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을 창조하는 연구개발 ( 제록스 PARC 사례를 중심으로 ) 교 재 : 지식경영 저 자 : John Seely Brown 교 재 : 지식경영 저 자 : John Seely Brown 발표자 : 심 원 일 시 : 2000년 3월 25일
목 차 연구개발의 새로운 지평 정보기술, 탄생하는 것과 소멸하는 것 팔로알토(PARC)의 연구개발철학 공동으로 혁신을 창출하라 목 차 연구개발의 새로운 지평 정보기술, 탄생하는 것과 소멸하는 것 팔로알토(PARC)의 연구개발철학 공동으로 혁신을 창출하라 고객은 혁신의 궁극적인 파트너
연구개발의 새로운 지평 현재 조직구조고안 과거 혁신재창조 신기술개발 신제품개발 . 사고모델구축 고객연구 . 급격한 경쟁의 기술변화 경쟁의 심화 조직구조고안 과거 신기술개발 신제품개발 . 혁신재창조 불확실성의 증대 고객욕구 증대 사고모델구축 고객연구 .
PARC의 탐색적 연구 직면한 가장 시급한 사업상의 과제를 해결 사업상의 과제를 기본적으로 재정의하여 새로운 혁신적인 해결책을 연구
탐색적 연구의 4가지 원칙 직무수행연구 새로운 제품연구 조직내의 혁신을 발굴, 전파, 활용 조직원들과의 공동노력을 통한 혁신 혁신의 궁극적 파트너는 고객
정보기술발전의 두측면 사라지는 제품 탄생하는 제품 직무수행 방식에 적합한 다기능 기술등장 고객 각자의 욕구충족을 위한 제품등장 단순한 기능의 정보기술제품의 소멸 예) 단순복사기 => 다기능 디지털 정보통신 복사기 탄생하는 제품 고객 각자의 욕구충족을 위한 제품등장 Mass Customization 예) 객체지향 프로그램
팔토알토(PARC)의 연구개발 철학 직무수행방식에 맞춘 정보시스템 설계 공식적인 직무수행절차와 실제 인류학자 서치먼(Suchman)의 직무관찰결과 직원들은 효과적인 비공식적인 방법들을 각자 크게 활용 직원들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을 폐쇄적으로 수행 공식적인 직무수행절차와 실제 직무수행방식은 큰 차이가 존재
직무수행방식에 맞춘 정보시스템 설계 비공식적 직무수행방식 축적 및 확산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유연성 극대화 목표 조직학습을 위한 조직 전체의 지식기반 환경조성 사례 1. 손쉬운 프로그래밍 개발 ( Button ) 사례 2. 각 조직원들의 전문성 구축을 위한 첨단 멀티미디어 시스템개발
공동으로 혁신을 창출하라 새로운 접근법의 중요성 인식 확산문제 과거의 오류 성공적인 방법 새로운 지식을 단순히 머리에 주입 직접 몸소 체험하고 느끼게 하라! 사례 : 잘못된 기업문화변화 및 창의적인 도출목표 고위 관리자의 직관력과 상상력 도출을 위한 비디오제작 기업문화요소 파악을 위한 하위 관리자들 관찰 및 연구
고객은 혁신의 궁극적 파트너 과거의 시장조사방식 혁신을 위한 PARC의 방법 특정제품이 이미 존재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는 가정하에 실시 혁신을 위한 PARC의 방법 존재하지 않는 시스템이나 불확실한 욕구에 초점 조직내에서 공감대 형성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 모색 첨단 프로그래밍 기법 활용 모의실험, 최첨단 애니메이션 기법, 가상 시스템환경의 개발 등
사례 : Express Project 배경 과정 결과 문제점 많은 양의 신약개발을 위한 임상보고서 관리문제 해결목표 고객인 Syntax사의 종업원들과 함께 진행 Syntax사 종업원의 교육 및 업무과정 집중연구 표준시스템을 위한 공동작업수행 결과 다른 제약업체에 응용 가능한 시스템 개발 문제점 구성원간의 목표나 과정에 대한 공감대 형성의 시간해결 문제