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유아교육」 유혜미, 심재능 1조
-목차- 1. 프뢰벨의 생애 2. 교육사상 3. 프뢰벨 교육사상의 성립배경 4. 프뢰벨의 교육이론 5. 프뢰벨의 교육의 원리 1) 인간교육의 원리 2) 놀이이론과 가베 5. 프뢰벨의 교육의 원리 6. 교육사적 의의, 후세에 끼친 영향 7.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 8. 프뢰벨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1. 프뢰벨의 생애 1782년 프뢰벨은 4월21일독일의 튀링겐 지방에 있는 슈 바르츠부르크=루돌슈타트 후구구의 오버바이스바흐 마 을에서 태어났다. 생후 9개월에 어머니가 사망, 아버지는 목사일로 바빴기 때문에 어린시절에 고독한 시간을 보냈다. 1792년 프뢰 벨은 큰외삼촌인 호프만에게 맡겨졌고 큰외삼촌댁에서 생활은 희망이 가득한 행복한 생활이였다.
1805년에 친구이자 모범학교 교장인 그루너(페스탈로치 와 찰즈만의 제자)를 만나 그의 추천으로 학교의 교사가 된다 1805년에 친구이자 모범학교 교장인 그루너(페스탈로치 와 찰즈만의 제자)를 만나 그의 추천으로 학교의 교사가 된다. 여기서 교육적인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 하였다. 페스탈로치의 제자가 된 프뢰벨은 1808년 페스탈로치의 국민교육 사상에 매력을 느끼게 되어 직관적이고 자연주 의적 학습방법을 접하게 되었다. 그는 뒤늦게 아들을 갖게 되어 아기의 성장과정을 세밀 히 관찰한 결과를 기록, 유아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를 시 작했다. 1837년 50세가 되면서 프뢰벨은 은물과 작업에 대한 연 구와 구체화를 시도, 최초로 유치원(Kindergarten)이라 는 이름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시설을 설립하였다. 1843년에 그의 중요한 저서 중의 하나인 「어머니와 유 아를 위한 노래집」을 발간, 1852년 어린이 교육에 헌신 했던 생애를 마쳤다.
2. 교육사상 페스탈로치의 영향을 받은 독일의 철학자이며 교육가인 프뢰벨은 유아교육사상 처음으로 “킨더가든 (Kindergarten)” 이라는 말을 창안하여 사용함. 또한 놀이감을 특별히 고안하여 은물(恩物)이라 불렀다. 이것을 통해서 아이들이 우주의 조화, 다양성, 상호관련 성 등을 배우게 되었다. 공, 정육면체, 원통에서 찰흙, 종이 오리기 등에 이르기 까지 지금도 유아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것은 최초 의 체계적인 교구개발이라 할 수 있겠다.
3. 프뢰벨 교육사상의 성립배경 프뢰벨은 페스탈로치의 교육이념이나 방법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프뢰벨은 페스탈로치의 교육이념이나 방법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프뢰벨의 교육사상 :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유기론적 세계 상에 근거함. 그는 인간 내부로부터의 조화로운 성장을 강조, 또한 어 린이는 자신의 내부에 개별적인 성향을 지닌 존재로 인식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바람직한 교육이란? 인간이 타고난 소질과 능력을 그 자 신의 고유한 내부법칙에 따라 돕는 것이라고 보았다.
프뢰벨은 페스탈로치의 영향으로 교육자의 길로 들어섰고,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에 전면적으로 심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교육이론이 페스 탈로치와 다른 독창성이 발견되는 것도 이러한 낭만주의적․관념론적 사상 때문이라고 할 수 있 다.
4. 프뢰벨의 교육이론 1) 인간교육의 원리 구의 법칙 : 프뢰벨 교육이론의 기본사상 모든물질은 한 점에서 시작하여 모든 방향에 일률적으로 작용한다. 구의 형태는 자연의 전체 모습을 포함하며, 형태가 없으 면서도 가장 완전한 형태를 갖고 있는 것이다. 즉, 어떤 점도 어떤 선도 어떤 평면도 어떠한 입체도 구 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모든 자연 사물의 형태는 구형에 기초를 둔다.
결정체의 이론 : 프뢰벨은 결정체의 발달 과정을 통해서 인간의 정신과 심성의 발달 사이에서 일 치를 발견했다. 결정체의 이론 : 프뢰벨은 결정체의 발달 과정을 통해서 인간의 정신과 심성의 발달 사이에서 일 치를 발견했다. 결정체와 마찬가지로 인간은 내면적으로는 조화 를 이루고 있지만,외면적으로는 오히려 일면성. 개별성.불완전성으로 나타난다. 이런 개별적인 불완전성은 자기 교육과 타자교 육을 통해서 비로소 조화를 이루어 완전한 것으 로 고양될 수 있다. 조화의 원리 : 프뢰벨이 교육의 본질로 설정하고 있 는 조화사상은 신성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신과 인 간,그리고 자연을 하나로 통합하려고 노력하지만, 그 의 사상의 중심에는 신성이 자리잡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는<인간교육>에서 우주를 지배하는 영원 한 법칙은 신이라고 말하고 있다.
프뢰벨의 교사론 : 프뢰벨의 교육저서인 <인간교육>을 보면 교육은 가장 내면적인 것에 대한 고찰을 두어야 한 다고 한다. 교육의 목적은 내면적인 것과 외면적인 것을 연결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데 두고 있다. 교사는 충명한 지식과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지니고 어린이들을 도와주어야 한다고 했다. 그런 교사의 자질 을 갖추기 위해 프뢰벨은 교사 양성과정에 적절한 과목 을 설정하였다. 교사는 놀이를 통해서 어린이를 지도할 수 있는 안내자 이다. 교사는 자신의 재능과 경험들이 조화로운 결합을 이루도 록 노력해야 한다. 왜냐하면 교사는 조화롭고 아름다운 삶은 추구하는 이로서 어린이들에게 모범을 보여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2) 놀이이론과 가베 놀이이론 : 아동은 자발적으로 자유롭게 놀이를 하고, 체 계적으로 놀이교육을 받으면서 언어, 사회성, 지성, 신체, 감각과 같은 자신의 기본 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아동의 내적 세계에 대한 표현으로서 놀이의 교육적 중 요성을 강조하였다. 놀이를 통해 사물을 인식, 주위를 파악하여 지식을 확대, 내적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것으로 봄.
놀이는 아동 스스로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 아동 성장 의 근본 요소이며, 아동의 발달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놀이는 아동 스스로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 아동 성장 의 근본 요소이며, 아동의 발달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놀이를 할 때에 유아의 신체적, 감정적, 지적인 성질을 모두 조화적으로 작용하게 하기 때문 놀이의 교육적 중요성을 강조한 프뢰벨은 아동이 자기표 현을 통해 정신능력을 개발하려면 놀이교구의 활용이 필 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아동은 놀이감을 통하여 자기를 표현할 수 있으며, 놀이감을 가지고 놀면서 발달할 수 있다고 하였다. 프뢰벨은 아동을 제대로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적당한 놀 이감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생각에서 가베를 고안하였다.
작업이론 : 프뢰벨은 약 90여가지의 놀이와 작업을 제시 그중 10개의 작업을 고안하고 어린이의 교육에 적극적으 로 활용했다. 이런 작업은 인간을 창조하고 인식하는 존재로서 그 정 신을 통일하고 이성적이고 다면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손을 놀리는 창조활동이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 다. -프뢰벨 이전에는 유아를 지도한다는 것은 인쇄물에 의 해 주입식으로 가르치는 것뿐이었다. 유아의 발달특징을 고려해 특별히 창안된 것은 프뢰벨 교육이 처음이었다.
5. 프뢰벨의 교육의 원리 1) 통일의 원리이다. 2) 자기 활동의 원리이다. 3) 놀이(play) 및 작업의 원리이다. 4) 연속적인 발달의 원리이다. 5) 노작교육의 원리이다.
6. 교육사적 의의, 후세에 끼친 영향 1) 유치원의 창시자이다. 프뢰벨에 의하면 유치원은 아 동시대의 '자유공화국'으로 유치원의 목적은 성인들로부 터 아동을 보호하고 잘못 이해된 자유의 무법학교로부터 진실한 학교를 수하는 것이다. 2) 유치원의 전신인 1839년 장난감 중심의 '유아교육 지 도자 강습소'를 개설하여 유아 40명을 모아 '조그마한 어 린이 작업소'를 만든 것이 유치원의 전신이 되었다. 3) 교수의 기본원칙으로서 사회화의 의의를 인정한 최초 의 교육사상가이다.
4) 자기표현의 활동을 중시한 것으로 아동교육에 있어 서 유희의 본질적 요소와 자기활동을 중시한 점이 교육 에 공헌하였다. 그리하여 프뢰벨이 창설한 유치원이 미국 공립유치원의 기초가 되었다. 그리고 이탈리아 여류교육가 M. Montessori의 '아동의 집' 창설에 영향을 주었다.
7.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 첫째, 유아교육의 본질을 재정립, 유아교육은 부녀자의 사명이라는 생각에서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둘째, 사랑을 전제한 모성애적 보살핌에 의해서 유아의 생활은 유지될 수 있으며, 유아양육은 모성애적 본성의 발휘에서 가능하다고 했다. 셋째, 몸, 마음, 정신의 균형과 조화를 중시하여 전인교 육의 바탕을 마련해 주었다. 넷째, 유희를 자기 표현의 가장 가치 있는 교육으로 생각 하여 놀이와 게임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다섯째, 아동교육은 그들의 활동, 욕구, 흥미에 의거하여 자유롭고 자발적인 성장과 타율적 강제가 아닌 자율적, 자발적인 계발을 중시함. 여섯째, 근대교육에 있어서 개성존중, 아동중심주의 등 의 교육사조가 프뢰벨에서 구체화되었다. 일곱째, 교육은 자연적 과정을 따라야 한다는 점과 행함 으로써 배운다는 점을 강조했다. 여덟째, 자기활동․연속발전․개성화․사회화․직관․노작․ 생활경험 등은 현대교육의 바탕을 이루게 하였다. 아홉째,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의 발달로 말미암아 여교 사의 양성과 보모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이 발달하게 되었 다.
8. 프뢰벨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유아의 자발활동을 존중, 흥미를 소중히 여기고 놀이의 교육 적 가치를 중시, 프뢰벨의 낭만주의 교육사상은 교사 지도 중심 문화 전달관의 전통적 교육보다 더욱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능력중심의 개인주의 사회인 오늘날을 살아가는 어린이가 삶 에 대한 아름다움을 잃기 쉬운 때 프뢰벨의 자연주의적 교육 사상은 더욱더 가치가 있다. < 참고문헌 > * 프뢰벨의 생명교육 Ⅰ,Ⅱ , 국민서관 서석남 저 *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연구 , 학민사 곽노의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