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Video Effects
이펙트 패널 검색란 이펙트란 클립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한 효과로서 포토샵에서의 필터와 같은 기능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펙트는 영상을 보정하거나 독특한 효과를 만드는데 유용하지만 남용할 경우 조잡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화질의 손실도 발생하게 되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절제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비디오 클립에 적용할 수 있는 비디오 이펙트는 Video Effect Bin에 있다. Bin 좌측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확장/축소] 버튼을 클릭하면 하위 Bin이 나타나며 , 각 이펙트 목록이 나타나게 된다. 찾고자 하는 이펙트나 트랜지션이 있는데 전체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다면 이름의 일부분만 검색란에 입력한다. [s]를 입력하면 이 문자가 포함된 모든 이펙트와 트랜지션이 목록에 나타난다. 비디오 이펙트 이번 Chapter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이펙트에 대해 알아본다
Adjust > Lighting Effect 최대 5종류의 빛을 사용해 독특한 조명 효과를 클립에 적용한다. 조명의 종류와 방향, 강도, 색, 중심, 조명 범위 등의 속성을 통해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각 시간 지점에 키 프레임을 생성하고 다른 속성값을 지정함으로써 조명이 이동하면서 비추는 효과를 만들 수 있으며 Bump Layer 속성 다른 클립이 등록된 트랙을 지정함으로써 해당 클립의 텍스처와 패턴을 배경으로 사용할 수 있다. ● Light 1~5 – 다섯 개의 조명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각각 동일한 속성을 갖는다. ● Light Type – 조명의 종류를 선택한다. ● Intensity – 조명의 밝기 강도를 조절한다. ● Focus – 값이 클수록 포커스가 맞게 되어 조명 경계 영역이 뚜렷해 진다. ● Exposure – 클립 전체의 밝기를 조절한다. ● Bump Layer - 택스처나 패턴으로 사용할 클립이 등록된 트랙을 선택한다. ● Bump Height – Bump Layer로 지정한 클립의 강도를 조절한다. Lighting Effect 적용 후
Blur & Sharpen > Camera Blur 카메라의 핀트가 맞지 않아 흐리게 보이는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듭니다. 흐림 정도는 옵션이나 별도의 설정 대화 상자를 통해 조절할 수 있다. 각 키 프레임에 다른 값을 설정 함으로서 프레임의 진행에 따라 점차 초점이 맞아가는 것처럼 만들 수 있다. 즉, 드라마나 영화에서 종종 볼 수 있듯이 의식을 잃은 환자가 의식을 회복하면서 흐릿한 사물이 점차 또렷하게 보이는 것 같은 영상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다. Camera Blur 적용 전 Camera Blur 적용 후
Color Correction > Brightness & Contrast (대비)를 조절한다, 값이 0.0 이면 변화가 없는 상태다. - 100 ~ 100까지 수치를 적용할 수 있다. Brightness & Contrast 적용 전 Brightness & Contrast 적용 후
Color Correction > Color Balance 클립의 RGB(Red, Green, Blue) 값을 조절하여 색상을 변경한다. 각 속성의 값이 0.0이면 이펙트가 적용되지 않은 상태처럼 변화가 없으며 값이 -100이면 색상이 모두 제거되고 +100이면 색상의 강도가 높아진다. 색상은 Shadow(어두운 영역), Midtone(중간 영역), Highlight(밝은 영역) 등, 각 영역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Preserve Luminosity는 휘도의 평균치를 유지한 채로 색상을 변경합니다. Color Balance 적용 후 Color Balance 적용 전
Distort > Transform 클립의 크기와 비틀림, 폭, 회전, 넓이 등을 조절하여 다양하게 변형한다. 트랜스폼 아이콘을 클릭하면 프로그램 모니터에서 앵커 포인트 조절 핸들과 포지션 조절점이 나타나 드래그 함으로서 속성을 변경할 수도 있다. ● Anchor Point – 확대, 축소할 때의 기준점을 X,Y좌표로 지정 ● Skew – 왜곡(비틀기)의 정도를 조절한다. ● Skew Axis – 왜곡의 기준 축을 조절한다. ● Opacity – 불투명도를 조절한다. Color Balance 적용 전 Color Balance 적용 후
Generate > Lens Flare 플래시가 터진 것처럼 특정 영역에 밝은 광원이 나타나도록 한다. Flare Center 에서 광원의 중심 위치를, Flare Brightness 에서 광원의 세기를, Lens Type으로 광원의 종류를 선택한다. 광원의 중심 위치를 트랜스 폼 아이콘을 클릭하여 프로그램 모니터에서 직접 지정할 수도 있다. Lens Flare 적용 전 Lens Flare 적용 후
Image Control > Color Pass 선택한 색상만을 그대로 남겨두고 나머지 부분은 그레이 스케일로 변환한다. Color Pass 적용 전 Color Pass 적용 후 설정 대화상자를 열면 두개의 뷰가 나타나는데 Clip Sample에는 원본 클립을, Output Sample에는 설정 값이 적용된 클립의 상태를 보여준다. Clip Sample 뷰에서 특정 지점을 클릭하면 클릭한 부분의 색상을 제외한 나머지 색상이 흑백으로 변환되어 Output Sample 뷰에 나타난다.
Perspective> Basic 3D 클립을 3차원적으로 나타나게 한다. 수직, 또는 수평축을 기준으로 회전시키거나 가까이, 또는 멀리 이동시킬 수 있다 ● Swivel – 세로축을 기준으로 수평 방향의 회전 강도를 조절 한다. 90도가 넘어가면 클립의 뒤편, 즉 뒤집어져 나타나게 된다. ● Tilt – 가로축을 기준으로 수직 방향의 회전 강도를 조절한다. ● Distance to Image – 클립의 거리를 조절한다. ● Show Specular Highlight – 반사광이 나타나도록 한다. ● Draw Preview Wireframe – 프리뷰 시에 클립의 주위에 외각선 (와이어프레임)만 나타나도록 한다. Basic 3D 적용 전 Basic 3D 적용 후
Stylize>Mosaic Mosaic 적용 전 Mosaic 적용 후 클립을 모자이크로 처리한다. Horizontal Block 에서 수평 방향의, Vertical Blocks 에서 수직 방향의 모자이크 개수를 지정한다. Mosaic 적용 전 Mosaic 적용 후
Transform - Crop Crop 적용 전 Crop 적용 후 클립의 특정 영역만 나타나게 한다. 트랜스폼 아이콘을 클릭하면 프로그램 모니터에 네 개의 조절 점이 나타나며 이것을 드래그하여 나타날 영역의 크기를 조절한다. 조절 점 내부의 선택 영역을 드래그하면 선택 영역의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으며 Shift키를 누른 채로 조절 점을 드래그 하면 원본 클립의 종횡비를 유지하면서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Zoom 옵션을 클릭하면 선택 영역만 전체 영역으로 확대됩니다. 모든 속성과 Zoom 옵션에 키 프레임을 생성하고 두 지점에 각각 다른 설정 값을 지정하면 카메라의 포커스가 이동하면서 줌인 되는 것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Crop 적용 전 Crop 적용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