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목표 한국 윤리의 전개 과정을 유교, 불교, 도교 및 근대 한국 윤리 별로 각각 설명할 수 있다.
고구려 태학 : 역사상 최초의 국립 교육 기관 유교 경전 교육 – 사회 지도자 양성 국가 생활 규범과 백성들의 윤리적 교육의 근간을 마련
백제 논어 – 유교 경전(인재 양성) 논어, 천자문 – 일본에 전파(아직기, 왕인) 산경무늬 벽돌 : 도교의 이상향 지향 충남 부여 바위 산 수목
신라 ◈ 화랑도 ◈ 풍류도 사상 – 최치원 ‘난랑비 서문. 유교 – 공자 불교- 석가모니 도교- 노자
원효 사상 화쟁 사상 일심 사상 불교의 대중화 일체유심론 아들 – 설총(화왕계) 신라인들의 학문적 개방성
통일 신라 국가이념 - 안민보국 대승 불교 – 호국 불교 말기 – 선종이 전파
고려(불교의 발전) ◈ 의천 – 천태종 내외겸전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통합 ◈ 지눌 – 조계종 돈오점수, 정혜쌍수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 ◈ 공통점 : 원융 회통 사상을 계승
고려(유교의 발전) ◈ 최승로 – 시무28조 상소문 불교의 비판 유교 정치의 구현 외관의 파견 호족 세력의 견제 왕권 전제화 규제 교육기관 – 국자감 성리학 수용 안향과 백이정( 도입) 3. 정몽주 – 도학 정립
고려(도교의 발전) ◈ 팔관회 토착 신앙과 불교가 융합된 종합적인 종교 행사로 국가와 왕실의 태평을 기원한 고려 시대 최고의 국가적 의식
형성 평가 5 ♣ 다음 중 유교의 교육기관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1. 고구려 – 국자감 2. 신라 – 태학 3. 통일 신라 – 화랑도 4. 고려 – 국학 5. 조선 - 성균관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