ---- 왜냐하면 석고를 개어 사용한 찌꺼기는 굳어서 다음에 석고를 갤 때 불편하나 고무그릇을 사용하면 탄력이 있어서 찌꺼기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고 무 그 릇 사 용 고무그릇 일반그릇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다. 환조 소조 각 과정의 이해 심봉(뼈대) 만들 때 노끈 감는 이유 심봉을 비스듬하게 매는 이유 균형과 동세가 결정되는 시기 양감과 질감이 결정되는 시기 찰흙 작업 도중에는 비닐을 씌워 보관 쪼갬볼 꽂는 이유 쪼갬볼 꽂는 방법 석고 갤 때 고무그릇 사용 석고 갤 때 물과 석고의 비율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물 과 석 고 의 비 율 석고를 갤 때 물과 석고의 비율은 1 :1이 가장 적당하다 물을 먼저 붓고 석고를 넣는다 조 소 처음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2. 소조의 과정과 용구 다. 환조 소조 각 과정의 이해 심봉(뼈대) 만들 때 노끈 감는 이유 심봉을 비스듬하게 매는 이유 균형과 동세가 결정되는 시기 양감과 질감이 결정되는 시기 찰흙 작업 도중에는 비닐을 씌워 보관 쪼갬볼 꽂는 이유 쪼갬볼 꽂는 방법 석고 갤 때 고무그릇 사용 석고 갤 때 물과 석고의 비율 석고형 만들 때 이탈제 바르는 이유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이 탈 제 바 르 는 유 이탈제(비눗물)바르는 이유 는 내형석고와 외형석고가 쉽게 분리되게 하기 위해서다 이탈제는 얇은 막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는데 세탁비누나 주방세제가 많이 쓰인다 이 탈 제 바 르 는 유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이 탈 제 바 르 는 유 이탈제(비눗물)바르는 이유 는 내형석고와 외형석고가 쉽게 분리되게 하기 위해서다 이탈제는 얇은 막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는데 세탁비누나 주방세제가 많이 쓰인다 이 탈 제 바 르 는 유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3. 조각의 과정과 용구 가. 조각의 특징 조각은 소조와 달리 한 번 깎아 내면 수정할 수 없으므로 잘 생각해 가며 깎아야 한다 조각의 재료는 대부분 결이 있기 때문에 쪼개지는 방향에 유의하며 깎아야 한다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3. 조각의 과정과 용구 나. 조각의 과정 1. 종이에 사방 모습 스케치 하기 2. 재료의 각 면에 스케치 옮기기 3. 전체 대강 깎기 -- 스케치 옮겨 그리며 깎기 4. 세부적으로 깎기 5. 완성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3. 조각의 과정과 용구 다. 조각의 용구 목조 용구 -- 톱, 끌, 조각도,나무망치, 사포 등 석조 용구 -- 정, 해머, 그라인더 등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평가문제 1. 설명이 바른 것은? 1) 조소 : 깎아서 표현 2) 소조 : 조각과 소조의 준말 3) 조각 : 붙여서 표현 4) 투조 : 여백을 뚫어서 표현 5) 환조 : 선으로 파서 표현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평가문제 2. 다음은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석굴암의 ‘11면 관음 보살상’이다. 관계가 바른 것은? 1) 조각 - 부조 - 석조 2) 조각 - 투조 - 환조 3) 소조 - 환조 - 아조 4) 소조 - 환조 - 브론즈 5) 소조 - 부조 - 테라코타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평가문제 3. 다음 모빌 작품의 창시자는? 1) 로댕 2) 콜더 3) 마리니 4) 브랑쿠시 5) 모빌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평가문제 4. 연결이 바른 것은? 1) 흉상 - 몸 전체 2) 두상 - 얼굴만 표현 3) 전신상 - 가슴 윗부분 4) 토르소 - 몸통부분 5) 입상 - 여러 사람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평가문제 5. 다음 소조 주걱의 용도는? 1) 다듬을 때 사용 2) 긁어 낼 때 사용 3) 도려낼 때 사용 4) 질감 표현 시 사용 5) 잘라 낼 때 사용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평가문제 6. 옳게 연결된 것은? 1) 브론즈 - 비누를 깎아서 만든 조각 2) 아조 - 찰흙으로 만든 작품을 이용하여 틀을 만들고 틀 속에 청동을 넣어 만든 것 3) 포리코타 - 석고를 깎거나 붙여 만든 것 4) 테라코타 - 찰흙 작품을 초벌구이 한 것 5) 석조 - 나무를 깎아서 만든 조각 작품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평가문제 7. 부조 찰흙 작품을 석고형으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찰흙을 긁어 낸 다음에 할 일은? 1) 외형석고액 바르기 2) 내형석고액 바르기 3) 이탈제 바르기 4) 쪼갬볼 꽂기 5) 외형석고 떼어내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평가문제 8. 찰흙 작품을 석고형으로 만드는 이유는? 1) 오래 보존하기 위해서 2) 질감을 좋게 하기 위해서 3) 가볍게 하기 위해서 4) 물감을 칠하기 좋게 하기 위해서 5) 운반하기 쉽게 하기 위해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평가문제 9. 부조 석고형 제작 과정에는 없고 환조 석고형 제작 과정에만 있는 것은? 1) 쪼갬볼 꽂기 2) 외형석고 바르기 3) 찰흙 긁어 내기 4) 비눗물 바르기 5) 외형석고 바르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평가문제 10. 다음 심봉과 관계 있는 내용은? 1) 조각 - 환조 2) 조각 - 부조 3) 소조 - 부조 4) 소조 - 환조 5) 소조 - 전신상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평가문제 11. 다음과 같이 소조 작품의 뼈대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표현 요소는? 1) 비례, 균형 2) 양감, 질감 3) 동세, 색채 4) 공간감, 질감 5) 원근감, 비례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평가문제 12. 소조 석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심봉 맬 때 노끈 감는 이유는 찰흙이 잘 붙도록 하기 위해서다 2) 찰흙 작업 도중 비닐을 씌워 두는 것은 찰흙이 굳지 않게 하기 위해서다 3) 쪼갬볼은 내형과 외형석고의 분리를 위해 꽂는다 4) 석고는 쉬 굳기 때문에 조금씩 개어서 쓴다 5) 외형 석고에 비눗물을 바르는 이유는 찰흙을 씻어 내기 위함이다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평가문제 13. 석조와 관련된 용구는? 1) 톱 2) 끌 3) 정 4) 사포 5) 조각도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민화<십장생도> 조소를 학습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조 소 처음 이전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